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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2일, 연변일보사 조선문편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 CJ그룹 중국본사에서 후원한 해란강문학상, CJ 문학상 시상식이 백산호텔에서 열렸다.
김현순의 시 “벌써 사십대(외3수)”와 김인덕의 수필 “가을려행”, 권중철의 수필 “아, 넋과 얼의 놀이여”가 나란히 2009년 해란강문학상을 수상했고 CJ문학상(상금 만원)에는 류일복의 수필 “그 작은 산과 큰 산의 계곡”이 수상했다.
김인덕의 수필 “가을려행”은 천자만홍을 이룬 생명의 꽃들에 대한 다문화주의적인 시각을, 권중철의 수필 “아, 넋과 얼의 놀이여”는 장구, 꽹과리, 북과 징이 멋들어지게 어우러지는 사물놀이의 미학을, 김현순의 시 “벌써 40대(외3수)”는 덧없는 인생에 대한 상실감과 회한 그리고 인생무상의 주제를 무겁게 다루었고 CJ문학상 수상작 “그 작은 산과 큰 산의 계곡”은 장애자 아버지에게서 받은 귀중한 생명과 그 가치에 대한 리해가 철학적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연변문련과 연변작가협회를 비롯한 문화(민간)단체들과 연길시안의 부분적인 원로작가, 소설가, 녀류수필가 그리고 본사 임직원들이 참가하였다.
최국철기자 | |
조선족문학발전에 기여할터 |
(2010-1-28 15:23:37) |
오늘 CJ를 대표하여 해란강 문학상 시상식에 참석하게 된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이 뜻깊은 자리를 빌어 오늘 수상하신 모든분들께 축하의 마음을 전해드리며 또한 중국 조선족의 문화사업을 위하여 십여년간 초심으로 문학상을 주최해오신 연변일보사에 존경의 마음을 표하는바입니다.
저희 CJ가 문학상을 협찬해온지도 17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1993년 연변땅에서 조선족 문화사업에 대한 협찬을 계기로 CJ그룹도 중국사업을 진출을 시작하게 되였고 십여년간 문학상과 함께 중국에서 성장해왔습니다.
CJ문학상은 17년의 발전으로 현재 조선족 문화분야에서 문학애호가들의 사랑을 받는 자신만의 영향력을 과시할수 있는 문학상으로 성장하게 되였으며 저희 CJ도 꾸준한 노력으로 중국시장에서 많은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조선족들이 잘 알고 계시는 소고기다시다뿐만아니라 중국소비자를 타켓(대상)으로 출시한 닭고기다시다도 업계의 경쟁속에서 우뚝 서게 되였습니다.
2009년 저희 CJ계정 다시다는 북경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장점유률로 확고한 2위 위상을 구축하게 되였으며 매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습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2009년에 저희는 카레, 선미즙, 계분 다시다와 같은 훌륭한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한단계 더 높은 성공에 도전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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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란강 문학상은 연변일보의 오랜전통을 자랑하는 문학상입니다.그래서 해란강 문학상, CJ문학상은 더 진한 정과 더 깊은 뜻이 배여있는 축제인듯합니다.
“한사람의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로 실현된다”는 명언이 있는데 지금까지 조선족들은 중국에서 민족의 자부감을 안고 발전해왔습니다. 중국에서 민족문화가 더 빛날수 있고 영원토록 후세에 전해가는 일이 꿈만은 아닐것입니다. 이런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 저희 CJ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 2009년 저희 CJ계정 다시다는 북경시장에서 30% 이상의 시장점유률로 확고한 2위 위상을 구축하게 되였으며 매년 4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습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2009년에 저희는 카레, 선미즙, 계분 다시다와 같은 훌륭한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한단계 더 높은 성공에 도전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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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란강 문학상은 연변일보의 오랜전통을 자랑하는 문학상입니다.그래서 해란강 문학상, CJ문학상은 더 진한 정과 더 깊은 뜻이 배여있는 축제인듯합니다.
“한사람의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로 실현된다”는 명언이 있는데 지금까지 조선족들은 중국에서 민족의 자부감을 안고 발전해왔습니다. 중국에서 민족문화가 더 빛날수 있고 영원토록 후세에 전해가는 일이 꿈만은 아닐것입니다. 이런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 저희 CJ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 |
2009년 연변일보《CJ문학상》,《해란강문학상》심사평
다문화주의 시각과 겨레 얼에 대한 례찬 |
(2010-1-28 15:26:31) | |
김호웅(연변대학교 교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CJ문학상”수상작으로 류일복의 수필“희망, 그 작은 산과 큰 산의 계곡”, “해란강문학상”으로 김인덕의 수필“가을여행”, 김현순의 시“벌써 40대”(외 3수), 권중철의 수필“아, 넋과 얼의 놀이여”를 선정하였다.
수상작품들은 다문화주의 시각으로 의미 있는 소재들을 찾아 생명을 주신 어버이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으며 작은 생명들과 그 각양각색 삶에 대한 존재가치를 확인하고 으며 우리 민중예술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노래하고 다.
류일복의 수필“희망, 그 작은 산과 큰 산의 계곡”은 우리에게 소중한 생명을 준 어버이에 대한 효성을 깊이 있게 다루고 다. 작자의 아버지는 벙어리인데다가 평생 어머니와 싸우고 술주정을 부렸다. 세 자식을 낳아 키웠지만 동물원 구경 한번, 백화구경 한번 시켜주지 못했다. 자식들은 오히려 아버지 때문에 “병신 새끼”라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작자는 자식을 낳아 아버지가 된 이 시점에서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그 무엇보다 값진 생명을 주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초년고생은 금 주고도 못 산다고 이렇게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지 못했기때문에 오히려 강인의 의지를 키워나갈수 있었고 세 형제가 서로 아끼고 사랑하면서 자수성가할수 있었음에 감사한다. 이 작품이 수많은 렬녀, 효자의 이야기보다 더 진한 감동을 주는 까닭은 바로 불구자 아버지에게서 받은 귀중한 생명과 그 가치에 대한 깊은 리해에 있다고 하겠다.
김인덕의 수필“가을여행”은 천태만상, 천자만홍을 이룬 생명의 꽃들에 대한 작자의 다문화주의 시각을 보여준다. 다문화주의란 “다름”과 “평등”이라는 가치의 조화를 추구한다. 진정한 다문화사회는 “다름”을 리유로 차별화하지 않으며 “평등”을 리유로 동화를 강요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사회구성원 각자의 개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되 평등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 작품을 보면, 휴일이라 가을산행을 떠나는 작자는 각양각색의 옷차림을 한 길손들에게 따뜻한 인사를 드리고 맑고 야무진 울음을 우는 매미에게도, 언제나 바쁜 다람쥐에게도, 가을꽃을 찾아 나풀나풀 날아가는 나비에게도, 지천에 널려있는 여름꽃과 가을꽃에도 정겨운 인사를 건넨다. 다람쥐나 나비는 사는 모습이 다르지만 서로를 부러워하거나 시비의 눈총을 보내지 않는다고 했고 여름꽃과 가을꽃은 서로 저만치 거리를 두고 피였으니 서로 얼굴을 붉힐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천(千)의 얼굴 가을모습에서 서로 다른 것에 대해 겸양하는 모습을 배운다”고 했다. 산행에 오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볼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꽃물결속에서 참신한 주제를 발굴하고 깊이있게 의론을 전개하고있다는데 이 작품의 가치와 묘미가 있다.
권중철의 수필“아, 넋과 얼의 놀이여”는 장구, 꽹과리, 북과 징이 멋들어지게 어우러지는 사물놀이의 미학을 풀이하고있다. 우리 민족은 락천적인 민족이다. 이 작품은 정한(情恨)과 신명(神明)은 동전의 량면처럼 우리 민족의 기질과 정서의 특징을 이룬다고 하면서 가슴에 서린 한을 흥겨운 사물놀이로 풀어내는 우리 민족의 총명과 슬기를 노래했다. 또한 장구와 북은 음(陰)이요, 꽹과리와 징은 양(陽)이며, 그 중간에 서있는게 바로 인간이라고 하면서 사물놀이에 깃들어있는 음양의 원리, 천지인(天地人),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을 분명하게 제시했다. 김현순의《벌써 40대》(외 3수)는 덧없는 인생에 대한 상실감과 회한(悔恨), 그리고 인생무상의 주제를 다루었으되 요즘 서민들의 고달픈 삶과 사그라지지 않은 우리 민족의 풋풋한 인심과 어우러지면서 잔잔한 감동을 준다. 특히“처가집”은 담시(譚詩) 풍(風)의 구순한 이야기에 해학과 유머가 들먹어져 있어 한결 맛을 돋우어준다.
모두의 수상을 축하한다.
2010년 1월 15일 | | 싸우고 술주정을 부렸다. 세 자식을 낳아 키웠지만 동물원 구경 한번, 백화구경 한번 시켜주지 못했다. 자식들은 오히려 아버지 때문에 “병신 새끼”라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작자는 자식을 낳아 아버지가 된 이 시점에서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그 무엇보다 값진 생명을 주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초년고생은 금 주고도 못 산다고 이렇게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지 못했기때문에 오히려 강인의 의지를 키워나갈수 있었고 세 형제가 서로 아끼고 사랑하면서 자수성가할수 있었음에 감사한다. 이 작품이 수많은 렬녀, 효자의 이야기보다 더 진한 감동을 주는 까닭은 바로 불구자 아버지에게서 받은 귀중한 생명과 그 가치에 대한 깊은 리해에 있다고 하겠다.
김인덕의 수필“가을여행”은 천태만상, 천자만홍을 이룬 생명의 꽃들에 대한 작자의 다문화주의 시각을 보여준다. 다문화주의란 “다름”과 “평등”이라는 가치의 조화를 추구한다. 진정한 다문화사회는 “다름”을 리유로 차별화하지 않으며 “평등”을 리유로 동화를 강요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사회구성원 각자의 개성과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되 평등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 작품을 보면, 휴일이라 가을산행을 떠나는 작자는 각양각색의 옷차림을 한 길손들에게 따뜻한 인사를 드리고 맑고 야무진 울음을 우는 매미에게도, 언제나 바쁜 다람쥐에게도, 가을꽃을 찾아 나풀나풀 날아가는 나비에게도, 지천에 널려있는 여름꽃과 가을꽃에도 정겨운 인사를 건넨다. 다람쥐나 나비는 사는 모습이 다르지만 서로를 부러워하거나 시비의 눈총을 보내지 않는다고 했고 여름꽃과 가을꽃은 서로 저만치 거리를 두고 피였으니 서로 얼굴을 붉힐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천(千)의 얼굴 가을모습에서 서로 다른 것에 대해 겸양하는 모습을 배운다”고 했다. 산행에 오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볼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꽃물결속에서 참신한 주제를 발굴하고 깊이있게 의론을 전개하고있다는데 이 작품의 가치와 묘미가 있다.
권중철의 수필“아, 넋과 얼의 놀이여”는 장구, 꽹과리, 북과 징이 멋들어지게 어우러지는 사물놀이의 미학을 풀이하고있다. 우리 민족은 락천적인 민족이다. 이 작품은 정한(情恨)과 신명(神明)은 동전의 량면처럼 우리 민족의 기질과 정서의 특징을 이룬다고 하면서 가슴에 서린 한을 흥겨운 사물놀이로 풀어내는 우리 민족의 총명과 슬기를 노래했다. 또한 장구와 북은 음(陰)이요, 꽹과리와 징은 양(陽)이며, 그 중간에 서있는게 바로 인간이라고 하면서 사물놀이에 깃들어있는 음양의 원리, 천지인(天地人),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을 분명하게 제시했다. 김현순의《벌써 40대》(외 3수)는 덧없는 인생에 대한 상실감과 회한(悔恨), 그리고 인생무상의 주제를 다루었으되 요즘 서민들의 고달픈 삶과 사그라지지 않은 우리 민족의 풋풋한 인심과 어우러지면서 잔잔한 감동을 준다. 특히“처가집”은 담시(譚詩) 풍(風)의 구순한 이야기에 해학과 유머가 들먹어져 있어 한결 맛을 돋우어준다.
모두의 수상을 축하한다.
2010년 1월 15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