전장 : 37m 전폭 : 7.5m 높이 : 2.44m 기준배수량 : 245톤 최대출력 : 106hp 최대속력 : 10노트 항속력 : 불명 무장 : 6.3인치 포 1문, 5.5인치 포 1문 탑재기 수 : 없음 승원 : 65명 동형함 : 호쇼. |
운요는 원래 영국에서 건조된 증기 추진형 범선이었다. 1870년 1월, 초슈번(長州藩, 지금의 야마구치현)이 근대화를 위해 영국에서 2척의 소형포함을 구입했는데, 그 배에 운요마루와 호쇼(鳳翔)란 이름을 붙였다. 호쇼가 배수량이 300톤에 가깝지만 운요는 배수량이 245톤 정도로 약간 낮은 목조기선이었다.
1871년 5월 18일에 메이지 정부에 헌납된 운요마루는 6월 8일에 대일본제국 해군에 수령되어 병부소관으로 이적된 후 운요함(雲揚艦)이라 개명되었다. 1874년, 메이지 신정부에 반대한 사족들이 사가(佐賀)에서 반란을 일으키자 운요는 진압을 출동했다.
1876년에 야마구치에서 불평사족들에 의한 하기의 반란이 일어나자 이를 진압하기 위해 회항하던 운요는 10월 31일에 키슈(紀州) 아타우라(阿田浦)에서 암초에 부딫쳐 침몰했다. 1877년 인양된 운요는 매각된 후 5월 14일에 해체되었다.
강화도에 접근할 당시 운요의 무장은 영국제 160mm와 140mm 함포와 배 앞머리의 충각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