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막 방수공사
4.2.3.1 개요
도막 방수공법이란 방수용으로 제조된 우레탄 고무계, 아크릴 고무계, 고무 아스팔트계 등의 액상형의 재료를 바탕에 발라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아스팔트 루핑이나 합성 고분자계 시트와 같이 방수재와 방수재의 연결부분이 없고 방수층 전체를 일체화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방수층의 두께는 3㎜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안정성이 크다.
□ 도막방수 시공법
도막 방수층의 적용범위는 사용재료에 다라 다소 다르다. 우레탄 고무계 도막 방수공법은 현재 지붕방수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스포츠 경기장, 경보행용 바닥 등에도 사용된다.
아크릴 고무계 도막 방수공법은 주로 외벽이나 경사 지붕 등의 방수에 사용되고 있다. 고무 아스팔트 도막 방수공법은 지하외벽에 주로 사용되지만 노출방수층의 보수 및 비노출방수의 개수에도 사용된다. 지붕에 사용할 때는 반드시 마감도료를 발라 태양광의 흡수를 줄여야한다.
4.2.3.2 공사의 분류
가. 우레탄 고무계 도막 방수공법
우레탄 고무계 도막 방수공법은 바탕에 프라이머를 도포한 후 접착제를 이용하여 보강포 혹은 통기 완충 시트를 바탕면에 깔아 접착시킨 다음, 흙손, 솔, 로울러, 뿜칠기 등을 이용하여 우레탄 고무계 방수재를 도포하여 약 3㎜정도의 두께로 연속적인 방수층을 만드는 공법이다.
우레탄 고무계 도막 방수재를 도포할 때에는 바탕면의 함수 상태가 10%이하의 건조된 상태이어야 하며, 그 이상의 상태에서 시공할 때에는 수분증발로 인한 압력으로 도막층이 들떠 오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연공법과 같은 별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나. 아크릴고무계 도막 방수 공법
아크릴 고무계 도막 방수공법은 보강포를 접착제 등으로 바탕면에서 깔아 접착시킨 후, 흙손, 솔, 로울러, 뿜칠기 등을 이용하여 아크릴 고무계 방수재를 도포하여 약 3㎜정도의 두께로 연속적인 방수층을 만드는 공법이다.
아크릴 고무계 방수재는 대부분 수용성 용액 상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바탕재의 함수상태가 25% 전후 정도에서 시공이 가능하며 도포한 후 방수재료에 포함된 수분이 증발 건조되면서 도막 방수층을 만든다.
다.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 방수 공법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 방수 공법은 보강포를 접착제 등으로 바탕면에 깔아 접착시킨 후, 흙손, 솔, 로울러, 뿜칠기 등을 이용하여 고무 아스팔트계 방수재를 도포하여 약 3㎜이상의 두께로 연속적인 방수층을 만드는 공법이다.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방수재는 아크릴 고무계 도막 방수재와 같은 성격으로 도포한 후 방수재료에 포함된 수분이 증발 건조되면서 도막 방수층을 만든다.
4.2.3.3 시공순서
가. 바탕의 점검과 확인
① 방수 바탕의 함습상태를 측정한다.
② 방수 바탕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③ 방수 바탕의 균열, 조인트부 등 결함 부분의 위치를 확인하고, 보수한다.
나. 프라이머 바르기
방수 바탕에 흙손, 로울러, 스프레이 건 등의 바름기구로 균일하게 프라이머를 바른다.
일반 평단부, 수직부, 모서리부, 드레인 주변, 파이프 주변, 설비 기초 주변, 균열 및 이어치기 부분 등에 일정하게 바른다.
프라이머를 바르고 일정시간 건조할 때까지 바탕면을 관찰한다. 이때 오물, 먼지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작업 인부 등이 통행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다. 특수부위의 보강바르기
평단부 및 수직부의 방수 시공에 앞서 다음과 같은 부위를 대상으로 보강재 바르기를 한 후, 고무 아스팔트 도막 방수재료를 바른다.
라. 균열 및 이어치기 부분
바탕재의 균열 폭이 0.3㎜이상의 부분, 콘크리트 이어치기부의 처리는 균열부에 폭 150㎜정도로 도막 방수재를 초벌 바르고, 폭 100㎜정도의 보강재를 주름, 들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붙인 후, 다시 도막 방수재를 바른다.
마. 모서리부
볼록 모서리부와 오목 모서리부에 대하여 도막 방수재를 초벌로 바르고, 그 위에 소정 폭의 보강재를 주름, 들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붙인 후, 다시 도막 방수재를 바른다.
바. 드레인 주변
드레인에 부착되어 있는 녹 방지제, 녹, 기름, 때 등을 와이어 브러쉬 등으로 깨끗하게 제거한 후, 프라이머를 바른다. 프라이머가 적절한 점도로 건조했을 때 접착제를 바르고, 소정 폭의 보강재를 주름, 들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붙인 후 도막 방수재를 바른다.
사. 파이프 주변
파이프에 부착되어 있는 녹 방지제, 녹, 기름, 때 등을 와이어 브러쉬 등으로 깨끗하게 제거한 후, 프라이머를 바른다. 프라이머가 적절한 점도로 건조했을 때 접착제를 바르고 소정 폭의 보강재를 주름, 들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붙인 후 도막 방수재를 바른다.
아. 설비기초 주변
설비기초 주변의 모서리부에 도막 방수재를 초벌 바르고, 보강재를 주름, 들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붙인 후, 다시 도막 방수재를 바른다.
자. 평단부 및 수직부의 도막재 바르기
① 도막방수의 1차 바름
프라이머가 적절한 상태로 건조하였음을 확인하고, 도막 방수재를 일반 평탄부의 전면에 바른다. 이 때 바탕전면에 소정의 두께로 도막재가 분산되도록 도막두께 조정재를 사용하여 마감한다.
② 보강재 깔기
도막 방수재 1차바름 위에 합성섬유 부직포 등의 보강재를 깐다. 보강재는 들뜸, 주름 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걱, 로울러 등으로 눌러 바탕에 밀착시킨다. 보강재의 겹침 폭은 50㎜정도로 겹치게 한다.
③ 보강재 위 도막 방수재 2차 바름
도막방수재를 잘 휘저어 섞은 후에 2차바름 한다. 2차바름은 일반적으로 수직부, 평단부의 순으로 시공한다.
수직부 바르기는 보강포가 잘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고무주걱 및 흙손, 로울러 등을 사용하여 도막 방수재를 아래에서 위쪽으로 규정량을 균일하게 바르고, 적절하게 경화한 후, 다시 소정의 두께가 될 때까지 겹쳐 바른다. 겹쳐 바름은 전회의 바름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바른다.
평단부 바르기는 보강포가 잘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고무주걱 및 흙손 등을 사용하여 보강포가 보이지 않고, 기포나 핀홀이 생기지 않도록 균일하게 바른다.
1차 바름한 도막 방수재가 경화한 상태에서 들뜸, 핀홀, 먼지 등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1차 바름과 같이 소정의 두께가 될 때까지 겹쳐 바른다. 겹쳐바름은 전회의 바름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바른다.
차. 확인 및 점검
도막두께 측정기, 다이얼 게이지를 이용하여 도막 방수층의 두께를 검사한다. 기타 방수층의 박리, 들뜸, 팽창 및 핀홀 등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이상이 발견될 때는 즉시 보수한다.
카. 담수시험
① 드레인, 파이프 등의 배수구를 막는다.
② 수심이 방수 바탕의 측면 높이까지 물을 채운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는 150∼200㎜정도 높이의 물을 채운다.
③ 물을 채워두는 시간은 약 24시간 정도로 한다.
④ 방수 부위별로 누수 유무를 관찰한다.
타. 보호 및 마감
담수시험 등 방수층 검사가 완료한 후, 방수층의 보호를 위하여 폴리머 시멘트 모르터, 도장재료, 칼라규사 등을 사용하여 보호마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