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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평 택 투 자 정 보
◈ 2020년 평택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삼성고덕산업단지,고덕국제신도시 착공
▷황해경제자유구역 신규배치
▷미군기지이전 2017년 말
▷KTX신평택역사 2017년 초입지등
▷급속히 변화되는 평택시 여건반영
☞2020년 112만명(최소 100만명)목표
▷도시공간구조 설정
▷토지이용계획/공원/녹지계획/기반시설계획/기타등등 마련
☞2018년 인구 70만평 3개구청(평택/송탄/안중)
대도시를 목표로 “도시개발 정비사업” 집중
(2015년 50만명/2018년 70만명 달성 목표)
◈ 고덕국제신도시(고덕국제화계획지구)
☞위치/면적: 평택시 서정동 고덕면
지제동 모곡동 일원 / 13.4㎢(405만평)
☞주택/인구: 54,499세대
(보금자리 14,000호포함) / 134,680인
☞2008년 05월30일: 개발계획승인
☞2012년 10월28일: 실시계획승인
☞2013년 10월25일: 1단계 착공
⇨1단계(서정리역세권 중심)
-서정리역세권중심의 거점개발 및 특화기능(레저,유통)부여
-15,018세대: 최초분양(2017년하반기)
최초입주(2019년 하반기)
⇨2단계(행정타운 중심)
2014년.03월~2020.12월(133만평/23,013세대)
⇨3단계(국제교류특구 중심)
2016.03월~2021.12월(138만평/16,468세대)
주택유형별 공급계획
구 분 | 세대수(호) | 인구수(인) |
공동주택 | 46,009 | 113,444 |
주상복합 | 1,010 | 2,546 |
단독주택 | 3,480 | 8,710 |
외국인전용 | 4,000 | 10,000 |
합 계 | 54,499(세대) | 134,680명 |
⇨ 행정타운 조성은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준비 단계 현재는
기본 방향을 잡아가는 구상 단계임
◈ 고덕신도시에 행정타운 조성
☞2019년 까지: 평택시 행정타운 고덕국제신도시에 조성
(2019년 인구 70만명 3개 구청설치 추진)
☞위치: 고덕신도시 2단계 사업지구내 비즈니스 콤플렉스 타운
☞총면적: 11만8천평 ☞청사부지: 2만5천평
☞청사규모: 건축면적 총1만2천평
(본청사 1만평/의회청사 1천5백평 등)
☞사업비: 토지매입비 1천억원 건축비 700억원
◈ 삼성전자 산업단지
(고덕국제화계획지구 일반산업단지)
☞산업단지위치: 평택시 고덕면 일원 395㎡(120만평)
☞고용창출: 3만명☞입주업종: 반도체라인/5대신수종사업
(태양전기,자동차용 전지,LED,바이오제약,의료기기)
☞2012년 9월: 산업단지 조성공사(철거작업 시작)
☞2013년 3월: 토목공사(3,000억대)업체선정/
조달청에 업체선정 의뢰(1월)
☞2013년 3월 8일: 시공사 선정(조달청 건설공사 입찰)
※고덕일반산업단지 부지조성공사
1공구(383억원)/2공구(367억원)
☞2013년 5월14일: 삼성전자산업단지 기공식
(조성비 1조1천192억원)
☞2013년 12월~2014년 초: 폐수종말처리장/용수공급시설
/산단지원도로 설치공사 입찰 시공사 선정
※건축 등 나머지 공사도 경쟁입찰방식으로 사업자 결정
☞2015년 말: 준공(부지조성공사)
※2014년09월06일: 조기가동을 위한 투자 및 지원협약식
☞2016년 하반기: 첨단 반도체라인 1기 조기착공 약 24만평
☞2017년 하반기 중 일부 조정가동 예정
☞2018년 상반기: 반도체라인 전체가동
◈ LG전자 산업단지(진위 2산업단지)
☞산업단지 위치: 진위면 가곡리 일원265만㎡(당초계획80만평)
☞입주업종: 미래성장동력 사업 R&D
▷생산단지(태양열,LED조명,수처리시설 등)
☞고용창출:2만5천명
☞2012년 10월: LG디지털파크(약4만평)착공/2015년말 준공
☞2013년 7월15일: 진위 2산업단지변경계획안 제출
(30만평으로 축소) 총사업비: 약 5천39억원
▷사업기간:2012. 1~2017.12▷사업시행사: 평택도시공사
유치업종: 산업용 냉동공조설비,조명산업 등
미래신수종산업과 고부가가치 전자제품관련(LG전자)
☞2013년11월05일: 진위 2산업단지 계획승인고시
(경기도고시 제2013-369호)☞2013년12월31일:
보상계획 공고(평택도시공사 공고 제2013-50호)
☞2014년 4월부터: 보상시작
☞2015년 1월: 진위2 산업단지 조성공사 착공
(사업면적 983,126㎡ 약30만평)☞2017년12월: 준공
LG산단(진위2산단): LG산단30만평+확장
약4만평(LG디지털파크)+기존17만평=총51만평
◈ 평택항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 63만평▷한중지구 40만평
▷현덕지구 70만평 등 173만평 규모 새롭게 조정 및 신규배치
☞개발사업은 2020년까지 단계적 추진
☞업종은 자동차부품▷전자정보산업▷유통▷물류
향후 평택항 배후 및 서부지역 발전의 중심측 역할 수행
⇨ 포승지구
☞2013년 9월: 포승지구(63만평 공영개발)
☞2013년10월: 보상비1,400억 공사채발행(총3,737억원)
☞경기도시공사와 평택도시공사 공동개발
☞2013년03월12일: 안행부
포승지구산업단지개발 공사채발행 승인
☞2013년07월: 실시계획 승인
☞2013년10월18일: 포승지구
토지 등 보상계획공고
☞2014년05월05일: 2,000억 규모의
공사채 발생 승인(안전행정부)
☞추진계획: 2014년06월11일~08월11일:
보상계약 체결(절차이행후 보상금지급)
▷2015년07월: 부지조성공사 착공
▷2018년12월 말:사업준공 목표
⇨ 한중지구
☞2013년05월07일: 황해경제자유구역청
한중지구 지정해제 결정
☞2013년05월09일: 경기도에 지구해제 신청 건의
☞2013년 6월초: 산업통상부에 지구해제 신청
☞2013년08월08일: 산업통상부 지구해제 의결
(제60차 경자구역위원회)
⇨ 현덕지구
☞2013년04월16일: 중소기업중앙회 사업참여 포기
☞2013년04월22일: 현덕지구 새로운
사업시행사 모집공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 공고 제2013-5호(2013.4.22)
☞2013년06월23일: 카지노
▷호텔관광단지조성 사업제안서 자격요건
검토 결과 자격미달 제안서 반려
☞2013년11월08일: 현덕지구개발사업시행사
선정(재)모집공고
☞2013년11월28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14년01월13일: 사업자 지정 및 기본협약체결:
사업시행사 중국성개발(주)
-부동산개발업체: 역근투자유한공사50%
▷한국개인투자자:30%▷중국개인투자자:20%
-총사업비: 7,519억원 -보상비: 2,882억원
-조성비 3,499억원 기타 1,138억원
-개발내용: 중국교류중심 물류, 유통시설,
상업업무시설,호텔,대형아웃렛
용도로 토지개발 분양
-개발계획 변경안: 부지 56만㎡ 쇼핑관광단지
“차이나캐슬”(가칭)조성
-추진계획: 2015년 초: 500억원 투자
(역근그룹 자기자본)▷
2015년 상반기: 토지보상 실시▷2020년: 완공목표
☞2014년12월19일:
개발계획 변경안 심의통과(산업통상자원부)
그 외 안중읍(27만평),현화지구(28만평),화양지구(84만평),
송담지구(20평),인광지구(16평)
◈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2018년까지 신설
☞국제여객선부두: 내항 동쪽부두 3만톤급 4
개의 선석과 1만299㎡의 여객터미널
☞사업비: 1,591억원 ☞사업방식:
BTO(Bulld-Transfer-Operate)수익형 민자사업
☞민간투자사업자 모집공고: 2013년08월13부터~
90일간(민간투자 참여자 없음)
☞2014년 초에 기재부와 논의: 민자재정사업 여부 결정
☞2015년 상반기 착공: 총사업비
1,591억원 건설기간 3년6개월 소유
☞2015년 국제여객터미널 실시 설계비 국비 34억원 확보
◈ 수도권고속철도(평택KTX:지제역)
☞구간: 수서~평택 61.1Km(90% 지하화
☞2011년06월28일: 기공식
☞2013년03월28일: 4공구 관통식
(용인 기흥구~화성 동탄면)
⇨2013년 7월 중 현재 전체공정률 32.1%완료
☞2013년07월04일: 안행부 2차 중앙투융자심사
사업분담계획 적정판결
(국비20%,철도공사30%,경기도.평택시25%)
☞2013년09월: 신평택역사 기본설계 및 실시계획
☞2014년06월13일: 수서역사 신축공사 입찰
☞2014년08월: 수서역사 착공(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8,556㎡ 공사기간 24개월)
☞2014년10월: 신평택역(가칭) 착공(543억원)
2층 선상역사,2홈6선규모,주차장300면,
각종지원시설,연면적1,160평)
☞2015년: 광역복합환승센터 착공(180억원)
☞2016년말: 신평택역사 완공
☞2016년12월 말: 수서~평택구간 완공
☞2017년 6월이후 개통: 운행시간(2개노선)/
경부선(수서~부산),호남선(수서~목포)
☞복합 환승센터 건립 ⇨ KTX개통시기에 맞춰 추진
(KTX,국철,전철,시내.외 버스,택시)
⇨ 복합 여객터미널 설치: 여주와 안성등 인근도시에서
신평택역과 고덕국제신도시
연결 시내.외 버스노선 신설 확충
⇨ BRT 노선 구측: 안성IC~소사벌택지지구~
신평택역 복합 환승센터 고속도로에서
신평택역에 접근할 수 있는 시외버스
노선과의 연계성 극대화
◈ KTX 신평택역(지제역)역세권 조성사업
☞역세권조성사업: 약86만평
(지제역 일원 시가화예정용지 42만3천5백평과
함께 추가로 44만7천평 확보)
☞평택 지제역: 유동인구 5만명규모의
대규모 역세권으로 탈바꿈
☞지역내 삼성,LG전자 산단입주 등 급격한
지역여건변화에 따라
2011년 6월부터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착수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0 평택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을 수립 조만간
주민공청회를 거쳐 확정발표 예정
◈ 도일동 브레인시티(성균관대학)
☞2013년08월08일: 금융주관사 현장실사
☞2013년10월22일: 법률(금융)자문추진
☞2013년12월24일: 산업단지계획(변경)
승인 신청서 제출(사업기간 1년 연장)
☞2013년12월20일: 산업단지계획(변경)
승인 신청 거부결정
☞2014년01월02일: 브레인시티사업 승인취소 보류
☞2014년04월11일:
평택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지정해제
⇨경기도 고시 제2014-97호(2014. 4.11)
평택브레인시티일반산업단지 지정해제
⇨경기도 고시 제2014-98호(2014. 4.11)
평택브레인시티일반산업단지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승인취소,사업시행사 지정
☞브레인시티일반산업단지 해제사유
⇨산업단지 개발계획 및 시행계획대로
사업 미시행사업구도 미확정, 사업추진을 위한
자금 미확보,계획기간내 준공 지난(持難)
⇨사업승인후 2년이 경과한 후에도 토지소유권
100분의 30 미확보토지 등의 보상을 위한
보상계획 공고절차 미 이행, 토지소유권 미확보
⇨사정이 변경되어 산업단지개발사업의 계속 시행 불가
산업단지계획 승인 취소,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
제36조의 규정에 의한 용도지역 환원
☞법원에서 평택브레인시티 사업취소
집행정지 처분(2014. 6. 3)
⇨브레인시티(주) 집행정지신청 취소소송→경기도
⇨법원판결(2014. 6. 3): 사건 판결 선고 때까지
효력정지(수원지방법원 제3행정부)
→집행정지 결정: 판결선고할 때까지
사업시행자 지위 그대로 보존
→브레인시티 사업 당초 계획대로 추진 가능
(성균관대학교 신캠퍼스 유치등 포함)
→경기도지사와 평택시장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사업을 재추진 약속 평택시 주요
현안사업으로 검토
◈ 평택 미군기지이전
(K-6미군부대 ⇔ K-55오산미군비행장)
☞2015년 말까지: 용산기지 이전 완료
☞2016년 말까지: 미2사단 이전 완료
⇨전국 50여개 미군기지 중 90%가
2016년까지 평택기지로 이전
⇨미군가족임대주택 건설(삼성물상):
미군기지내 50~70vd형 가족숙소 아파트
41개동, 2,427세대 건설
☞2010년12월17일: 미군기지 진입 철도건설 기공식
(평택역~숙성리~K-6)1.5Km 2014년
☞2011년09월02일: 초등학교,고등학교 착공 예정
900억원, 학생 1,700명 수용
2013년06월 완공,용산학교시설 단계적 이전
⇨2012년 12월 대대급 첫 이전: 의정부
캠프 스탠리 304 통신대대(800여명)
평택 캠프 험프리스로 이전
☞2012년11월07일: 병원,치과건물 기공식(예산 1,700억원)
☞2013년06월: 미군기지 이전사업 진척도 55%
☞2013년07월18일:
미국한국사령부(KORCOM)작전센터 기공식
(연면적 약1만평 850명 근무)
☞2013년12월: 미군기지 이전사업 진척도 62%
⇨미군기지건설 57프로젝트중 34개 착공 건설중
☞2014년: 사업추진율 목표 80%
올해 14개 프로젝트 추가 착공
☞2014년04월07일: 미2사단본부건물 기공식
☞2013년09울 현재: 공사진도 72%
☞2015년 말: 미군기지확정공사 완료
※주한미군 배후도시 건설
⇨ 특별법을 적용해 빠른 시일 내에 건설 예정
⇨ 배후도시는 미군과 가족.노동자 등 인구
5만여명을 수용하는 신도시 형태로 건설
⇨ 서울 이태원 상권도 이전해 오는 것으로 알려짐
◈ 평택민간제안 도시개발사업
(17개 사업지구:9,857,830㎡(약300만평/65,102세대)
☞현촌지구: 2014년 상반기 분양(2015.3입주)
☞안정지구: 2014년 분양
☞세교지구: 2016년03월 착공
☞신흥지구: 2016년 상반기 착공
☞지제세교지구: 2016년 상반기 착공
☞모산.영신.동삭.동삭.세교.소사2.용죽.가재: 환지계획수립중
☞화양지구: 실시계획인가
☞소사3.동삭2: 실시계획인가신청준비중
☞통복(고평).인광1지구: 조합설립준비중
※2013년에는 민간제안도시개발사업이
조기착공 될 수 있도록 행정력 집중
18개 사업지구에서 장기지연 지구 특별관리 및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집중 관리
◈ 평택호 순환자전거 도로
☞규모: 총 45Km 폭 4m~7m
☞1단계공사완료: 창내리~신왕리 12Km 구간
(지난해 7Km 개설,올해 나머지 5Km연결)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단지내 6Km를 포함,제방을
따라서 평택호를 한바퀴 도는
자전거 순환코스 완성 예정
☞산책로 평택항마라톤코스
수상레포츠 레저명소로 활용예정
◈ 아산만방조제 배수갑문 확장공사
☞아산호 주변 농경지 및 주택의 침수예방과 기타
홍수피해 경감대책, 유역의 홍수관리
능력 증대,평택호 관광단지와 연계한 관광자원으로써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역경제에
이바지 하고자 본 아산만 방조제 배수갑문 확장사업 추친
☞사업명: 아산만 방조제 배수갑문 확장사업
☞위치: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충남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 일원
☞사업시행자: 한국농어촌공사
☞주요사업내용 ▷사업기간: 2008년~2013년(6년)
▷소유시간:1,058억원 ▷사업규모:1단계 사업
▶배수갑문 22.0m(폭)x10.6m(높이)x8련(Roller gate,1열,3방지수)
→통선문 7.0m(폭)x10.6m(높이)x2조(Roller,3방지수)
2단계사업▶취부배수로 준설→해상매립
◈ 평택시 광역교통망
◈ 포승~평택 사업철도
☞2010년 12월: 포승~평택 철도공사
미군부대인입선 기공식
☞2014년: 1단계공사 완료예정(평택역~숙성 13.9Km)
미군기지이전 수송로 조기확보
☞2018년: 2단계 공사 완료(숙성~안중 8.3Km)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과 연계
☞2019년: 3단계공사 완료(안중~포승 8.1Km)
평택항 개항전
⇨1공구: 미군기지 진입 철도(평택역~숙성리~k6)
→2014년11월: 궤도공사 완료
→2015년02월말 공사 완료(4개월간 시범운행)
→2015년06월말 정식 개통
◈ 평택호 횡단도로
☞구간: 포승읍 신영리~팽성읍 본정리
신설구간 11.69Km 왕복4차선
☞구조물계획: 교량 7개소(1,600m),
터널 1개소(415m), 교차로 9개소
(입체교차 2개,평면교차 7개)
☞시행사: 평택시 ☞사업비: 2,495억원
☞2011년: 보상시작
☞2013년02월: 환경영향평가서 협의완료
☞2013년06월: 1-2공구 5.1Km착공
☞2014년 초: 2공구 4.39Km
대안구간(신왕리~본정리) 착공
☞2017년12월: 준공
◈ 평택청북~아산연인도로건설
☞구간: 평택청북~아산연인
17.2Km 6차선(평택대교1.21Km)
☞2009년: 착공 ☞2014년09월: 준공
◈ 고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3년 앞당겨 추친
☞2018년 예정된 고덕 국제화
계획지구 준공과 2015년인
삼성산업단지 입주 시기가 달라 교통체중 유려
☞경기도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LH)공사
“고덕 국제화 계획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
합의(2013년01월17일)
☞2017년까지 도로 4곳과 접속시설 1곳 조기 추진
사업비 5,941억원 조기투입
▶고덕산업단지~국도38호선 신설 1.6Km 6차선
▶고덕산업단지~국도1호선 신설 0.5Km 4차선
▶평택 음성고속도로 IC 신설 1식
▶고덕산업단지~ 국도1호선,지제역
연결도로 신설 3.6Km 4~6차선
▶국도 38호선 확장(오성IC~지방도315호선)
6.4Km 4~6차선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의 개요 사업자: 평택 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위치: 시점→평택시 죽백동 일원, 종점
→평택시 진위면 갈곶리 일원
규모: 연장(15.35Km),폭원(B=20m 4차선),
설계속도(본선:90Km/h)
기간: 2015년~2018년
개통: 2019년 시행사/승인권자:
(가칭)평택동부새길주식회사/평택시
◈ 국도38호선 우회도로 신설/
국도1,39호선 확장
☞2012년02월27일: 제3차 국도,
국가지원지방도건설 5개년계획 고시(국토해양부)
☞평택지역내 국도1호,38호,39호 등 3개
노선,4개구간 15.2Km에 대한 도로확장 또는
대체우회도로 건설계획 확정
구 분 | 노선번호 | 구 간 명 | 사업연장(Km) | 사업내용 |
1 | 평택~오산 | 1.8 | 6차선 확장 | |
신설 및 확장 | 38 | 안성공동~대덕 | 3.7 | 6차선 확장 |
39 | 청북IC~요당IC | 3.8 | 6차선 확장 | |
국 도 대 체 | 평택시 | 평택~오성 | 5.6 | 4차선 신설 |
우 회 도 로 | 평택시 | 평택~포승 | 4.0 | 4차선 신설 |
<국도38호선 우회도로신설> 고덕면 동고리~현덕면 인광리 2개구간 9.6Km 4차로 신설
<국도39호선 확장> 청북IC~요당IC 3.8Km 6차로 확장
<국도1호선 확장> 신리(송탄육교)~진위역 1.8Km 6차로 확장
<국도38호선 확장> 공도산업단지~대덕면 중앙대 3.7Km 6차로 확장
◈ 제2서해안고속도로
☞구간: 시흥~부여 4~6차선
☞2008년 3월: 착공
☞2013년 3월31일: 1단계 개통(시흥~평택)
42.6Km 4~6차선 민자
☞서평택JCT~서평택 0.3Km 6차선
→8차선 확정공사 3월달 발주 5월달 착공
☞2020년: 개통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당신을 거치지 않고 경기도
시화공단인근인 월곶 분기점에서
예산지역까지 쭉 뻔어 내려오기 때문에
시간단축 효과예상
◈ 서해안 복선전철
☞서해선 복선전철사업: 2015년 4월 착공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구간: 충남 홍성~경기 화성 송산 89.2Km
→정차역 8개: 송산역(화성)~향남역(화성)
~안중역(평택)~인주역(아산)~합덕역(당진)
~예산삽교역(장래신설역)~홍성역(장항선 환승역)
→운행열차: 6량 고속형 급행열차(ITX-EMU180)검토중
→총 사업비: 3조8280억원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사업
☞추친내용
→2012년: 설계완료(지금까지 예산 미확보로 착공지연)
→2015년 1월중: 입찰공사
→2015년 4월 중: 착공
→2018년 말: 완공예상
→2019년 : 개통예정
◈ 평택~안성선 도시철도(경전철)
☞사업명: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평택~안성선 등 9개노선)
☞사업기간: 2011년~2020년(10년 단위 중장기계획)
☞평택안성선: 32.5Km
☞노면전철방식(트램)으로 설계 예정(상업비: 1조3,929억원)
☞공람 및 사전환경성검토(안) 주민설명회(2012년 9월)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요청:
2012년01월 경기도→국토해양부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안건
의결(2013.06월24일):
국토교통부 국토교통위원회
→평택안성선 우선순위 7위
(경기도 연구용역 B/C값 0.86)
→노선별 예비 타당성조사
☞B/C값(경제성과 비영편익) 1점 이상 되어야,
그 결과에 따라 순차적인 시행 여부가 가려질 예정
☞국가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동탄1호선,
광명시시흥선,동탄2호선,파주선 등의 시행 우선 검토
☞도시철도(경전철)건설비
→재정사업: 국가와 지자체가 60%대40%의 비율로 부담
→민간투자사업: 민간사업비 50%,국비18%,
지방비12%,개발부담금 20%등으로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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