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언제부터인지 교인 등록카드나 구역원 인명 카드 또는 교사나 임직자 카드 등의 신상 카드를 교회가 구비하기 시작하면서 학력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교회원의 자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작성하기 시작하였던 이러한 신상 카드에 학력은 필수 사항이 되고 만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교회에서도 학력을 묻게 되었고 중시하는 경향이 발생하게 되었다.
실제로 교회에서 학력을 중시하거나 학력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적어도 집사나 장로를 선택하는 선거에서 누가 어느 정도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은 학력 위주의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러 직분을 임명하는 과정에서도 학력은 참고 사항일 뿐 학력으로 그 사람을 평가하거나 고학력이라는 이유로 주요 직책에 임용되는 일도 찾아보기 힘들다. 이것은 교회의 직분을 수행함에 있서 학력보다는 신앙의 성숙도를 중시하는 교회의 전통을 만들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에서 각종 신상 카드를 작성할 때에는 어김없이 학력을 기재하고 있다. 심지어 처음 교회에 등록하는 사람일지라도 등록카드에 학력을 기록하고 있다. 교회 생활에서 학력은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신상 자료에 학력을 기록해 두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행은 사회에서 경력보다는 학력 위주의 이력서를 작성하는 우리나라의 사회 현상이 여과없이 교회에 들어 온 것에서 시작된 것같다.
우리가 알다시피 사회에서의 학력 위주의 이력서 작성은 학벌 중심의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학연과 지연이라는 미묘한 지방색까지 만들어 내었다. 정치가들이 정치적인 이권 때문에 만든 지방색 이전에 이미 우리 사회 구석구석에는 학연에 따른 지방색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심지어 문화계나 체육계에서도 학연을 중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학력 위주의 요지부동의 사회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회는 결코 학연이나 지연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구태여 학벌을 중시할 이유도 없다. 누가 어느 학교 출신인지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각종 신상 카드에 학력을 기재하고 있다는 것은 필요 없는 자부심이나 열등감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 것같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교회에서 이제 학력을 묻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이다. 차제에 교회의 각종 신상 카드에서 학력을 기록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작성된 카드에서도 학력난은 공난으로 삭제하거나 비워두어야 한다. 더 이상 교회에서 어떤 형태로든 학력을 묻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첫댓글 윗글 본문은 내용은 충분히 인정 합니다. 그럼.. 무인가 혹은 무허가 1년~2년 짜리 등록금만 주면 출석과 리포트 논문이 없이 짝퉁 졸업장을 주면서 안수비만 주면 목사 안수 해 주는.. 정통교단의 노회소속 체인점 신학교 출신을 어떻게 구분하란 말 입니까?..
정통교단의 노회소속 :무인가 혹은 무허가,1~2년 짜리, 체인점 신학교, 등록금만 내면 출석과 리포트 논문 없이주는 짝퉁 졸업장, 안수비와 목사안수............... 어지럽기도하고 연결이 잘 안되기도 하는군요.
정통교단의 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는데, 출신의 구분은 언제 필요하신지요? 목사는 노회에서 안수해서 임직하도록 하는데 그 노회에서 그 출신과 학력을 모를까요?
학문적 수월성으로 명성을 떨치는 신학대학일수록 자유주의 본산인 것은 아시는지요? 교회가 전인적인 신앙인재를 기르고, 귀하게 여기는 일보다 학문적 수월성에 집착하여 입술로는 개혁주의를, 행위로는 자유주의를 신봉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우수한 자녀들 모두 세상의 명성있는 일류대학에 보내지 않고, 내가 속한 개혁주의 보루 고신대학이나 대학원, 고려신학대학원에 다 보냈을까요? 학력 중시하는 현시대의 고신 딜렘마가 여기에 있습니다. (진정 개혁주의 보루라면 총회의 모든 기관을 축소더라도 어느 국립대보다 싼 등록금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한다면 머리 좋은 신앙인들이 몰려들어 학문적
수월성으로도 금방 일류가 되고 말 것입니다.) 오히려 포항의 한 귀퉁이 오지에 자리잡은 H대는 신학대학도 아니지만 신학대학들에 신앙적 도전을 줄 만큼 신행일치의 모범을 보여 신설 명문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자신들은 신앙적 전인교육에 댓가를 지불하려 하지 않고, 학문적 인재만을 요구하여 가짜 박사, 가짜 졸업장을 요구하는(?) 현시대의 교회들이 회개해야 합니다.
짝퉁을 목회자로 받아들이는 그 교회가 문제겠지요. 또 하나는 짝퉁 목사가 교회를 개척해서 주인 노릇 하는 경우도 있겠네요. 심지어 몇년 전까지만 해도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던 목사가 버젓이 기성 교단으로 가입해서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목회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런 류의 사람들일수록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박사학위까지 취득하는 세상이니,,,그러니 그들이 자랑하는 학력이라는게 얼토당토 않겠지요. 암튼 목회자 학력 문제는 어렵고도 험난한 난제이네요. 그 해결 방법이야 없지 않지만 당장에 별다른 해법도 없네요.
공감이 가는 제안입니다. 가스님의 지적은 목사를 세우는 일에 해당되는 것 같고 다니엘 목사님의 글은 교우들간에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만....^^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제가 다니고 있는 교회는 평신도 대비:박사, 교수,목사가 너무 많아요...담임 목사님이 우리 교단 신학대학의 이사님이라서 그런지,유난히 박사,교수가 많습니다.다들 이해 타산을 따지고 우리 교회로 나오고 있는것이겠죠. 교회안에서도 호칭할때 박사,교수로 호칭하니 지켜 보는 평신도들은 자격지심에 빠집니다.
호칭 문제를 몇번씩 시정 해달라고 건의 했지만...그때마다 열등감,컴플렉스,자존심등을 거론하며 우리들을 책망 하십니다. 정말 답답 합니다. 종교도 어쩔수 없이 계급장이 중요한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