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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영혼의 의사(중생론안내서) 개혁주의적 관점에서의 언약이해
왕초보 추천 0 조회 165 07.11.04 22:34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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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07.08.09 00:37

    첫댓글 언약, 구속언약, 은혜언약, 새언약, 성찬과 언약에 대해 잘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칭의=(신자가 범죄해도 결코 취소될 수 없는) 확정적 구원!"이라는 카이로스님의 견해가 잘 반영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강추합니다! (개혁주의 언약신학은 구원관 이해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개혁주의적 구원론의 일반적인 논리적 순서는 "소명-중생-회심-칭의-양자-성화-견인-영화"이지만, 개혁주의적 구원관은 다양하게 이해되어지며 그중에는 "소명-믿음-칭의-중생-회개"로 보는 견해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고 보시면 개혁주의 구원관을 좀 더 풍성히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 07.08.09 09:35

    왕초보님.. 감사합니다. 저도 토론을 하다가 많이 열을 냈네요.. 토론중에 맘 상한 말들을 던졌는데 바로미님과 왕초보님과 기타 모든 회원님들께 저도 사과드립니다. 저의 주장들이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잘못된 생각이라면 저는 언제든지 수정할 생각입니다. 토론 할 때는 감정이 상하기도 하지만 나중엔 바른 지식을 쌓아가는데 아주 유익하더라구요. 설령 안티들하고 변론을 해도 유익으로 남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럼 많이들 가르쳐주세요^^

  • 07.08.09 09:36

    중생이라는 단어의 개념이 바로미님과 우리가 달랐던 것 같습니다,우리가 말하는 중생 (거듭남 born again new birth) 은 중생2이기에 동시적으로 칭의이니 카이로스님이 칭의받자마자 중생이라는 말과도 큰 무리가 없어요.

  • 07.08.09 09:44

    개인별로 기질별로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약간씩 다른가 봅니다. 자신이 경험한 토대에서 고정된 생각으로 개념을 정리하다보면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다고 봅니다. 같은 개혁주의 안에서도 용어의 일치가 안되는데 다른 교파들과 토론하면 더 심할 것 같네요.. 저는 불교에서 기독교로 완전 회심을 해서 중간에 어정쩡한 상태가 없었습니다. 믿음의 고백 후에 바로 성령체험하고, 믿고 1년 안에 성경을 5번 이상을 통독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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