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하는 성현의 가르침을 사회학의 인간관으로 설명하고 비판적으로 논하라. (교재 1장, 3~15쪽)
2. 사회학적 문제의식의 독특성은 무엇인가? (교재 2장, 18~25쪽)
3. 추체험(追體驗) 연구방법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에서 추체험이 사용되는 이유와 중요성은 무엇인가? (교재 3장, 49~52쪽)
4. ‘군사형 사회’와 ‘산업형 사회’를 분류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그리고 각 사회의 특징을 설명하라. (교재 4장, 62~63쪽)
5. 마르크스는 역사를 추진하는 힘은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그리고 인류역사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발전하는 계기는 언제이며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교재 4장, 69~71쪽)
6.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는 무엇을 말하며 이들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설명하라. (교재 4장, 70~71쪽)
7. 구조기능주의에 의하면 사회는 항상 조화를 이루며 유지된다고 한다. 이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보라. (교재 4장, 73~80쪽)
8. ‘사회적 사실’은 무엇인가? 사회적 사실을 정의하고 사회적 사실의 특징을 설명하라. (교재 4장, 64~66쪽) 9. 프랑스의 여배우 브릿지드 바르도가 우리의 보신탕 문화를 비판한 일이 있다. 한 국가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다른 나라 국민이 ‘도덕성과 혐오성’이라는 기준에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교재 5장, 106~114쪽)
10. 문화의 기능을 열거하시오. (교재 5장, 104~106쪽)
11. 사회에 규범문화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 규범문화의 기능을 논하고 사회의 규범이 계속 유지되고 존속되기 위한 조건을 생각해 보라. (교재 5장, 99~104쪽)
12. 인간의 성품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와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고 각 이론의 단계적 발달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라. (교재 6장, 129~135쪽)
13. 사회화 과정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논하라. (교재 6장, 126~138쪽)
14. 동양에서는 성숙한 인간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그리고 그 단계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언제 달성된다고 보는가? (교재 6장, 139~140 쪽)
15. 역할이란 무엇인가? 역할과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역할의 성격에 관해서 생각해 보라. (교재 7장, 157~162 쪽)
16. 사회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역할기대에 대한 사회적 구속력과 강제성이 따른다. 그러나 강제성의 정도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역할기대와 사회적 제재의 관계를 논하라. (교재 7장, 162~164 쪽)
17. 이념형적 관료조직의 특징을 열거하고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논하라. (교재 8장, 184~187 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