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여행길을 앞두고 멀미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있다. 차 나 배 안에서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심해 즐거운 여행길을 망쳐버린 기억 때문이다. 갇혀진 공간에서 속이 메슥거리며 어지러운 증상이 일단 발병하면 멀미약도 별 쓸모가 없게 된다. 구토까지 수반된다면 더더욱 소용이 없다. 멀미 기운이 일단 발동해 버리면 자극이 계속되는 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멀미가 심한 사람들은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멀미는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이들에 게 잘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진동이 심한 폐쇄된 공간에서 잘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은, 위장의 고유한 역할 때문이다. 즉 섭취한 음식물을 충분히 소화시킨 후 찌꺼기를 밑으로 내보내는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하고 노폐물이 되어 혈액 속에 머물면서 위의 기운을 상부로 치솟게 한다 .
소화활동은 신체가 안정된 상태에서 활발할 수 있어 음식을 먹은 뒤 곧바로 심한 운동을 하거나 몸을 출렁이게 되면 위의 활동이 억제되어 소화가 방해를 받는다. 따라서 멀미는 음식물이 소화도 되기 전에 외부의 불안정한 자극을 받음으로써 위장의 활동이 억제되어 소화장애가 유발되며 나타나는 증상이다. 건강한 사람은 멀미를 하더라도 위 속의 내용물을 토해내며 증상이 가라앉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은 가래같이 끈적끈적한 체액을 게워 내면서 심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멀미는 체질적으로 복부가 항상 차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소음인 에게 나타나기 쉽다. 이런 소음인의 체질에서는 멀미 말고도 소화불량이나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이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멀미를 치료할 때는 무엇보다 위장에 양기를 공급하고, 전신의 기운을 원활하게 순환시키는 비장을 튼튼히 하는 것이 중 요하다. 침을 놓을 때도 위장의 정체된 기운을 풀어줌으로써 기 운이 신체 위 방향으로 올라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차로 장거리를 여행할때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 안을 수시로 환기해 탁한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틈틈이 차 에서 내려 온 몸을 스트레칭으로 움직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 흡연은 위를 자극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피한다. 승차 전 에는 과식이나 음주도 삼간다.
메슥거리는 증상이 일어나면 마른 오징어 등 딱딱한 음식을 씹거나 따뜻한 음료수를 마시면 속이 어느 정도 진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책이나 신문은 가급적 보지 말고 음악을 들으면 서 몸을 이완시키도록 한다. 그밖에도 생강은 멀미를 멎게 하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므로 멀미가 심한 사람들은 미리 생강 말린 것을 상비식품으로 준비해 가는 것도 좋다.(도움말: 현대한의원 허종회원장·자생한방병원 내과 조영 진료 부장)
멀미
압착과 마찬가지로 멀미 역시 다이빙을 방해하는 가장 흔한 장애물 중 하나이다. 멀미는 내이속에 있는 반원고리관의 과도한 자극으로 발생한다. 또 시각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이러한 정보들이 두뇌로 전달되면 중추신경계와 소화 기계가 포함되는 복잡한 반응인 동시에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구토 반응이 발생하는 것이다.
구토를 예방하는 약품에는 항히스타민 제재나 항히스타민과 비슷한 화학적인 구조를 가진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 이들은 내이에있는 전정관의 막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이렇게 안정된 내이구조는 가는 정보의 전달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치료제
불행하게도 멀미는 일단 시작을하면 멈추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때문에 멀미약은 반드시 배를 타기 전에 복용하여야 한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멀미약은 보통 항히스타민제로 두뇌로 아주 쉽게 퍼지므로 진정효과가 아주 우수한 반면 그것 때문에 다이빙 도중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특히 알레르기와 현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을 함께 쓸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멀미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은 스코폴라민 부착포(ex: 키미테)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것은 멀미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 이 부착포는 단시간에 효과를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적어도 배나 차를 타기 4시간 전에 부착하여야 한다. 하지만 졸음, 착각현상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약을 사용하지 않고 치료하는 법
약을 사용하지 않고 멀미를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치료 원리는 손목에서 약 5Cm 위에 있는 네구안 점(Neiguan point )에 자극을 가하여 마치 침을 놓는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이런 치료법이 메스꺼움을 중단시켜주는데 다른 약과는 달리 일단 멀미가 시작한 다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