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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칠절, 오순절, 맥추절, 초실절, 요제절
1. 칠칠절(오순절, 맥추절)과 초실절(요제절)
- 본문 -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출 34:18-22]
18 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 그 절기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 이는 네가 아빕월에 애굽에서 나왔음이니라
19 모든 첫 태생은 다 내 것이며 네 가축의 모든 처음 난 수컷인 소와 양도 다 그러하며
20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장자는 다 대속할지며 빈 손으로 내 얼굴을 보지 말지니라
21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일곱째 날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레 23:4-14]
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8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12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
13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쓸 것이며
14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민 28:26]
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신 16:1-12]
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4 그 이레 동안에는 네 모든 지경 가운데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5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유월절 제물을 드리고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8 너는 엿새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일하지 말지니라
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2. 초실절(요제절)의 시기와 내용
초실절의 시기: 무교절 기간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무교절 기간에 지켜진 이 절기는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린다는 의미로 ‘초실절’이라고 부르며 흔들어 드린다는 의미로 ‘요제절’이라고도 부른다.
겨울동안 죽음처럼 싸늘하고 말랐던 대지에서 새로운 생명이 움돋게 하시고, 마침내는 곡물의 열매가 익어서 수확의 기쁨을 갖게 하신 하나님께 그 첫 이삭들을 기쁨과 감사에 못 이겨 흔들어서 바치는 제사가 바로 초실절이다.
[출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레 23:10-11]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우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 요제 = 흔들어 드리는 제사임. 초실절 =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림.
- 제일먼저 익은 곡식을 무교절 시작하는 이튿날에 즉 1.16일에 한단을 가져와 흔들어 바쳤음.
3. 칠칠절, 오순절, 맥추절의 시기와 내용
칠칠절의 시기 : 3월 6일
성력 3월 6일에 지켜진 이 절기는 첫 열매를 드린 후(초실절) 오십일 째 날이었으며 오순절이라고 불렀다. 이는 또한 맥추절 혹은 칠칠절이라고도 불리웠다. 랍비들은 이 절기가 유월절을 지낸 후 오십이일 째 되던 날에 있었던 시내 산에서의 율법 반포를 기념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레 23:15-16]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칠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제칠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신 16:9-10]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봄 축제의 마지막 절기 칠칠절은 초실절로부터 7주일 째 되는 날로서 성력으로 시완월(Sivan) 여섯째 날이었는데, 오늘날의 우리 달력으로는 6월 초순경에 해당된다. 봄이라기보다는 여름에 가까운 시기이다. 그래서 팔레스틴 지방으로서는 보리수확을 마칠 즈음이었고, 따라서 이 절기를 맥추절이라고도 불렀다.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종교력 | 민간력 | 바벨론식 새이름 | 가나안식 옛이름 | 양 력 | 절 기 |
제 7월 | 제 1월 | 디스리월 | 에다님월(왕상 8:2) | 9-10월 | 나팔절, 초막절 |
제 8월 | 제 2월 | 말케스반월 | 불월(왕상 6:38) | 10-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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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월 | 제 3월 | 기슬르월(느 1:1) |
| 11-12월 | 수전절 |
제10월 | 제 4월 | 데벳월(에 2:16) |
| 12-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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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월 | 제 5월 | 스밧월(슥 1:7) |
|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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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월 | 제 6월 | 아달월(에 3:7, 스 6:15) |
| 2-3월 | 부림절 |
제 1월 | 제 7월 | 니산월(느 2:1, 에 3:7) | 아빕월(출13:4, 23:15) | 3-4월 | 유월절, 무교절,맥추절, 초실절 |
제 2월 | 제 8월 | 이야르월 | 시브월(왕상 6:1, 37) | 4-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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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월 | 제 9월 | 시완월(에 8:9) |
| 5-6월 | 칠칠절(오순절) |
제 4월 | 제10월 | 담무스월 |
| 6-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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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월 | 제11월 | 압월 |
| 7-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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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월 | 제12월 | 엘룰월(느 6:15) |
| 8-9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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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약의 초실절과 신약의 초실절 비교
시기적으로 초실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날과 일치합니다.
(1) 처음 익을 열매를 드립니다.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민 28:26]
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2) 안식일 이튿날에 드려집니다.
[레 23:10-11]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우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마 28:1]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마 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5. 구약의 칠칠절(오순절, 맥추절)과 신약의 오순절 비교
칠칠절(오순절, 맥추절)은 신약의 오순절 성령강림한 날과 일치합니다.
(1) 초실절로 부터 오십 일 되는 날 곧 오순절(칠칠절)입니다.
[신 16:1-12]
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행 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 칠칠절(오순절)은 누룩 있는 떡(유교병)으로 지킵니다.
[레 23:16-17]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마 13:33]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행 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3) 향기로운 냄새가 나는 제물로 드립니다.
[레 23: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이것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제물과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로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엡 5: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4) 화목제물로 드립니다.
[레 23: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화목제물로 드릴 것이요
[롬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요일 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5) 흔들어서(시험, 고난) 드립니다.
[레 23: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마리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행 1: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히 2:18]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6) 칠칠절(오순절)은 기쁨으로 충만한 날입니다.
[신 16:9-11]
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행 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롬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엡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고전 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롬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구약 칠칠절의 누룩 있는 떡(유교병)은 신약 오순절의 성령 강림과 관계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 비유에서 가루 서말을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은 것을 천국이라고 가르셨습니다. 이것은 바로 예루살렘을 뒤흔들었던 오순절 성령의 역사로 칠칠절에 유교병을 흔들어 드리던 절기의 참 형상 이였던 것입니다.
[행 2:4,6]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행 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유월절(1/14) 후 무교절(1/15~21) 기간에 첫 열매로 드리는 초실절(무교절 기간 중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고, 보리를 거두고 즐거워했던 맥추감사절처럼 성령이 강림하심으로 기쁨으로 영적인 추수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또한 진정한 맥추절(오순절, 칠칠절)은 단지 보리를 추수하는 감사의 의미로 예물을 드리는 모형과 그림자의 날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영혼을 추수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참 형상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 영적 수확은 성령으로 충만한 베드로가 한번 설교로 오순절(맥추절, 칠칠절)날 3천명이 회개하고 돌아오는 기쁨의 날이 되었던 것입니다.
구약의 모형과 그림자인 초실절과 칠칠절(오순절, 맥추절)은 바로 신약의 부활절과 성령강림절로 참형상이 나타났습니다.
첫댓글 이스라엘 절기에 대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