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시식(觀音施食)
[거불(擧佛)]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나무 관음세지 양대보살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
[청혼(請魂)](요령 3下)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00도 00시 00동 00번지 00사 청정도량
원아금차 지극지 정성 생전효행 사후 사십구재 설향봉청재자 ㅇㅇㅇ거주 행효자 ㅇㅇ등 복위 선망 ㅇㅇ영가
[창혼(唱魂)](법주)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000도 000시 000동 000번지 000사 수월도량
금일 지극지 정성 사십구재 천혼재자 ㅇㅇㅇ 거주 행효자 ㅇㅇ복위 선망 ㅇㅇ영가
영가위주 복위기부 이미가신 스승님과
부모님과 종친들과 명의모를 영가들과
이 도량 창건이래 중건중수 공덕주와
크고작은 제불사에 인연공덕 지은이와
도량내외 유주무주 외로운 영가등과
나라위해 목숨바친 충의장병 영령들과
세계평화 이루고자 몸을바친 성인들과
지옥계와 아귀도중 고통받는 제령이여
부처님의 자비하신 가피력에 의지하여
이법연에 왕림하여 연화좌에 오를지이다.
[진령게(振鈴偈)](바라지)
종소리 떨치어서 널리청하니 以此振鈴伸召請
저승세계 여러영가 들을지이다.冥途鬼界普聞知
바라건대 삼보님의 위신력입어 願承三寶力加持
금일금시 이자리에 내림하시라 今日今時來赴會
[착어(着語)](법주)
자비광명 비추는곳 연꽃이피고 慈光照處蓮花出
지혜눈길 이르는곳 지옥없어라 慧眼觀時地獄空
그위에 대비신주 위력떨치니 又況大悲神呪力
중생들이 찰라중에 성불하도다.衆生成佛刹那中
영가위해 심경한편 풍송하노니 心經一片爲孤魂
마음비워 지성으로 들을지로다 至心諦聽至心諦受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藏句大多羅尼)]
나모라 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
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니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화엄경사구게(華嚴經四句偈)]
과거현재 미래의 모든세계와 若人欲了知
일체의 부처님을 알고자하면 三世一切佛
마땅히 법계성을 관할지니라 應觀法界性
일체는 마음에서 시작하느니 一切唯心造
파지옥진언(破地獄眞言)
옴 가라지야 사바하 (3번)
해원결진언(解寃結眞言)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 (3번)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아다야 (3번)
나무 상주시방불
나무 상주시방법
나무 상주시방승 (3번)
나무 대자대비 구고 관세음보살 (3번)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3번)
[헌좌진언(獻座진언)]
진리의 자리는 훌륭하게 장엄되어 있으니
모든 부처님이 이미 성불해 계시는 구나
나도 또한 그 자리로 나아가 앉으니
너와 내가 다같이 보리도를 이루는구나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다게(茶偈)]
지금 감로차로써
증명전에 올리고자 하오니
원컨대 자비로서 받아 주소서
[고혼청]
나무 일심봉청
듣자오니 나고죽는 어두운 길은
부처님의 광명빌어 가히 밝히며
중생들의 고통바다 깊고 깊음은
부처님의 범선으로 가히 건네라
원아금차 지극정성 사십구일지신 설향봉청재자
행효자 ㅇㅇ복위 선망 ㅇㅇ영가
부처님의 광명으로 향단에 나아가 법공양을 받으소서
나무 일심봉청
슬프다 중생들이 나고 죽음이
옛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으니
일체법을 밝히지 않고 어찌 면하리
원아금차 지극정성 사십구일지신 설향봉청재자
행효자 ㅇㅇ복위 선망 ㅇㅇ영가
부처님의 광명으로 향단에 나아가 법공양을 받으소서
나무 일심봉청
어디서 태어나서 오는 것이며
죽으면 어디로 가는 것인가
태어남은 한조각 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은 한조각 구름이 사라짐이라
뜬구름이 실체가 없는 것처럼
태어나고 죽음도 이와 같구나
원아금차 지극정성 사십구일지신 설향봉청재자
행효자 ㅇㅇ복위 선망 ㅇㅇ영가
부처님의 광명으로 향단에 나아가 법공양을 받으소서
[향연청(香煙請)](바라지)
향연청 향연청 향연청
아득해라 삼혼이여 간곳어디며 三魂杳杳歸何處
망망해라 칠백이여 멀리떠났네 七魄茫茫去遠鄕
이종소리 떨치어 두루청하니 今日振鈴伸召請
부처님의 광명도량 이를지로다. 願赴冥陽大道場
[헌좌(獻座)](법주)
이자리에 왕림하신 영가이시여 諸佛子各列位靈駕
부처님의 자비하신 위신력입어 承佛攝受仗法加持
걸림없이 자유로운 몸이됐으니 旣無囚繫以臨筵
편안한 마음으로 앉을지로다 願獲消遙而就座
[안좌게(安座偈)](법주)
내 이제 법을따라 화연베풀고 我今依敎說華筵
가지가지 다과진수 갖추었으니 種種珍羞列座前
높고낮은 지위따라 차례로앉아 大小依位次第座
정성다해 미묘법문 들을지로다 專心諦聽演金言
수위 안좌진언(受位安座眞言)(법주)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 (3번)
향기로운 백초림 신선한맛을 百草林中一味辛
조주스님 몇천번을 권하였던가 趙州常勸幾千人
돌솥에 강심수 고이다려서. 烹將石鼎江心水
영가님들 앞앞마다 드리옵나니 至心薺授諸靈駕
(법주 바라지 함께)
망령이여 드시고서 안락하시라 願使亡靈歇苦
고혼이여 드시고서 안락하시라 願使孤魂歇苦輪
제령이여 드시고서 안락하시라 願使諸靈歇苦輪
[권공소(권공소)](동참대중 다 함께)
내 이제 비밀한말 베풀으나니 宣密加持
부처님의 미묘법문 위신력받아 身田潤澤
몸과마음 윤택하고 모든업쉬어 業火淸凉
모든고통 벗어나서 해탈할지라 各求解脫
변식진언(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삼바라 훔(3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칭양성호(稱揚聖號)]
나무 다보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법재구족
나무 묘색신여래 원제고혼 이추누형 상호원만
나무 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육범신 오허공신
나무 리포외여래 원제고혼 이제포외 득열반락
나무 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영가 인후개통 획감로미
[가지소(加持疏)]
바라건대 법다운 이공양이여 願此加持食
시방세계 두루두루 넘칠지어라 普遍滿十方
먹는자는 기갈을 길이여의고 食者除飢渴
아미타 극락세계 태어날지라 得生安養國
시귀식진언(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3번)
시무차법식진언(施無遮法食眞言)
옴 목역능 사바하 (3번)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라 훔 (3번)
[공양찬(供養讚)]
내가드린 공양을 이미받으니 受我此法食
이 어찌 아난찬과 다름있으리 何異阿難饌
시장한이 만족하여 다배부르고 飢腸咸飽滿
업의불길 모두꺼져 시원해지며 業火頓淸凉
탐진치 모진독을 모두버리고 頓捨貪嗔癡
어느때나 삼보님께 귀의케되니 常歸佛法僧
생각생각 이는생각 보리심이요 念念菩提心
곳곳마다 있는곳이 안락국이라 處處安樂國
[반야사구게(般若四句偈)] *차를 올리는 시간*
형상이 있던없던 이세간사는 凡所有相
그모두 실이없어 허망하니라 皆是虛妄
만약에 모든상이 상이아님을 若見諸相非相
알게되면 그 즉시 여래보리라 卽見如來
[장엄염불(莊嚴念佛)] (참석대중 함께독송)
원합노니 이내몸이 다할때까지 願我盡生無別念
어느때나 다른생각 없어지이다.阿彌陀佛獨相隨
아미타 부처님만 홀로따르고 心心常係玉毫光
마음에는 옥호광이 항상머물며 念念不離金色相
생각생각 금색상이 빛나지이다.我執念珠法界觀
제가일심 염주잡고 법계관하니 虛空爲繩無不貫
온세계 어디메고 걸림없어라 平等舍那無何處
시방국토 곳곳마다 부처님뵈니 觀求西方阿彌陀
이와같이 극락세계 구하옵니다.南無西方大敎主
나무서방 대교주 무량수여래불 無量壽如來佛
나무아미 타불 (시간에맞게) 南無阿彌陀佛
서방정토 극락세계 나무아미타불 極樂堂前
만월같은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滿月容
금색신과 옥호광명 나무아미타불 玉毫金色
온허공을 비추나니 나무아미타불 照虛空
누구든지 일념으로 나무아미타불 若人一念
그이름을 일컬으면 나무아미타불 稱名號
무량공덕 순식간에 나무아미타불 頃刻圓成
두렷하게 이루리라 나무아미타불 無量功
아미타 부처님이 나무아미타불 阿彌陀佛
어디메에 계시는가 나무아미타불 在何方
마음깊이 새겨두고 나무아미타불 着得心頭
간절하게 잊지마라 나무아미타불 絶莫忘
생각하고 생각하여 나무아미타불 念到念窮
무념처에 이른다면 나무아미타불 無念處
여섯문이 어느때나 나무아미타불 六門常放
금색광명 냄을보리 나무아미타불 紫金光
원합노니 시방법계 나무아미타불 願共法界
한량없는 모든중생 나무아미타불 諸衆生
아미타불 원력마다 나무아미타불 同入彌陀
모두함께 들어가서 나무아미타불 大願海
미래제가 다하도록 나무아미타불 盡未來際
모든중생 제도하고 나무아미타불 度衆生
너도나도 모두함께 나무아미타불 自他一時
무상불도 이뤄이다 나무아미타불 成佛道
나무문수보살 南無文殊菩薩
나무보현보살 南無普賢菩薩
나무관세음보살 南無觀世音菩薩
나무대세지보살 南無大勢至菩薩
나무금강장보살 南無金剛藏菩薩
나무제장애보살 南無除障碍菩
나무미륵보살 南無彌勒菩薩
나무지장보살 南無地藏菩薩
나무일체 청정대해중보살마하살 南無一切 淸淨 大海中菩薩摩何薩
[봉송소(奉送疏)](법주)
상래에 초청하온 영가이시여
부처님의 법력빌어 내림하시어
법다운 공양받고 법문들으니
이제부터 극락으로 떠날차례라,
이세상 모든일은 꿈과환이니
조금도 생각중에 머물지말고
오직오직 극락세계 부처님뵈어
크신안락 무생법인 이뤄지이다.
[봉송게(봉송게)](법주)
고혼이여 망령이여 영가이시여 奉送孤魂諸有情
삼도의 유정이여 잘들가시라 地獄餓鬼及傍生
다른날에 다시또한 청하오리니 我於他日建道場
본래서원 잊지말고 다시오시라 不違本誓還來赴
사십구재 할적에
소대로 향하면서 염불함
(위패를 들고 부처님전으로 향하고 섭니다.)
[삼보예경(三寶禮敬)]
보례시방 상주불
보례시방 상주법
보례시방 상주승
의상조사 법성게
법성원융 무이상 제법부동 본래적
무명무상 절일체 증지소지 비여경
진성심심 극미묘 불소자성 수연성
일중일체 다중일 일즉일체 다즉일
일미진중 함시방 일체진중 역여시
무량원겁 즉일념 일념즉시 무량겁
구세십세 호상즉 잉불잡난 격별성
초발심시 변정각 생사열반 상공화
이사명연 무분별 십불보현 대인경
능인해인 삼매중 번출여의 부사의
우보익생 만허공 중생수기 득리익
시고행자 환본제 파식망상 필부득
무연선교 착여의 귀가수분 득자량
이다라니 무진보 장엄법계 실보전
궁좌실제 중도상 구래부동 명위불
[전송(傳送)]
문밖에 나와서 전송하니
오늘 천도받은 ㅇㅇㅇ 영가여
상래에 시식하고 경을외우며
일심으로 염불한 큰 공덕에
집착했던 망연을 여의였는가
여였으면 천당극락 뜻대로가고
여의지 못했으면 또들으시라
사대를 떠나보니 꿈속과 같고
육진이며 알음알이 본래공이라
불조님의 회광처를 알려할진대
서산에는 해가 지고 동쪽에 달뜨네
나무 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소전진언 옴 비로지제 사바하(3번)
봉송진언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3번)
상품상생진언 옴 마리다리 훔훔 바탁 사바하(3번)
보회향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번)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 南無歡喜藏摩尼寶積佛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 南無圓滿藏菩薩摩何薩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 南無回向藏菩薩摩何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