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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미나미노 다다하루
1958년 오사카 출생. 오사카부립고등학교 영어교사로 13년간 근무하다가 학생들의 무기력하고 산만한 수업태도와 의욕저하 등의 문제를 목격하며 치열하게 고민했다. 그 결과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데 그 주요원인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후 국영수 위주의 입시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던 기술과정 교과에서 그 해답을 찾아내고 오사카부립고등학교에서 일본 최초의 남성 기술가정과 교사로 전향했다. 저자는 ‘생활 자립, 경제적 자립, 정신적 자립, 성적 자립의 4대 자립’을 청소년기에 갖추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주장해 큰 호응을 얻어왔다. 이 책은 청소년의 4대 자립을 강조하여 베스트셀러가 된 《팬티 바르게 개는 법》에 이어 행복한 어른이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행복한 나를 만드는 돈 사용법’을 알려준다. 사회와 맞닥뜨리게 되는 어른이 되기 전 단계인 청소년기에 무엇보다 돈에 관해서만큼은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는 필요성과 신념에 따라 집필한 것이다. NHK 교육텔레비전 고교강좌 [가정종합] 강사, [기술가정과 교원을 목표로 하는 남자들의 모임] 총무도 겸하고 있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젠더입문 강좌]와 [... 생활방식 강좌] 등을 주제로 한 강사로도 활약 중이다. 저서로 《팬티 바르게 개는 법》, 《처음 이야기 하는 맨스리브(Men’s Lib) 비평》(공저), 《교육이란 무엇인가》(공저) 등이 있다.
역자 : 홍성민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교토 국제외국어센터에서 일본어를 수료했다. 현재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행복한 나라 부탄의 지혜》, 《초등 공부력의 비밀》, 《해저 보물선에 숨겨진 놀라운 세계사》,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나를 사랑할 용기》, 《2020 하류노인이 온다》,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삶의 보람에 대하여》, 《철학 읽는 힘》,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등 다수가 있다.
추천사_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은 실천, 삶에서 배우는 행복을 위한 돈 쓰기
프롤로그_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은 얼마일까
1교시_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돈일까?
과제 ‘나의 보물’|진짜 ‘보물’은 무엇일까|마지막까지 남긴 카드는 무엇일까|어른들이 말하는 ‘나의 보물’
칼럼 ① 복권을 샀다! 1등에 당첨됐다!
2교시_ 돈과 사회, 사람과의 관계
돌고 돌아서 돈이다|‘보이는 돈’과 ‘보이지 않는 돈’|‘보이지 않는 돈’으로 유지되는 ‘보이는 돈’|급여명세표로 사회를 볼 수 있다|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한다
칼럼 ② 일과 생활의 균형
3교시_ 현명한 소비자란 무엇일까?
소비자란 누구일까|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생각한다|동전의 양면을 본다 |문제를 피하는 방법과 대처 방법
칼럼 ③ 우리가 욕망을 대하는 방법
4교시_ 나답게 살자
‘나답다’란 어떤 의미일까|진정한 나를 파악하는 작업|용돈기입장을 적으면 보이는 것들|용돈기입장을 써보자|개량형 용돈기입장| 예산과 결산 |자신의 힘으로 설 수 없을 때
칼럼 ③ 우리가 욕망을 대하는 방법
급식시간_ 오사카 사람은 입맛이 까다롭다?
5교시_ 나답게 살자
생산자와 나 |이...추천사_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은 실천, 삶에서 배우는 행복을 위한 돈 쓰기
프롤로그_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은 얼마일까
1교시_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돈일까?
과제 ‘나의 보물’|진짜 ‘보물’은 무엇일까|마지막까지 남긴 카드는 무엇일까|어른들이 말하는 ‘나의 보물’
칼럼 ① 복권을 샀다! 1등에 당첨됐다!
2교시_ 돈과 사회, 사람과의 관계
돌고 돌아서 돈이다|‘보이는 돈’과 ‘보이지 않는 돈’|‘보이지 않는 돈’으로 유지되는 ‘보이는 돈’|급여명세표로 사회를 볼 수 있다|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한다
칼럼 ② 일과 생활의 균형
3교시_ 현명한 소비자란 무엇일까?
소비자란 누구일까|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생각한다|동전의 양면을 본다 |문제를 피하는 방법과 대처 방법
칼럼 ③ 우리가 욕망을 대하는 방법
4교시_ 나답게 살자
‘나답다’란 어떤 의미일까|진정한 나를 파악하는 작업|용돈기입장을 적으면 보이는 것들|용돈기입장을 써보자|개량형 용돈기입장| 예산과 결산 |자신의 힘으로 설 수 없을 때
칼럼 ③ 우리가 욕망을 대하는 방법
급식시간_ 오사카 사람은 입맛이 까다롭다?
5교시_ 나답게 살자
생산자와 나 |이웃집 부엌을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는 관계|돈을 개입시킬지 말지는 자신이 결정한다|나는 내 것일까|전체의 일부인 나| 행복이 중심인 돈 사용법
에필로그_서로 공존할 수 있는 돈의 사용법을 익혀야 행복한 사람이 된다
우리가 찢어버린 카드에도 중요한 역할이 있다. ‘보물’로 뽑혔다가 버려진 이 카드들을 찢을 때의 아픔과 정도가 그 중요성을 나타낸다. 인생에서 완전한 소유는 없다. 살다보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했던 물건, 일, 사람도 결국 온전히 자신의 것은 아니다. 자신의 육체조차 그렇다. 그것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반대로 ‘그러니까 더욱 소중히 하자’고 생각할 수 있다. 잃을 때의 아픔을 상상해서 그것이 곁에 있는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돈에 대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지금 알아두는 것은 무척 의미 있는 작업이다. 소중한 것은 순간순간 변한다. 이 과제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끔씩 ‘지금의 나는 무엇을 소중히 여길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묻는 시간을 갖자고 제안한다. 우리의 의미 있는 삶을 위해 말이다.
---「1교시_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돈일까?」중에서
‘복권이 당첨되어도 계속 일을 할까?’라는 두 번째 질문에는 ‘복권에 당첨되어도 일은 평소처럼 하겠다’는 대답이 90%가 넘었다. ‘복권에 당첨되면 예상되는 나쁜 일...우리가 찢어버린 카드에도 중요한 역할이 있다. ‘보물’로 뽑혔다가 버려진 이 카드들을 찢을 때의 아픔과 정도가 그 중요성을 나타낸다. 인생에서 완전한 소유는 없다. 살다보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했던 물건, 일, 사람도 결국 온전히 자신의 것은 아니다. 자신의 육체조차 그렇다. 그것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반대로 ‘그러니까 더욱 소중히 하자’고 생각할 수 있다. 잃을 때의 아픔을 상상해서 그것이 곁에 있는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돈에 대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지금 알아두는 것은 무척 의미 있는 작업이다. 소중한 것은 순간순간 변한다. 이 과제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끔씩 ‘지금의 나는 무엇을 소중히 여길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묻는 시간을 갖자고 제안한다. 우리의 의미 있는 삶을 위해 말이다.
---「1교시_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돈일까?」중에서
‘복권이 당첨되어도 계속 일을 할까?’라는 두 번째 질문에는 ‘복권에 당첨되어도 일은 평소처럼 하겠다’는 대답이 90%가 넘었다. ‘복권에 당첨되면 예상되는 나쁜 일’을 묻는 세 번째 질문에는 ‘모르는 친척이 갑자기 나타난다’, ‘돈을 보고 접근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 같다’, ‘범죄의 표적이 될 것 같다’는 답변 외에 ‘일에 집중하지 않아 실패할 것 같다’, ‘금전감각을 잃을 것 같다’는 현실적인 대답도 많았다.
네 번째의 ‘결혼에 관한 질문’에는 ‘화려하게 치를 것 같다’, ‘해외에서 식을 올리겠다’는 답도 있었는데 ‘평범하게 하겠다’는 학생이 더 많았다. 단, 복권 1등에 당첨된 사실은 ‘결혼 상대에게 알리지 않겠다’고 쓴 사람이 대다수였다. 이렇듯 어려도 알 건 다 안다.
‘복권을 살까, 사지 않을까’라는 마지막 질문에서는 의견이 나뉘었다. ‘산다’는 사람과 ‘사지 않는다’는 사람이 거의 반반이었다. ‘사지 않는다’는 사람 중에는 ‘사도 당첨되지 않으니까’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고 간혹 ‘내 생활비는 직접 벌고 싶다’는 고등학생의 귀감이 될 법한 학생도 있었다. ‘산다’는 쪽에서는 ‘한 방 터뜨려 보고 싶다’는 이유가 많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완전히 반대였다. 하나같이 1등에는 당첨되지 않을 거라면서도 ‘설렘을 느껴보고 싶다’, ‘잠시라도 꿈을 꿔보고 싶다’는 이유로 복권을 살 거라고 대답했다.
앞의 자료에서 보았듯이 복권에 당첨될 확률은 매우 낮다. 그래서 ‘당첨된다’거나 ‘당첨되어서 꼭 어떤 것을 하자’라는 목표가 아니라 ‘재미로 즐기는 여유’로 생각해야 한다. 복권이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구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학생들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에서 당첨금 액수는 점점 커지고 있다. 나중에는 해외 복권처럼 수백억 원에 이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첨금만 노려 복권을 구입하는 사람이 늘지 않았으면 좋겠다.
---「칼럼 ① 복권을 샀다! 1등에 당첨됐다! 」중에서
[질문] 내가 가장 행복할 때는 언제일까?
미나미노식 워크 라이프 밸런스로 보면 행복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즉 개인적인 행복과 사회적 행복이 그것이다. 약간 억지일 수도 있지만 이것을 ‘라이프적 행복’과 ‘워크적 행복’이라고 부르자. 좋아하는 사람과 물건에 둘러싸여 있을 때, 케이크를 먹을 때, 망상에 빠져 있을 때 등등 사람이 느끼는 행복은 무척 다양하다. 그러나 아무리 좋아하는 케이크라도 하루에 3번씩 10년 동안 계속해서 먹는다면 어떨까? 그건 아마 행복이 아니라 고문이 될 것이다.
라이프적 행복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 실현되었을 때 느끼는 행복감으로 필요 이상 길게 지속되면 행복하지 않거나 도리어 고통이 되는 행복이다. 반면에 누군가에게 감사인사를 받아 기쁨을 얻고 도움을 주어 충실감을 느끼는 감정들은 사회적인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이다. 이것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감정인데 이런 ‘워크적 행복감’은 꼬박꼬박 하루 3번씩 10년 동안 지속되어도 전혀 고통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행복이 넘치는 인생을 만들어 준다.
타인으로부터 감사받고 인정받는 느낌은 삶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원천이 된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 열심히 일만 하면 금세 지쳐버린다. 자칫하면 소진증후군이나 과로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인간에게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신을 위한 시간이 확보되어야만 누군가를 위해서도 힘을 쓸 수 있다. 이것은 워크 라이프 밸런스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병을 얻어 자리에 눕거나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당해 일종의 은둔형 외톨이가 되는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가장 큰 고통 중 하나는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껴지는 것이다. 부모와 자식이 서로를 생각하고 연인이 상대를 생각하듯이 그 사람의 존재 자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은데 막상 자신이 심각한 고통에 빠진 상황에 처하면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한다. 이때는 밸런스 감각이 ‘라이프’에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상태에 처하건 자신이 할 수 있는 ‘워크’를 찾아 누군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사는 사람도 많다. 우리는 그런 사람을 보면 가슴이 뭉클해지고 감동하게 된다. 그리고 진심으로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더 많이 ‘워크’와 ‘라이프’를 이렇게 인식하면 돈에 얽매이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날 것이다. 어쩌면 ‘일하다’라는 의미마저 바뀔지 모른다. 시민 강좌에 참석한 많은 어른들은 이렇게 새로운 개념의 워크 라이프 밸런스에 관한 생각을 듣고 ‘나도 내일부터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칼럼 ② 일과 생활의 균형」중에서
그 선택이 구체적이 될수록 현대사회에서는 돈 문제와 관련된다. ‘무엇을 먹고, 무엇을 입고, 무엇을 갖고, 어디에 사느냐’는 결국 돈 이야기다. 유일하게 ‘누구와 무슨 이야기를 할까’라는 주제는 돈과 관계없을 것 같은데, 막상 학생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교제비 때문에 걱정이라고 할 만큼 친구와의 교제에도 돈 드는 일이 많아진 것 같다.
실제로 -청소년의 생활과 돈에 관한 조사(제2회 2010년 금융홍보중앙위원회)] 결과를 살펴보니 중·고등학생 모두 용돈 내역에서 ‘친구와의 외식·간식비’가 2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외에 중학생의 경우는 ‘친구 선물’ 비용이 3위, 고등학생은 ‘휴일에 놀러갈 때 쓰는 교통비’가 3위였다. 이 내용을 보면 청소년의 교제비도 적지 않게 든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요즘 세상은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래서 ‘나답게 살고 싶어도 정말로 돈이 없어 못 한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어떨까. 돈이 있으면 지금보다 ‘나답게’ 살 수 있을까? 참고로, 앞의 조사에서 ‘돈을 많이 저축하고 싶다’는 설문 항목에 ‘그렇다’고 답한 중학생은 89.1%, ‘그렇지 않다’는 4.7%였고 고등학생의 경우는 ‘그렇다’가 92.3%, ‘그렇지 않다’가 3.3%였다. 돈을 저축하는 목적에 대한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아서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이 돈을 갖고 싶어한다. 반면에 ‘부자는 근사하다’라는 항목에 ‘그렇다’고 대답한 중학생은 17.3%, ‘그렇지 않다’가 64.5%였고 고등학생은 ‘그렇다’가 21.7%, ‘그렇지 않다’는 60.1%로 나타났다. 이것은 돈을 어느 정도 갖고 싶지만 필요 이상으로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일까.
우리 학교 학생들도 늘 ‘용돈을 더 받았으면 좋겠다’, ‘돈이 있으면 언제든 콘서트에 갈 수 있다, 다음 달은 아르바이트 시간을 늘려 돈을 더 벌어야 한다’ 하고 돈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그들도 전부 쓰지 못할 만큼 많은 돈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돈이 충분히 있으면 ‘나답게’ 살 수 있는 것일까?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사람의 얘기를 들었는데 돈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원하는 것을 전부 갖고, 하고 싶은 것을 전부 해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답다’는 것은 돈을 들여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만족할 수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감각이기 때문이다.
‘나답게 산다는 것’은 자신의 생활방식에 자신감을 갖는다는 의미다. 패션이든 음식이든 놀이든 사람이든 자신의 선택에 스스로 납득할 수 있어 만족감이 상승한다. 그래서 그것은 즐겁고 충실한 인생이 된다. 그러나 여러분은 아직 어른의 보호 안에서 생활하고, 자립했어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이 적어 매일의 생활을 꾸려가는 것이 고작이다. 그래도 그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했다면 그것은 자랑스러운 일이고 분명히 미래의 귀중한 재산이 될 경험이 된다. 돈이 있어도 최선을 선택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반대로 돈이 없어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인생의 달인’도 있다.
‘나답다’를 결정하는 것은 사소한 일부터 중요한 일까지 매일의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선택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누구와 무엇을 먹고 그 사람과 어떤 대화를 나눌까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물건과 정보가 넘쳐나고 모든 것이 엄청난 속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물건 하나하나, 상황 하나하나를 자신 있게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자신 있게 선택하려면 판단 기준이 되는 가치관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3교시에서 그 필요성을 느낀 사람이 많을 것이다. 가치관은 사회에서 생활하면서 차츰 구축하고 획득해 나가는 생각이다. 기준이 되어야 할 사회 자체가 맹렬한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가치관을 쉽게 정하지 못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래서 권하고 싶은 것이 ‘진정한 나’를 체험하는 작업이다.
---「4교시_ 나답게 살자」중에서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알고,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하는 것, 나답게 사는 것이 돈을 제대로 쓰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미나미노 선생님이 학교 수업과 성인 대상의 시민 강좌에서 자주 쓰는 소재가 ‘나의 보물’ 이다. 9장의 카드를 만들어 자기가 생각하는 보물을 적어본다. 소중한 물건, 소중한 사람 등 그 범위가 넓다. 그러고 나서 3장씩 골라 과감히 찢게 한다. 하나하나 놓칠 수 없는 것들이라 학생들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남긴 카드에 적힌 보물과 그 이유를 스스로 알아두는 것(사람마다 가족, 혹은 이성친구, 음악, 돈 등 다양한 가치가 최종적으로 남게 된다)은 “돈에 대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알아두기 위한 의미 있는 작업(36쪽)”의 일환이다.
4교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최소한의 조건으로 혼자 살아보기’ 과제는 이런 의미로 주어진 것이다. ‘나답다’를 결정하는 것은 사소한 일부터 중요한 일까지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선택인데 물건과 정보가 넘쳐나고 빠른 속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물건 하나하나, 상황 하나하나를 자신 있게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자신 있게 선택하려면 판단 기준이 되는 가치관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교시부터 5교시를 계속 따라가면서 미나미노 선생님의 질문에 답하고, 과제에 충실히 응하다 보면 먼저 내가 보이고, 돈과 경제적 흐름이 읽히고, 사회가 보인다. 그리고 내가 제대로 돈을 사용했을 때 맞이하게 되는 행복한 나, 행복한 우리, 행복한 사회가 보인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지혜, 경제적 자립에 필요한 힘을 키우는 책
대부분 돈을 벌고 있지 않지만 10대 역시 이미 소비자다. 매일 매일 돈을 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관계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착한 소비자를 울리는 악덕 생산자나 판매자의 덫을 피해가는 방법도 알아두어야 한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저자가 만든 ‘반 전략십훈’, 피해를 당했을 때 구제법, 수입과 지출 읽는 법, 용돈기입장 쓰고 읽는 법(저자는 ‘누구를 위해 돈을 썼는지’, ‘기분은 어땠는지’ 항목을 첨가했다), 예산과 결산, 금리, 복권 등의 개념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청소년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내 일에 진심을 담고, 서로의 일을 신뢰하...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알고,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정하는 것, 나답게 사는 것이 돈을 제대로 쓰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미나미노 선생님이 학교 수업과 성인 대상의 시민 강좌에서 자주 쓰는 소재가 ‘나의 보물’ 이다. 9장의 카드를 만들어 자기가 생각하는 보물을 적어본다. 소중한 물건, 소중한 사람 등 그 범위가 넓다. 그러고 나서 3장씩 골라 과감히 찢게 한다. 하나하나 놓칠 수 없는 것들이라 학생들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남긴 카드에 적힌 보물과 그 이유를 스스로 알아두는 것(사람마다 가족, 혹은 이성친구, 음악, 돈 등 다양한 가치가 최종적으로 남게 된다)은 “돈에 대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알아두기 위한 의미 있는 작업(36쪽)”의 일환이다.
4교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최소한의 조건으로 혼자 살아보기’ 과제는 이런 의미로 주어진 것이다. ‘나답다’를 결정하는 것은 사소한 일부터 중요한 일까지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선택인데 물건과 정보가 넘쳐나고 빠른 속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물건 하나하나, 상황 하나하나를 자신 있게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자신 있게 선택하려면 판단 기준이 되는 가치관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교시부터 5교시를 계속 따라가면서 미나미노 선생님의 질문에 답하고, 과제에 충실히 응하다 보면 먼저 내가 보이고, 돈과 경제적 흐름이 읽히고, 사회가 보인다. 그리고 내가 제대로 돈을 사용했을 때 맞이하게 되는 행복한 나, 행복한 우리, 행복한 사회가 보인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지혜, 경제적 자립에 필요한 힘을 키우는 책
대부분 돈을 벌고 있지 않지만 10대 역시 이미 소비자다. 매일 매일 돈을 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관계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착한 소비자를 울리는 악덕 생산자나 판매자의 덫을 피해가는 방법도 알아두어야 한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저자가 만든 ‘반 전략십훈’, 피해를 당했을 때 구제법, 수입과 지출 읽는 법, 용돈기입장 쓰고 읽는 법(저자는 ‘누구를 위해 돈을 썼는지’, ‘기분은 어땠는지’ 항목을 첨가했다), 예산과 결산, 금리, 복권 등의 개념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청소년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내 일에 진심을 담고, 서로의 일을 신뢰하고 이해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즐겁게 돈을 벌고 쓸 수 있다
이 책은 특히 ‘일하는 의미’에 대해 끝없는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얻게 한다. 돈과 사회, 사람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2교시에서도 “내가 가장 행복할 때는 언제일까?”를 묻게 하고 미나미노식 워크 라이프 밸런스(일과 삶의 균형) 개념을 설명하면서 일적인 행복, 라이프적 행복, 그리고 사회환원적인 행복간의 관계를 깨닫게 한다(“어떤 상태에 처하건 자신이 할 수 있는 ‘워크’를 찾아 누군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사는 사람도 많다. 우리는 그런 사람을 보면 자신이 뭉클해지고 감동하게 된다. 그리고 진심으로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더 많이 ‘워크’와 ‘라이프’를 이렇게 인식하면 돈에 얽매이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날 것이다. 어쩌면 ‘일하다’라는 의미마저 바뀔지 모른다”-83쪽). 결국 먹고살기 위해 괴로움을 무릅쓰고 억지로 일하는 길이 아닌 진정한 나를 위해, 내가 더 마음을 담아 돈을 벌고, 그렇게 돈을 버는 사람들을 서로 존중하며 서로의 돈을 존중할 때, 나와 내가 돈을 쓰면서 행복해질 때, 내가 살고 있는 사회는 더 행복해지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나 역시 행복해지는 선순환을 겪게 됨을 강조하고 있다.
추천사
살아간다는 것은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소비, 나아가 삶의 질을 결정할 수많은 선택과 소비의 연속이다. 우리 사회의 입시 위주 분위기 탓에 학생들은 ‘돈 쓰는 법’에 대해 가정에서 어른으로부터 배우지 않고 학교에서도 배울 기회가 적다. 그래서 미나미노 다다하루 가정 선생님이 쓰신 이 책을 읽으며 매우 반갑고 부러웠다.
이 책은 고등학생에게 가정 교과서의 ‘소비경제’ 수업을 하면서 ‘소비자’로서 어떻게 사용할지, ‘노동자’로서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할지 알려주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노동자’로서 일을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를 가르치는 점에서 감동적이다. 우리 학생들 대부분이 생산직?전문직?사무직 ‘노동자’가 될 것인데, 우리는 어떤 ‘노동자’가 될 것인지 가르치는 데 그동안 소홀해왔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타의 평가 기준이 ‘공부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지다 보니 다양한 적성과 흥미를 가진, 그래서 다양한 삶의 목표를 가진 청소년들이 그들 각자의 삶의 방식이나 목표로 존중받을 기회가 적었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각자 자신의 개성과 소질을 발휘하며 각자 ‘나답게’ 살아볼 경험이 부족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나답게 사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다. ‘나답게 산다’는 것은 자신의 생활방식에 자신감을 갖는 것이라고, 패션이든 음식이든 놀이든 자신의 선택에 만족할 수 있을 때 ‘나답게 산다’고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흔히들 돈 바르게 쓰는 법이라고 하면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내는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지출을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은 돈이 ‘살아 있는 돈’이 되도록 써야 한다고 하며, 심지어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가 미래의 사회를 결정한다는 의미에서 ‘투표행동’이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행복하기 위해 어떻게 돈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이들에게 ‘나다움’을 찾고 자신들이 ‘소비’하는 것이 자신뿐 아니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까지 생각하게 하여 기특한 미래 어른이 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의 행복을 위한 돈 쓰기’를,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에게는 입시뿐 아니라 자녀들의 ‘돈 쓰는 공부’를 어떻게 시킬지에 대한 지혜를, 교사들에게는 ‘돈 사용법’에 대한 관점과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을, 그리고 보통사람들 누구에게나 일상생활에서 ‘공유’하면서 사는 삶이 곧 ‘행복’에 이르는 길이며 ‘돈을 바르게 쓰는 것’은 결국 미래 사회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알려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전국가정교사모임‘ 추천의 말
이 책은 ‘더불어 사는 공동체’ 안에서 돈의 지혜로운 사용과 진정한 목적에 대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재미있는 소재로 풀어낸다. 또 돈에 대해 수입과 지출, 생산자와 소비자, 정부와 세금, 예산과 결산 등 개인적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돈의 세속적 목적을 넘어 공동체와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 인생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함께 생각하게 하며 돈의 금전적 가치보다 돈이 가져다주는 궁극적인 행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여문환 (JA Korea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