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 |
책이름 |
장수 |
장 수 기 억 법 |
1 |
창 세 기 |
50 |
처음이라서 50장 인거 그냥 기억된다. |
2 |
출애굽기 |
40 |
출애굽기후 40년이나 광야생활을 했다. |
3 |
레 위 기 |
27 |
구약의 3번째 책 = 9 (舊) x 3 = 27장 |
4 |
민 수 기 |
36 |
구약의 4번째 책 = 9 (舊) x 4 = 36장 |
5 |
신 명 기 |
34 |
다시 명령을 받으니 삼사(34)관 생도가 된 기분이었다. |
6 |
여호수아 |
24 |
모세 뒤를 이어 가나안 땅으로 이사했다. |
7 |
사 사 기 |
21 |
사사가 서로 잘난체하니 두한(21)증이 생겼다. |
8 |
룻 기 |
4 |
1루 2루 3루 - 인생역전 홈런(4)쳤다. |
9 |
사무엘상 |
31 |
사무엘이 삼일(31)동안 상을 치뤘다. |
10 |
사무엘하 |
24 |
사무엘이 하도 기가 막혀 (*다윗의 인구조사로 7만이 죽자) 이사를 갔다. |
11 |
열왕기상 |
22 |
“열왕 기상” 하자 - 왕이 툴툴(22)거리며 기상했다. |
12 |
열왕기하 |
25 |
열왕은 내려와서 이리 오시오(25) |
13 |
역 대 상 |
29 |
역기 들어 하자 - 역기를 들어서 머리에 이고(29)왔다. |
14 |
역 대 하 |
36 |
역기 내려 하자 - 역기를 던지자 36계 줄행랑 쳤다. |
15 |
에 스 라 |
10 |
애써라! 10번 찍어 안 넘어간 나무 없다드라! 성결운동은 애써야 된다. |
16 |
느헤미야 |
13 |
느헤미야 한숨(13) 쉬지마라. 네가 성벽을 세우면 되지 않느냐! |
17 |
에 스 더 |
10 |
민족을 구할려면 더 애써야한다. |
18 |
욥 기 |
42 |
욥은 딸들이 예뻐서 사위(42)를 잘 보았다. |
19 |
시 편 |
150 |
시편은 150편까지 있다. 당연한 것! |
20 |
잠 언 |
31 |
잠언은 하루 한 장씩 한 달(31) 내내 읽어야 한다. |
21 |
전 도 서 |
12 |
전도는 1년 12달 내내 해야 한다 . |
22 |
아 가 |
8 |
아가를 팔에 안고 사랑의 노래를 불렀다. |
23 |
이 사 야 |
66 |
성경권수와 같으니 66장 |
24 |
예레미야 |
52 |
“예레 미야가 돼 오이(52)로 배를 채웠다오” |
25 |
애 가 |
5 |
애가 집에 오(5)다. |
26 |
에 스 겔 |
48 |
에스(S코스) 길이라고 사팔뜨기가 못갈 줄 아느냐? |
27 |
다 니 엘 |
12 |
다니엘의 꿈해석은 일리(12)가 있다. 시비(12)걸지 마라! |
28 |
호 세 아 |
14 |
호세아가 마누라 찾으러 나갔다가 일사(14)병에 걸렸다. |
29 |
요 엘 |
3 |
요엘 3번은 용서해 줘야 하지 않겠는가? |
30 |
아 모 스 |
9 |
아! 못쓰겠네! 못이 구(9)부러져서! |
31 |
오 바 댜 |
1 |
오바는 하나만 입어도 된다. |
32 |
요 나 |
4 |
요 나사(4)가 빠져서 다시스로 갔다. (머리를 만지면서) |
33 |
미 가 |
7 |
미가는 옛날 엿을 겉에 칠(7)한 카라멜이다. |
34 |
나 훔 |
3 |
나는 훔치지 않는다. 3살 버릇 여든 갈까봐! |
35 |
하 박 국 |
3 |
호박국이 삼삼하다. 이 수년(3년) 내에 부흥시키소서! |
36 |
스 바 냐 |
3 |
스패너는 3면으로 물리는 공구다. |
37 |
학 개 |
2 |
헉 개(2)먹고 피곤 푼 후 성전건축하세! |
38 |
스 가 랴 |
14 |
식사(14)하고 갈까, 그냥 갈까? |
39 |
말 라 기 |
4 |
말라기는 “나의사자”란 뜻이다 |
권 |
책이름 |
장수 |
신 약 성 경 장 수 기억법 | ||
1 |
마태복음 |
28 |
안 외워도 처음 것은 안다. | ||
2 |
마가복음 |
16 |
막아서지 마라! 일류(16)대 가는 걸 | ||
3 |
누가복음 |
24 |
누가는 의사(24) 아닌가? | ||
4 |
요한복음 |
21 |
이 한 몸(21) 바쳐 주님 사랑하겠다는데! | ||
5 |
사도행전 |
28 |
사도들은 이빨(28)로만 아니라 능력으로 복음 전했다. | ||
6 |
로마서 |
16 |
로마인과 고린도인은 일류(16)대 가는 걸 좋아한다. | ||
7 |
고린도전서 |
16 | |||
8 |
고린도후서 |
13 |
바울의 사도권을 의심하는 한심(13)한 사람들이 있었다. | ||
9 |
갈라디아서 |
6 |
갈라디아 - 갈라유(6) | ||
10 |
에베소서 |
6 |
애 배소서! - 애 뱃네유(6) | ||
11 |
빌립보서 |
4 |
그리스도안에서 살(4)아라! *주제 | ||
12 |
골로세서 |
4 |
그리스도는 모든 것(만사)이고 모든 것 안에 계신다. *주제 | ||
13 |
데살로니가전서 |
5 |
주께서 곧 오(5)신다. 깨어 근신하라! *주제 |
예수님 살살 오(5)세(3)유! | |
14 |
데살로니가후서 |
3 |
잘못된 재림론에 미혹되지 마삼(3)! *주제 | ||
15 |
디모데전서 |
6 |
목회자의 책임 너무 강조한다고 욕(6)하지 마소! |
디모데는 육사생처럼 살았다 | |
16 |
디모데후서 |
4 |
그리스도의 군사(4)로 사시오! | ||
17 |
디도서 |
3 |
뒤돌아 섯!(3) | ||
18 |
빌레몬서 |
1 |
오네시모를 한번만(1) 용서해 주시오! | ||
19 |
히브리서 |
13 |
우리의 큰 대제사장인 예수를 일심(13)으로 생각합시다. | ||
20 |
야고보서 |
5 |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오래 오래(5) 삽시다. | ||
21 |
베드로전서 |
5 |
고난중에 산 소망가지고 믿음으로 오래(5) 삽시다. |
베드로 오(5)세(3)유! | |
22 |
베드로후서 |
3 |
거짓교훈 속지 말고, 재림소망 잊지 마삼(3)! | ||
23 |
요한 1서 |
5 |
하나님은 오직(5)사랑이오(5) | ||
24 |
요한 2서 |
1 |
적그리스도를 경계한(1)다. | ||
25 |
요한 3서 |
1 |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한(1)다. | ||
26 |
유다서 |
1 |
거짓교사를 경고한(1)다! | ||
27 |
요한계시록 |
22 |
둘둘(22)말린 두루마리를 펼쳐야 계시가 보인다. |
첫댓글 영국의 랭턴주교에 의해 장절이 구분되었다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분이 재치 있게 설명해 놓았네요..
성경 각권마다 장수를 외우는것은 옛날에 다 외었었는데 자꾸 잊어 버리네요.ㅠㅠ
성경의 장절(章節 : chapters and verses of Bible)은 처음부터 구분되어 있던 것은 아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장 구분을 한 이는 대체로 영국교회의 켄터베리 대주교였던 랭튼(Stephen Langton)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한편 스테파누스(Stephanus Robertus)는 신약성경을 절로 구분하여 155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판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스테파누스는 파리에서 리용으로 가는 마상(馬上)에서 절을 나누었다고 하나. 신.구약성경 모두에 장절이 붙여져 처음 출판된 해는 1555년인데, 스테파누스의 라틴역 불가타(Vulgata) 성경이다. 오늘날의 성경은 1560년판 제네바 성경의 장절 구분을 받아들이고 있다.
랭튼 (Langton, Stephanus 1150년경-1228. 7. 9 영국신학자, 역사가, 시인.) 오랫동안 파리에서 신학을 가르치고 또한 성경주석을 집필했다. 불가타역 구약을 장(章)으로 나누었다. 1207년 켄터베리 대주교가 되고, 영국 존왕(John, Lackland ; 1199-1216 재위)의 반대자로 '대헌장'(大憲章 : Magna Carta)의 성립에 관여했다.
스테파누스 (Stephanus Robertus [프] Etienne Robert 1503-1559 프랑스의 궁정 인쇄 기술자.) 그의 집안은 아버지 앙리 이래 16∼17세기, 파리 및 제네바에서 인쇄업에 종사했다. 특히 성겨의 인쇄로 유명했는데, 1539년 프랑소와 1세의 인쇄사가 되어 1546년에는 그리스어 학자인 아들 앙리(Henri ; 1528/31)의
협력을 얻어 그리스어 신약성경 소책자 2부를 간행했다. 본문(本文)은 주로 에라스무스판 신약본문 제5판(1535)에 의거하고, 콤플루툼판(Gomplutum : 1514)을 참조했다. 1550년에는 인쇄본문사상 큰 역할을 한 대형 호화판(궁정판)으로도 불리는 제3판을 냈다. 이것은 이문자료(異文資料)를 첨부한 최초의 판으로 영국에 있어서 '공인본문'(公認本文 : Textus Receptus)의 근거가 되었다. 그의 성경주해가 소르본느에서 비난을 받게되어 제네바에 도피, 칼빈파로 개종했다. 그해 다시 소책 2부의 본문을 간행했는데, 이것은 장절을 나누어 쓴 최초의 판이다. 그는 이 절분류를 파리에서 리용으로 기마여행을 하는 가운데 시행했다고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