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유럽에 소개된 일본의 책은 우라카미 제 1병원의 의사 아키즈키 타츠이치로(1916~2005) 씨가 집필한 '체질과 음식( & #20307;質と食物)'이라는 책으로,
이 병원은 1945년 8월 9일 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지점에서 1.4 킬로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아키즈키 씨는 태어날 때부터 몸이 약했지만 원폭 사건을 가까이서 겪으면서도 89세까지 장수했다.
이 뿐만 아니라 그가 관리한 병원의 환자 및 직원 누구 한 명도 원폭증을 일으키지 않았다.
원폭투하후, 아카즈키 씨는 매일 소금으로 간한 현미밥과 된장국을 환자들에게 먹였다.
이들을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보호한 것은 미역 된장국이었다는 것이 아키즈키 씨의 주장이다.
된장의 효능에 대해서는 다른 실험결과도 있다.
히로시마대학 원폭방사선의학 연구소 와타나베 히로미츠 명예교수는 실험용 쥐를 이용하여 된장이 방사능 내부피폭, 외부피폭 보호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실험에 따르면, 된장이 포함된 먹이를 먹은 먹은 쥐는 강한 방사선량에 노출된 후에도 상처난 소장의 세포재생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방사능 요오드 131도 빠른 시간 안에 급격히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된장 중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인 것은 숙성기간이 긴 된장.
숙성기간이 긴 된장을 먹인 쥐는 소장의 상처도 적었고, 생존기간도 길었다.
때문에 교수는 된장 숙성단계에서 발생하는 멜라노이딘 성분이 방사선 보호효과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 견해를 밝혔다.
멜라노이딘 성분은 된장 외에도 간장, 장을 만들 때 쓰이는 대두, 대두로 만드는 발효식품 낫토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대두 제품에서 방사선 보호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다만, 실험용 쥐를 방사선에 노출시킨 후 된장을 먹였을 때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때문에 교수는 "평소에 꾸준히 먹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두 끼의 된장국을 권장한다"고 말하고 있다.
출처 - http://media.daum.net/foreign/view.html?cateid=100022&newsid=20110616100015679&p=jpnews
-------------------------------------------------------------------------------
일본된장은 한국된장보다 맛이 연하죠.
한국의 김치가 일본에 건너가서 기무치라는 이름으로 일본김치가 되었듯이
옛날에 한국된장이 일본에 건너가서 일본된장이 되었나 봅니다.
일본으로의 문명 전파 <- 관련글
위 기사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인 것은 숙성기간이 긴 된장'이라 하는데
한국사람들은 대개 '오래 묵은 된장'을 좋아하죠.
- 일본된장은 비교적 오래 묵히지 않고 먹는 것 같습니다.
김치, 마늘, 된장 등
차차 세계가 한국음식의 놀라움을 알아나가고 있다 하겠습니다.
제대로 된 전통한국음식은 음식인 동시에 보약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된장도 세계에 '일본음식'으로 잘못 알려진 면 많은 것 같네요. ^^;
유럽의 치즈도 오래 묵힌(발효시킨) 것을 쳐주죠. 귀하고 비싸죠.
그런데 오래 묵힌 좋은 치즈일수록 냄새가 지독하죠.
처음 맡아본 사람은 '어떻게 이런 냄새가 나는 것을 사람이 먹을 수가 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그런데 먹다 보면 맛있지 않습니까.
한국 된장도 그렇죠.
오래 묵힐수록 '지독한' 냄새가 나죠.
만약 누군가가
서양 치즈는 냄새가 지독해도 상관없고
한국 된장은 냄새가 단점이라 생각한다면
그 분들은 아마 '서양우월주의'에 세뇌된 분들이라고 보아야겠죠.
물론 치즈도 동양의 유목민들에게서 기원했다는 것이 보편적 정설이라 할 수 있으니
치즈도 원래 서양것이라 할 수는 없겠죠.
감사합니다.
[ 먼 앞날을 내다보지 않으면 쓸데없는 고민으로 자신을 낭비하게 되는 법. ]
-----------------------------------------------------
[홍익인간]의 정신은 [사해동포주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민족, 다른나라 사람이라고 해서 공연히 배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다이나믹 코리아, 게이트웨이 투 더 월드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요^^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두 손자 잘 키우고 있는 며느리에게도 우리의 된장이야기를 자랑스럽게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된장 나물요리를 잘 먹고있는 손주녀석 들으라고 ~ .
된장이 좋은 효과가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