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란이 꽃을 피우지 않는 이유
군자란이 성체가 되었음에도 꽃이 피지 않을 경우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귀결됩니다.
첫째, 오랫동안 화분 흙을 교환하지 않아 그 결과 인과 기타 요소의 결핍으로 오는 현상입니다.
둘째, 어떤 원인에 의한 뿌리의 약화로 거름(영양) 흡수 부족에 따른 개화 불능.
셋째, 오랫동안 물을 주지 않은 이유로 식물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서 꽃을 피우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상태를 개선하고 다시 꽃을 피우게 할려면,
첫째, 화분의 흙을 주기적으로 교환해줘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교환주기는 1년에 2회(봄/가을)이며 화분흙 교환시 인성분의 비료, 뼈가루 생선비늘 등을 더하는게 좋습니다.
둘째, 옮겨심는 흙은 뿌리가 더 잘자라게 하고 가능한 빨리 새뿌리가 나도록 가급적 모래 또는 작은 자갈을 섞어 사용합니다(마사를 섞는 게 좋음).
셋째, 마른 화분은 일정 시간동안 화분을 물에 담궈둔다. 화분의 마른 흙에 직접 물을 주게 되면 겉보기엔 충분히 물을 준 듯하지만 마른 흙 덩어리 사이로 물이 흘러내려 막상 뿌리는 마른 채 남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중국 군자란 사이트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첫댓글 잘 읽고 출력 보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일년에 두번 분갈이는 못할 것 같습니다.
대신 매년 부엽토나 거름을 얹어주는 것으로 끝나는데요.
지금 한 20년 된 녀석은 아무리 구박해도 잘크고, 꽃도 잘 피우는데, 좋은(비싼) 녀석은 까탈스럽겠죠?
하여간 어떤 식물이던지 배수가 잘되야 뿌리가 잘자라고 꽃도 잘 피우더군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매년 안피는녀석들 잇었는데 분갈이를 안해줘서 그러가봐요
좋은 정보네요 곰국뼈도 나무에 올려놓으면 죽지않고 잘자라더군요
문주란에도 뼈찌어서 뼈가루 덩이로 올려두면 꽃이 많이피고 수련심는흙밑에 멸치머리나 누래진멸치를 버리지말고 한줌넣고 심으면 꽃이 잘펴요
좋은정보 잘보구 갑니다^^
좋은 정보네요 꽃안핀다고 군자란에 타박 하면 안디것네요 우선관리 부터 잘 해줘 얍네요 전에 분갈이는 번식할때만 했는데 그게 아니네요,,,군자란 한태 꽃 안핀다고 구박 한게 부끄럽네요,,,1 년에 두번씩 바꾸어 줘야겠네요,,,,,,,
군자란 분갈이 봄에는 언제 해주면 좋을까요? 가을에 봐도 안자라길래 냅두었는데 그새 잘 자라서 안해준게 후회가 되요
잎이 드뎌 숨은넘까지 찾으니 14장이 되었더라구요. ㅎㅎ 봄에 꽃대가 오면 좋겠는뎅
저도 노란군자란 잎이 열두장인데 올해꽃이필가 기대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