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의 모두 영어로 |
55% |
대체로 영어로 |
35% |
대체로 한국어로 |
5% |
거의 모두 한국어로 |
0% |
기타 |
5% |
대체로 영어를 사용하거나 거의 모두 영어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경우가 90%에 달하므로 전체 영어 강좌에서는 일단 강의자의 영어 사용량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 편차가 많아 크게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강의자의 영어 능력에 대해서는 68%가 대체로 훌륭하거나 매우 훌륭하다고 답해, 영어 사용량에 비해 영어 능력에 대한 평가는 떨어지는 편이었다. 특히 강의자의 영어 능력이 대체로 부실하다고 평가한 학생들도 26%나 있었다.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었는지, 시험 답안은 영어로 작성하였는지, 숙제는 영어로 작성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
예 |
아니오 |
기타 |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었습니까? |
95% |
5% |
|
시험 답안은 영어로 작성하였습니까? |
60% |
30% |
한국어/영어 함께 사용 10% |
숙제는 영어로 작성하였습니까? |
65% |
25% |
숙제 없었음 10% |
가르치는 사람의 95%가 시험에서도 영어를 사용하였지만, 학생들이 시험이나 숙제에서 영어를 사용한 비율은 그보다 훨씬 낮은 60%대로 떨어졌다.
교재와 관련해서는 95%가 영어로 된 교재를 사용했다고 답했으나,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 학생도 5%가 있었다.
학생들의 참여도와 관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 수업 중 학생들의 참여도는 어땠습니까?>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듣기만 했다 |
65% |
|
학생들이 마지못해 영어를 사용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정도였다 |
25% |
|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며 수업에 참여했다 |
5% |
|
수업이 학생 발표 중심으로 이루어져 주로 학생들이 주도했다 |
0% |
|
기타 |
5% |
학생들이 말할 때는 한국어 사용 |
학생 본인의 경우는 어땠느냐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본인은 어땠습니까?>
수업 중 한 마디도 영어를 해본 적이 없다 |
55% |
|
마지못해 1-2 마디 영어를 해보았을 뿐이다 |
20% |
|
가능한 적극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며 수업에 참여했다 |
20% |
|
기타 |
5% |
기회가 있으면 영어를 사용하고자 했으나 발표할 일이 많지 않았음 |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영어 강좌에서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는 극히 적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영어 강좌가 학생들의 영어 능력 함양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며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영어 강좌는 단순한 듣기 훈련 이상의 장이 되기 어렵다. 위의 결과는 현행 우리나라 대학 영어 강좌가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도모하기에는 크게 역부족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강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65%가 대체로 혹은 매우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답했으나, 그렇지 못한 학생도 35%나 있었다.
<질문: 강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까?>
매우 그렇다 |
15% |
대체로 그렇다 |
50%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5% |
매우 그렇지 않다 |
10% |
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대답한 학생들의 대부분은 그 이유가 영어로 하는 전공 내용 설명이 어렵거나 부실해서, 혹은 자신의 영어 능력이 부족해서라고 답했다.
7.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업의 결과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 향상되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수업의 결과 본인의 영어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까?>
매우 그렇다 |
0% |
대체로 그렇다 |
35%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30% |
매우 그렇지 않다 |
35% |
65%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영어 강좌가 자신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그렇지 않다는 대답도 35%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영어 강좌의 영어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임을 알 수 있다.
영어 강좌가 영어 능력 함양과 전공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영어 강좌가 영어 능력 함양과 전공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영어 능력 함양과 전공 지식 함양에 모두 도움이 된다 |
30% |
영어 능력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만, 전공 지식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5% |
전공 지식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만, 영어 능력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5% |
영어 능력 함양에도 전공 지식 함양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0% |
영어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학생의 비율은 55%로, 도움이 된다고 답한 45%보다 많아, 영어 강좌의 영어 능력 함양 효과에 비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8. 부분 영어 강좌라는 편법
앞에서 본 결과는 수업의 거의 대부분을 영어로 진행하는 일반적 의미의 영어 강좌와 관련한 결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으며, 또 그러한 수업이 영어 능력 향상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학생들이 많음을 보았다.
그렇다면, 영어를 부분적으로만 사용한다는 부분 영어 강좌는 어떨까? 우선 강의가 어느 정도 영어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강의는 영어로 이루어졌습니까?>
거의 모두 영어로 |
6% |
반쯤 영어로 |
34% |
거의 모두 한국어로 |
49% |
모두 한국어로 |
11% |
60%가 모두 혹은 거의 모두 한국어로 수업을 진행하였다고 대답하였다. 이는 영어 강좌라고 할 수도 없는 것으로서 이렇게 운영되는 강좌들은 영어 강좌 목록에서 당연히 제외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지 않는다면, 이는 대학 측이 대학 평가와 관련해 부정직한 자료를 제출하는 부정 행위를 자행하는 셈이며, 이런 부정직한 자료를 근거로 산출된 대학 순위도 그 신뢰성을 잃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었는지, 시험 답안은 영어로 작성하였는지, 숙제는 영어로 작성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
예 |
아니오 |
기타 |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었습니까? |
83% |
11% |
|
시험 답안은 영어로 작성하였습니까? |
51% |
34% |
객관식 6%, 한국어/영어 함께 사용 6%, 기타 3% |
숙제는 영어로 작성하였습니까? |
49% |
31% |
숙제 없었음 6%, 한국어/영어 함께 사용 14% |
반 정도의 학생들이 시험 답안이나 숙제를 작성할 때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으로서, 이런 강좌를 영어 강좌로 인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시금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교재와 관련해서는 77%가 영어로 된 교재를 사용했다고 답했으나,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 학생도 17%가 있었으며, 6%는 교재가 없다고 답하였다.
수업 중 본인이 직접 영어를 사용하며 참여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수업 중 본인이 직접 영어를 사용하며 참여한 적이 있습니까?>
자주 있다 |
3% |
어쩌다 있다 |
35% |
전혀 없다 |
62% |
전체 영어 강좌에 비해 수업 중 영어를 전혀 사용한 적이 없는 학생의 비율은 높아지고, 나름대로 적극적으로 영어를 사용한 학생의 비율은 크게 낮아졌다.
부분 영어 강좌가 본인의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부분 영어 강좌가 본인의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까?>
매우 그렇다 |
0% |
대체로 그렇다 |
18%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1% |
매우 그렇지 않다 |
41% |
82%에 달하는 학생들이 부분 영어 강좌가 본인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하였다. 전체 영어 강좌의 효과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65%였음을 감안하면, 학생들은 부분 영어 강좌의 영어교육적 효과에 대해 더욱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분 영어 강좌가 영어 능력 함양과 전공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질문: 부분 영어 강좌가 영어 능력과 전공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영어 능력 함양과 전공 지식 함양에 모두 도움이 된다 |
18% |
영어 능력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만, 전공 지식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 |
전공 지식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만, 영어 능력 함양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53% |
영어 능력 함양에도 전공 지식 함양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6% |
영어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학생이 79%로 거의 모든 학생들이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전체 영어 강좌에 대한 부정적 평가 55%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종합하자면, 소위 부분 영어 강좌라는 것은 상당수가 수업의 거의 대부분을 한국어로 진행하고, 시험이나 숙제에서도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교재마저도 한국어로 된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수업 중 거의 한 마디도 영어를 사용해볼 기회가 없으며, 절대다수의 학생들이 본인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의 영어 강좌가 세계화 시대에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함은 불을 보듯이 빤한 일이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대학 영어 강좌의 상당수는 대학이 겉으로 내세우는 이유, 즉 세계화 시대의 대학 경쟁력 강화라는 이유와는 무관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대학들이 이런 영어 강좌를 계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중앙일보 대학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함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에서일 뿐이다.
그런데 이런 식의 영어 강좌는 평가 기관이 원래 의도한 것과는 전혀 다른, 일종의 부정 행위임에 틀림없다. 영어 강좌가 아닌 것을 영어 강좌인 것처럼 거짓으로 꾸며 서류를 제출하고, 그런 거짓 자료를 근거로 대학 순위를 올린다면, 그것이 대학입시나 선거에서 부정 행위를 저지르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사회의 부조리를 지적하고 그것을 시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대학과 언론이 이런 부정 행위를 저지르거나 눈감아준다면, 이는 대학과 언론이 자신들의 사명을 방기하는 것일 수밖에 없다. 이런 편법을 근절할 방책이나 능력이 없다면, 중앙일보는 그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대학 평가를 중지하여야 할 것이다. 보다 더 바람직스럽기는 차제에 비단 영어 강좌의 경우뿐 아니라 다른 평가 기준의 경우에도 그것이 타당한지, 아울러 대학들이 제출하는 자료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보다 면밀한 검토와 대책을 마련한 연후에, 중앙일보 독단적으로가 아니라, 공신력을 담보할 수 있는 공공의 기구를 통해 대학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9. 개선 방안
무엇보다도 대학들은 영어가 필요한 곳과 필요하지 않은 곳을 구분해야 한다. 최소한 현재와 같이 영문과에서는 영어 강좌를 하지 않아도 되고, 국문과에서는 영어 강의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아이러니는 마감해야 한다. 대학 영어 강좌에 대한 논의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이 되어야 한다. 영문과나 영어교육과, 혹은 기타 영어를 필요로 하는 학과에서 영어로 강의할 것을 요구하는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대학 영어 강좌에 대한 더 이상의 논의는 무의미하다. 현재의 우리 상황이 바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영문과 외에도 국제 관계를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학과나 대학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다수 재학하고 있는 학과나 대학도 있을 수 있다. 이런 학과나 대학들은 자율적으로 원어 강좌에 대한 결정을 하면 된다. 제대로 된 대학 평가라면, 영어나 기타 외국어를 필요로 하는 학과나 대학에서 제대로 된 영어 혹은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영어를 필요로 하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대학, 모든 학생들에게 영어를 요구하고, 나아가 영어 강좌를 요구하는 어리석음은 탈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학들은 현재와 같은 중앙일보 대학 평가 방식을 일단 거부해야 한다. 그리고 대학 영어 강좌는 영어가 필요한 곳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게끔 평가 기준을 수정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편이 불합리한 평가 기준에 순응하고, 평가 지표를 높이기 위해 부정직한 자료를 제출하는 편보다 훨씬 대학다운 모습이 될 것이다.
대학 영어 강좌 비율은 필요한 곳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중앙일보 측은 영어 혹은 원어 강좌의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예컨대 수업의 90% 이상을 영어(혹은 해당 외국어)를 사용해야 한다든지, 시험이나 숙제에서 반드시 영어(혹은 해당 외국어)를 사용해야 하고, 학생들의 질문도 영어(혹은 해당 외국어)로 해야 한다든지 등을 정해야 한다. 아울러 그것이 제대로 이행되는지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개강 첫날 이 기준을 알리고, 그것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나 평가 당국에 신고하도록 한다든지 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대학이 제출하는 자료를 그대로 인정한다면, 부정직한 대학을 정직한 대학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잘못을 계속 저지르게 될 것이다.
대학 영어 강좌는 필요한 곳에서만, 그리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곳에서만 해야 한다. 지금처럼 모든 대학, 모든 학생에게 무차별적으로 강요해서는 안 된다. 영어 강좌를 선택한다는 것은 전공 지식과 영어 중에서 영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전공 지식 습득에 있어 어느 정도 손실이 있을 수밖에 없다. 영어로 인한 이득이 어느 정도 있다고 하더라도, 전공 지식 습득 면에서의 손실이 그 이득을 상회한다면, 그런 영어 강좌는 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영어 강의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영어 강좌는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 무늬뿐의 영어 강의를 영어 강의에 포함시켜 서류를 제출하는 대학은 일정 기간 평가에서 제외하는 등 강하게 제재를 하여야 한다. 최소한 가짜 학위나 논문 표절, 허위 논문게재증명서 문제를 일으키는 개인보다 더 엄격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런 대학이 가짜 학위나 가짜 논문게재증명서를 제출한 교원, 표절 행위를 한 교원, 연구 결과를 조작한 교원, 혹은 시험 중 부정 행위를 한 학생을 징계할 자격이나 있겠는가?
그러나 현실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평가만 잘 받으면 된다는,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논리가 대학 사회를 지배하는 듯하다. 이것이 대학 영어 강좌 자체의 문제보다도 더 심각한 문제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언론 기관이 이를 조장하고 부풀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니, 시민단체로부터 문제 있는 학위를 가진 명문대 교수에 대한 제보를 받은 언론사 기자가 그 사안과 관련한 진실을 파헤치려 하기는커녕, 그 제보 문건 자체를 문제의 당사자에게 통째로 넘겨주는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니겠는가? 그리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을 문제 있는 사람이 거꾸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적반하장의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니겠는가? 대학은 대학대로, 문제 있는 학위나 논문을 가진 사람을 오히려 보호하면서, 문제 있는 학위나 논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에게 불이익을 주는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니겠는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학 영어 강좌의 문제는 이런 대학, 이런 언론이 함께 손잡고 그들만의 권력을 구가하는 가운데 나타난, 우리 사회 지식인들의 참을 수 없는 위선의 가벼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실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영어, 세종 임금께 상소하다 ∣ 한학성
세종 임금 넋이 광화문 광장에 납시었다
상감마마 행차요 외침도 없이
그 때 세종 임금 앞에 머리를 조아리는 영어
그대는 누구인고
소인은 영어이옵니다 상소를 윤허하여 주소서
그리 하라
나랏말씀이 한국과 달라
저와는 잘 통하지 아니 하므로
불쌍한 한국 백성이 이르고저 할 바 있어도
저를 가지고는 그 뜻을 실어 펴기 어렵나이다
그러니 부디 저를 이 땅에서 해방시켜 주소서
세종 임금 이르기를
그대가 객지에 와서 고생이 많도다
그런데 지금은 나랏님이 없느냐
왜 그걸 짐에게 와서 고하는고
그동안 여러 차례 고하였나이다
그러나 전하의 후임들은
YS니 DJ니 하면서 저를 놓아주지 않았고
지금의 MB는 마치 매직 본드처럼
저를 더욱 붙들고 있나이다
부디 통촉하여 주소서
그런데 그들은 너와는 잘 통하느냐
그렇지도 않나이다
그들이 저를 말할 때 저는 특히 괴로웠나이다
저의 본 모습을 너무 망가트려
원래 제 고향 형제들이 저를 몰라볼까 두렵나이다
세종 임금 넋이 수심에 가득 찼다
그 때 앞에 보이는 자신의 동상
그 앞에 영어로 “WATER”라고 크게 써 있고
웬 젊은이 하나가
“세종대왕님 정신 나간 후손을 용서하세요” 라는 글을 펴들고 있다
세종 임금 수심이 눈물 비 되어
“WATER”라고 쓰인 위에 떨어진다
훈민정음 해례본을 들고 있는 세종 임금 동상의 손이
부르르 떨린다
*2009년 10월 9일 광화문광장에 세종대왕 동상이 설치되었다. 그리고 11월초 세종대왕 동상 앞에 영어 ‘WATER’의 각 글자를 2m 높이로 만든 조형물이 설치되었다. ‘물’을 주제로 열린 ‘2009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를 홍보한다며 주최 측인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설치한 것이다. 이에 항의하기 위해 한글문화연대의 이건범 운영위원이 “세종대왕님 정신나간 후손을 용서하세요”라는 글을 들고 1인 시위를 하였다.
(『문학나무』 2010년 가을호에 수록, 『시향』 2010년 겨울호에 재수록, 2012년 태학사 발행 한학성 시집 『좋은 것은 다 숨어 있다』에 재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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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수정헌법 제1조 ∣ 한학성
헌법 제1조를 다시 씁니다
대한민국의 나랏글은 한글
나랏말은 한국어라고
입말 몸말 한국어라고
대한민국의 국체는 바꿀 수 있어도
이 조항은 손댈 수 없습니다
절대로 손댈 수 없습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영어 몰입교육 실태
- 모국어인 국어 예산에는 6억, 외국어인 영어 예산은 982억(약 160배 차이), 이것이 정상적인 나라인가?
- 서울시 교육의원 김형태
1. 유치원
유치원은 원칙적으로 교육과정에 영어과목이 편성되어 있지 않아 영어수업을 할 수 없음. 그러나 방과 후 활동 시간에 영어수업을 하는 곳이 많음. 그리고 영어유치원이라고 불리는 곳은 정식 유치원이 아니라 사설학원으로서, 영어수업을 하고 있음. 이들이 ‘유치원’ 명칭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시교육청에서 감사를 진행하였음.
(서울시교육청 유아대상 어학원 지도·점검 현황 및 대책)
□ 유아대상 어학원 합동 점검 결과 ○ 점검 및 적발 학원수 : 점검 53개원, 적발 37개원(점검 학원수 대비 69.8%)
* 교습비등 미게시, 교습비등 반환기준 미게시, 영수증 미교부 등 ** 강사채용(해임) 미등록, 성범죄경력 미조회 등
□ 문제점 ○ 특정시기(신학기) 학생 모집과정에서 입학금 등 규정 외 경비 징수 (기타경비인 피복비 및 재료비를 입학금에 포함하여 징수 등) ○ 학원 홍보 및 상담 시 유치원 명칭 무단 사용 (전단지,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영어유치원 표기) ○ 학원관계자(학원장, 직원)의 개정 법령 미숙지로 인한 부적정 사례* 발생 * 입학금 및 기타경비 6종외 수익자부담경비 징수 등 □ 대책(향후 조치계획) ○ 입학금 등 기타 경비 징수, 교습비 초과징수 관련 - 해당 학원에 대하여 벌점 부과 및 반환 조치 처분 - 교습비와 기타경비 내역을 확인토록 영수증 발급 의무화 ○ 관련규정 미숙지로 유치원 명칭 사용 등 운영 부적정 관련 - 1,2월 학원생 모집 전 유아대상 어학원 관계자 연수 - 특별점검 정례화를 통한 사전 예방 - 학원장에 대한 계도 및 안내 차원의 문자메세지 수시 발송 - 학원관계자 자정결의 대회 등 유도
학원중점관리구역 유아대상 어학원 합동 지도․점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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