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을 위한 의식들의 표상과 실체의 비교
유월절(출12:1~13) = 어린양(몸) + 피 = 출애굽(가나안 입성)
할 례(창17:1~11) = 양피(피) + 몸 = 아브라함 자손(육적 이스라엘 백성)
성만찬(고전11:23~26) = 잔(피) + 떡(몸) = 십자가 구원 기념
침례(롬6:3~6) = 물에 장사(십자가 죽음) + 물에서 올라옴(부활) = 십자가와 부활
십자가(요19:25~30) = 피흘림 + 몸 = 구원을 완성
위의 모든 의식은 다 예수님의 메시야 되심과 십자가로 이루실 구원을 상징하는 의식들이었다
이런 의식들은 이미 에덴동산에서 부터 상징적으로 보여준 구속의 계획이다
◐◐,구 약 = 옛 언약
1),가죽옷
창3:21, 아담과 하와가 범죄후 하나님께서는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
이 가죽옷은 계13:8, 창세로부터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을 연상케 한다
2),노아방주
창6:14,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게 하시고
"방주를 짖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그 안팎을 "역청으로 칠하라" 고 하였다
여기에서 "역청"은 코페르(koper) 로 구속,속죄 용서를 뜻하는 단어이다
또 "칠하라"는 단어는 "카파르"(kapar)로 덮다 속죄하다,용서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구속 또는 용서로 그 안팎을 덮어라"는 뜻이다
그리고 "문"은 요10:9,절에 예수께서 내가 "문"이니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고 하여 방주는 철저히 예수님의 십자가를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3),할례
▲,할례 = 양피 + 몸 = 아브라함의 후손(육적 이스라엘 백성)
창17:1~19,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선민으로 부르시고 후손들이 "할례"를 받으라고 하셨다
이것이 이라엘 백성이 되는 증표였다
9절,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절,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라
11절,너희는 양피를 배어라 이것이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라
12절,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 혹 이방사람에게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9절, 하나님이 가라사대 네 아내 사라가 정녕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할례 = 양피 + 몸 = 이스라엘 백성으로의 언약
할례를 남자에게만 행한 것은 예수님이 남자이기 때문이고
출생 후 팔일 만에 할례를 행한 것은 예수님이 출생 후 팔일 만에 받을 것의 표상이다
이 사건은 이삭의 탄생을 염두에 두고 한 의식 이기에 이삭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방인도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백성이 될수 있었던 것은 오늘날 이방인들도 예수를
믿으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표였다
할례를 받아야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되는 것 처럼 할례가 상징하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믿음으로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4),유월절 (출12:1~13)
▲,유월절 = 어린양의 몸 + 피 = 구원 (출애굽→가나안)
출12:5, 어린양은 흠 없고 점 없는 일년된 수컷으로 하되
출12:7,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출12:8~11,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라
출12:13, 내가 애굽 땅을 칠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찌라 내가 피를 볼때에 너희를 "넘어 가리니"(passover)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너희를
멸하지 아니하리라
▲,이 유월절 의식은 철저히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구원을 이루시는 표상적인 사건 이었다
고전5:7,우리의 유월절 양 그리스도께서 희생 되셨느니라
벧전1:18,19, 너희를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없는 어린양 같은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라
◐◐, 신 약 = 새 언약
5),성만찬 (고전 11:23~26)
▲, 성만찬 = 잔(피) + 떡(몸) = 주의 죽으심을 기념하라(십자가로 구원을 기념하는 의식)
고전 11:23~24,내가 너희에게 전한것은 주께서 받은 것이니 ---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축사 하시고 떡을 가지사 떼어 가라사대 이곳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고전11:25, 식후에 또 잔을 가지시고 --- 이 잔은 내 피로 세우신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26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때 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이와같이 성만찬(새 언약) 예식은 구약에서 보여진(옛 언약), 가죽옷,노아방주, 할례, 유월절 은 같은 의미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으로 이루실 구속의 계힉을 미리 보여준 표상적인
의식들 이었다
6),침례 (롬6:3~4)
침례 = 물속에 잠김(죄로 십자가 죽음) + 물에서 올라옴(새 생명으로 부활)
롬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
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침례는 십자가와 부활을 상징하는 의식이기 때문에 기능면에서는 할례나 유월절과 같다고
볼수는 없지만 구속사적 의미와 같은 것으로 볼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구약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으로 보이신 구속의 계획은 가죽옷,노아방주,할례
유월절은 옛 언약으로 ---- 신약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으로 구원을 완성하신 것의
표상 이었다 그리고 이 구원을 기념하여 지키는 것이 새언약으로 성 만찬 예식이다
◈,구약에 구속을 위해 보여준 표상들이 예수님의 십자가로 완성 되었다는 것을 ------- -
골2:14~16절에,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 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 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 하셧느니라 ===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또 구약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일곱절기는 구속의 시간표로서 예수님의 초림부터 재림과
하늘왕국 까지의 구원의 여정을 보이신 것으로 이것 또한 예수님이 오셔서 이루실 표상적인
구원의 시간표에 불과한 것이다
만약 일곱절기를 오늘날 날짜와 지키는 방법데로 지키야 된다면 할례의식과 유월절 어린양
도 잡아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첫댓글 별과같이 님 참고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