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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대 교 회 사
사도시대
1. 사도 시대의 특색
2. 기독교의 기원
3. 기독교와 로마 제국의 관계
4. 사도 바울
5. 네로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6. 예루살렘 멸망
7. 예루살렘 멸망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
8. 사도들의 종말
9. 사도 시대의 예배와 예전
10. 초대 교회의 신앙
생활
1.
사도 시대의 특색
[위로]
1)
기독교가 각지에 전파되었다.(소아시아,헬라,로마 등)
2)
신약 성경이 기록되었다.
3) 영적 세력이 성도의 생활에
충만하였다.(사도들이 순교함)
4) 바울의 개종과 전도에
의해 세계 종교로 발전하였다.
2. 기독교의 기원
[위로]
1)
예수 그리스도의 도성인신
2) 세례 요한의 출현
3)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전도,십자가,부활,승천)
4) 12제자에 대한 훈련
5) 오순절의 성령 강림
6) 사도들의 사명과 활동
7) 초대 교회 조직(7집사 선정)
8) 유대교의 핍박으로 분산
9) 이방 지역인 안디옥 교회 설립
3. 기독교와 로마 제국과의
관계
(로마 제국이 복음 전파의 도구로 사용된
실증)
[위로]
1)
판도 확대
(1) 지중해를 중심한 전 지역이 로마 영토.
(2) 기독교가 로마 국교가 됨.
(3) 로마가 문화의 중심지로서 문화의 동화,통일,융화에
자극함.
2) 교통의 편리
(1) 로마를 중심한 각지에의 편리한 교통함.
(2) 전도 여행,문서 전달,개인 교류에 유익하게 활용됨.
3) 언어 통일
(1) 헬라어와 라틴어로 통용되어 전도에 크게 도움이 됨.
4) 군제통일
(1) 군률이 엄하였다.
(2) 백성들의 안녕,질서를 보장.
5) 유대인의 분산
(1) 상업,박해,새 도시 이주 등으로 각지에 분산.
(2) 가는 곳마다 회당 (Symagogue)를 세움.이것이 전도에 활용 되었다.
6) 도덕적 타락..기독교 동경의 요인이 됨
(1) 노예 매매가 성행.
(2) 잔인 포악한 풍속-맹수와의 격투 등.
(3) 자녀에 대한 살해권을 가짐
7) 종교 상태
(1) 잡신, 황제 숭배 등이 성행
(2) 생명의 종교인 기독교를 동경
8) 철학 사상
(1) 스토아 철학 (Stoicism)..규칙적 철학
(2) 에피쿠로스파(Ephicurrianism)..쾌락주의
(3) 플라톤.신 플라톤주의(Neo-Platonism)..범신론,무신론으로 방황
4. 사도
바울
[위로]
1)
생 애
(1) 출생...길리기아 다소 (Stoicism의
중심지)
(2) 가정 * 순수한 베냐민 지파
* 귀족이며 재산이 많음
* 유대인으로서 로마 시민권 가짐
(3) 교육 * 전통적 유대인 가정 교육
* 예루살렘 유학
* 가말리엘 문하에서 바리새주의를 수학
(4) 회심 * 기독교인 박해위해 다메섹으로 감
* 예수님의 음성듣고 회심,전도자가 됨.
* 아라비아, 길리기아에서 수양
(5) 순교...로마에서 순교
2) 사 업
(1) 제 1 차 전도 여행
* 출발지...안디옥
* 동행자...바나바
* 여행지...구브로,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루스드라,더베.
(2) 예루살렘 회의
* 동기... 이방인의 할례 문제
* 결정... 할례에 상관없이 믿음으로 구원얻음.
(3) 제 2,3창 전도 여행
* 2차...유럽으로 건너가 빌립보,데살로니가,아덴(아테네),고린도 등지에서 전도
* 3차...마게도냐,헬라를 돌아 에베소에서 전도
(4) 로마행
* 유대인의 율법과 성전의 신성을 범하였다고 피소됨.
* 가이사랴에 3년 수감되었다가 로마에 호송 도중 파신됨
* 로마에서 전도의 기회를 가짐
3) 신 학
(1) 하나님의 주권 강조
(2) 믿음으로 구원 얻음을 강조
(3)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증거
5. 네로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위로]
1)
네로 (Nero)의 박해 (54-68)
(1) 원인...로마
대화재 사건 (64년 6월 18일,14구중 3구 전소.7구 반소)
(2) 죄명... 방화 책임을 기독 신자에게 지움.
(3) 처형방법 * 맹견과 사자밥
* 십자가에 못밖음
* 화형
(4) 순교자...바울,베드로가 순교한 듯
(5) 네로의 최후 * 국민의 신망 잃음
* 원로원 결의를 퇴위, 69년에 자살
2) 도미티아누스 (Domitian) 의 박해 (81-96)
(1) 원인...황제 예배 불복
(2) 죄명...기독교도 때문에 모든 신이 노했다는 죄명
(3) 처형 방법 * 재산 몰수
* 맹수와 결투
* 저명인사를 추방
(4) 순교자...황제의 4촌 동생 등 많은 신자
(5) 카타콤... 박해를 피해 지하 무덤에서 예배드림 (순교자들의 신앙 파수 무대가 됨)
6. 예루살렘
멸망
[위로]
1)
멸망전 상태
(1) 로마의 악정
* 펠릭스(Felix)(51-62) (행 24:26),
알비누스(Albinus)(62-64)의
지나친 탐욕
* 개인 재산,공공 재산 압수
* 뇌물 만능
(2) 백성의 강포
* 감람산에 4천여명의 폭도 집합 (4분의 1이 죽고 다수가 포로 됨)
* 유대인의 생업이 농업과 목축업이므로 선동하기 쉬움
(3) 제사장들의 부패
* 사리 사욕에 눈이 어두움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대표적,(행 23:3).
* 지도 역량이 부족 (엘르아살)
2) 멸망의 원인
(1) 가이사랴 유대인 반란 사건...헬라인이 유대인의
시민권 없음을 주장하자 로마 정부가 이를 인정한 일에 대한 반란.
(2) 예루살렘에서도 주정당이 득세하여 로마 군영을 습격.
3) 멸망의 과정
(1) 가이사랴에서 유대인 2만명 살륙.
(2) 수리아 총독 갈루스(Gallus)가 3만명의 군사로
예루살렘을 공격했으나 실패하다.
(3) 로마 정부는
베스파시아누스장군에게 6만명의 군대를 주어 예루살렘을 공격하려 했으나 네로의 자살로 귀환.
(4) 디도의 출정 (70년 4월)...성을 포위하니 외부와 교류되지 않아 식량 결핍으로
고난당함.
4) 멸망의 결과...70년 9월 8일에
함락
(1) 성파괴 (2) 성전 방화 (3) 사망자
110만명 (4) 포로9만 7천명
7. 예루살렘 멸망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
[위로]
1)
유대교 총본산을 함락하므로서 기독교 자유 (기독교가 유대교 능가)
2) 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판도 확장(예루살렘이 예수의 전도.죽음.부활.승천의 주무대임)
3) 정경 (Canon) 형성 촉진
4) 기독교 조직의 운동을 촉진
8. 사도들의
종말
[위로]
1)
야고보....예루살렘에서 아그립바 1세에게 피살 (44년)
2) 베드로....로마에서 순교 (64년)
3) 바울 .....로마에서 순교 (67년)
4) 야고보(주의 동생)....예루살렘에서 순교(62년)
5) 유다 ....수리아에서 전도
6) 안드레 ... 러시아 남방 시티아에서 전도하다가 사망
7) 마태 .....파사에 이디오피아에서 전도
8) 시몬 ....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힘.
9) 도마 ....수리아와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십자가에 못박힘.
10) 바돌로매...아라비아에서 가죽 벗기어 죽음
11) 요한 ... 밧모섬에서 유배,100년경 죽음
9. 사도 시대의 예배와
예전
[위로]
1)
직원...사도,전도자,교사,장로,감독,집사
2) 예배
(1) 장소 * 예루살렘 성전 * 회당 * 개인집
(2)
시일 * 안식일과 양일 예배 * 후에는 주일 예배로 통일
*
밤,비밀,축제 예배
(3) 순서
* 성경낭독...구약,사도서신,주님의 교훈
* 교훈.... 회장의 권고, 설교,예언
* 기도...사회자 공고로 기도 (금식.회중의 기도)
* 찬송...시편 및 성경 어느 부분 * 성찬
3) 예전
(1) 세례 * 세번 침수(병자나 물이 없을 때는 머리에 물을 뿌림)
*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베품.
* 세례는 죄를 회개하는 신앙 고백이며 예수와 일치한다는
표시.
* 세례 후 성령 강림 바라는 안수도 행함
(2) 성찬 * 매주일 예배에서 행하여짐.
* 세례받은 자만이 참예 * 기도로 떡과 잔을 받음
4) 축제 (교회 명절)
(1) 부활절...동방은 유대인의 유월절인 니산월 14일을
지키고 서방은 춘분후 첫만월 (보름)다음 주일에 지킴
(2)
사순절 (Lent)....부활절 전 40일간
(3) 승천일과
오순절을 지킴.
10.초대교회의
신앙 생활
[위로]
1)
생활의 특징
(1) 영적 감화가 많음
* 직접으로 하나님과 교통하여 능력받음.
* 병고치고 귀신 쫓아내는 능력이 일반에게도 임함
* 전도가 활발해짐.
* 결함....감정에 치우쳐 잘못된 길을 갈 위험이 많음
(2) 재림의 확신
* 유익...고난을 참고 박해를 이길 힘을 얻음
* 피해...정치 개혁,사회 개선에 무관심해 짐
(3) 사랑의 덕
* 평등주의...주인과 종이 함께 예배
* 자선사업...고아,과부,가난한 자를 돌보아 줌
* 봉사생활 ...먼 곳에서 온 손님의 발을 씻는 풍속
* 부인의 지위를 놓임
(4) 순결의 덕
* 1 부 1 처제,독신 생활 장려
* 금욕주의 (육식 안하는 자도 있음)
* 음주의 음란 방지
2) 생활의 징계 (범죄자에 대한 징계 순서)
(1) 개인적으로 충고
(2) 공중 앞에서 징계
(3) 교회에서 권징
(4) 범죄자와 교제 단결
고대교회사2 (사도후 시대 100-313)
(콘슨탄티누스 대제가 기독교를 공인할 때까지)
1. 서 론
2.
기독교의 전파
3. 박해
4. 사상적 공격
5. 교 부
6.
속사도 교부
7. 교부들의 신학
8. 변증가
9. 헬라 교부
10.
라틴 교부
11. 이단과 분파들
12. 성경과 신조
13. 교회 정치와 역원
14. 예배와 예전
15. 생활과
풍속
1. 서 론
[위로]
1)
시기.... 사도 요한이 죽은 후부터 콘슨탄티누스 대제가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하기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를 사도후시대
(Post-Apostolic)혹은 니케아 회의 이전 시대 (Ante Nicene Age)라고 부른다.
2) 박해의 순교
(1) 네로 (Nero) 황제부터 250년간 박해
받음....순교자의 시대.
(2) 익나티오 (안디옥)
폴리카르푸스 (서머나),유스티누스(로마철학자), 키프리아누스 (칼타고) 등의 순교자가 나옴.
3) 카톨릭 교회(Catholic Church)
(1) 카톨릭은 <공동> <보편>의 의미를 지님.
(2) 박해를 승리하기 위해 교회들이 단결함.
(3) 사도 신경이 이 시대에 작성됨.
4) 사상의 발달
(1) 온갖 박해 중에도 전도 활동왕성..기독교
생명력이 입증
(2) 이 시대는 사상의 발효 시대이다.
(3) 헬라(그리이스)철학,동방 종교,유대의 율법주의의
이입으로 사상적 혼란이 옴.
(4)
그노시스주의(Gnostism), 신플라톤주의 (Neo - Platonsim)등이 절충 조화의 사상이 형성
2. 기독교의
전파
[위로]
1)
교회 확장의 중심지
(1) 예루살렘 ...유대 각지로
(2) 안디옥... 수리아와 메소보다미아로
(3) 에배소... 소아시아 각지로
(4) 빌립,데살로니가 ...마게도냐 지방
(5) 알렉산드리아 ...신학교 설립
(6) 고린도, 아덴 ...헬라 지방
(7) 로마 ... 여러 지방에 선교
2) 성장의 성과를 거두게 된 요인
(1) 성령의 역사 (2) 신자들의 비상한 전도열
(3) 왕과 상류 계급의 입신
(4) 가난한 자와 어려운 자 구제
(5) 봉사와 상부상조 (6) 박해에 대한 인내
(7) 고상한 도덕적 생활
3. 박
해
[위로]
1)
원인
(1) 우연한 원인
* 오해로 인해서
?. 기독교인은 부도덕한 자들이다.... 동굴 속에 남녀가 모여 음행한다고
遁. 기독교인 불의한 자들이다...자식을 잡아 먹는다
(성찬식을 보고)
* 미신으로 인해서
?. 기독교인은 때문에 신이 노하여 천재 지변이 일어난다고
(2) 진정한 원인
a.사상의 부조화
?.로마인은 국가 지상주의.기독교인은 신본주의.
遁.로마 제국은 영원하다고 생각하고, 기독교교인은 끝이 있기도 생각함.
?.가장 명령에 절대 복종,기독교인은 가장이 불신자이면
복종치 않음.
b.사회 생활의 부조화
?.로마인은 오락,사치를 죄로 여기지 않으나 기독교인은 죄로
여김.
遁.이교도들과 융화되지 못함을 보고 사회와 정부를
분해 개조하려는 행위로 봄.
c.로마의 정책
?.황제 예배 강요 (국가 통일 위해), 기독교인은 다신교
반대.
遁.비밀 결사를 취체(비밀 집회는 딴 국가를 세우려는
정치적 음모로 봄.
?.기독교인은 군대 복무를 안하므로
박해가 생김.
2) 박해의 방법
(1) 기독교와 절연 증거로 성경과 기물을 주어
버리거나 파괴하도록 함.
(2) 사회에서 추방(직업
방해,재산 목수,공직 박탈)
(3) 폭력
방화(화형,십자가형,맹수와의 결투)
(4) 문서상 방해
(교리적으로 박해)
(5) 기독교를 부인하면 과거 죄 사면.
3) 박해의 결과
(1)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임을 확신.
(2)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더 확신
(3) 신약 정경 (Canon) 형성 촉진.
(4) 진리를 세계에 알림.
(5) 사도, 교부들의 순교로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증명.
(6) 교회와 국가의 구별을 명확히 함.
4. 사상적
공격
[위로]
1)
루키아누스(Lucianus of Samosada)
(1)
120년 수리아 출행,200년 헬라 혹은 애굽에서 죽다. 에피쿠로스 학파 소속.
(2) 기독교인의 생활과 풍습을 비방
(3) 저서- <페레그리누스의 죽음> (De Morte Peregrini)180년경
출간.< 내 용 > 165년 올림피아 경기 때 키니크 학자 페레그리누스(Peregrini)가 불속에 투신자살한 상황을 알리는 편지
형식의 소설이다.
a.페리그리누스는 부모를 죽이고 간음한
자로 후에 예수 믿고 목사까지 됨.
b.악행이 탄로되어
투옥되었다. 그러나 성도들의 도움으로 출옥하다.
c.출옥후
우상의 제물을 먹다가 추방되어 키니크 학파에 가입.
d.명성을 내려다가 투신 자살한다.
(4) 결과...외혀 더 잘 믿고 사랑하게 되었다.
2) 켈수서스(Celsus)
(1) 로마 혹은 알렉산드리아인이며 플라톤 학파에 속하면서도 에피쿠로스학설에 기우러짐.
(2) 저서 <참말>로 기독교 공격,여기에 대하여
알렉산드리아의 대 신학자 오리게네스가(켈수스를 반박한다>는 책을 저술하여 반박함 (오리게네스의 저서만 전해짐)
<내 용>
켈수스는 이용할 수 있는 온갖 학설과 풍자 상식을 총동원하여 기독교를 공격하였다. 후세의 기독교
반대론자인 볼테르(Voltaire), 시트라우스가 사용한 말들이 켈수스의 저서에 나올 정도이다.
a.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 (동정녀 탄생 부인)
b. 천지 창조는 신화 (헬라 신화보다 조금 우월하다)
c. 구약 부인 (유대인만 사랑하였느냐)
d. 신의 계시가 있다고 하면 이는 신의 존엄을 저하시킨다.
e. 그리스도의 신성은 변화를 의미한다.
f. 부활 신앙은 <벌레의 희망>과 같은 것이다.
g. 성경의 문장이 조잡하다.
3) 신플라톤 학파 (Neo-Platonsism)
(1) 파생 원인
a. 기독교로 인하여 로마 재래 종교가 없어질까 하여 생김.
b. 재래 철학 사상에 종교적 요소를 가미하여 신비 철학 구성에 성공.
(2) 시조- 암모니아우스 삭카스(Ammonius
Saccas. 243년에 죽다)
(3) 중요 학자
a. 플로티누스 (Plotinus)
?. 208년 애굽 출생. 269년 로마에서 죽다. 삭카스의
제자.
遁.페르시아 원정에 종군, 동방 학문을 배움.
< 학 설 >
(1) 내 안에 있는 하나님과 우주에 계신 하나님과의 조화에
도달하려고 힘쓰고 있다/
(2) 우주 만상은 하나님의 출발로
이루어졌는데 3단계로 된다.
(1) 마음 (Spirit)
(2) 영 (Soul) (3) 물질 (Body)
(3)
사람이 하나님께 복귀하는 행정 덕과 에로스(애)로 엑시타시 현상에 이르러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
b. 포르피리우스(Porphyrius, 304년 사망)
?. 다신교의 옹호자로서 15권의 저서를 통해 기독교 공격
< 학 설 >
(1) 신약과 구약의 모순을 밝혀내어 두 성경이 서로 같지 못함을 알 수 있다.
(2) 사도끼리 분쟁했다.
(3) 예수는 거짓말하였고 제자의 본이 되지 못하였다.
(4) 제자의 사상이 일치되지 못함을 볼 때 그리스도인의
신성을 부인.
(5) 제자들이 그리스도의 교훈을 곡해하여
사족을 달았다.
신 플라톤 학파가 철학으로서 종교를
대신하려는 시도는 실패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들의 실패 원인을 3가지로 지적하였다.
(1) 교조 (교조)가 없는 것.
(2) 어떻게 하면 축복과 평화를 영원히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대답을주지 못한 점.
(3) 사식하는 힘이 없는 사람들을 인도하는 방법을 가지지
못한 점.
5. 교 부
[위로]
1)
정의
(1) 사도들의 직계 제자. (2)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자.
(3) 교리에 발전에 역사적 중요 위치를
차지한 자
2) 구분
(1) 속 사도 교부 (Apostolic
Fathers)
(2) 변증가 (Apologists)
(3) 헬라 교부 (Greek Fathers)
(4) 라틴 교부 (Latin Fathers)
6.속 사도 교부
(Apostolic Fathers)
[위로]
1)
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 오는 교부
(1) 로마의 클레민스
(Clements of Rome)
a. 1세기말의 로마의
유명한 장로
b. 저서
?. <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편지>
(1) 4분의 1을 구약 인용
(2) 질투말라, 겸손하라, 규칙지키라
(3) 부활을 확신
(4) 감독.집사 선거에 조심하라
(5) 서로 사랑하라.
遁. 제 2 서신은 설교 (2세기 후반 타인의 필적임)
(2) 이그나티우스 (Ignatius)
a. 안디옥 감독으로 로마에서 맹수의 밥이 됨
b. 사상
?. 교회의 통일 遁.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c. 저서...로마로 호송 도중 7통의 서신 집필
?.<에베소> <마그네시아> (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
遁.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리아에서 집필.
(3) 폴리카르푸스 (Polycarp)
a. 서머나 교회 감독,사도 요한의 제자, 이그나티우스 친구.
b. 55년 순교
c. 저서 <빌립보의 서신>
?. 이그나티우스에 대한 친절 칭찬.
遁. 바울 서신, 요한 1서, 베드로서 인용.
(4) 파피아스(Papias)
a. 브프리기아 (브리기아) 감독으로 150년에 순교
b. 사도 요한의 제자인 듯
c. 저서 <주의 가르침의 설명> 5권
?. 사도와 사도의 제자에게 듣고 본 바를 기록
遁. 유세비우스 교회사 속에 인용된 단편이 있음.
?. 천년 왕국론
2) 저서만 전해지고 저자가 전해지지 않은 교부
(1) 헤르마스 (Hermas)의 <목양자>,롬 16;14의 허마인 듯
a. 미래 문학으로 천로 역정과 비슷하다.
b. 이신 득구보다 의무와 도덕을 강조
(2) <바나바서>
a. 히브리서와 비슷한 점이 많음.
b. 성전 예배에 무식한 유대교를 반대하는 입장
(3) <디오그네투스에게 주는 편지>
a. 발신자, 수신자를 모름.
b. 황제를 양해시키려는 변증서임.
c. 내 용
?. 기독교 예배와 생활의 진의 설명.
遁. 신자는 비국민인 근거가 없다.
?. 박해는 신자들이 기뻐한다.
?. 사상과 내용, 문장이 힘있고 풍부한 내용.
(4) <12사도의 교훈) (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
Didache)
a. 신자의 생활과 습관을 교훈.
b. 세례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실제적 교훈 기록
c. 1873년 콘스탄티노폴리스 성내의 살렘 수도원에서 발견
되었고 1883년에 출판됨.
7. 교부들의 신학
[위로]
1)
기독론(인성을 믿으나 신성을 더 강조)
(1) 클레멘스
(Clemens of Rome)...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이다.
(2) 이그나티우스 (Ignatius)
a.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b. 창세 전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났다.
(3) 헤르마스 (Hermas) ... 선제설 주장
2) 3.1 신 교리 (희미한 듯하나 삼위일체 교리를 믿은 듯)
(1) 이그나티우스 a. 신자는 건축재(돌)
b. 십자가는 끌어올리는 기계 비유
c. 성령은 밧줄
(2) 클레멘스....사도들은 임명받고, 예수 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에 견고히 되고,
성경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듣고 나아갔다.
3) 속죄론...주께서 생명의 길을 보이시고자 피 흘리시고, 회개하여 죄사함 받는 은혜를 주시기
위하여 죽으셨으므로 믿는 자들을 전능의 신께서 의롭게 하신다는 그 신앙으로 의를 얻는다 (의신득의 제창)
4) 천년설...재림이 멀지 않은 장래에 있다고 믿었으며 그리스도게서 천년간 이 땅에 왕 노릇
하신다고 설명하였다.(재림 천년 왕국 기대)
5) 이방과
구약 사상의 영향을 받아 윤리주의가 아직 농후하였다.
8. 변증가
[위로]
1)
대펴적 변증가들
(1) 유스티누스 (Justinus)
a. 125년에 사마리아에서 출생, 166년에 죽다.
b. 신자된 동기...해변에서 산보할 때 노인이 나타나
구약을 주면서 이 책이 예수에 이르러 성취되었다고 말하고 사라짐.
c. 저서 ?. < 대 변증서> 遁. <소 변증서>?.
<트리포(Trypho)와의 대화>
(2)
아리스티데스 (Aristides. 아테네 사람)
a.
하드리아누스 황제에게 글을 올려 기독교를 변증함 (시내산에서 발견)
?.참 신의 성질을 설명 遁. 이교의 신화을 공격.
?.기독신자의 풍성을 설명.
(3) 콰드리라투스 (Quadratus)
a. 하드리아누스 황제에게 변증서 제출...예수에게 병 고침 받은자 아직도 생존해 있다고 주장
(126년경)
(4) 타티아누스
(Tatianus,110-170)
a. 유스티누스의 제자로
로마에 거주
b. 저서 <헬라인에 대한 담론>
<디아텟사론 (Diatessaron. 전기라는 뜻)>
(5) 아테나고라스 (Athenagoras,아테네 출생)
a. 저서 <기독교에 관한 사명> <부활> 에 관한 저서
(6) 멜리토 (Melito)
a. 소아시아 사데 교회 감독
b. 헬라 신화 비판과 5.6 종의 저서
(7) 라틴어 사용의 변증가들
a. 미누키우스 펠릭스 (Minucius Felix)로마의
법률가,저서 <옥타비우스>
b. 아르노비우스
(Arnobius)... 다신교의 불합리성 공격
c.
락탄티우스( Lactantius) 저서 <하나님의 법칙><완비된 변증론>
2) 변증의 정신과 내용
(1) 정신
a. 신자는 세계의 심령이다.(심령이 육체에 충만한 것 같이 세계 각처에 널리 있다. 그러나
세상의 것이 아니다)
b. 육은 영을 미워하고 이것과 싸우기
좋아함은 영으로 말미암아 손해를입어 그런 것이 아니고 자기를 정욕대로 향락을 쫓아 내려가는 것을 금하는 까닭이다.
(2) 내 용
a. 신자들이 불공평한 재판을 받는 억울한 형펀을 변호
?. 기독교는 어떤 것인가?
遁. 신자는 어떠한 생활을 하느냐을 설명하여 오해를 풀고 비난과 박해를 없이 하려함
b. 비난의 요점과 변증
< 비 난 >
?. 기독 신자는 무신론자 遁. 세상에 별다른 왕국을 세우려
함.
?. 부도덕한 자 ?. 예수는 요술쟁이
< 변 증 >
?. 이교도들이 우상 섬기는데 비해 신론자라 할 수 있겠으나
사실 참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다.
遁. 신자는 신앙을 위해
순교한다. 이것은 세상 왕국을 세우려는 것이 아님을 증명.
?. 예수의 도덕적 교후을 인용하여 도덕적 탁월함을 설명.
?. 예수는 신이요 요술쟁이가 아니며 예언 성취자라고 함.
9. 그리이스
교부
[위로]
1)
소아시아의 신학자
이 시기는 대략 주후 170년경으로
변증가 시대의 끝으로 삼는다. 이들은 사도 요한의 계승자이며 성경 해석의 중점을 이단에 대한 태도를 취하였다.
(1) 이레네우스(Irenaeus,115-119경
출생)
a. 소아시아 신학자오 고올 (Gaul)지방
감독.
b. 온유,준수, 박학자
c. 리용(Lyon)시에 전도하여 전 시민이 거의 신자가
됨.
d. 그의 신학
?. 사도 이래의 전설을 존중하고 신앙의 표준을 존중함.
遁. 신관(1) 신은 자유 의지로 창조한 유일신이다.
(2) 신의 피조물인 우주는 선하다.
?. 기독관 (1) 그리스도는 신이 자기를 표현한 로고스다.
(2) 그리스도는 영원히 아버지와 함께 계신다.
(3) 출생 방법은 모른다.
?. 성령관 (1) 성자와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 포함된 것이다.
(2) 성자에게 복속의 지위가 있다.
?. 특색...그리스도는 교사가 아니요 구주이다. 사람
경험을 체험하면서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충성을 한몸에 지고 대신하였다.
(2) 힙폴리투스(Hippolitus)
a. 이레네우스의 제자로 박학자.
b. 로마 티베르(Tiber) 강 하류 포르투스 로마누스가라는 주장도 있다.
c. 사르지니아 섬에 추방당해 순교한 듯 하다.
d. 1551년 티베르강 한 섬의 순교자 사당 자리데서 그의
이름이 세겨진 상을 발견.
1842년 프랑스 학자
빌맹(Villemain)이 터어키 아소스산 수도원에서 그의 저서
< 모든 이단을 배척함> (Against all Heresies)을 발견.
2) 알렉산드리아 학파 (Alexandrian
School)
(1) 판테누스 (Pantaenus)
a. 스토아(Stoics) 철학을 교육받은 자.
b. 열심가로 인도에서 전도.
(2) 클레민스 (Flavius Clemens)
a. 판테누스 문하에서 수학,189년부터 12년간 신학 교수
b. 202년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Septimius
Severus) 황제 박해로 안디옥으로 피난,저술과 강론으로 교회 봉사
c. 성격이 온순, 명상을 좋아함.
d. 213년 알렉산드리아에서 죽음 e.저서
* <그리이스인에게 주는 권면 (Exhortation to the Greek)
* <교육자 (Paedagogue)>
* <잡설 (Stromata)>
(3) 오리게네스 (Origenes)
< 생 애 >
a. 185년 알렉산드리아 출생.
b. 어릴 때 신앙독실, 총명,부지런함.
c. 아버지는 202년 대 박해시 순교,모친과 6명의 자매
위해 필경과 학생가르침.
d. 18세부터 클레멘스 후계로
신학 교수가 됨.
e. 청년시에 수술하고 고자됨 (천국
위해).
f. 명성이 놓아지자 시기하여 군인들이 감시하고 그
문하생 7명 사망.
g. 211년부터 로마,
아라비아,팔레스티나,그리이스 등지로 전도 여행.
h. 이단설
주장한다고 추방되어 가이샤라에서 신학교 교장이 됨.
i.
244년 옥중에서 사망.
j. 저서 - 6천년이라고 전해짐.
< 신 학 >
a. 기독교 진리를 철학으로 해석하고 조화시키려 함.
b. 육신.정신.영이 있는 것처럼 성경에도
문의적.도의적.심령적 3종이 있다함.
c. 부와 자는
하나이다. 동질이며 같은 인격이다.
d. 영혼
선재설(선재설) 주장.
e. 내세관은 연옥설과 지옥유한설
주장.
f. 우주관은 플라톤의 영향을 입어 Idea 세계와
물질 세계가 있음을 주장.
g. 계시관은 성경을 은유적으로
해석.
h. 구원관은 만인구원설 주장.
< 요 약 >
(1) 극기 생활 (천국 위해 고자, 청년 시절 금주)
(2) 업적 많음 (기독교 학자, 변증가, 저술가)
4) 알렉산드리아 신학 과정
a. 과학,기하학,생리학,천문학
b. 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책 연구.
c. 논리학 연구
d. 신학 연구
10. 라틴 교부
[위로]
1)
테르툴리아누스 (Tertullian)
(1) 160년경
카르타고에서 아버지는 백부장, 어머니는 이교도인 가정에서 출생,40세에 신자가 됨.
(2) 그의 신앙관
a. 시조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불화가 생겼다는 죄악론.
b. 영혼은 부모에게서 유전 받았다는 유전설 취함.
c. 죄도 유전 받은 고로 죄가 육체에 있지 않다고 주장.
d. 그리스도의 사업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포괄했다.
e. 삼일신 사상 창시자.
f. 유아 세례 반대.
2) 키프리아누스 (Cyprian)
(1) 200년에 칼타고의 부잣집에서 출생,수사학,문학,법학
교사가 됨.
(2) 248년 카르타고 교회 감독이 됨.
(3) 250년 박해로 사막에 피난가서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
(4) 그의 교회론
a.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b. 교회를 버린자는 외인이고, 속인이 며 적이다.
c. 교회를 어머니라고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d. 노아 방주 밖의 사람이 멸망 받음 같이 교회
밖의 사람은 멸망당함.
e. 교회는 단일, 즉 가톨릭 교회
외에 다른 교회는 있을 수 없다.
f. 교회는 감독에 의해
세워졌으니 감독 없으면 교회도 없다.
g.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이다.
h. 교회 통일을 주장한 가톨릭
교회 사상의 시조.
< 요 약 >
(1) 교회만이 구원이 있고 감독권을 놓임. 교회을 방주
등으로 표현.
(2) 최초의 가톨릭 성직제도 계급 지도자.
11. 이단과
분파들
[위로]
1)
유대교적 이단
(1) 에비온 파 (Ebionites.
가난한 자)
a. 바울 교리의 배척 (마태 복음만 사용한
듯함)
b. 율법고수
?. 할례를 행하고 遁. 안식을 지키고
?. 금식 ?.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
c. 기독관
?. 동정녀 탄생 부인 遁. 인성만 주장
?. 수세시 직분 받음을 거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됨.
(2) 엘카이파 (Elkesaites)
a. 예수는 아담이 다시 사람이 되어 나왔고 앞으로도 다시
육신을 입을 수 있다고 주장.
b. 할례를 행하고, 안식을
지키고.금식한다.
(3) 그노시스파
(Gnosticism)
a.
말뜻(어의)...헬라어(지식.Gnosis)에서 나옴.지식이란 신비적 초자연적 지식이요 보통 지식이 아니다.
b. 당시 유행하는 점성술, 마술, 철학,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의 혼합체에 기독교 교리를
혼합해서 일종의 종교 철학을 구성하려고 한 것이다
c.
그들의 새 교리
?. 구약에서 유대교적 요소를 거절할 것
遁. 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재를 부인.
?. 금욕과 방랑 생활을 시인.
d. 그들이 해결하려는 문제
?. 하나님이 창조한 우주에 왜 죄가 있고 재해가 있느냐
遁. 어떻게 하면 사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 신.구약의 관계에 관한 것.
e. 여기에 대한 이들의 해명
?. 신으로 유출된 아이온 (Aeon- 영원히 존재하는
자라는 뜻)이 신에게 멀어져 최하급에 달함.
遁. 우주는
하급 신이 창조한 것이므로 불완전과 죄가 있다.
?. 구약
성경의 신은 하급신이다.
?. 그리스도는 최고 아이온이며
가현하였다.
?. 구원은 물질의 구속을 해탈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감이니 소수이다.
?. 속죄는 지식을 통해 완수한다.
걁. 인류는 선악의 혼합으로 삼분할 수 있다.
* 물질적 인간 * 심령적 인간 * 정신적 인간
2) 교회의 분파
(1) 몬타누스파 (Montanism)
a. 기원... 156년 프리기아(브루기아)의 몬타누스에
의해 시작됨 (테르툴리아누스 분파)
b. 교리... 구교와
일치함 (성경은 전부 정경)
c. 원시... 원시 기독교의
부흥
?. 신앙보다 지식을 강조하는 사상을 반대
(그노스시스주의 반대)
遁. 엄격한 규율을 실시(천년왕국설)
?. 교회의 계급 제도를 반대(만인 제사주의)
?. 금식과 고행을 장려,재혼 금지,금욕주의
?. 세례 후 범죄는 무서운 것이라고 강조.
(2) 노바티아누스파 (Novatianists)
a. 분파된 원인
?. 데키우스황제 시대 (249-251)에 박해로 변절자가 많았는데 이들이 다시 교회로 들어오려할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로 의견이 갈라졌다.
遁. 로마 교회와
동방 및 서방 감독들과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관대히 대함
?.
노바티아누스는 엄중히 계율을 지키게 할 것을 강조
?. 로마
감독들은 여러 차례 회합하고 노바티아누스를 파면하고 변절자들은 적당히 회개시키고 받아드리기로 결정
b. 이들의 주장
?. 신앙을 배반한 치명적인 범죄자는 교회에서 받아드릴 수 없다.
遁. 그외 중죄는 우상 숭배,살인,음란 등이다.
?. 죄목....(1) 분파주의자로 교회 질서 문란, 분렬
조성 (2) 이단 주장
?. 이 분파는 7세기에 가서 자취를
감춤.
(3) 도나투스파 (Donatism)
a. 파생 원인과 주장
?. 박해시 성경을 버린 자들을 용서할 수 없다는 강경론 때문.
遁. 범죄한 자가 속한 교회는 하나님이 떠났으니 제명하라.
?.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라고 주장.
b. 분파 과정
?. 카르타고에서는 두파로 분렬되고 두 감독이 세워지고 북아프리카는 분란이 계속됨.
遁. 콘스탄티누스 데제는 처음에 이단을 규정했다가 33년에는
태도가 변하여 신앙과 예배의 자유 법령을 공포하고 가톨릭교회에는 관용 정책을 쓰도록 권유함.
?. 330년에는 270명의 감독이 이 파에 속함.
c. 교리와 주장
?. 엄격한 교회의 규칙과 교인의 순결을 주장
遁. 세속적인 교직자를 배격함.
?. 교회 일에 세속 사람의 간섭 불허
?. 감독 정치를 채택.
?. 세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
?. 개인주의로서 편협,완고,광신 상태로 흘러감.
3) 마니교
로마 제국 동방에서 3세기에 일어난 종교로서 그노시스파와 비슷한 점이 있으나 그 근원이 동방이며,
서방으로 흘러와서 기독교와 접촉하고 기독교적 요소를 흡수하였다.
(1) 교조 마니 (Mani.216-276)
a. 페르시아 귀족의 아들로 19세-24세 때 계시를 받음.
b. 인도와 중국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 많은 신도를 얻음.
c. 페르시아 궁정에서 우대했으나 반재자의 미움으로 십자가에 달려 가죽 벗겨 죽임을 당함.
(2) 교리
페리시아의 이원론을 근거로 이 세계는 광명과 흑암의 투쟁장이라고 함.
a.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하므로 생겼다.
b. 그러므로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c. 해탈하기 위해서는 금욕 생활을 하여야 한다.
?. 입의 봉인....육식,망언을 말라.
遁. 손의 봉인....모든 악한 일을 행치 말라.
?. 가슴의 봉인... 정욕과 악한 생각을 말라.
(3) 조직
마니-12사도-70감독-교사-행장
(4) 전파
메소포타미아,수리아,팔레스티나, 이집트,북아프리카 스페인 등지에서 13세까지
계속되었다
12. 성경과 신조
[위로]
1)
성경
(1) 성경의 집성
a. 초기 주일 예배시에 예수의 언행록을 읽음.
b. 160년 전후 사복음서에 종합 집성.
c. 마르키온은 사도 서신 (바울의 10서신)을 경전의
일부함.
d. 테르툴리아누스 시대에는 이미 신악의 집성이
완료됨
(2) 무라토리 단편
a. 1740년에 이탈리아의 역사가
무라토리(Muratori)가 미라노의 도서관에서 발견하였다.
b. 4복음서,사도행전,바울의 13개 서신,유다서, 요한2서와 요한 계시록
(3) 페시토 (Peshito)
a. 2세기 중엽 이전에 에뎃사에서 만들어진
시리아(수리아)어역.
b. 4복음서,사도행전,바우르이
13서신,히브리서,야고보,베드로 후서,요한 1서가 포함.
c. 유다서,베드로전서,요한2.3서가 추가됨.
d. 이레네우스는 야고보, 유다서, 베드로 후서,요한3서를 인용치 않음.
e. 클레민스는 빌레몬, 요한2.3서,베드로 후서,야고보서를
인용하지 않음.
f. 테르툴리아누스은 야고보, 베드로
후서,요한 2.3서를 인용하지 않음.
<요약>
정경 (Canon)에 대하여
(1) 신구약 66권이 정경
(2) 희랍어 [카논]은 <곧은 장대>
<지팡이>라는 뜻
(3) 성경에는
<규례> <분량>이라는 뜻으로 사용됨(갈6:13,15,16 고전 10:13,15,16).
(4) 교회가 Canon 을 정경이란 뜻으로 시작한 것은 이
말이 애초부터 사랑의 신앙 행위를 규정하는 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사용함.
(5) 신약 성경도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까지 쓰여지고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념을 갖고 사용함.
(6) Canon <표준> <근본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을 뜻함.
(7) 결정 시기....동방 교회가 382년 로마 전체 회의에서 27권과 그 목차가 확정됨.
(8) 결정 기준
a. 역사적 기준: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b. 내적 기준: 그 감화력이 사도들의 것과 동일한가?
2) 사도신경
(1) 12 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이라고 함.
(2) 당시 수세
후보자의 신앙 고백으로서 오랫 동안 사용되어 왔다.(오늘의 것과 같지 않음)
(3)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으로 정통 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381년에 전문이
완성된 듯하다 (콘스탄티노폴리스 회의).
13. 교회 정치와 역원
[위로]
1)
교회 정치
(1) 교회 주권
a. 대도시 교회로 집중...탁월한 지도자와 경제적
풍부함으로 인하여
b. 교회는 구원의 조직체...교회 외에는
구원이 없다함
c. 감독의 권위....감독 없이는 교회도
없다하여 전권을 장악.
(2) 지방 대회
a. 도시를 중심하여 지방 대회가 열림.
b. 4세기 경에는 카르타고, 알렉산드리아, 로마
안디옥.갈라디아.엘베리스(Elberis), 아를 (Arles) 등지에서 회집.
c. 의장은 대부분 대도시 감독이 되고 간혹 연장자가 됨.
2) 역원
(1) 직제
a. 초기 ...감독,장로 b. 3세기 중엽...감독 1명,장로단,집사국
c. 3세기 후반...(안수직) 감독,장로단,집사
(비안수직),부집사,시승,악마 조복사,독경사,수위 등.
(2) 자격
a. 심신이 건전하고 도덕심이 견고한 자.
b. 자기 교회에서 피선된 자.
c. 30세 이상 단,병상에서 수제자, 관직자, 군직자, 재혼자, 노예,스스로된 불구자, 수세 후
중범자는 될 수 없음.
(3) 임직
a. 감독...지방 교회 평신도에 의해 선출...3명의 인근
감독이 안수.
b. 장로 집사... 교회가 교직자에 의해
선출...감독이 안수.
(4) 권한
a. 대감독...그 지방 전 감독을 지휘하고 안수례를 행하고
2년 1차 종교회의를 소집하고 의장이 됨.
b. 목사...
하나님과 사람의 중재자로 군림.
c. 감독...교회 정치의
수반,행정 관리.집례,설교,종교회의 참석.
d.
장로..통상예배 관리,안수례 행함.신도 교육,종교회에서 감독의 상담역할.
14. 예배와 예전
[위로]
1)
예배
(1) 예배 장소
a. 초기는 개인집,셋집,회당
b. 200년 후는 특별한 건물에서 예배.
c. 회당은 평행 4변형으로 본당과 목사의 자리인 강단으로 설비.
(2) 예배 내용 (주일 회집)
a. 찬송... 시편과 성경중 이사야 6장,눅
1:46-2:29, 마21:9를 노래함.
b. 성경
낭독...사도가 쓴 예수의 언행록,선지자의 글.
c.
설교...회장이 간단한 말로 즉석 설교, 후에는 준비하여 설교함.
d. 기도...총기립하여 힘에 지나도록.
e. 성찬식..떡,포도주,물을 가지고 회장이 나누어 줌 결석자는 집사는 통해 보내줌.
f. 헌금...회장이 보관하여 고아,과부,병자,곤궁한 자를
구제한다.
2) 예전
(1) 세례
a. 수세전...기도하고 자주 금식(2년간)
b. 문답시...사죄에 관한 원칙을 알게 하고 구하게 함.
c. 세례식...세번 침례함.
d. 수세후...일 주일간 목욕 안함.
e. 축일. 부활절 ...50일간 흰 옷 입음
(2) 유아세례
a. 찬송...이레네우스, 키프리아누스반대...테르툴리아누스
b. 라틴 교회는 전반적으로 시행
(3) 부활절
a. 동방...유대인의 유월절 (니산월 14일)
b. 서방...춘분후 첫 만월 다음 주일
c. 이를 통일하기 위해 158년 폴리가르푸스가 로마에 가서 타협하려 하였으나 에베소 감독과
이레오가 반대.
d. 325년 니케아 회의에서 통일.
(4) 렌트 (Lent)
a. 부활절전 1주간 (고난주간)근신.
b. 40 시간 무덤에서 머문 시간 동안 금식.
c. 40 일간 렌트(대제)로 지킴.
(5) 승천일과 오순절
a. 부활 후 40일째는 승천일.
b. 부활 수 50일째는 오순절.
(6) 주현절
성탄절이 없을 때 예수의 세례와 그 출현을 축하하는 날임.
15. 생활과
풍속
[위로]
1)
박애와 자선
(1) 박해가 심하므로 성도는 단결
(2) 로마 감독 우르바누스 1세 (223-230)는 걸인
없음을 확인.
(3) 시리아(수리아),아라비아,가바도기아까지
원조.
(4) 카르타고 질병시에 시체를 처리하여 전염병을
방지.
2) 정결한 생활
(1) 결혼은 인정하나 독신 남녀는 존경.
(2) 이혼 후 재혼하지 못하며 재혼자는 파문.
(3) 교직자는 장립 후에 결혼을 피할 것.
3) 은둔 생활과 금식 (수,금요일은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음)
4) 순교자와 수절자 숭배
5) 장례식
a. 화장하지 않음. b. 과도히 슬퍼하지 않음.
c. 복상기 상복은 일반과 같음.
d. 죽은자의 일용 기구, 장식품은 묘문에 장식
고대교회사3 (니케아회의 시대 313-590)
1. 서 론
2.
콘스탄티누스 대제
3. 니케아
회의
4. 기독론 논쟁
5. 수도원
6. 로마
교권의 강화
7. 동방의 교부들
8. 서방의 교부들
9. 아우구스티누스
10. 펠라기우스 논쟁
11. 예배와 예전
이
시대는 A.D.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즉위에서부터 590년 그레고리우스 1세의 즉위까지를 말한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604년 그레고리우스
1세가 죽은 때까지를 경계로 삼는 사람도 있다. 그는 라틴 교부의 마지막 사람이며 첫 교황이다.
1. 서
론
[위로]
1)
기간
313-590 년 (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 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이다.
3) 세계 대회
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대회가 소집되었고 근본 교리가 제정되었다. 교회 정치
분야에는 암브로시우스, 설교가로는 크리소스토모스,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등이 유명하다.
4) 교권 증진
정치력이 쇠해 갈 수록 복음 운동이 일어났다. 교회 지도자의 세력이 점점 강대해졌고,로마 교황
세력이 강대해져 기독교가 국교가 되고 관직까지 소유하였다.
5) 수도원의 발전
관직을 지킬 수록 교회는 속화되었고 여기에 반작용으로 금욕주의.둔세주의가 성행하여 수도원이
생겼다.
2. 콘스탄티누스 대제
(Constantinus)
[위로]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a. 288나이사스에서 출생, 부는
서로마 황제 클로루스(독신자),모는 헬레나.
b. 서방의
부제 클로루스(Constantius Chlorus)의 아들고 용맹하고 싸움잘함.
c. 부왕 사망 후 서방의 황제 입후보자가 6명이었으나 막센티우스(Maxentius와 싸워 이김.
d. 동방의 황제리키니우스의 누이를 황후로 삼고 두 황제가
밀리노 칙령을 발표하여 기독교를 공인함.
e. 동방 황제게
이교를 도와줌으로 싸워서 로마 제국을 통일함.
f. 337년
65세때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받고, 오순절날 사망.
2) 입신 (입신) 동기
a. 막센티우스와 로마 근교 밀위아 다리에서 전쟁할 때 태양 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기라>는 글자를 모든 군사들이 봄.
b. 그날 밤
꿈에 예수가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고 이것으로 기장을 삼으라하므로 그대로 하여 승리함.
c. 믿은 후에도 죄인이라고 세례받지 않다가 죽음에 이르러 세례받음.
3) 업적
a. 교회 보호
?. 외부적 감독이라 자칭하고 궁중에서 연설함.
遁. 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들이고 우대함.
?. 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을 도모.
b. 법률 개정
?. 고래(고래) 풍속 개량.
(1) 십자가형 폐지 (2) 검투 폐지
(3) 축첩 제도 엄벌,이혼에 제한을 둠.
(4) 여자에게 토지 이외에 소유권 인정.
(5) 죄인 이마에 화인(화인) 금함.
遁.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1) 교인간의 쟁투에 대한 교직자의 판결은 법률상 유효.
(2) 대의회 결의는 국가의 법률이 됨.
(3) 교회의 법률에 대한 불가침
(4) 사죄,감형 요구권을 교직자에게 부여함.
?.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1) 주일 휴업(법정,군대)
(2) 교직자는 세금과 병역 의무 면제.
(3) 박해시 몰수한 재산 반환
(4) 교회 재산 관리법 제정, 기부금 제도 공인.
(5) 타종교의 잔인성과 불결한 행동을 금함.
c. 천도
?. 332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
遁. 이유
(1) 야만인과 페르시아인에 제어 목적
(2) 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목적
(3) 자기 이름을 후세에 남기려고
d. 결정...왕위를 빼앗으려고 한다고 처,자,조카까지 살해.
e. 후계자
?. 세 왕자에게 제국을 분할
(1) 장남...콘스탄티누스 (Constantinus)
(2) 차남...콘스탄스(Constans)
(3) 삼남...콘스탄티우스(Constantius)
遁. 차남을 형을 죽이고 동생과 함께 나라를 차지함.
?. 차남은 10년 후 자객에게 암살당함.
?. 천하는 삼남에게 통일됨.
<요약>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1) 우상 숭배 금지 (2) 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3) 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함.
(4) 크게 부패하기 전에 일대 반동이 일어남.
3. 니케아
(Nicaea)회의
[위로]
1)
시일과 소집자
325년 5월-6월, 콘스탄티누스 황제
2) 소집 방법
(1) 각지 감독에게 안내장을 보냄.
(2) 각 감독은 장로 2명,수행원 3명의 대동을 허락함.
(3) 관용 주창 편의를 보아주고 체재비는 국고에서 부담.
3) 소집 동기
(1) 부활절 일자 문제(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2) 아리우스 (Arius) 설 때문에 교회가 분열될까
염려하여
a.아리우스 (Arius)
?. 리비아인 (현,트리포리)
遁. 루키아누스(Lucianus-312년경 죽음)에게 사사
(루키아누스는 당대의 일류 학자로 성경 해석에 통달하였음).
?. 알렉산드리아 장로로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음.
?. 키가 크고, 몸은 약하나 말이 명괘한 이론가.
?. 열정적이며 금욕 생활을 통해 추종자가 많음.
b. 아리우스의 학설 (그리스도관)
?. 그리스도는 피조물이다. 참 신이 아니고, 같은 성품,동격도 아니며 오직 은혜를 주어서 세계
창조의 중개가 그리스도의 본분이다.
遁. 인성이 없다.
?. 악을 택하셨으면 악행을 할 수 있었다. 선행함으로
상급을 얻는다.
c. 사건의 발단
?. 감독 알렉산드리로스 삼일신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로인
아리우스가 이를 공격함.
遁.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 그를 찬송하는 애굽 감독들을 파면함.
?. 그 세력이 점점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 연설을 함.당시 유명한 니코메디아 감독의
유세비우스도 이에 합세함.
?.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유포됨.
?.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Hosius)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하므로 이 문제 해걸을 위하여 회의를 소집함.
4) 회원
(1) 유세비우스는 250묘으 아타나시우스는 318명으로 기록(아마 계산한 시일이 차이가 난
듯하다)
(2) 서방은 원거리이며 헬라어를 모르므로 10명만
참속함.
(3) 박해 때문에 눈 멀고,양손 불구자,고행을
겪은 자들이 다수 참석하였다.
(4) 회원의 파벌
a. 아리우스파...유세비우스를 비롯하여
니케아,칼케돈,에베소 감독이 이파에 속함 (아리우스도 장로로 참석)
b. 중립파...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
c. 정통파...소주지만 유력하였다. 알렉산더 골도바의 호시우스,아타나시우스.
5) 회의
(1) 황제가 직접 참석하여 연설.
(2) 의장은 유세비우스나 호시우스인 듯.
(3) 아리우스파에서 신조 초안을 제출하였으나 기각됨.
(4) 가이사랴 유세비우스가 신조 초안 제출 (화합 목적으로)
(5) 논의의 초점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동질임> 아타나시우스는 추상적 변론을 피하고 구원 사상에 근거하여 주장.
6) 결의
(1) 유세비우스가 제출한 초안(아리우수설 부인)에 수정을 하고 토론을 종결,
(2) 출석 회원 일동이 서명케 함.
a. 가이사랴 유세비우스는 하루 생각하고 서명함.
b. 니코메디아 유세비우스는 <이 문서에 동의치 않는
자는 처벌한다>는 마지막 문귀를 삭제하고 서명함.
(3)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4) 교회 정치에 관한 규정 제 20조를 제공함.
7) 폐회
325년 7월 29일
황제 즉위 20년 기념으로 전원 초대
4. 기독론
논쟁
[위로]
1)
제 2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
38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황제
(3) 의 장...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4) 의 제... 아폴리나리스(Apolinaris)설.
*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은 그리스도의 인성 제한인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로고스가 사람의 영에 대치했고 그리스도는 사람의 영이 없으니 인성 제한이라고 주장.
(5) 결의
a. 아폴리나리스 학설을 기각
b.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다.
2) 제 3차 회의
(1) 장소...에베소,43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2세
(3) 의제
a. 네스토리우스(Nestorius)의 양성론 , 그리스도는 신이 아니고 로고스가
임하였다.(신성과 인성 구별) 주장.
b. 알렉산드리아 감독
키릴로스(376-444)가 항의
(4) 결의
?. 키릴로스파는 동방 회원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틈을 타서
네스토리우스의 출교를 결의.
遁. 네스토리우스파가 도착하여
키릴로스를 이단이라고 결의.
?. 435년 네스토리우스를
아라비아로 유배함.
3) 도적 회의
(1) 장소...에베소, 449년
(2) 의제...유티케스(Eutches)의 일성론
(일성론.Monophysotosm), 그리스도는 이성( 인성과 신성)으로 되어 있으나 합일시 인성이 신성에 침입되어 우리의 신체와 같지
아니하다는 주장
(3) 경과
a. 이 회의는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자파 세력의 확장을
위하여 유티케스를 지원하였고, 테오도시우스 황제로 소집케 함.
b. 알렉산드리아 감독 디오스코루스(Dioscorus)가 의장이 되어 병졸과 무뢰한을 동원하여
반대파를 위헙하여 안디옥 파 수령을 내어 쫓고 유티케스를 복직시킴 (그래서 <도적회의>라 부르고 정식 종교회의에 계산치 아니한다)
4) 제 4차 회의
(1) 장소...칼케돈 (Chalchidon),
451년
(2) 소집자...마르키아누스
(Marcianus)황제,600명 감독 참석.
(3)
결과...칼케돈 신조를 작성
* 이 회의에 대해서는 다음
요약을 참고 바람.
5) 제 5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553년
(2) 소집자...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3) 의제...일성론자와 화해하려고 삼장렬 (The
Three Chapters:안디옥파의 세 신학자의 의견을 변박한 것)을 발표한 때문
(4) 결과...칼케돈 신조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정통 교리를 삼음.
6) 제 6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680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4세
(3) 의제...일의론(Monothelitism 양성을
가졌으나 신의만 가졌다.)
(4) 결과...이의론 채택.
7) 제 7차 회의
(1) 장소...니케아,787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6세
(3) 의제...성화 숭배 문제
(4) 결과...성화 숭배하기로.
8) 제 8차 회의
(1) 장소...콘스타티노폴리스, 869년,
879년.
(2) 소집자..바실리우스
(3) 의제
a. 869년...이그나시티우스 대 포티우스
b. 879년 ...니케아 신조 확인.
<요약>
* 칼케돈(Chalchedon)회의 결의 사항
(1)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에도 완전, 인성에도 완전하다 (각 성질은 보존)
(2) 그리스도는 참 신이며 참 인간으로 이성있는 영혼과
육체를 소유하였다.
(3)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양성은 썩거나 변하거나 떠나지 아니함).
(4)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성으로 동정녀에게서 출생한다.
* 이 회의는 <니케아> <에베소> 양회의에서 정한 신조를 확인하고 설명을
가하여 교리를 명백히 하였다.
5. 수도원
[위로]
1)
원인
(1) 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이 일어나고 여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금욕 생활, 경건 생활 운동이 일어남.
(2) 교회가 조직화, 규율화 됨에 따라 개인적 신앙 활동을 수도원이라는 별개의 사회에서 구하게
됨.
(3) 복잡한 생활에서 떠나 물질없이도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생활의 욕망이작용.
2) 기원
(1) 안토니우스(Antonius.356년 죽음)
a. 이집트 부자의 아들로 태어 조실부모하고 누이와 같이
살음.
b.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
(마19:21)라는 말씀에 감동하여 누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재산을 다 팔아 구제하고 굴속에 들어감.
c. 추종자가 많음, 박해시에는 알렉산드리아에 가서 신자들을 격려함.
d. 은둔 생활의 창시자
(2) 공동 생활
a. 유명한은자가 거주하는 곳에 많은 은자들이 모여옴.
b. 서로 모여 기도하고 후에는 공동 생활을 하니 이것이 수도원의 기원이 되었다.
3) 규 칙
(1) 규칙 제정자들
a. 파코미우스 (Pachomius)가 처음 제정, 나일강의
타벤나이(Tabennae) 섬에 수도원을 설립하고 규칙적으로 의식.공부,예배,노동, 징벌에 관한 규정을 제정.
b. 바실리우스 (Basillius the Great)는
규칙을 정하고 교회와의 연락을 도모함 (300-379)
(2) 규칙 제정의 필요성
a. 극단적 금욕 생활을 막기 위하여
b. 자유 방종을 방지하고 본래의 임무를 계속하기 위하여
c. 명령 계통 확립을 위하여 (의견 충돌의 방지 위해)
4) 서방 수도원
(1) 마르티누스 (Martinus)가 고을의 설립.
(2) 암브로시우스 (Ambrosius)가 밀라노에 설립
(3) 로마의 귀부인, 지식인들이 수도원에서 노동하며
생활(388년아우구스티누스)
(4) 캇시아누스
(Cassianus) 가 마르세이유에 수도원과 수녀원을 개설.
(5) 베네틱투스 (Benedictus, 480-543)가 수도원 규칙을 제정.
a. 캇시아노 산 (Monte Cassiano)에 세운
수도원은 서방 수도원의 전형임.
b. 규칙
?. 수도원장은 전원의 선거
遁. 큰 일은 전체 회의에서, 적은 일은 원장이 수석
수도사와 협의하여 처리함.
c. 입원 지원자들...일정한
기도 시험을 한 후, 일정 기간 정주할 것과 엄격한 도덕을 지킬 것, 복종할 것을 서약한 후 허락.
d. 노동을 장려하여 자력 생활을 함.
e. 그레고리우스 1세는 이교도들에게 전도하는 임무를 맡겼다.
f. 수도원을 학문의 중심지로 만드는데는
캇시오도루스(Cassiodorus)힘이 컸다.
6. 로마 교권의 강화
[위로]
1)
교권의 강화의 이유
(1) 대도시 교회라 유력자가
많고 전도,구제,회당,건축비 부담으로 세력이 집중됨.
(2)
로마는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
(3) 동방 천도로 로마
감독의 지위를 중해 여기게 되었다.
(4) 레오 같은 유능한
감독이 있었다.
(5) 살디카 회의에서 결정.
2) 레오 1세 (440-461년 재위)
(1) 설교가, 문학가,정치가였다.
(2) 로마 감독은 베드로의 권위를 계승한 것이라고 주장
(미16:9) 근거.
(3) 하나님이 로마 제국을 세우심은
기독 교회를 위한 것이니 수도사의 지위에 있을 만하다고 함.
(4) 서 제국의 황제 바렌티아누스 3세는 칙령으로 로마 감독은 서방 교회의 원수이며, 배반자는
국가 배반자라고 규정 (밀라노,북아프리카 등은 부인)
7. 동방의 교부들
[위로]
1)
알렉산드리아 팔레스티나
(1) 유세비우스 가이사랴
a. 260년 팔레스티나 출생,신앙으로 감금된 일 있음.
b. 315년 가이사랴 감독이 됨. 339년 사망시까지 궁정
출입을 함.
c. 저서...<교회사> 콘스탄티누스
대제전> <복음의 준비> <복음의 증명>
d. 후계자...유세비우스의 뒤를 이어 교회사를 집필한 사람.
?.소크라테스(Socrates)..5세기 초엽의
콘스탄티노폴리스 수사학자
遁.소조멘
(Sozomen)...소크라테스와 비슷.역사의 내용은 다름.
?.테오도레트(Theodoret)...구브로의 감독,458년에 죽음.많은 저술을 남김.
(2) 아타나시우스 (296-373)
a. 326년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됨.
b. 정통 고수에 매진
c. 궁정 방침이 변동으로 3차 유배
?. 335년( 콘스탄티누스)...트리야 유배.
遁. 342년 (콘스탄티우스)...로마 유배.
?. 351년 (콘스탄티우스)...사막 유배.
d. 죽을 때는 평안히 죽음
e. 저서...<로고스의 성육신> <아리우스를 반격함>
<콘스탄티누스에의 변증론> 등.
(3) 키릴로스
(Cyril)
a. 알렉산드리아 감독 (413-444)
b. 이론은 바르나 성격이 포악, 당파심이 강함.
c. 신플라톤파 여철학자 히파티아(Hypatia)의 피살에도
책임이 있다.
2) 시리아와 소아시아 지방 교부들
(1) 데오도레 (Theodore)
a. 길리기아 모브스에스티아 감독
b. 성경 주석으로 유명 (그 단편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c. 역사적 언어학적 주석으로 유명.
(2) 가바도기아 세 신학자
a.바실리우스(Basilius the
Great,330-379)
?. 조모의 신앙
영향,안디옥,콘스탄티노폴리스,아덴(아테네)에서 수학.
遁.
355년 변호사가 됨. 자매의 권고로 수도원생활 시작.
?.
365년 가이사랴 교회 부목사가 됨.5년후에는 감독이 됨.
?. 교회 통솔,지도 능력이 특출하고 수도원 규칙을 제정.
?. 저서<그리스도의 신성론> <성령론> 설교집,서신 등.
b.닛사의 그레고리우스 (Gregorius
Nassenus,332-395)
?.바실의 동생,같이
공부함.
遁.380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신학 논쟁에
참가,설교가.
c.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Gregorius
Nazianzus)
(3)
크리소스토모스(Chrysostom;황금의 입)
a. 346년
안디옥에서 출생,아버지는 장군으로 일찍 죽고 어머니 안투사(Anth
usa)는 아우그수티누스의 어머니 모니카와 같이 칭찬받는 신앙인이다.
b. 법률가, 수사학자,변호사
c. 안디옥 감독에게 신학을 배운 후 세례받고 수도생활을
함.
d. 안디옥 감독이 되고 (394년),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가 됨.
e. 해석적 설교와 성경 주해에 노력
f. 사치와 황태후를 공격하다가 404년 길리기아로 추방.
8.서방의
교부들
[위로]
1)
힐리리우스 (Hilarius, 295-368)
(1)
프랑스 프와티에에서 출생, 철학과 문학에 뛰어남.
(2)
350년 고향 교회 감독 정통 보수에 헌신.
(3) 저서
<삼일신론> <신앙론> <시편 주해>
2) 암브로시우스 (Ambrosius,340-397).
(1) 340년 고올의 수도 토리에서 출생,로마에서
교육받고 밀라노 주지사 됨.
(2) 5년후 감독이 죽고
후임이 됨.
(3) 교회 통솔과 권위 유지에 명성.
(4) 저서 <설교집> <성경주해>
<찬미가>
3)
히에로니무스(Hieronumus Jerome)
(1)
346년 스토리돈에서 출생.
(2) 20세에 수세,372년
동방 여행.
(3) 베들레헴에서 새 수도원 건축
(4) 구약의 라틴어역 성공 (12년간)
9.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위로]
1)
생애
(1) 북아프리카 타가스테(Africa
Tagaste)에서 출생,부 파트리키우스 (Patuicius)는 이교도 (후에 신자됨), 모 모니카(Monica)는 독실한 신자.
(2) 수사학자로 유명,청년기에 8년간 마니교(이원론 주장)
신봉.
(3) 387년 3월
암브로시우스(Ambrosius)의 설교에 감화받고 입신 (롬13:14).
(4) 힙포(Hippo)교회 감독 (395년)
(5) 게르만족의 침공 때 76세로 죽음(430년)
2) 사상
(1) 신을 인격적 체험 대상으로 믿음.그리스도의 양성 주장.
(2) 삼위일체 주장, 원죄 인정,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확신.
(3) 예정론,무형 교회 내세관 확인.
(4) 정통 신자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
(5) 성례와 의식,관계를 주장 (성례전론의 원조)
3) 저서
(1) 독백 (387년)...신,영혼,영생에 대해
논의
(2) 참회록 (400) 자서전
(3) 삼위론 (400-419)...삼위 동등 주장.
(4) 하나님의 도성 (412)...지상 나라는 망하나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다.
10.펠라기우스 (Pelagius)
논쟁.
[위로]
(
동방 교회가 기독론을 논하고 있을 때 서방 교회는 죄와 구원 문제를 논함)
1) 라틴 민족
(1) 죄에 대해 심각한 관념.
(2) 테르툴리아누스가 죄의 유전을 가르친 이후 암브로시우스,힐라리우스 같은 학자들이 원죄 관념을
기초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철저하지 못했다.
(3) 아우그수티누스 시대에 와서 철저함.
2) 펠라기우스
(1) 영국인 수도사로 5세기 초에 로마의 도덕적 부패 시정에 노력.
(2) 성질 온순,품행 엄정, 지식 명석.
(3) 카르타고의 장로가 되려다가 파울리누스의 반대로 못됨
(4) 에베소의 장로가 되어 그의 학설이 퍼짐.
(5) 431년 에베소 대회에서 이단을 규정.
3) 반 펠라기우스 설
(1) 주장자..캇시아누스, 파우스투스
(2) 주장
a. 죄 유전 b.은혜로 구원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음.
c.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제시, 인간 의지에 의해 받거나 거부된다.
4) 도나투스 (Donatus, 카르타고 감독 )파
(1) 주장
a. 범죄자는 교회에서 제거하라.
b. 범죄자가 회원으로 있는 교회는 하나님에게서 떠났다.
c.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
d. 따로 교회를 세워 재세례.
(2) 411년 힐라리우스 (Hilarius)가 카르타고에 회의를 소집.276(도나투스),286
(아우구스티누스) 이단으로 규정.
(3) 결정
a. 집회를 금한다. b. 회당을 정통파에 양도한다.c.
414년 시민권 박탈. d. 예배자는 사형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조항에 반대
11. 예배와 예전
[위로]
1)
회당
(1) 바실리카(Basilica)식. (2)
원형, 다각형. (3) 비잔티움 식
2) 풍속
(1) 그리스도의 화상...키릴로스가 승리한 후
6세기에 그리스도의 화상을 회당과 각 가정에 모시게 됨.
(2) 성자 숭배...순교자 묘소에 모여 예배, 묘소에 성전 건축하고 유골은 재단아래 둠.
(3) 유물 숭배...의복,형구,용구 등이 고가로 매매됨
(병이 낫는다고).
(4) 성모 숭배...영구 처녀설,성모라
함.
(5) 천사 숭배.
3) 예배
(1) 순서 (설교보다 의식에 치중)
a. 1부 (세례와 참회하지 않는 자도 참석) 성경
낭독,찬송,설교,기도.
b. 2부 (1부 사람 퇴장한 후)
?.신자 위해 기도. 遁. 헌물 모음 (집사들이)
?.감독과 장로들-평화의 키스 ?. 상찬식 후 감사기도.
?.감독의 축복으로 끝남.
(2) 절기
a. 성탄절을 12월 25일에 지킴.
b. 354년 로마에서, 379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c. 기원...로마의 3가지 축제.
?. 사투날리아(Satunalia, 17-24일)...옛날 사투룬 신이 지배한 황금시대를 기념.
遁. 시길라리아 (Sigillalia,하순)...어린이들에게
인형을 주어 즐기게 함.
?. 브루마리아 (Brumaria,
동지제)...태양의 왕복 축하. 기독교인이 축일을 모색하게 됨.
4) 성경
(1) 삼분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중에서)
a. 정통...4복음,사도행전,바울 14서신,베드로 전서,요한 일서,계시록
b. 이의 받는일...야고보,유다,벧후,요2,요3.
c. 위경..바울행전,허마의 목양자,베드로
계시록,바나바서,12사도의 교훈.
(2)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50부를 양피지에 써서 주요 교회에 기증함-이의받는 글까지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