爾時에 須菩提-聞說是經하시고 深解義趣하야 涕淚悲泣하사 而白佛言하사대
希有世尊하 佛說如是甚深經典하심은 我從昔來의 所得慧眼으론 未曾得聞如是之經이니이다
世尊하 若復有人이 得聞是經하고 信心淸淨하면 卽生實相하리니
當知是人은 成就第一希有功德이니 世尊하 是實相者는 卽是非相이니
是故로 如來說名實相이니이다
世尊하 我今得聞如是經典하고 信解受持는 不足爲難이어니와 若當來世後五百歲에
其有衆生이 得聞是經하고 信解受持하면 是人은 卽爲第一希有니
何以故오 此人은 無我相하며 無人相하며 無衆生相하며 無壽者相이니
所以者何오 我相이 卽是非相이며 人相衆生相壽者相도 卽是非相이라
何以故오 離一切諸相이 卽名諸佛이니이다
佛이 告須菩提하사대 如是如是니라
若復有人이 得聞是經하고 不驚不怖不畏하면
當知是人도 甚爲希有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如來說第一波羅蜜이 卽非第一波羅蜜일새
是名第一波羅蜜이니라
須菩提야 忍辱波羅蜜도 如來說非忍辱波羅蜜일새 是名忍辱波羅蜜이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如我昔爲歌利王에 割截身體로되 我於爾時에 無我相하며 無人相하며
無衆生相하며 無壽者相이니라
何以故오 我於往昔節節支解時에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이면 應生瞋恨이니라
須菩提야 又念過去於五百世에 作忍辱仙人하야 於爾所世에 無我相하며 無人相하며
無衆生相하며 無壽者相이니라
是故로 須菩提야 菩薩이 應離一切相하고 發阿縟多羅三藐三菩提心이니
不應住色하고 生心이며 不應住聲香味觸法하고 生心이요 應生無所住心이니라
若心有住면 卽爲非住니라 是故로 佛說菩薩은 心不應住色하고 布施라하니라
須菩提야 菩薩이 爲利益一切衆生하야 應如是布施니 如來說一切諸相이 卽是非相이며
又說一切衆生이 卽非衆生이니라
須菩提야 如來는 是眞語者며 實語者며 如於者며 不誑語者며 不異語者니라
須菩提야 如來所得法은 此法이 無實無虛하니라
須菩提야 若菩薩이 心住於法하야 而行布施하면 如人이 入闇하야 卽無所見이요
若菩薩이 心不住於法하야 而行布施하면 如人이 有目하야 日光明照에 見種種色이니라
須菩提야 當來之世에 若有善男子善女人이 能於此經에 受持讀誦하면
卽爲如來-以佛智慧로 悉知是人하며 悉見是人하나니 皆得成就無量無邊功德하리라
若復有人(약부유인)이 得聞是經(득문시경)하고
不驚不怖不畏(불경불포불외)하면 當知是人(당지시인)은
甚爲希有(심위희유)니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래지 않고 겁내지 않으며, 두려워하지 않으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심히 희유함이 되느니라."
우리들은 마음속에 부처님은 상당한 위신력이 있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큰 신통력이 있고 대자비와 지혜가
우리들 중생과 다르게 구족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금강경』에서는 부처님을 그렇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간단합니다.
단지 허망하고 변화무상한 상을 떠나는 것이 부처라는 것입니다.
즉, '이일체상 즉명제불(離一切相 卽名諸佛)'인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동안 관습이나 제도, 학식과 인간적인 체면 때문에
상이 형성되어 우리의 의식 속에 단단히 뿌리박고 있지마는
본질적으로는 참으로 허망하고 겉치레일 뿐입니다.
이런 변화무상한 상 너머에 내재되어 있는
우리의 진실 생명을 이해하는 것이 '부처이다' 하는 소리를 듣고도
놀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매우 희유함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 중생과는 구별되는 뭔가의 위신력을 구비한 분이
부처님인 줄 알고 있는 가운데
이런 간단명료한 진실을 금방 납득한다면
그 사람은 희유함이 되는 것입니다.
何以故(하이고)오 須菩提(수보리)야
如來(여래)가 設第一波羅蜜(설제일바라밀)이 卽非第一波羅蜜(즉비제일바라밀)일새
是名第一波羅蜜(시명제일바라밀)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여래가 설한 제일바라밀은 곧 제일바라밀이 아님일새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니라."
보통 제일바라밀을 보시바라밀로 보지만
『금강경』에서는 지혜바라밀로 생각합니다.
만상을 떠나보내고 우리의 진실자리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금강석과 같이 빛나고 견고하며 날카로운 반야 지혜인 것입니다.
그러나 금강과 같이 빛나는 지혜라 하여 또 제일바라밀이라는 상을 낼까봐
제일바라밀이 제일바라밀이 아니고
단지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須菩提(수보리)야
忍辱波羅蜜(인욕바라밀)도 如來(여래)가 說非忍辱波羅蜜(설비인욕바라밀)이니
是名忍辱波羅蜜(시명인욕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가 설하되 인욕바라밀이 아니고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니라."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이라는 것은
극도로 어려운 환경이나 굴욕스러운 상황을 끝까지 참아냄으로써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수행입니다.
다른 바라밀도 있지마는 상을 떠나는 문제에 있어서는
인욕이라는 것이 중요한 방편으로 대두됩니다.
허황된 일체의 상에서 떠나게 되면 그 어떠한 감정의 대상도 있을 수 없습니다.
참아낼 대상도 기뻐할 대상도 성낼 대상도 그 어떤 것도 없게 됩니다.
우리들의 고통을 초월하였으므로 실제로 참을 것이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욕바라밀은 인욕바라밀이 아닌 것이고
단지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인 것입니다.
何以故(하이고)오 須菩提(수보리)야
如我昔爲歌利王(여아석위가리왕)에게 割截身體(할절신체)하야
我於爾時(아어이시)에 無我相(무아상)하며 無人相(무인상)하여
無衆生相(무중생상)하며 無壽者相(무수자상)호라
何以故(하이고)오 須菩提(수보리)야 我於往昔節節支解時(아어왕석절절지해시)에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하면 應生嗔恨(응생진한)일러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수보리야,
내가 옛적 가리왕에게 신체를 낱낱이 베일 때에
나는 그때에 아상이 없었고 인상이 없었으며
중생상도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왜냐하면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사지를 베일 때에
만약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으면 응당 성내고 원망함을 내었으리라."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초월하여
텅 비어 있는 상태에서 누구를 원망하고 무엇에 대하여 성을 낼 수 있겠습니까.
인욕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라고 할 수 없는 그 경지를
부처님께서는 전세(前世)에 겪었던 실제를 예로 들어 들려주십니다.
부처님께서 전생에 인욕선인(忍辱仙人)으로서 산중에서 혼자 수행을 하고 있을 때,
그 시대의 왕인 가리왕(歌利王)은 많은 신하와 궁녀를 거느리고 사냥을 나왔습니다.
왕은 점심을 먹은 후 노곤하여 잠이 들었습니다.
깨어보니 자기 주위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혼자 여기저기를 찾아보니 자기의 시종들이
바위 앞에 있는 어느 수행자에게로 가서 지극한 예를 다하며
법문을 듣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자기를 버리고 시종들이 전부 거기에 가 있으니
왕은 교만한 마음에서 큰 화가 났습니다.
그 수행자에게로 급히 가서 물었습니다.
"그대는 도대체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그러자 그 수행자는 고요히 대답하였습니다.
"나는 인욕(忍辱)을 수행하는 중입니다."
"그대가 정말로 참기를 그렇게도 잘 하느냐. 내가 직접 시험을 해 보겠다."
하면서 가리왕은 칼을 뽑아 그 수행인의 신체를 하나하나 마디마디 잘라내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아프지 않느냐. 원망하는 마음〔瞋恨〕이 나지 않느냐."
"내 이미 있지 않고 너 또한 떠나 있는데 무엇이 아프고 누구를 원망한다 말입니까."
하며 그렇게도 낱낱이 베임을 당하면서도 조금도 동요하지 않았습니다.
그 때 하늘의 제석천이 그것을 보고 가리왕에게 돌비[石雨]를 퍼부어 벌을 주고,
수행자의 몸을 본래대로 환원시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실 우리들은 바늘 끝에 조금 찔리거나
손가락에 조그마한 가시 하나가 박혀도 얼마나 아픕니까.
가만있는 사람은 약간만 건드려도 신경질부터 내는 게 보통 우리들 수준인데
그토록 마디마디 살점을 오려내고 뼈를 갈라놓는 아픔을 당하면서도
아무런 진한(瞋恨)을 내지 않는다는 것은
단순히 '나는 수행자다. 수행자니 이 정도는 참아야지'하는 수준의 인욕은 아닐 것입니다.
나와 너를 공(空)으로 보았기 때문에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의 사상(四相)에서 떠나 있으므로
이미 고(苦)의 상도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체의 고통도, 원망할 가리왕도, 심지어는 고마워할 제석천도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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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 감사합니다, 공부하며 다녀갑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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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을 떠난 자리를 , 상이 없음을 강조하고 또 강조함을 배웁니다... 상이 없다 여기면서 경계에 부딪히면 바로 상을 내고 괴로워합니다..이름뿐인 상에 억매이지 않고 여여하기를 바라옵니다...상이 떠난 자리는 안락하고 지극히 평안함을 알게 하옵소서...건안하옵소서...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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