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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기록으로 본 간추린 신약사
BC.5년경부터 AD.96년경 까지
1.BC. 예수님의 시대상
①BC. 37년경, 헤롯 대왕 즉위 . 마2:1-19. 눅1:5.
②BC,27년경. 로마 초대 아우구투스 황제 등극 .가이샤라(로마황제) .옥타비아누스(본명)
....................................................................................................
③BC.5년경. 요한 탄생. 눅1:57-60.
④BC.4년경. 헤롯 대왕 사망
⑤BC.4년경 예수그리스도 탄생. 마2:1.-23. 눅2:1-20
⑥BC.4년경 목자들의 방문 눅2:8-40
⑦BC.4년경 성전에서 예수님을 하나님께 받침. 눅2:21-40
⑧BC.4년경 동방박사들의 방문. 베들레헴 마2:1-12.
⑨BC.3년경 이집트로 피신 나일강 델타 지역 마2:13-18.
⑩BC.4년경 나사렛으로 돌아옴 갈릴리하부 지역. 마2:19.-23.
⑪AD,7-8년경 소년으로서 성전을 방문(예루살렘) 눅2:41-52.
⑫예수님 탄생의 년도는 BC.4년경 전후로 +. - 5년의 오차을 접고 있다
⑬당시 예수님의 존재는 세상에서 알려지지 않었으며 복음전파 시대에도
⑭거대한 유대교의 입장에서 볼때 이단성의 작은 무리로 여겼기에 역사적 기록의 가치가 없었으며 그이름조차 오르내리는것이 유대교에서 보기는 불경스러운 존재에 지나지 않었기에 기록에는 자료가 없지만
⑮성경을 통하여 그시대 실제 역사들이 등장함으로 추정의 시대을 알수가 있으며 기록마다 약각의 년수의 시차의 차이가 있다(여러사람으로 각기 다른 시야로 복음 기록하였으며 역사 관점이 아닌 신앙의 믿음 관점기록이며 이름까지 밝힐수없는 핍박의 색출의 현장에서 말씀으로 집약된 성경이란점을 강조 한다)
2. AD.예수님의 시대상
1) AD.26.년경
①요한 사역 마3:1.-12 눅3:2-20. 요1:15-34.
②예수님 수세 마3:13-17. 눅3:21-22. 요1:29-30.
③사단으로 부터 시험 마4:1-11. 막1:12-13. 눅4:1-13.
④공생애 시작
2) AD.27년경
(1).초엽
①요한의 체포 소식 마4:12.
②예수님 복음 전파의 시작 마4:13-17.
③첫번째 가나 이적(포도주) 요2:1-11.
④성전을 청결케 하심 요2:14-22.
⑤예수님과 디고데모의 대화 요3:1-21.요19:39.
⑥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대화 요4:5-42.
⑦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가나) 요4:46-54.
⑧고향사람들이 예수님을 죽이려함(나사렛) 눅4:16.-31.
⑨네명의 어부들이 예수님을 따름. 마 4:18-22. 막1:20.-20. 눅4:38,-41.
(가버나움의 갈릴리 호수 )
(2) AD.27년경 중반
①이적과 가르침 (예수님 공생애) 마8장
②문둥병의 깨끗함 치유 마8:1-4.
③백부장 하인의 중풍병 마8:5-13.
④베드로 장모의 열병 고치심 마8:22.
③가다라지방 귀신들린자와 돼지떼 마8:28-34.
(3).AD.27년경 말엽
①이적과 가르침 (예수님 공생애) 마9장
②침상 중풍병자 침상을 가지고 일어나라. 마9:1-8
③마태 부르심 (가버나움) 마9:9-13. 막2:13-17. 눅5:27-32.
④금식의 비유 새포도주와 낡은 가죽부대. 마9:14-17.
3) AD.28. 년경
(1).초엽
①제자들의 복음 전파. 마10장
②12제자의 부르심 마10:1-4. 막3:13. 눅6:12-15.
③12제자을 내어 보내시어 복음전파케 마10:5-23.
④머리털까지 세신바.나를 시인하면 마10:24.-33.
⑤예수께서 너희을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함이요 보내신이를 영접함이라 마10:34-42
⑥메시야 표징 마11장
(악한 일곱귀신들이 비고 소제되고 수리.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⑦신상수훈을 설교하심 마5:1-7:29. 눅6:20-49.
(2).AD.28.년경 중엽
①신상설교 팔복 마5장.
②신상설교 주기도문 . 마6장
③신상설교 비판. 구하라. 열매 맺지 못한 나무 .불법을 행한자들 .비가내리는 창수 마7장
④예수를 반대 하는 자들 마12장
⑤비유의 말씀 마13장
(3).AD.28년경 말엽
①죄 많은 어떤 여인이 예수님께 향유를 부음(가버나움) 눅7:36.-50.
②예수님이 다시 갈릴리 지역을 여행하심 눅8:1.-3.
③하나님의 나라들을 비유들을 말씀하심 마13:1-52. 막4:1-34. 눅8:4.-18.
④풍랑을 잠잠케 하심 (갈릴리 호수) 마8:23.
⑤헤롯 안티바스 와 요한 죽음 마14:1-12. 막6:14-29. 눅9:7-9.
4) AD.29.년경
(1).AD.29년경 초엽
①오천명을 먹이심 (벳세다 근처) 마14:13-21. 막6:33-44 눅9:10-17. 요6:1-44.
②물위를 걸으심. 마14:22-23. 막6:45-52. 요6:16:-21.
③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물러가심 마15:21.-28 막7:24.-30.
④사천명을 먹이심 마15:32.-39. 막8:1-9.
⑤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베드로 고백 마16:13.-20. 막8:27-30. 눅9:18-21.
⑥예수님의 임박한 죽음의 예고 마16:21-26 막8:31-37. 눅9:22-23.
⑦변화산 사건 마17:1-13. 막9:2-13. 눅9:26-28.
(2).AD.29년경 말엽
①성전세를 내게 하심 (가버나움) 마17:24-37
②초막절에 참석하심(예루살렘) 요7:11.-52
③날 때부터 눈먼 사람을 고치심(예루살렘) 요9:1.-41.
④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을 방문하심(베다니) 눅10:38-42.
⑤나사로 를 다시 살리심(29년 가을 베다니 ) 요11:1-44.
5) AD.30년경 초엽
①예수님의 예루살렘 마지막 방문 눅17:11.
②어린아이들을 축복해 주심(요단 건너편)마19:13-15. 막19:13-16. 눅18:15-17.
③한부자 청년과 대화 (요단 건너편) 마29:16-30. 막10:17-31. 눅18:18-30.
④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다시 예고하심(요단 근처) 마20:17-19. 막10:32.-34. 눅8:31-34.
⑤맹인 바디매를 고치심 (여리고). 마20:29,-34. 막10:46.-52. 눅18:35.-43.
⑥삭게오에게 말씀하심(여리고) 눅19:1-10.
⑦베다니로 돌아와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을 방문하심 (베다니) 요11:55. -요12:1
6) AD.30년경 마지막 최후의 한주 사건
(1).예루살렘 일요일
①승리의 입성 마21:1-11. 막11:1-10. 눅19:29.-44. 요12:12-14.
(2).월요일
①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마21:18-19. 막11:12-14
②두 번째 성전 청결 사건 마21:12-13. 막11:15-18.
(3).화요일
①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유대 지도자들의 질문 마21:23-27. 막11:27-33. 눅20:1-8.
②성전에서 가르치심 마21:28, 마23:39. 막12:1-44. 눅20:9-21:4.
③(화요일 베다니)
마리아가 예수님께 향유를 부음 마26:6-13. 막14:3-9. 요 12:2-11.
(4).수요일
①예수님을 죽이려고 공모함 마26:14-16. 막14:10.-11. 눅22:3.-6.
(5).목요일 최후의 만찬
①최후의 만찬 마26:17-19. 막14:12-25. 눅22:7-20. 요13:1-38.
②제자들을 위로하심 요14:1-요16:33.
③겟세 마네 동산의 기도 마26:36.-46. 막14:32-42. 눅22:40-46.
(6).목요일 밤에서 금요일 오전까지 심문
①예수님 붙잡혀 심문 받으심 마26:47.-27:26. 막14:43.-15:15. 눅22:47.-23:25. 요18:2,-19:16.
(7).금요일 골고다
①십자가에 달리심과 죽으심 마27:27-56. 막15:16-41. 눅23:26-49. 요19:17.-30.
(8).금요일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
①무덤에 안치됨 마27:57-66. 막15:42.-47. 눅23:50.-56. 요19:31,-32.
7) AD.30년경 부활 이후의 사건
(1).화요일 예루살렘
①빈 무덤사건 마28:1-10. 막16:1-8. 눅24:1-12. 요20:1-10.
(2).일요일 예루살렘
①막달라 마리아 부활하신 예수님을 맨처음 만남 막16:9.-11. 요20:11-18.
(3).일요일 엠마오 상
①엠마오 가는 두제자 들에게 나타나심 막16:12-13. 눅24:13-35.
(4).일요일 예루살렘
①열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막16:14. 눅24:36-43. 요20:19-25
(5).한주일 이후에 예루살렘
①열한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요20:26-31.
(6).한주일 이후에 갈릴리호수
①여러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 말씀하심 요21:1-25.
(7).40일 이후에 감람산
①예수님 승천하심 마28:16-20. 막16:19-20. 눅24:44-53.
AD.33년경 예수께서 부활이후 사건
1.예루살렘
1) AD33년경 오순절의 역사 와 복음 전파의 시작
(1).제자들의 성령의 역사 (행2:1-47.)
①베드로와 요한의 활동 행3장
②베드로와 요한이 잡힘 행4장
③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사건 행5장
④예루살렘의 선교활동 행6장
⑤예루살렘공회의 스데반 집사죽음 (행7장)
(2).AD.34년경
①유다 사마리아 도주와 전도 (행8장 )
②AD.35년경 .사울의 회심 (행9장)
(3),AD.41년경
①이방인 고넬료 환상과 베드로 인한 성령 (행10장 )
(4).AD.42년경
①바나바 감독과 바울과 합세한 이방인 전도 본부 시리아 안디옥교회 설립 (행11:19.)
(5).AD.44년경
①예루살렘 헤롯 아그립바1세 야고보 처형와 베드로 투옥 (행12장)
2).시리아 안디옥으로 거점으로 시작된 바울 전도여행 시대
(1).AD.46년경-AD.49년경 바나바와 바울의 1차 전도여행 (행13장-행14장 )
(2).AD.51년경-AD. 53년경 바울의 2차 전도여행 (행18:1-행18:17.)
(3).AD.53년경-AD.57년경 바울의 3차 전도여행 (행21장-행21:17)
(4)AD.60년경 바울의 전도여행 (행27장-행28장)
3). 역사의 사건
(1).AD,54년경-AD.68년경 로마 황제 네로의 종교 탄압
(2).AD.60년경 바울 로마 감옥 투옥
(3).AD.62년경 예루살렘 감독 장로 야고보 (주님의 형제)순교
(4)AD.64-AD.68년경 바울 과 베드로 순교
(5)AD.66년경-AD73년경 . 유대 예루살렘 과 로마 전면 전쟁발발 유대전쟁
(6).70.유대 예루살렘 멸망
(7).AD.95년경 마지막 제자 사도요한 소아시아 에게게해 밧모섬 유배
4).신약 서신
(1).로마서
①AD.57년경 로마로 보내는 서신
②저자 사도 바울은 아가야 지역 고린도에서 기록
③제3차 전도여행 끝 마칠 무렵 로마을 여행을 방문 앞서 로마에 있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포함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섰다
(바울의 복음 전파에 대한 세계 지역을 보는 광대한 안목은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였다)
①바울은 제1차 2차 3차을 통해 시리아 소아시아 마케토니아 그리스등 넓은 지역의 광범위한 선교지역의 복음전파을 통해 어마한 하나님 영광속에 인간으로서는 할수 없는 엄청난 경험을 하게된다
②그리고 로마을 선택하고 복음전파의 성공을 위해 오로지 복음전파을 하기 위해 안전하게 로마을 가기위한 방법을 계획하였다
로마의 항로 길은 험하고 먼길이였지만 그보다도 위험한것은 바울을 살해하려는 유대인들의 광기였다
③이미 무서운 전염병과 같은 이단의 괴수에 대한 분노가 폭팔에 위기에 있엇던 헬라파 유대인들은 바울을 죽이려는 사방곳곳에 유대인들로 인한 방해와 이미 방랑의 (헬라파)유대인들 사이에 공공연히 암살지령으로 안전한곳이 없었다
④이미 방랑의 유대인들은 타민족속에 살아남기 위해 상업의 귀재로
방랑의 유대인들은 무역에 능통하여 세계어느곳의 뱃길과 배의 장소 배의 관한 모든 정보을 알고 있었기에 배의 무역 업에 종사하는 유 대인들은 어느곳에든 없는곳이 없을 정도였으며
⑤바울의 암살 당하는 제일 좋은곳이 배안이였다 독안에 든 쥐였을 태니까
⑥로마까지 안전하게 가려며는 로마 가이사랴의 재판장에 서게되는 중요한 죄인이 되어야 하는 방법이 최고의 좋은 방법이였다 로마군사의 절대적 보호속에 로마까지 호송되는 방법은 최고의 선택이였다
가이사랴 황제에게 보내질 죄인 대한 호송의 실패는 죽음이였다
⑦로마제국 당시 황제와 연결된 모든것을 위반하는 자는 누구든 살아남을 자가 이세상에는 아무도 없기때문이였다
(바울이 보는 복음전파 지역에 대한 원대한 세계적인 시야 )
①로마을 향한 바울은 단지 본 로마의 지역에 한정된것이 아니였다
②바울의 계획하고 준비한것이 바로 바울의 세계적인 안목의 복음 전파지역 세계적인 시야였으며
이러한 바울은 로마가 점령한 육로 로 연결되 있는 유 럽에 복음전파을 꿈꾸었다
당시 생각과 사고로는 너무나 광대한 복음전파계획이였다
③바울이 제3차 전도여행이 고린도에서 끝날 무렵 이미 로마의 전도계획에 대한 계획과 관련해서 로마서을 기록하였다
④바울은 로마 도착이후 제일 먼저 유럽중에 스페인을 지목하였고
스페인 계획과 관련하여 앞으로 로마 교회의 방문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④제3차 전도여행의 끝날 무렵인 고린도에서 그다음 목표인 예루살렘의 들어가 로마시민으로서
황제 앞에서는 로마제국의 죄인이 되어 제국의 호송을 받으며 로마에 입성하기 이전에 미리 로마에 보낼 로마서을 기록하였다
(로마서 핵심어)
①로마서는 핵심은 죄와 구원과 믿음이다
②사도바울은 우리의 죄때문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파괴되었으고 오직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그리스도을 믿어야만 구원을 받을수 있다고 분명하게 설명한다
(내용 분류)
①서론 (롬1:1-17)
②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로 부터 오는 의의 계시 (롬1:18-롬4:25)
③믿음으로 의롭게 된자들을 위해 약속된 생활 (롬5:1-롬8:39)
④하나님의 계획속에 있는 이스라엘 과 이방인 (롬9:1-롬11:36)
⑤결론 (롬15:14.-롬16:27.)
(2).고린도 전서(아가야 지역)
①AD.55년경 전반에 고린도 교회로 보내는 첫 번째 서신(고린도 교회의 4개파당을 짓는 분쟁)
②저자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에서 기록
③제3차 전도여행 에베소에 머물면서 곧 고린도에 여행 하기 앞서 고린도 교회의 분쟁의 소식을 듣고 기록했다
(고린도 교회가 당면한 분쟁의 문제점)
①고린도 전서는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과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이 안고 있는 의문점들에 대해서 신앙적인 답변과 교훈을 주기 위한 기록 되었다
(고린도 전서 내용 분류)
①머리말 (고전1:1-9)
②교회내의 분쟁 (고전1:10.-고전4:21)
③교회 내의 무질서 (고전5:1-고전6:20)
④교회내의 문제들 (고전7:1-고전15:58)
⑤결론 (고전16:1-24)
(3).고린도 후서 (아가야 지역)
①AD.55년경 후반에 고린도 교회에 두 번째 서신
②저자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서 마케도냐에 도착하여 기록 (3차 전도여행 진행중에 )
③제3차 전도여행 소아시아 지역 여행을 끝마치고 마케토니아로 향하였을 당시 두 번째 서신을 기록했다
(바울의 자신의 사도권을 변증함)
①고린도 후서는 사도 바울이 자신의 사도권을 변증함으로써 거짓선교사들의 악한 선동을 물리치고 자신에 대한 고린도 교회 성도들의 모든 오해을 풀어주기 위해 기록하였다
②또한 기근을 당한 모교회 곧 예루살렘교회를 위한헌금을 모금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고린도후서 내용 분류)
①자신의 행위와 직분에 대한 설명 (고후1:1-고후7:16)
②예루살렘 성도을 위한 헌금을 권고함 (고후8:1-고후9:15).
③자신의 사도적 권위에 대한 변호 (고후10:1-고후13:14).
(4).갈라디아서(소아시아 남부지역)
①AD.48년경-AD.49년경 갈라디아 있던 비시디아 안디옥과 이고니온 더베 루스드라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②로마식민지 소아시아 남부지역 (제1차 전도지역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 루스드라 )갈라디아 지역을 위해 제1전도여행을 끝마치고 본부 지역인 수리아 안디옥교회에서 기록한것을 되었다 (남갈라디아설이라한다)
③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AD.55년경-AD56년경에 제3차 전도여행말기에 아가야 지역 고린도교회에서 보낸서신이라 하여북갈라디아 설이라 한다
(갈라디아 지역의그리스도인들에게 율법주의자들이 가르침들에 대한 반박)
①갈라디아 지역 교회를 미혹하던 율법주의자들이 가르침을 반박하고 오직 구원은 믿음으로만 이루어짐을 확인시키기 위해서 썼으며
②복음이 준 자유를 방종의 기회로 삼는 율법 폐기론자들의 그릇됨을 일깨우고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하여 자신의 전한 복음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갈라디아서의 핵심어 내용 )
①핵심어는 은혜와 자유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고 하나님과 옳바른 관계을 다시 회복할수 있게 된다
②또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죄값을 치루어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누릴수 있게 된것이다
따라서 이자유를 가지고 죄을 지을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서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
(갈라디아서 내용 분류)
①서론 (갈1:1-9)
②바울의 사도 자격에 대한 변호 (갈1:10-갈2:21)
③유대주의자들의 도전에 대항하여 복음만을 주장함(갈3:1-갈5:12)
④성령으로 말미암은 새 생활 (갈5:13-갈6:18).
(5),에베소서 (소아시아 지역)
①AD.61-AD.62년경AD.61년경 에베소 있는 그리스도인들 위해 로마 감옥에서 옥중에서 기록했다 (4차 로마 전도여행시)
②저자 바울의 기록이며
③에베소서 .빌립보서 . 골로세서 . 빌레몬서 4편의 서신 옥중서신
④AD.61년경봄 로마에 도착한 바울은 로마의 옥중에 죄수로 감금된후 서신을 썻다
⑤AD.62년경 에바브라가 에베소서 골로세서 빌레몬서을 골로새서교회 갖고 ,온후
⑥그후에 옥중생활 말기 에 나머지 빌립보서가 기록한것을 추정하며 시차을 두고 있다
(이방인과 유대인들의 섞여 있는 각지역의 교회들에 대한 분열의 위험)
①AD.61-AD.62년경 바울을 로마에 옥중에 있었던 시기였다
②당시 로마에서 죄수로 갇혀 있던 바울은 에베소 교회을 포함하여 당시 아시아 교회들은 이방인이 섞여 있었기 때문에 늘 분열의 위험이 있다는 것 을 깨닫고 하나님의 감취 었던 비밀 즉 그리스도안에서 이방인과 유대인이 하나가 되는 한몸(교회)을 이루는 것을 가르쳐주고 싶었기 때문에 이서신을 기록하였다
(에베소서 핵심어 내용)
①AD.61-AD.62년경에베소서의 핵심어는 부요함과 하나됨이다 모든신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그리스도의 부 요함과 은혜와 영광을 상속받은 상속자들이다
②에베소서에선는 주님도 한분이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라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연합의 중요성을 잘드러내고 있다
(에베소서 내용 분류)
①인사 (엡1:1-2)
②그리스도안에 있는 교회 (엡1:3-엡3:21).
③교회안에 거하는 성도의 생활(엡4:1-엡6:20)
④끝맺는 인사 (엡6:21-24)
(6).빌립보서 (마케토니아 지역)
①AD.61-AD.62년경에 빌립보 교회 분열을 대한 한마음의 연합할것을 권고하는 빌립보교인들을 위해 기록이다
②바울 옥중서신은 맞으나 빌립보서 기록 장소가 정확하지 못하다
③바울 옥중에서 로마 감옥에서 만 있었던것이 아니고 예루살렘성전에서 가이사랴에 관공서 감금되었을때도 오랜기간에 있었으며 로마감옥과 가이사랴 연금상태의 과정에서 분명치 않고 그기간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바울의 빌립보 교회에 대한 헌금의 감사)
①일차적으로 자신에게 헌금을 보내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자신이 투옥 된것이 결코 복음의 퇴보를 가져오는 것 이 아님을 알려서 빌립보교인들의 염려을 없애려고 했다
②또 빌립보 교회의 분열에 대해 한 마음으로 연합할것을 권면하였으며 율법주의적 유대교가 복음의 근본 정신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빌립보서 핵심어 내용)
①빌립보서의 핵심어는 복음과 기쁨이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복음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②또한 바울은 고통스럽고 암담한 감옥 생활에서도 슬피하기는 커녕 성도들에게 끊임없이 계속 솟아나는 기쁨을 보여준다
(빌립보서 내용 분류)
①서론 및 사도 바울의 개인적인 생활(빌1:12-26).
②사도바울의 권면 (빌1:27-빌2:18)
③동역자들에 대한 소식 (빌2:19-30)
④사도 바울의 영적인 열정 (빌3:1-21)
⑤그리스도인의 미덕을 권면함 (빌4:1-9)
⑤헌금에 대한 감사의 표시 (빌4:10-20).
⑥결론 문안과 축복 (빌4:21-23)
(7).골로새서 (소아시아 중부)
①AD.62년경 로마에서 감옥의 옥중서신으로 골로새서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록했다
②바울의 저자이며
③로마에서 제 1차투옥기간 (AD.61년겨울에서 AD.63년겨울)옥중에서 기록되었다
④에베소서 빌립보서 빌레몬서와 함께 옥중서신으로 불리운다
(골로새서교회에 들어온 이단)
①골로새서 교회에 들어온 이단을 반박하기 위하 바울의 서신이다
②바울은 로마 옥중에서도 소아시아 마케토니아 그리스등지있는 교회의 소식을 알수있었기에
③교회들에 대한 현 지 사정에 대한 견고한 교회들을 세우기 위해 몸은 비록 다른곳에 와있었도 자신의
뿌려놓은 복음 교회에 대하여 관심과 노력으로 한번 사람이 오갈수도 없는 머나먼 로마에서 까지 골로새서에 서신을 보냈다
(골로새서을 방문한 바울의 행보의 변화 교회 건립과정)
①제3차 전도여행당시 소아시아 남부을 지역을 황급히 순회하면서 바울을 시간에 무척 쫓기었다
②처음 시리아 안디옥 본부에서 출발때부터 2차 전도여행의 여장도 풀지 않고 곧바로 3차 전도여행을 임한것을 보면 바울의 급한 마음은 오로지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로마 전도여행을 준비하기위한 예루살렘행이였다
③3차 전도 여행에서 소아시아 갈라디아 남부지역(안디옥.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 을 재검정한뒤에 에베소로 향하던중 중간에 있는 골로새서을 방문한다
④바울이 에베소에 그많은 일들을 시작도 못하고 뻔히 보면서 그 바쁜 여정에 왜 굳이 골로새서 방문한지에 대해서는 지금도 논란이 많다
⑤ㄱ러나 바울 직접 골로새서에 교회을 세우지 않은것은 확실하다
바울의 골로세서에 방문한 자체만으로 큰의미를 부여되여 곧 그리스도인들이 교회을 세웠다 본다
⑥바울 곧바로 에베소에가서 일곱교회을 세우느라 얼마나 혼신의 바쁜 여정을 보냈다
⑦제3차 전도여행중에 회심한 많은 이방인과 회심한 유대인들이 각기 골로세서 연고가 있기에
그곳에 자신들이 직접 교회을 세워졌다
⑧골로새서는 에바브라 전도사역에 의해 그 복음을 받은 자들에 의해 세워졌다고 본다
(골로세서의 핵심어 내용)
①골로새서의 핵심어는 지존성과 머리 되심이다 골로새서는 헛되고 세속적인 철학들때문에 혼란 스러워진 골로세서 교회에 보낸 서신서이다
②따라서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몸된 교회의 머리이실 뿐아니라 삶이 모든 영역에 있어서 최고의 위치에 있는 지존자이심이 강조되고 있다
(골로세서의 내용 분류)
①서론 (골1:1-4)
②그리스도론 (골1:15-골2:23).
③그리스도인의 생활 (골3:1-골4:6).
④결론 (골4:7-18)
(8).데살로니가 전후 서(마케토니아 지역)
①AD.51년경-AD.53년경에 데살로니가 교회에게 보내 서신이다
②저자 바울은 제2차 전도여행시 고린도에 도착하여 유대인들의 핍박이 심한 데살로니가교회에 써보낸다
③데살로니가 전후서 연도을 추정은 고린도교회로 도착한후 갈리오 총독의 법정에 끌겨갔다는사실로 그 정확한 연대를 추정할수 있다
④데살로니가 후서는 전서보다 같은 장소 고린도에서 조금후에 쓰여졌다고 본다
(데살로니가 전서 핵심어 내용)
①데살로니가 전서의 핵심어는 견고함과 재림이다 사도바울은 데살로니가교인들에게 헬라의 이교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신앙안에서 흔들리지 말고 견고히 서라고 권고 아닌 명령한다
②그리고 재림에 대한 옳바른 견해들을 가르 치고 있다
(데살로니가 전서 내용 분류)
①데살로니가 교인들에 대한 감사 (살전 1:1-살전 3:13)
②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위한 교훈 (살전 4:1-살전 5:28)
(데살로니가 후서 핵심어 내용 )
①데살로니가 후서의 핵심어느 핍박과 일이다
②하나님의 말씀에 굴복하지 않는 율법주의 적 유대인들이 새로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였다
③이런 이유로 사도 바울은 데사로니가 교인들에게 게으르지 말고 인내와 부지런함으로 열심히 일하라고 권면한다
(데살로니가 후서 내용 분류)
①핍박받는 성도들을 격려함 (살후1:1-12)
②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가르침 (살후2:1-17)
③교인들에 대한 권면 (살후3:1-15)
④맺는 말 (살후 3:16.-17).
(9).디모데 전후 서
①AD.62년경 이 두서신은 디모데을 대상으로 썼다
②AD.62년경 로마의 옥에서 풀려난 사도바울은 다시 제4차 전도여행을 떠났다
③바울이 디모데 전서와 디도서을 기록한시기 이 여행기간이였다
④이때는 로마 네로황제 통치시대(AD.54년경-AD.68년경)에 엄청난 핍박이 심하였다
⑤바울은 제2차로 다시 체포되여 옥중에서 디모데후서을 기록하게 되었다
(디모데 전서 핵심어 내용)
①디모데전서의 핵심어는 교리와 자격이다
②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진리안에 거하면 다른 헛된 교리들을 따르지 말라고 권면한다
(디모데 전서 내용 분류 )
①인사말 (딤전1:1-20)
②디모데에게 거짓 교훈에 대한 경계 (딤전1:3-11)
③주의 은혜가 바울에게 넘치도록 풍성함 (딤전1:12-17)
④바울이 디모데에게 교훈을 주는 목적 (딤전1:18-20)
⑤교회의 행정에 관한 지침들. (딤전2:1-3:16)
⑥거짓 교훈을 다루는 방법 (딤전4:1-16)
⑦교회 내의 여러 계층에 관한 지침 (딤전5:1-딤전6:2)
⑧기타 문제에 대한 지침 (딤전6:3-19)
⑨마지막 당부 (딤전6:20-21)
(디모데 후서 내용 분류)
①디모데 후서의 핵심어는 인내와 핵심어 이다
②바울은 자신이 감옥에서 갇혀 있는 동안에도 강건하게 지내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군사로서 디모데에게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믿음과 의로움을 가운데에서 생활하라고 훈계한다
(디모데 후서 내용 분류)
①바른 교훈을 지킬것 (딤전1:1-8)
②바른 교훈을 가르칠것 (딤전2:1-26)
③바른 교훈을 거할것 (딤전3:1-17)
④바른 교훈을 전파할것 (딤전4:1-22).
(10).디도서
①AD.63년경-AD.65년경 디도에게 서신에게 이서신을 보냈다
②저자 바울은 로마 1차 감옥에서 풀려나온후 로마 전도여행중에 기록되었다
③기록 장소로는 그리스나 마케토냐에서 기록했을 가능성으로 추정한다(기록 장소가 분명치가 않다)
(바울의 로마 호송도중에 디모데에게 그레데 섬 사역의 감독을 당담케 함으로 디도에게 서신을 )
①바울이 디도와 함께 그레데 섬에서 전도한 적이 있었고 디도을 그레데 섬에 남겨두어 신자들의 모임을 책임지게 하였다
②당시 그레데 교회는 행정적으로 조직화되지 못했고 교회안에서 유대주의 성격이 강한 이단들의 가르침이 있었다
③이러한 이단의 가르침은 사도의 올바른 가르침을 흐리게 하였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있는 교회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바울은 목회사역의 지침을 주었다
(디도서는 디모데 전후와 함께 목회서신이라고 불린다 )
①일찍이 중세의 신학자 아퀴니스(1227-1274)가 이세 편지(디모데전후 와 디도서)는 모두 교회에서 양을 치는것에 관해 다루었다 고 말한것에 목회서신이라는 이름이 기인 되었다
②디도서와 디모데 전후에 묘사된 상황에는 서로 비슷한점이 많다
③예을 들면 교리. 교회 조직. 신자들의 경건 생활과 관련한 문제등을 들수 있다
(디도서의 핵심어 내용)
①디도서의 핵심어는 순결함과 상속자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순결한 삶을 살뿐만 아니라 그 마음의 동기도 순결해야 야 만 한다
②또한 모든 신자는 하나님이 주실 모든 복을 영원히 누리는 상속자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앞에서 의롭게 되었다
(디도서의 내용 분류)
①교회 행정에 관한 지시(딛1:1-16)
②교회 각층에 대한 교훈(딛2:1-15)
③사회 생활에 관한 교훈(딛3:1-15)
(11).빌레몬서
①AD.60-AD.62년경 기록했으며 기록 대상은 빌레몬. 압비아 아킵보(압비아는 빌로몬에 아내이고 아킵보는 빌레몬의 아들이라 본다)
②바울이 기록한 골로새서와 빌레몬서 에베소서는 로마 첫 번째 감금생활에서 기록했으며
③두기고와 오네시모가 소아시아 각교회로 다니면서 전달한 바울의 서신이다
(빌레몬이란 사람)
①빌레몬은 골로새 교회의 중요한 인물이었다
②한편 오네시모는 빌레몬에 노예였다
③오네시모는 주인집에서 도망하여 로마까지 갔는데 그곳에서 바울을 만나 전도을 받고 신자로 변화되었다
④당시 로마의 노예법은 가혹했는데 오네시모는 주인에게서 도주하였을 뿐아니라 주인의 재물까지 가지고 갔었으로 그의 죄는 엄청난것이었다 그에게는 죽음 남아 있었다
⑤그래서 바울은 주인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와 함께 오네시모를 돌려 보냈는데 그편지가 바로 본서이다
⑥바울은 빌레몬에게 상전과 노예의 관계을 초월하여 그리스도안에서 형제로 종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환영해 달라고 편지를 통해 요청했다
(빌레몬서 핵심어 내용)
①빌레몬서의 핵심어는 노예와 유익이다 바울은 영적으로 예수그리스도안에서 갇힌 자이고 육체적으로는 로마 감옥에 갇혀 있었기에 빌레몬의 노예인 오네시모가 깊아야 할 대가를 잘 알고 있었다
②바울은 11절에서 오네시모란 이름은 유익함 이란 말을 사용하여 오네시모의 변화된 모습을 알려주고 그를 형제로서 받아들이라고 권면하였다
③(몬1:11.저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
(12).히브리서
①AD.65년경-AD.67년경으로 추정 기록이며 유대계 그리스도인을 대상으로 썻다
②저자는 누가 기록했는지 알수없다
③다만 아볼로 바나바 클레멘트 누가 바울 빌립 브리스길라 혹은 실라 이중누가 기록했으리라는 추정을 한다
(히브리어 기록 목적)
①로마제국의 핍박을 피하고 편안함 인생을 살려고 유 대교로 돌아가려는 유대인 신자들에게 믿음의 확신과 장래의 소망을 안겨주기 위해 기록하였으며
②그리스도의 우월성과 그분의 대제사장직의 영원성을 일깨워 줌으로써 기독교 신앙의 확실성과 위대성을 확인 시켜 주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히브리어 핵심어 내용 )
①히브리어의 핵심어는 희생과 우월함이다
②그리스도 자신을 직접 드린 희생 제물은 유대인의 제사 제도에게 드릴수 있는 어떤 희생제물과 도 비교할수 없을 만큼 탁월한것이다
③그리스도는 천사들에 의해서 경배를 받으시는분이시기 때문에 천사들보다 더우월하신분이다
④또한 그리스도는 모세나 여호수아를 창조하신 분이기 때문에 그들보다 더 우월하신분이다
⑤그리고 그리ㅅ도가 드린 희생제사는 영원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아론의 대제사장직 보다 그리스도가 더 우월하시다
⑥뿐만아니라 그리ㅅ도는 언약의 중보자이시기 때문에 율법보다더 우월하시다
(히브리어 내용분류 )
①그리스도교 신앙의 탁월성(히1:1-히10:18).
②권면 (히10:19-히13:25)
(13).야고보서
①예수님의 동생 야고보가 기록하였다으로 여러 각국으로 흩어져 있던 흩어진 12지파의 유대 그리스도인들 대상으로 기록했다
②예루살렘성전의 감독으로 있었던 장로 야고보는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가기위해 예루살렘에 방문 한 바울과
AD.60년경에 만나게 된다 바울이 로마로 죄수로 떠난뒤에 62년경에 순교하게 된다
③첫 번째 AD.45-AD.49년경 기록설은 49년경 이전 기록한 것으로 본다 최초의 총회가 열렸던 바울과 바나바가 제1차 전도여행후 예루살렘에 방문했다
④두 번째는 AD.60년경 기록설은 순교 이전에 기록한 것으로 본다
(야고보서 기록 목적)
①본서의 수신자들에게는 많은 시련이 있었다
②경건치 못한 부자들의 횡포와 일부 성도들의 형식적인 신앙
③그리고 외모로 판단하는 등 성도간 교제가 단절 되어갔다
④이때문에 야고보는 이들을 격려하고 잘못된 신앙자세을 시정하며 믿음과 행함에 대해 교훈하기 위해 본서을 기록했다
(야고보서의 핵심어 내용)
①야고보서는 핵심어는 인내와 순수한 신앙이다
②야고보는 인내야 말로 흠이 없는 주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갗추어야 할 경건한 성품이며 순수한 신앙이란 하나님앞에 올바르게 행동할뿐아니라 세상에도 모범이 되는 삶을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야고보서의 내용 분류)
①인사말 (약1:1)
②시련과 시험 (약1:2-18)
③말씀과 경청과 행함 (약1:19-27)
④사회적인 차별을 금지 (약2:1-13)
⑤믿음과 행함 (약2:14-26)
⑥혀의 절제 (약3:1-12)
⑦참지혜와 거짓 지혜 (약3:13-18)
⑧세속성에 대한 경고 (약4:1-17)
⑨압제하는 무리들을 경고 (약5:1-6)
권고 (약5:7-20)
(14).베드로 전.후서
①로마나 바벨론지역 에서 쓰여졋으며 소아시아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섰다
②베드로가 실루아노(실라)의 (예루살렘총회 안디옥에 파견되었던 선지자)도움을 받아 베드로 전후서을 기록했다
③네로 통치시대인 AD.54년경-AD.68년경으로 본다 .네로 황제 박해시대 기록한 것으로 본다
④베드로는 로마에서 바울이 1차 투옥 (AD.62-AD.64)후에 로마에 도착하였다고 보는 견해가 설득력있다
(베드로 전서 기록 목적)
①베드로전서는 소아시아 지역들인 본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에서 로마제국으로 부터 극심한 박해을 받고 있는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 하기 위해 썼으며
(베드로 전서의 핵심어 내용)
①베드로 전서에서는 신자들이 겪는 시련과 고통이 그들에게 영적인 영광스러움을 안겨다 주는 축복의 기회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베드로 전서의 내용 분류)
①산소망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 (벧전1:1-12)
②산소망에 합당한 생활을 위한 권면 (벧전1:13-벧전3:12)
③고난에 대한 교훈 (벧전3:13-벧전 5:11)
④문안과 축도 (벧전5:12-14)
(베드로 후서의 기록목적)
①베드로후서는 교회안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예수님의 재림을 바라보며 믿음을 가지고 인내할것을 권면하고 있다
(베드로 후서의 핵심어 내용)
①베드로후서는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거짓된 가르침을 반박하며 자신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마지막 날에 대한 깊은 이해을 갖도록 해준다
(베드로 후서의 내용 분류)
①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안에서 성장하라는 권면 (벧후1:1-21)
②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 (벧후2장-3장)
(16).요한1.2.3.서
①AD.85년경 AD.96년경사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 대상으로 에베소에서 기록했다
②저자는 사도 요한이며 96년경에는 체포되여 밧모섬에 유배하여 그곳에서 요한계시록의 계시을 기록했다
③요한복음을 기록한후에 요한이 말년을 지낸 에베소에서 기록한것으로 요한1.2.3.서을 기록했으며
④기록 한 대상은 요한 1서와 2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 썻으켜 요한 3서는 가이오에게 섰다
(요한1서 핵심어 내용)
①요한1서의 핵심어는 교제와 사랑이다
②요한1서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점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과 아름다운 교제를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하며 다른사람들과 사랑과 교제을 나누어야 한다는 점이다
(요한1서 내용 분류)
①서론 (요한1서 1:1-4)
②하나님은 빛이시리라 (요한1서 1:5-요하1서 2:27)
③하나님은 의로우시다 (요한1서 2:28-요한1서 4:6)
④하나님은 사랑이리라 (요한1서 4:7-요한1서 5:12)
⑤결론 (요한1서 5:13-21)
(요한2서 핵심어 내용)
①요한2서의 핵심어는 진리와 행함이다 진리안에 있는 신자는 사랑과 참된 지식과 기쁨 가운데 에서 생활해야 한다
(요한2서 내용 분류)
①인사 (요한2서 1:1-3)
②사랑의 계명 (요한2서 1:4-6)
③미혹하는 자에 대한 경계 (요한2서 1:7-11)
④결론 (요한2서 1:12-13)
(요한 3서 핵심어 내용)
①요한3서의 핵심어는 기쁨이다
②요한은 진리안에서 꾸준히 신앙생활을 잘하고 있는 가이오와 다른 신자의 모습을 보고 기뻐하며 그들이 순회 설교자들과 다른 믿는 형제들에게 베풀었던 친절과 대접이야 말로 전교회가 계속해서 감당해 나가야할 귀한 사역이라 말한다
(요한3서 내용 분류)
①인사 (요한3서 1:1-2)
②가이오를 칭찬함. (요한3서 1:3-8)
③디오드레베를 책망함(요한3서 1:9-11)
④데메드리오를 칭찬함(요한3서 1:12)
⑤결론 (요한3서 1:13-15)
(17).유다서
①예수그리스도을 믿는 모든신자들을 위하여 썼다 기록장소는 팔레스타인 밖에서 기록 가능성을추정한다
②이서신의 저자은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라고 1:1에서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있다 어떤사람들은 본서가 AD.2세기에 쓰여졌으며
③본서에 나오는거짓교사는 헬라의 영지주의를 가리킨다고 말한다
④그러나 본서는 AD.2세기 보다 훨씬 전에 쓰여졌다고 본다 그이유는 유다가 예수의 형제라고 인정되기 때문이다
⑤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태어난 맏아들인것을 생각하면 예수님의 친동생인 유 다의 생존시기가 2세기 까지는 살지 못하기 때문이다
⑥유다는 교인들에게 사도들의 가르침을 상기시킨다
⑦이말은 사도들의 가르침을받은 교인들이 당시 생존해 있었다는 뜻이 된다
⑧그래서 이서신은 정확한 연대를 알수없지만 내용상을 참작하여 볼때 AD.60년 AD.80년사이로 추정한다
(유다서 기록 목적)
①당시 교회에 침투해 있었던 이단사상과 거짓교사들의 악행을 경책하기해서 썼으며
②이단에 대한 바른 변증을 통해 성도들을 복음안에서 바르게 세우기 위해서 썼다
(유다서 핵심어 내용)
①유다서는 핵심어는 싸움과 불경건함이다
②유다가 이 서신을 쓴목적은 신자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맡겨진 신앙을 지키기 위하여 약한 대적과 끝까지 싸우라고 격려하려는 것이다
③유다는 신자들이 대항해야 하는 죄목들을 상세히 열거하여 경건치 않은 모든 자들은 분명히 심판을 받는다고 확신한다
(유다서 내용 분류)
①인사 (유1:1-2)
②편지를 쓴 목적. (유 1:3-4)
③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유1:5-16)
④성도들을 위한 교훈. (유1:17-23).
⑤축복을 비는 송영. (유1:24-25)
(18).요한계시록
①AD.96년경 기록이며 저자는 사도 요한이다
②에게해 밧모섬에서 기록하였으며
③소아시아 일곱교회을 향해 썼다
④로마의 박해로 배교의 위험에 있는 교회에게 용기를 주고 하나님께서 보호하고 계신다는것을 확신케 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게 하기위해서이다
(요한계시록 핵심어 내용)
①요한 계시록의 해심어는 계시와 예수 그리스도와 일곱이다
②예수그리스도의 온전한 인격에 대해서 철저하게 밝히 드러내주고 있다
④그분은 큰 권능과 지혜을 가지고 영광 가운데 임하실것이다
⑤또한 그분은 알파요 오메가이신 하나님이 어린양으로 은혜를 베푸시기 위하여 다시 오실뿐만 아니라
⑥이세상을 심판하시고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것이다
⑦그리고 요한 계시록에서 몇몇의 숫자가 중요한 의미를 나타낸다
⑧그가운데서도 일곱이라는 숫자가 두드러진다 즉 일곱편지 일곱인 일곱나팔 일곱재앙과 진노의 일곱대접
등이다
(요한계시록 내용 분류)
①서론 (계1:1-20)
②일곱교회들에 보낸 편지들 (계2:1-계3:22)
③하늘 보좌 환상 (계4:1-계5:14)
④일곱 인들 (계6:1-계8:11)
⑤일곱나팔들 (계8:2-계11:19)
⑥하늘의 전쟁 (계12:1-계14:20)
⑦일곱대접의 준비 (계15:1-8)
⑦진노의 일곱 대접 (계16:1-21)
⑨바벨론 심판 (계17:1-계18:24)
⑩주님의 재림 (계19장)
⑪천년왕국 (계20:1-7).
⑫백보좌 심판 (계20:11-15.)
⑬새하늘과 새땅 (계21장)
http://blog.daum.net/lkh5182/280
첫댓글 후원참여가 없어요 치료비와 먹을걸 사야합니다^^
카페지기는 건강상 매일 약과 주사를 맞으며 살아 갑니다
나이들어 합병증으로 직장에 다닐수 없습니다 한가정의 가장으로서
카페지기의 바램은 굶지만 말고 치료받으며 공과금이나 해결하도록
기도하며,,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문서선교를 하다가 천국에 들어 가기를
소망하며 삽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 힘이듭니다 돈 한푼 못벌면서
아픈 안식구와 산다는건 생활 자체가 안됩니다
카페가 잘 운영되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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