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의 신묘년의 한해의 가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
상적광선원의 주 기도인 아비라 기도를 봉행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
성철큰스님께서의 가르침대로 매 결제와 해제를 맞이하여
일년에 4번 행하는 아비라 기도를 수행하여 우리들에 미혹한 업장을 소멸하고
밝게 빛나는 자성 불국토를 이룩하기 위하여
모든 신도님들 다 함께 모여서 기도수행에 들어가도록 합시다 .
구름 걷히면 청산인 그대로를 보듯이
우리의 업장 구름 모두를 벗겨내면 진리의 태양이 푸른하늘에 빛나듯이
본래로 푸르른 청산(본래면목)을 그대로 보리니
예불대참회와
옴 아비라훔캄 스바하의 비로자나부처님의 법신진언의 가호력과
능엄신주와 광명진언의 위신력 모두의 힘으로
자성불국토를 밝게 빛내는 최상의 좋은 기도 시간에 동참하시어
크나큰 무상보리를 이루시고
각자의 마음의 소원도 성취하는
좋은 수행의 시간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1 9 12 한가위날
옴 아비라훔캄스바하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상적광선원
원유
월파
합장 ()
~ 상적광선원에서 아비라 기도를 행하는 모습 ~
~ 상세 안내 ~
- 장소 ; 고양시 덕양구 ' 상적광선원 '
- 일시 ; 2011년 10 28일 금요일 사시불공에 입제 ~ 10 월31월요일 사시에 회향
- 방법 ; * 기도인은 3박 4일간 기도 기간중에는 도량내에서 참여함(숙박)을 원칙으로 하지만 출 퇴근하며 부분적인 참여도 가능합니다 .
- 기도비 ; 자율 보시 .
- 준비물 ; 도량 상주 기도인은 간편 , 옷은 절할 수 있는 간편복 .
- 접수방법 ; 카페에 댓글 접수 & 메일 , 쪽지 , 전화 접수 .
- 초심 참여자를 위하여 마지막 진언부분에서는 능엄주 1편과 광명진언(108독송)을 교대로 행합니다 .
- 카페 ; '상적광선원 ' http://cafe.daum.net/Buddha-lotusland
- 전화 070-8764-3568 / 031 979 3568 / 010 4317 3633
* 아비라 기도 운영 시간표
- 제1일차 : 오전 11시 입제하여 오후 2시 본기도 시작하여 총 5회 실행
- 제 2일~ 3일차 : 새벽 3시부터 각 각 8회 실행
- 제 4일차 : 새벽기도 이후 3회마치고 11시에 회향식과 더불어 (선망부모)천도재를 봉행합니다 . (총합 24회 실행 )
~ 참고 자료 ~
* 아비라 기도 해설
- 흔히 기도라고 하면 소원이 있는 사람이 불보상의 형상 앞에서 시주금을 내고 보원을 비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성철스님께서는 타력(他力)에 의한 기원이나 스님들에게 의뢰하는 기도와 불공을 배격하시고 자기가 지은 악업은 자신의 노력으로 참회하고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이 맑아질 때 과보(果報)가 바꿔어지며 행복이 이루어진다고 하시고 철저한 자기 정진을 강조 하셨다. 그리고 어떤 요행이나 사행심으로 기도한는 것은 업장을 더하는 결과라 하시고 남과 내가 둘이 아닌 화엄법계 보현행원으로 기도하는 것만이 부처님의 바른 법이라고 일러주셨다.
( 해인사 백련암에서 장괴합장하여 아비라기도 하는 모습 )
- 부처님의 몸을 설명하여 삼신 이라고 한다. 법신(法身)이신 비로자나불, 보신(報身)이신 노사나불, 화신(化身)이신 석가모니불이다 즉 중생을 제도하려 오신 차안(此岸)의 석가모니불,법계에 상부하는 피안(彼岸)의 청정법신이신 비로자나불, 차안과 피안의 교량이신 노사나불이다.상대계(相對界)의 업신(業身)인 우리가 부처님의 무상정변지(無上正변智)를 얻어 절대계(絶對界) 피안에 상주하시는 비로자나법신불에게로 돌아가는 것이 수행의 구경처(究境處)이다.
- 부처님의 가르침을 셋으로 나누면, 부처님의 마음을 전한 교외별전인 선(禪), 부처님의 말씀을 전한
교인 진언(眞言), 부처님의 뜻을 전한 교리(敎理)이다.
부처님의 마음에 바로 계합하는 선(禪)을 수행하는 길을 최상승(最上乘)이라 하고, 진언에는 크고
비밀한 뜻이 잇다 하여 밀교(密敎)라 하고, 교리를 공부한는 길은 교학이라고 구분하고 있다.
- 진언(眞言)이란?
범어 "다라니"의 뜻 번역이다. 부처님께서 일러주신 범음(凡音)이며, 무한한 공덕이 있어 일념으로
외우고 염상(念想)하여 삼매(三昧)를 성취하면 바로 불지(佛地)에 이른다고 가르치고 있다.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라는 진언은 법신진언으로, 밀교의 가르침에 해당하는 진언이다.
진언의 첫 글자인 "옴"자는 모든 범음의 으뜸이 되는 자(字)이며, 오든 공덕의 정상이 되는 자이므로
진언의 머리에 둔다. 아 비 라 훔 캄, 이 다섯 글자는 비로자나 부처님의 몸을 뜻하는 글자이다.
"아"자는 대원경지(大圓鏡智) "비"자는 묘관찰지(妙觀察智) "라"자는 平等性智 "훔"자는
성소작지(成所作智) "캄"자는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를 나타낸다. 광명의 상징인 비로자나 법신을
뜻 번역으로는 대일여래(大日如來)라고도 부른다.
- 비로자나 법신진언을 우주 본체에 대비하면 다음과 같다.
|
5대 |
방향 |
5색 |
아 |
지(地) |
동(東) |
황(黃) |
비 |
수(水) |
서(西) |
백(白) |
라 |
화(火) |
남(南) |
적(赤) |
훔 |
풍(風) |
북(北) |
흑(黑) |
캄 |
공(空) |
중(中) |
청(靑) |
이처럼 비로자나 법신진언은 법신이신 비로자나블의 크신 몸을 상징한는 것이다.
- 끝 글자인 "스바하" 는 회향(廻向)의 의미를 담은 범음으로,진언의 마지막에 두는 글자이다.
전에 한자(漢字)로 간접 음역하였을 때에는 한자 글자를 따라 "사바하"라고 읽었으나, 성철스님께서
처음으로 만국표기음표에 의한 직접 음역을 하여 "스바하"라고 읽게 하셨다.
- 기도의 가르침은
진언 해석에 있지않고 이 진언을 열심히 염송하여 무심삼매를 성취하여 법신에 나아가는 것이며,
이것이 최상의 공덕을 성취하는 것이다.그레서 성철스님께서는 불자들께 소원을 이루는 수단으로 ,
업을 맑게 하는 방편으로, 마음을 밝혀 구경각을 이루도록 하는 방법으로 비로자나 법신진언
기도정신을 가르치신 것이다.
0.진언 수행은 어떻게 하여야 하나?
- 진언을 중요하게 생각하건 그렇지 않건간에 진언은 우리 불교 깊숙이 들어와 수행되고 있다.
반야심경을 비롯하여 각종경전과 의식에서 빈언이 빠지지않는 것에서도 이는 명백히 드러난다.
진언수행은 몸.입.뜻.으로 하는 만큼 입으로만 외우는 것은 방법이 아니다. 정확한 수인(부처님의 손 자세)과 "내가 부처다"라는 뜻을 새기면서 해야 된다. 그리하여 우리의 마음이 진언의 본질 속으로 녹아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즉 비로자나 법신진언을 외울때는 마음으로 진리 그 자체, 또는 진리를 있는 그대로 드러낸 우주 자체와 나 자신이 하나가 되도록 해야 한다. 또 입으로 외우면서 귀로 듣고 마음으로 관하는 것이 중요 하다. 소리는 한자 한자 발음을 정확히 해야 한다. 이렇게 듣는 것을 놓치지 않고 집중해서 염송하다 보면 온몸으로 소리가 주는 파장과 기운이 느껴지고 차츰 소리와 하나가 된다.
- 진언수행에 대하여 "대일경소"에 이르기를
" 중생의 신(身)구(口)의(意) 삼업은 삼밀(三密)로서 그것은 여래의 삼밀(三密:自性淸淨)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다.나는 너희들 중생이 가지고 있는 삼밀(三密)과 법계(法界)의 삼밀과 상응(相應)시킴에 의해 성불 하였다. 뿐만 아니라 지금도 그 삼밀무진장엄활동(三密無盡藏嚴活動)으로 너희들 중생에게 법을 설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법을 설하는 목적은 너희들에게 이러한 비밀을 알려 너희로 하여금 나와 같이 일체지지(一切智智)를 성취케 하기 위함이다. 즉 나는 그대로 보리심위인(菩리心爲因)이며, 대비위금(大悲爲根)이며, 방편위구경(方便爲究竟)인 것이다. 곧 나의 신.구.의는 언제나 보리심과 대비심으로 뭉쳐 있는 것이기에 그대로가 중생을 건지기 위한 이타(利他)로서의 최고무상(最高無上)의 선방편(善方便)이다.때문에 너희들도 '나 즉시 여래"임을 체득하여 한생각 한동작 말 한마디마디 마다 보리심과 대비심으로 뭉쳐있지 않으면 아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야 말로 삼밀유가(三密瑜伽) 바로 그것으로서 그대로가 최상의 선방편이며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구경각인동시에 성불도(成佛道) 바로 그것이기 때문 이다. "
0. 수행공덕
1. 이 진언을 한번 이라도 듣는자
- 과거 무수한 생에 한없는 선근을 심었기 때문에 지금 이 공덕을 들을 수 있다.또 한번 들은 공덕으로 모습이 마치는 때에는 반드시 왕생극락 할것이다.
2. 깊은 믿음으로 1편내지 49편을 밤낮으로 염송하는 자
- 한없는 세원동안 쌓은 모든 번뇌와 고통의 업이 끊어지고 부모에게서 받은 이 몸으로 부처가 될것이다.
3. 청정한 신심으로 50만편을 염송하는 자
- 한없는 세월동안의 무량한 악업이 영원히 소멸되고 ,임종후에는 부처님의 연화대장 세계에서 깨침을 얻는다.
4. 남에게 이 법을 포고하는 자
- 그 공덕이 불가사의하여 스스로 행하는 것보다 더욱 수승하다.
5. 선정에 드는 경우
- 고요히 선정에 들어 '아'자부터 차례로 관찰하여 해가 비치듯 분명해지면 법신을 완전히 보게 된 다.
첫댓글 진언 수행의가르침인 대일경소에 있는바 대로 '나 즉 여래'임을 체득하기위한 선 방편의 기도임을 가르키고 있는데 화두참선의 길에서도 꼭 같은 구경의 목표와는 그대로 상응되고 있다 . 이를 위해서 근기를 성숙시키는 방편으로 아비라 기도를 권장하는바 이는 참선계의 거장이신 성철스님께서 직접 제창하신 기도이기에 믿고 따름은 제자들 각자의 인연법 이다 . 아비라 기도에 신심을 내어서 지속적인 수행을 하신분은 어느때인가 필경에 성불하게 되어있음이 정해진 이치이리라 .. 옴 아비라훔캄스바하 ()
제대로 하지도 못하면서 그저 참여만 하고 있어요. 성불까지는 감히 생각도 못하지만, 약간의 업장소멸이라도 된다면.....
일찌기 철길을 가설하고 기차를 만들어 서울에 갈려면 기차만 타면 됩니다 . 붇다와 많은 보살들은 크나큰 대비 원력을 지니고 있기에 우리 (중생이) 가 기차만 타면 그 원력에 의하여 편안히 서울에 (극락국토)에 도달하게 됩니다 . 세상에는 많은 장애와 고통을 지니고 사는 사람이 많은데 이러한 크나큰 대지혜의 기차(원력)에 승차하여 이고득락의 좋은 시절을 어찌하여 얻지 못할까요 ..? 모두가 저마다의 업력이 같지를 않기에 ... 예전에 백련암 시절에 성철스님은 다 죽어가는 사람이 백련에 와서 기도 할라치면 3000배 절을 시키었지요 . 그런데 신기하게도 다시 살아납니다 . 잠자던 자성불이 감응하여서 ... 옴아비라훔캄스바하!
어설프게 참여를 해도 부처님의 원력 (극락국토행 기차)에 탑승을 하게 된다는 것인지요?...
일찌기 부처님이 인도의 보드가야 보리수 아래에서 견명성오도를 하시고 일체중생의 불성의 존재를 확인하고부터 불교라는 가르침이 시작되었습니다 . 모든존재(천상에서 ~ 인간 , 축생 , 아귀 , 아수라 , 지옥)에 깃들어 있는 불성의 발현을 위하여 참선도 하고 기도 , 염불 , 간경 , 진언 , 절 ,참회 .. 등을 통하여 붇다의 성취를 하기에 .. 인간의 존재인 지금의 시절에서 기도를 할 수 있는 최상의 시절이기에 자성안의 불국토 ( 상적광토 , 극락국토)를 성취하여 안밖이 둘이아닌 세계를 구가하게 됩니다 . 어설픔이 아닌 기도의 도량에 몸과 마음 영혼이 잠시간만 있어도 청량하고 맑은 붇다의 몸을 이미 성취한거나 마찬가지 ..
그래서 인간의 몸을 만난 것에 감사하며 .. 감사의 멋진 회향(성불)을 함이 다생의 부모를 제도하고 (자기의 )多生의 삶의 고행(고통)에서의 해방함이 되고 무량중생의 고통을 여의게 하는 지름길 이기도 하기에 수승하고 좋은 기도이라고 말씀 드리는 바 ...
원이차 공덕 , 보급어일체 , 아등여중생 , 개공성불도 ~
옴 아비라훔캄스바하 ~ 마하반야바라밀()
거기에
절이 있어서
절에 가서
다만
절할 뿐이라네
(이사람 축복인 )
감사합니다.. 스님!!...
"기도의 도량에 몸과 마음 영혼이 잠시간만 있어도 청량하고 맑은 붇다의 몸을 이미 성취한 것이다..."
인간으로 태어난 것에 정말 감사해야 겠군요...
불평은 이제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운영자님들은 ... 상적광선원에서는 일년에 두번 행하는 귀중한 기도 수행인 아비라 기도의 공지를 잘 모르시고 -공지해제-내리는 일 없도록 하세요 . 이 기도는 그냥 단순한 기도가 아닌 치열한 용맹정진의 수행입니다 .
앞으로는 새로이 오신 주지스님이 계시기에 정규기도를 일년에 네번 행할 수 있습니다 . 봄 , 가을 과 겨울인 정초와 여름인 백중을 기하여 ... 옴 아비라훔캄스바하 !
카페의 얼굴인 카페의 대문에 알림글인 수행과 기도의 알림글인 이 자료글은 공지글이니 내리는 일(공지해제) 없도록 부탁합니다 . 무단 공지해제 사람은 운영자 자격 상실됨을 알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