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문화의 상식도 달라지고 있지만 커피를 권하면서 "차 드십시오"라고 말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차(tea)와 커피는 분명히 구분되어있는 데도 말이다.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 쓰고 있는 "차"라는 이름은 중국 각 지방에서 불리던 사투리 발음 "티(tee, tea)"가 5세기 중엽 해상무역을 통해 각국에 전해지면서 정착됐다고 한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대용차인 율무차나 인삼차 쌍화차 등에도 차라는 말을 붙여 사용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탕이나 ○○죽으로 쓰는 것이 정확하다. 차란 차 나무의 잎을 이용해 만든 마실거리이기 때문이다. 차는 제조방법과 발효정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백차
중국에서 생산되며 차의 어린 싹을 물을 넣지 않고 볶아서 익히거나 비비지 않고 그대로 건조시켜 만든 차로 향기가 맑고 산뜻하며 여름철 열을 내려준다. 형태에 따라 백호은침, 백모단 등이 있고 백차와 어울리는 다과로는 맛이 강하지 않은 과일로 만든 푸딩 종류가 좋다.
녹차
차잎을 증기로 찌거나 솥에서 물을 넣지 않고 볶아서 익혀 발효가 되지 않도록 만든 차로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 주로 생산된다.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녹차는 비타민 C가 레몬의 5∼8배나 함유돼 노화억제 암예방 등 여러가지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황색의 차로는 작설차, 옥로차, 말차(가루차), 용정차 등이 있으며 녹차를 마실때는 소나무 꽃가루로 만든 송화다식, 깨다식, 콩다식 등이 잘 어울린다.
황차
녹차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잘못되어 황색으로 변한 것으로 순하고 부드러운 맛이 매력이다. 황차에는 순산은침, 몽정황아 등이 있으며 어울리는 다과로는 땅콩이나 호박씨, 깨로 만든 강정을 권할 만하다.
우롱차
오룡차의 중국발음으로 중국과 대만에서 주로 생산되는 중국고유의 차. 반쯤 발효된 차로 기름기가 많은 요리에 어울리는 음료다. 중국음식을 먹을 때 함께 마시면 입속이 산뜻해지고 느끼한 맛이 사라진다. 차의 형태와 첨가되는 것에 따라 철관음, 자스민차, 백호우롱 등 있으며 함께 먹으면 좋은 다과는 콩다식과 양갱이다.
홍차
발효정도가 85%이상으로 떫은 맛이 강하고 홍색의 빛깔이 나며 세계 전체 차 소비량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기문 홍차, 다즐링 홍차, 우바 홍차가 세계 3대 홍차로 꼽히며 우유를 첨가해 마시는 밀크티도 있다. 달콤한 쿠키나 케익을 곁들이면 좋다.
흑차
중국에서 주로 생산되며 후발효차라해서 덩어리 형태로 대나무통이나 상자에 넣어 발효시켜 숙성한 차. 처음 마실 때는 곰팡이 냄새가 나 약간 역겨우나 몇번 마시다보면 독특한 차 맛을 느낄 수 있다. 지명과 형태에 따라 보이차, 노청차, 육보차 등이 있으며 체내의 기름기 제거 효과가 강해 기름진 식사 후에 마시면 좋다. 육포나 과일 등으로 만든 전과류나 떡, 과일의 씨앗 등을 곁들여 먹으면 차맛이 휠씬 더 향긋하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