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孤城月暈 (고성월운) |
외로운 성은 달무리처럼 포위되었는데 |
列鎭高枕 (열진고침) |
이웃한 여러 진에는 도와줄 기척도 없구나. |
君臣義重 (군신의중) |
임금과 신하의 의리가 무거운 것이오매 |
父子恩輕 (부자은경) |
아비와 자식의 은정을 가벼이 하오리다. |
송상현의 생애(生涯)와 약력(略歷)
공께서는 여산송씨 15세손이며 평강,용안 현감을 지내신 송복흥(宋復興)의 아들로 전북 정읍시에서 태어나(선친들의 고향일뿐 본인은 서울태생이란 설도 있으나 확실한 출생지만은 불분명) 10세에 경사에 통달 15세에 승보시(陞補試)에 장원하여 김장생(金長生)과 우의를 맺었고 20세에 진사가 되었으며 26세에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시어 승문원 정자에 보임 되었으며, 승정원 주서, 경성판관, 1583년 사헌부지평으로 들어와 호조, 예조, 공조의 정랑, 공조 좌랑과 군자감의 정(正)을 지냈다.
1584년 종계변무사의 질정관으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다시 지평이 되었다가 은계도찰방으로 좌천 후 다시 지평으로 다시 배천군수로 나갔다가 3년만에 전직되어 집의, 사간, 사재감, 군자감의 정(正)이 되었다.
1591년 집의로서 통정대부에 승진되고 동래부사에 임명되었다. 왜구의 침략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들려 임지에 도착하자마자 방비를 굳게 하면서 선정을 베풀었다. 이듬해 4월13일 고니시유키나가 등이 이끄는 왜군에게 부산진성이 함락되고 이어 동래에 쳐들어온 왜병은 동래성까지 점령 포로로 잡아 항복을 권유하였으나 끝내 항복하지 않고 왜장에게 다음과 같이 꾸짖었다고 한다.
“남의 땅을 침범하여 여기까지 이르렀으니 앞으로 천주(天誅)를 면하지 못하리라. 내가 너희들에게 지지않을 것이니 네 어찌 이 같이 무도방자하단 말이냐?” 하고 안색하나 변하지 않자 왜놈들은 현장에서 처참하게 살해하였다. 공의 충절에 감복한 일본장수 소 요시토시 등이 동문밖에 장사를 지내 주었으며, 3년 후 가족들이 사는 청주로 이장하여 현재는 청주시 흥덕구 충렬사에 묘와 사당이 모셔져 있다.
사후(死後)의 보은사업(報恩事業) 충렬사(忠烈祠)
임진왜란은 일본(日本)의 전국시대를 무력(武力)으로 통일(統一)한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정권의 안정과 영토욕(領土慾)을 채우기 위하여 일으킨 침략전쟁이었다. 그 당시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한 정보가 어두워 이들의 침략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고 있던 터에 조총(鳥銃)이라는 새로운 무기로 무장하고 몰려오는 왜적을 막아내기에는 중과부적(衆寡不敵)이었다. 그러나 우리의 선열들은 의연한 기개로 적과 싸우다 최후를 맞았다.
충렬사는 1592년 임진왜란(壬辰倭亂) 때 왜적과 싸우다 장렬히 순절하신 부산지방 순국선열의 영령(英靈)들을 모신 사당(祠堂)으로 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산 교육장이자 호국충절의 요람지이다. 임진왜란 때 순절한 동래부사 송상현을 봉사하기 위하여 동래읍성남문 안에 송공사(宋公祠)를 건립하고 위패를 모셔 매년 제사를 지내게 된 것이 오늘날 충렬사의 시작이었다.
현재의 충렬사는 선조38년(1605년)에 동래부사 윤훤(尹暄)에 의하여 동래읍성 남문안에 충렬공 송상현을 모신 송공사(宋公祠)가 세워졌고 매년 제사를 지낸 것을 시작으로, 인조2년(1624년)에 선위사(宣慰使) 이민구(李敏求)의 건의로 사액(賜額)을 받고 부산진성에서 순절한 충장공 정발(鄭撥)을 모시게 되었다.
그 후 효종3년(1652년)에는 충렬사를 지금의 자리(安樂洞)로 옮기고 선열의 충절과 학행(學行)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 강당(講堂)과 동서재(東西齋)를 지어 안락서원(安樂書院)이라 하고 사우(祠宇)와 서원(書院)으로서의 기능을 갖추었다.
숙종35년(1709년)에는 충렬공과 충장공이 순절할 때 함께 전사한 양산군수 조영규(趙英圭), 동래교수 노개방(盧蓋邦), 유생 문덕겸(文德謙), 양조한(梁潮漢), 비장 송봉수(宋鳳壽), 향리 송백(宋伯), 부민 김상(金祥), 등의 위패(位牌)를 모신 별사(別祠)를 옛 송공사 터에 건립하였다.
영조12년(1736년) 별사에 모셨던 분을 충렬사에 합향하였으며 영조48년(1772년) 다대첨사(多大僉使) 윤흥신(尹興信) 공을 추배하고 임란 때 송상현공과 정발 장군을 따라 순절한 김섬(金蟾)과 애향(愛香)을 위해 충렬사 동문밖에 사당을 세웠다.
충렬사는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중수와 보수를 하여 현재 약 9만5천㎡(2만8천7백평)의 경역에 본전 외 17동의 건물이 있으며 부산지방에서 순절한 93위의 위패를 봉안하고 매년 5월 25일 온 시민의 정성으로 제향(祭享)을 올린다.
새롭게 태어난 동래부사 송상현
부산에 가서 동래부사 송상현에 대한 역사를 만나고자 하겠다면 3가지로 구분하여 개념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충렬사가 있는 충렬사역과 두 번째 송공단이 가까이 있는 수안역 그리고 마지막이 남쪽으로 좀 내려와서 부전역에 송상현광장이 있다.
충렬사가 있는 동래구 충렬사역 관내에 있는 충렬사는 1610(광해2)년 처음으로 창건하였던 것을 몇 차례 중수를 거치다가 박정희 정권 때 현재의 위치로 이전확장 중건하면서 대대적으로 성역화 하였다. 당시에 순국하신 송상현을 비롯한 선열들 93위를 합사하여 위패를 모셔놓고 해마다 5월 25일에 관 주도의 제향을 올린다. (박대통령의 지시로 새단장을 한 충렬사는 대통령이 초헌관을 맡아 기념제향을 5월25일(음력4월15일)에 올리게 되는데 이때 부터 양력 5월25일로 고정시키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함.)
두 번째 송공단은 현재는 바로 앞에 상설 동래시장이 있으나 당시에 동래부 동헌이 있었던 자리에 송상현의 비가 세워져있고 재단법인 동래기영회라는 친목단체(1846년 부터)에서 매년 (음력4월15일) 제향을 봉행한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 수안역에는 동래읍성 임진왜란 역사관이라는 지하철박물관이 만들어져 있어 당시의 동래전투 참상을 재현해 놓은 듯 볼거리도 잘 준비되어 있다.
세 번째 부전역 구내에 있는 송상현광장은 광장 북쪽에 동상이 서있고 지하철과 버스정류장, 잔디광장, 분수대, 문화마당 등 시민의 휴식공간을 겸한 만인의 광장을 겸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고 서울광화문광장 두 배의 규모라고 한다.
공께서는 이제 영원히 살아계신다. 현재 부산의 랜드마크로 우리 곁에 오셔서 모너머 고개에 “송상현광장”으로 환생하신 것이다. 충렬공 송상현 선조는 우리 모두와 함께 살아가시게 되었다. 지금은 고개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평지지만 과거에는 이곳을 경계로 부산의 안과 밖이 나뉘었다. 이곳은 부산의 다양한 정체성이 나뉘는 경계지점이자 다시 하나로 모여드는 중심이었던 것이다.
1978년 송상현공의 동상을 이 자리에 모신 것도 이러한 역사성을 감안한 것이었다. 산업화 과정을 거치는 동안 이곳은 차량통행을 위한 도로로 바뀌었다. 그러나 부산 시민들의 열망은 자동차를 위한 도로가 아니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 나기를 열망하여 시민의 열망을 수렴한 부산시가 2010년 8월 이 땅을 광장으로 조성키로 결정하고 명칭과 설계를 공모하여 마침내 2014년 6월 12일 개장식을 갖게 되었다.
송상현광장은 이 땅의 역사를 길이 후손에게 알려 더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공간으로 탄생시키고자 조성하였으며 광장조성 내용을 보면
송상현공과 모너머 고개에 얽힌 역사성을 체험하고 기념하는 역사마당, 시민들의 다이내믹한 활동공간을 담을 수 있는 부산마당, 시민들이 풍요로운 문화를 즐기며 삶의 품격을 누릴 수 있는 문화마당으로 조성되어있다.
이 광장은 완성형 광장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진행형광장이며 광장의 주인은 오로지 시민이고 시민적 염원에서 시작되어 시민의 희망을 담을 수 있는 광장으로 탄생되었으므로 부산시민들이 주인이 되어 송상현 광장을 미래형 광장으로 가꾸어가기를 희망한다. 라고 안내되어 있다.
첫댓글 정말 열정이 대단하시고 수고 많으십니다. 얼마 전 카페에 가입 많은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30대 초부터 소문중 일에 관심을 가지다 오십 후반, 이제 종중 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동주공 후손 중에 임란공신 일곱분이 충렬사와 세덕사(종중 사당)에서 향사되고 있습니다.
원윤공(6世)-군수공 장경(7世)-동주공 극명(8世)-동주공종중 6개파 중 5파인 기장파(10世, 기장군 철마면 細谷齋)-지서문중(13世, 해운대구 반여동 永慕齋)-준영공문중(16世 " )-치윤공문중(18世, 일명 8촌문중 "),
동주공께서 1455년경 동래에 오셨으니 근 560년을 동래지방에 세거하고 있습니다.
동주공종중은 22世~29世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널리 알리려 옴겨 모십니다.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다 같이 종문을 위해 열십히 노력합시다.
이번에 펴낸 대종회 종보5호는 후평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한국성씨총연합회 사무총장님께 한 부 보냈더니
전국에서 80여 성씨의 종보가 와 있는데 우리 여산송씨의
종보가 단연 고급스럽게 돋보인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여운님께서 애쓰신 보람이 있으십니다
가까이에 있으면 많은가르침을 받을것인데 아쉽습니다.
허보님의 관심과 열정에 큰 기대가 됩니다. 종보 5호는 보셨겠지요?
원윤공파조 6세 운 할아버님께서 4남을 두셨는데 동주공파는 넷째이신
장경(長卿)선조님의 후손들이십니다. 저는 둘째 지성(之成)선조의 후손입니다.
우리들은 원윤공파이며 새해에는 원윤공파보를 발간코자하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주소를 알려주시면 작은 팜플렛 1부 보내드리겠습니다.
종보 1, 2호는 종중회장님이 주셨고, 5호는 카페에서 출력 읽었습니다. 3, 4호 여분이 있으신지요 ?
주 소 : 부산시 해운대구 우 2동 센텀두산위브@ 105동 502호 宋貞東
57년생이고요 23世 玉자 입니다.
8世 동주공 동래 입향, 11世 충강공 고흥 가시고, 당시부터 세수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현재 동주공 종중은 동주공 묘소 아래 재실과 사당이 2011년 산업단지에 편입되어,
음 3.14일 동래유림의 임란공신 향사가 문중사당(세덕사)에서 있어
옆자리에 올 3월말 목표로 재건축 중에 있습니다.
建立誌 초안을 잡고 있는데 쉽지 않습니다.
정동님 감사합니다. 종보편집일은4호부터 했고5호만 여분이 좀 있을뿐입니다. 올봄 부산을 한번 가고자 하오니 동주공 문중 자료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작년에도 부산을 3번이나 다녀왔습니다. 사진찍고 취재하는 목적으로 전국을 누비고 다닙니다. 모든 경비는자비로 다닙니다. 우리 대종회가 옛날에는 부자였는데 큰소송을 3번이나 하고나서 극도로 침체에 빠진것 같습니다.
시조님계시는 천호산에 문화재급 동굴이 있는데 산을 훼손하는 광산업자와 소송으로 쫓아냈고 가짜종친회를 조직하여 시조묘 주변 부동산을 팔아먹은 자들과 소송하여 회수조치 하는 등 소송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그렇게 되었으며, 시조묘제(동지제)도 현장에서 헌성금을 받아 제물을 마련한답니다. 남들은 도시에 빌딩 지어놓고 임대료 받아 부럽게 잘 들 해나가고 있는데?
그래서 본인은 업무처리나마 무료봉사 코자 3년전 재작년 종문에 뛰어들어 카페를 만들고 제반업무를 전산화하여 전국단위의 인터넷망으로 종친상담역까지 맡고 있습니다.
정말 복 받으실 좋은 일 하시고 계십니다.
평소 부러워 하는 남평문씨 대종중을 이끄는 분이 저희 인근에 계십니다.
남평문씨 대종회 www.m-oo-n.com
동래에서는 남평문씨와 여산송씨문중이 유일한 본관성씨인 동래정씨를 제외하고는
뿌리가 깊은 편이며 소문중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모님 대는 그 집안 따님들이 저희 집안 며느님들이 많고요.
십수년에 걸친 정말 방대한 자료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연락 주십시오 ! 010-9509-8563으로,
별 하는 일은 없지만 자비를 들여 집안 일을 하기에 마음이 너무 편합니다.
저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에 늘 즐겁습니다.
이 나이에 선조님 덕택 이만한 복이 어디 있겠습니까 !
감사합니다, 저의 모친께서도 남평문씨 49대손인데 현재 97세이십니다. 시골집에 사시며 지병이 없이 총명하십니다.
매월 서너번씩 찾아뵙고 같이 이야기 나누며 점심도 함께 먹고 옵니다. 저는 종친님보다 항렬은 낮고 나이는 십여년 많습니다. 앞으로 좋은 벗이 되어 종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