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듣기 (05:42) ☞ 제3절 현상(現象)과 본체(本體) 5. 삼천대천 세계(三千大千世界) 三千大千 世界 ○ 一小世界(일소세계) : 須彌山(수미산)을 中心(중심)으로 七山八海(칠산팔해)를交互(교호)로 두루고 鐵圍山(철위산)을 外廓(외곽)으로 한 世界(세계)를 말함. 1. 小千世界(소천세계) : 一小世界(일소세계)를 千合(천합)함을 말함. 2. 中千世界(중천세계) : 小千世界(소천세계)를 千合(천합)함을 말함. 3. 大千世界(대천세계) : 中千世界(중천세계)를 千合(천합)함을 말함. 모두 合(합)하여 大千世界(대천세계)의 數量(수량)은 十憶世界(십억세계)이다. (一小世界×1000=小千世界, 小千世界×1000=中干世界=1000000, 中千世界×1000=大千世界 즉 1000000×1000=1000000000=10憶世界 가 三千大千世界임.) ※ 이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는 第四禪天(제사선천)과 같으며 成(성)도 壞(괴)도 同時(동시)임. - 智度論ㆍ佛地論 - 불교 우주관은 생성소멸(生成消滅)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성겁, 주겁, 괴겁, 공급입니다만 천체가 얼마나 큰가 하는 공간적인 의미에서 본다면 삼천대천(三千大千) 세계입니다. 불교에서 한 세계를 일소세계(一小世界)라 하는데 이는 태양계를 중심으로 하는 한 세계를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일소세계란 수미산(須彌山 Sameru-pawata)을 중심으로 7산(山) 8해(海)를 교호(交互)로 번갈아 두루고 철위산(鐵圍山 Cakravada)을 가장 밖에 있는 외곽으로 한 세계를 말합니다. 그래서 구산팔해(九山八海) 즉, 아홉 산과 여덟 바다인데 그 이름이 다 있습니다. 수릉엄삼매도에 보면 같이 번갈아 둘러 이루어지는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말씀은 그 당시에는 세밀한 분석이 필요 없고 다만 어떻게 중생들이 망상을 안 내고 성불할 것인가? 하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말씀을 했습니다. 부처님이 아시는 그대로 말해서는 중생들이 알 수가 없으니까 말입니다. 그러나 중생들은 세계가 어떻게 생겼는가? 나는 대체로 어디서 태어났는가? 물질의 근본은 무엇인가? 그런 의문은 그 당시 미개한 때에는 품을 수가 없었겠지요. 따라서 그때그때 대응해서만 말씀을 했던 것입니다. 현대 천문학에서도 태양계(太陽界) 밖에 은하계(銀河界)가 또 끝없이 많이 전개된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태양계를 중심으로 여러 유성이 도는 한 단위의 세계, 즉 일소세계(一小世界)를 천개 합한 것이 소천세계(小千世界)요, 이 소천세계를 다시 천개 합해서 중천(中千)세계고 중천세계가 천개 합해서 대천(大千)세계입니다. 그러니까 한 세계의 천개에 천배가 십만이고 다시 천배가 십억이 됩니다. 그래서 대천세계는 수치로 보면 십억 세계인데 소천 중천 대천으로 합해서 말하면 천이 세번 있으므로 삼천대천(三千大干) 세계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삼천대천 세계는 이른바 사선천(四禪天)과 같으며 성주괴공(成住壞空)의 시기도 똑같이 합니다. 4선천은 물질 세계를 다 통합한 세계인 것입니다. 무색계는 의식만 있으니까 물질 세계의 공간적인 의미가 없겠지요. 공간도 실존적인 고유한 공간이 아니라 다만 상(相)을 나툰 거품 같고 안개 같은 허망상만 있는 공간입니다. 내 몸뚱이도 거품 같고 안개 같은 것인데 우리가 있다고 집착하듯이 삼천 대천 세계 4선천도 또한 본질적으로는 그림자 같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첫댓글 어떻게 망상을 내지 않고 성불할 것인가...참 커다란 문제입니다. 망상속에서 번뇌속에서 헤메이는 모습을 보면 언제 성불할 것인가 걱정이 앞섭니다.삼천대천세계 무지무지 넓고 넓은 우주천체 끝도 없이 있음을 배웁니다. 광활한 우주공간에 우리는 너무나 작고 작은 존재입니다. 그 몸조차 허망하다 여기며 애착과 집착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탑루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올들어 제일 추웠다네요. 뉴스를 보니 윗지방 분들은 털잠바에 목도리까지 무장을 했더군요. ㅎㅎ 이곳은 거기에 비하면 따뜻한 봄날이라 해야할것 같네요. 계속되는 추위에 참마음님의 건강기도 드립니다. 나무관세음보살.. ()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엊그제 친구가 꿀을 조금 주길래 따뜻하게 마시고 있답니다. 갈소리님을 비롯해서 많은 도반님들과 함께 마시고 싶은데 마음만 전하게 되네요.. ^^ 연일 계속되는 추운날씨에 갈소리님 건안 하소서. 나무관세음보살.. ()
날이 춥습니다..늘 행복하소서...갈소리님 나무아미타불()
감사히 모셔갑니다..().
고운인연 고맙습니다...보명심님()
소천 중천 대천 세계에 삼천대천 세계의 무한한 이야기을 봅니다
지금 일기예보 나오는데 낼 눈이 온다네요. 반야선님 계신곳도 고운눈이 함께하길 바래봅니다. 추운날씨에 감기조심 하시구요.. 나무관세음보살.()
반야......늘 행복하소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함께하는 공부 소중합니다. 반야지혜님과의 고운인연의 손을 평생토록 함께하길 바라는 마음 입니다. 낼도 춥다고 하네요. 반야지혜님의 건강기도 드립니다. 나무관세음보살.()
고운날, 행복한날입니다..반야지혜님 나무아미타불()
"그림자 같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만법은 하나인데 우리 스스로 집착을 하고 분별을 짓게 되겠지요. 말로만 알고 들었던 삼천대천세계는 너무도 크고 끝없이 전개되어 있슴을 알게됩니다. 우리 중생들은 깨달음을 얻고 삼천대천세계가 불국토의 세계로 변화되여 지는 자리에 서 있습니다. 꼭 그리되여 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
고운인연 고맙습니다..수수꽃다리님 날마다 일일시호일 하소서..()
...........()()() 소중한 공부 많이 해야겠습니다, 좋은 인연 만들고 다녀갑니다,..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