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미국 13개 식민지 종교 |
식민지 |
-
설립허가
-
연도 |
개척허가 수용자 |
-
최초설립
-
연도 |
정착민 |
개척 동기 |
주요 종파 |
설립된 교회 |
버지니아 |
- 1606
|
- 버지니아사(社)
|
- 1607
|
- 영국인
|
- 경제적인 이윤
|
- 성공회
|
- 영국국교회
|
- 1624
|
- 왕실식민지회사
|
매사추세스 |
- 1619
|
- 순례자들
|
- 1620
|
- 순례자들
|
- 종교적 자유
|
- 분리주의파
|
- 회중교회
|
- 1629
|
- 매사추세스베이사(社)
|
청교도 |
신정(神政)국가 건설 |
회중교회파 |
- 1684
|
- 왕실식민지회사
|
뉴헴프셔 |
- 1679
|
- 왕실식민지회사
|
- 1623
|
- 청교도
|
- 매사추세츠 베이의 확장
|
- 회중교회파
|
- 회중교회
|
|
- 1664
|
- 왕실식민지회사
|
- 1624
|
- 화란인
|
- 경제적인 이윤
|
- 화란개혁파
|
- 1692년 영국국교회
|
메릴랜드 |
- 1632
|
- 볼티모어경
|
- 1634
|
- 영국인
|
- 로마 가톨릭의 안식처
|
- 로마가톨릭
|
- 1691년 영국국교회
|
- 1691
|
- 왕실식민지회사
|
코네티컷 |
- 1662
|
- 존 윈드롭(왕실식민지)
|
- 1634
|
- 청교도
|
- 메사추세스 베이의 확장
|
- 회중교회파
|
- 회중교회
|
로드 아일랜드 |
- 1644
|
- 로저 윌리암스
|
- 1636
|
- 영국인
|
- 메사추세스 베이에서 탈출한 급진주의자들
|
- 회중교회파
|
- 불분명
|
- 1663
|
- 재개발
|
뉴 저지 |
- 1664
|
- 존 버클리
- 조오지 카타렛
|
- 1638
|
- 스웨덴인
|
- 경제적인 이윤
|
- 루터파
|
- 불분명
|
- 1702
|
- 왕실식민지회사
|
화란인 |
뉴욕으로부터 확장 |
화란개혁파 |
영국인 |
종교적 자유 |
퀘이커파 |
델라웨어 |
- 1683
|
- 요오크 공(公)
|
- 1638
|
- 스웨덴인
|
- 경제적인 이윤
|
- 루터파
|
- 불분명
|
- 1693
|
- 펜실베이니아의 일부분
|
화란인 |
화란개혁파 |
- 1704
|
- 분리주의자(정부)
|
영국인 |
성공회 |
노스캐롤라이나 |
- 1712
|
- 남부 캐롤라이나 분리주의자(정부)
|
- 1653
|
- 영국인
|
- 경제적인 이윤
|
- 성공회
|
- 영국국교회
|
- 1729
|
- 왕실식민지회사
|
사우스캐롤라이나 |
- 1663
|
- 캐롤라이나회사
|
- 1670
|
- 영국인
|
- 경제적인 이윤
|
- 성공회
|
- 1704년 영국국교회
|
프랑스인 |
종교적 자유 |
위그노 |
펜실베니아 |
- 1681
|
- 윌리암 펜
|
- 1681
|
- 영국인
|
- 종교적 자유
|
- 퀘이커파
|
- 불분명
|
독일인 |
30년 종교전쟁 이후 망명 |
루터파 |
종교적 자유 |
메노파, 형제단, 쉬벵크펠더파, 아미쉬파, 모라비안파 |
조지아 |
- 1732
|
- 제임스 오글도릅
|
- 1733
|
- 영국인
|
- 채무자 감옥에서 탈출한 자룰 위함
|
- 성공회
|
- 1758년 영국국교회
|
- 1752
|
- 왕실식민지회사
|
- 독일인
|
- 종교적 자유
|
- 모라비안파
|
54. 미국의 유토피아 공동체 |
단체명 |
지도자 |
거주 지역 |
특 징 |
은자(隱者) 공동체 (에프라타파) |
- 콘라드 바이셀
- (1690-1768)
- 존 피터 밀러
- (1710-1796)
|
- 펜실베니아주의
- 에프라타
|
- 엄격한 금욕주의
- 제7일 안식일 준수
- 평화애호주의
- 지방자치주의
- 신자들의 세례 강조
|
그리스도 재림을 준비하는 신자들의 공동체 |
- 앤 리 스탠리
- (1736-1784)
- 조셉 메캄
|
- 뉴욕주의 뉴레바논,
- 오하이오의 연합마을, 이외 뉴잉글랜드와 중서부에 17개의 공동체 형성
|
- 앤 리는 제2의 재림예수임
- 성(性)생활은 모든 악(惡)의 근본임
- 평화애호주의 표방
- 보편구원론
- 죽은 자와 교통함
- 방언으로 말함
- 그룹댄싱(공통의 이름을 갖게 됨)
- 고해성사
- 지방자치주의
- 신(神)은 양성(男性,女性)을 지님
- 1787년에 천년왕국이 도래함
|
만인형제 공동체 |
- 제미마 윌킨슨
- (1752-1819)
|
- 뉴욕주의 레이크
- 세네카와
- 크룩크 레이크
|
- 제미마 윌킨슨의 몸이 영성생활에 의해 훈련된 다음 그의 사후(死後)에 진리의 선포자인 형제공동체가 형성됨
- 윌킨슨은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제2의 재림주인 그리스도로 신봉됨
- 성직자 독신주의 표방
|
화해와 일치 공동체 (랩파) |
- 조오지 랩
- (1757-1847)
|
- 펜실베니아주의 하머니, 인디아나주의 뉴하머니, 펜실베니아주의 이코노미
|
- 보편구원론
- 성직자 독신주의
- 고해성사
- 지방자치주의
- 제복 착용
- 성찬의 거부
- 일반교육에 반대함
|
영성훈련 공동체 (아마나교파) |
- 미카엘 크라우셔트
- 크리스천 메츠
- 바바라 하이네만
|
- 뉴욕주의 에버니저, 아이오아주의
- 아마나
|
- 독일 경건주의에 영향받음
- 지방자치주의
- 평화애호주의
- 지도자들은 신(神)의 영감을 받음
- 현재는 법인회사임
|
오니다 공동체 |
- 존 험프리 노이예스
- (1811-1886)
|
- 뉴욕주의 오니다,
- 코네티컷주의
- 웰링포드
|
- 완전주의 표방
- 지방자치로 "합동결혼" 시도함
- 지방자치의 결정에 따라 우생학적 근거에서 자녀를 출산케 함
- 지방자치주의
- 금형이나 은제품을 제조 생산함
|
55. 미국의 청교도 지도자 |
이름 |
연도 |
출신 학교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존 카튼 |
- 1584
- -1652
|
- 켐브리지대학
|
|
- 1612-1633년간 국교회 목사였다.
- 로드 대주교에 의해 영국에서 추방되었다.
- 거의 20년 동안 보스턴 회중교회의 초대목사로 시무했었다.
- 로저 윌리암즈와 안네 허치슨의 망명을 변호하였다.
|
토마스 후커 |
- 1586
- -1647
|
- 켐브리지대학
|
|
- 대주교 로드에 의해 박해를 피해 영국에서 망명하였다.
- 하란에서 3년간 생활하고 1633년 매사추세츠 만에 카튼과 동반하였다.
- 코네티컷의 회중교회에서 이동하여 하트포드에 정착했다.
- 코네티컷 식민지법령 제정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
리차드 마터 |
- 1596
- -1669
|
- 옥스퍼드대학
|
|
- 1633년 대주교 로드에 의해 목사직을 박탈당하였다.
- 1636년부터 매사추세츠주의 도체스터에서 목회를 하였다.
-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
로저 윌리암즈 |
- 1603
- -1683년경
|
- 캠브리지대학
|
|
- 국교회 목사였으나 후에 분리주의파로 전향하였다.
- 1631년 양심(신앙)의 자유를 찾아 뉴잉글랜드에 정착하였다.
- 보스턴에서 플리머드와 살렘지역으로 강제이동시 갈등이 표출되었다.
- 1635년 매사추세츠 만에서 추방당하였다.
- 로드아일랜드에서 신(神)의 섭리를 발견하였다.
- 1639년 미국 최초의 침례교회로 출발하였다.
|
토마스 쉐파드 |
- 1605
- -1649
|
- 캠브리지대학
|
|
- 1935년 대주교 로드를 피해 뉴잉글랜드에 정착하였다.
- 매사추세츠 주의 캠브리지에서 목회하였다.
- 소심하여 독립적이라는 공격에 대해 미국 청교도들의 입장을 변호하였다.
|
인크리즈 마터 |
- 1639
- -1723
|
- 하버드대학
|
|
- 라차드 마터의 아들로 왕정복고 때까지 영국에서 목회하였고 1664년 이래로 보스턴 노스교회 담당목사로 시무하였다.
-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 1684-1701년간 하버드대학 총장을 역임하였다.
|
솔로몬 스타다드 |
- 1643
- -1729
|
- 하버드대학
|
|
- 하버드대학 최초 도서관직원으로 1670년부터 노스햄톤(매사추세츠주)의 목사로 시무하였고 성만찬을 통해 거듭남을 확인하였다.
-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 조나단 에드워즈의 조부(祖父)였다.
|
카튼 마터 |
- 1663
- -1728
|
- 하버드대학
|
- 미국의 위대한 그리스도
- 마술과 감화력에 관계된 섭리론
|
- 인크리즈 마터의 아들로 15세 하버드대 졸업 후 보스턴 노스교회에서 아버지를 도왔으며 청교도 신정정치의 몰락에 반대하였고 1692년 살렘마녀재판을 변호하였다.
- 1713년 영국 학술원회원이 되었다.
|
56. 제1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
이름 |
연도 |
식민지 |
출신 교단 |
주요 사실 |
윌리암 테넨트 |
- 1673
- -1743
|
- 펜실베이니아
|
- 장로교회
|
- 아일랜드 태생으로 1717년 필라델피아에 정착하여 1735년 설립된 목회자 훈련기관인 로그대학 출신의 수많은 사람들이 제1차 대각성운동에 참여하였다.
|
데오도르 J. 프리링 휴센 |
- 1691
- -1748년경
|
- 뉴저지
|
- 화란개혁파
|
- 동부 프리슬랜드 태생으로 1720년 래리턴강 유역에 정착하였다.
- 교회지도자들의 요구를 거부함으로 인해 교구민들로부터 소외되었다.
- 미국 화란개혁교회의 설립에 기여하였다.
|
조나단 에드워즈 |
- 1703
- -1758
|
- 매사추세츠
|
- 회중교회
|
- 솔로몬 스타다드의 손자로서 13세때 예일대학에 입학하였다. 히브리어, 그리스어, 라틴어를 습득하였고 매사추세츠주의 노스햄톤의 목사가 된 후 인디안 선교사로 사역하였고 1758년 프린스턴대학 총장에 선임되었다.
- 금세기 최고의 미국신학자로 추앙받았으며 저서로는 "종교적인 심성", "의지의 자유", "신(神)의 초자연적인 사역"등이 있으며 천연두 접종을 받던 중 사망하였다.
|
길버트 테넨드 |
- 1703
- -1764
|
- 펜실베이니아
- 뉴저지
|
- 장로교회
|
- 윌리암 테넨트의 장자로서 로그대학 출신으로 프리링휴센과 함께 사역하였고 조오지 휫필드와 전도여행을 하였고 "회개치 않는 목회자들의 위험"을 경고하였다.
- 뉴저지대학(프린스턴) 창설에 일조하였다.
|
슈발 스턴즈 |
- 1706
- -1771
|
- 남부 식민지
|
- 침례교회
|
- 보스턴 태생으로 휫필드 설교에 회심하였고 1758년 노스캐롤라이나 샌디크릭에 침례교협회를 결성하였다.
|
다니엘 마샬 |
- 1706
- -1784
|
- 남부 식민지
|
- 침례교회
|
- 코네티컷 윈저 태생으로 2년간 인디안 선교사로 사역하였고 스턴즈의 동역자이자 처남매부 사이로 조지아 침례교협회를 창설하였다.
|
엘리제르 휠로크 |
- 1711
- -1787
|
- 남부 식민지
|
- 회중교회
|
- 예일대학 졸업 후 조나단 에드워즈의 동역자가 된 다음 인디안 선교사양성을 목적으로 다트머스대학을 설립하였다.
|
헨리 멜콰이어 뮬렌베르크 |
- 1712
- -1751
|
- 코네티컷
|
- 루터교회
|
- 미국 루터파 교회의 시조로 알려진 그는 독일 하노버 태생으로 괴팅겐대학을 졸업하고 할레에서 경건주의파에 영향을 받았다.
- 1742년 펜실베니아에 정착하였다.
- 미국 루터파회의를 최초로 개최하였다.
|
사무엘 블레어 |
- 1712
- -1751
|
- 펜실베니아
|
- 장로교회
|
- 로그대학 윌리암 테넨트에게서 공부한 후 뉴저지와 펜실베니아에서 목회한 후 길버트 테넨트의 동역자가 되었으며 펜실베니아 폭스 마너에 학교를 세웠다.
|
조오지 휫필드 |
- 1714
- -1770
|
- 펜실베니아
- 뉴 저지
|
- 영국국교회
|
- 옥스퍼드 신성구락부 회원이었다.
- 초기 웨슬레 형제의 친구였고 당대의 훌륭한 복음전도자였으며 미국 식민지 전역을 7차례나 전도여행을 하였다.
- 대각성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하였고 조나단 에드워즈, 프리링휴센, 테넨트 형제들과 교분이 있었다.
|
사무엘 데이비즈 |
- 1723
- -1761
|
- 버지니아
|
- 장로교회
|
- 사무엘 블레어에게 공부한 후 1747년 버지니아, 하노버주 장로교회(협회)를 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했었고 뉴저지대학(프린스턴)의 총장을 역임하였다.
|
57. 미국독립혁명을지지한 종교단체 |
-
혁명에 찬성한 이유 |
-
혁명을 지지한 단체 |
-
회중교회 |
-
장로교회 |
-
국교회 평신도들
-
(남부 식민지) |
-
루터교회 |
-
비국교도 급진세력 |
사회계약설 주장-신(神)의 계약을 모독하는 정부의 권리는 상실되며 신께 복종해야 함 |
|
|
|
|
|
종교의 자유는 정치적 자유가 존재해야만 가능함 |
|
|
|
|
|
이신론자들은 자연법과 인권을 강조함 |
|
|
|
|
|
영국국교회의 재등장 및 박해에 대한 염려 |
|
|
|
|
|
영국국교회의 재등장에 맞서 그들 각자 교회를 견고히 함 |
|
|
|
|
|
영국국교회의 재등장에 대한 두려움과 정치적 사건으로 종교문제가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함 |
|
|
|
|
|
영국 국교회의 선교확장에 대한 경계 및 일반원칙의 제정에 반발함 |
|
|
|
|
|
58. 미국독립혁명을 반대한 종교단체 |
-
혁명에 반대한 이유 |
-
혁명을 반대한 단체 |
-
국교회 성직자단 |
-
국교회 평신도들
-
(뉴 잉글랜드와
-
중부 식민지) |
-
비국교도 급진세력 |
-
감리교파 |
- 하나님이 위임한 통치자에게 복종하라는 성서의 가르침
|
|
|
|
|
- 성서에 따라 국왕에 대한 충성서약의 성스러움
|
|
|
|
|
- 질서의 하나님께서는 영국민의 통치가 무정부상태라면 적극 개입하여 대체시키심
|
|
|
|
|
- 영국의 통치는 국교회를 후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파악함
|
|
|
|
|
- 요한 웨슬레의 설교 "미국 식민지에 대한 온건한 강론"에 영향을 받음
|
|
|
|
|
일반원칙-평화애호주의를 후원함 |
|
|
|
|
59. 제2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
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교단 |
-
창설한 학교
-
및
-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프란시스 에즈버리 |
- 1745
- -1816
|
- 영국 버밍행
|
- 감리교회
|
|
- 1784년 요한 웨슬레에 의해 북미 감독으로 임명되어 미국독립혁명에 웨슬레와 견해차이를 보였고 순회전도여행의 선구자가 되었다.
- 말을 타고 30만 마일을 여행하였으며 미국 감리교회의 20만 명 이상이 그의 가르침을 따랐다.
|
티모디 드와이트 |
- 1752
- -1817
|
- 매사추세츠주
- 노스햄턴
|
- 회중교회
|
- 예일대학
- (총장 : 1795
- -1817)
|
- 조나단 에드웨즈의 손자로서 예일에서의 부흥운동이 곧바로 타대학에 퍼졌다.
- 시인이요 찬송가, 작곡가였다.
|
제임스 맥그레이디 |
- 1758년경
- -1817년
|
- 서부 펜실베니아
|
- 장로교회
|
|
- 노스 캐롤라이나, 켄터키에서 목회하였다.
- 1800년 7월 캠프모임의 기초를 세웠다.
- 컴벌랜드장로교회를 세움에 일조하였다.
|
토마스 캠벨 |
- 1763
- -1854
|
- 스코틀랜드
|
- 장로교회
|
|
- 1807년 아메리카에 정착하여 장로교 목사직을 사임한 후 독립하여 목회를 시작하였다.
- 그의 아들에게 전해준 이 사역은 추종자들에 의해 그리스도의 제자단으로 형성되었다.
|
바턴 스톤 |
- 1772
- -1844
|
- 메릴랜드주
- 토바코 항구
|
- 장로교회
|
|
- 맥그레이디의 설교에 감명받아 회심하였다.
- 1801년 켄터키주 케인 리지 캠프모임의 창시자였다.
- 그리스도 교회를 설립한 후 캠벌파와 병합하였다.
|
라이만 비처 |
- 1775
- -1863
|
- 코네티컷주
- 뉴헤븐
|
- 장로교회
|
- 레인신학교
- (교장 : 1832 -1852)
|
- 예일대에서 드와이트에게 사사받은 후 성공적인 목사와 전도사가 되었다.
- 주목할 만한 사회개혁가로-노예제 폐지, 금주 운동, 폭력 추방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 미국성서공회 설립에 일조하였고 헨리 워드 비처와 해리엣 비처 스토우의 아버지였다.
|
아사헬 네틀턴 |
- 1783
- -1844
|
- 코네티컷주
- 노스 킬링워드
|
- 회중교회
|
- 코네티컷신학연구원(1833년설립에 일조했으며 수시로 강의를 담당하였음)
|
- 해외선교사로 부름받았으나 건강 때문에 포기하고 코네티컷의 농촌에서 전도생활을 하다 1820년부터는 반(半) 은퇴생활을 했다.
- 뉴헤븐신학과 피니의 가르침을 반대하였다.
|
베넷 타일러 |
- 1783
- -1858
|
- 코네티컷주
|
- 회중교회
|
- 다트머스대학(총장:1822 -1828)
- 코네티컷 신학연구원
- (원장:1833 -1858)
|
- 예일대학에서 드와이트에게 수학한 후 메인주 포틀랜드에서 목회하였다.
- 뉴헤븐신학의 개혁에 반대하였고 네틀턴의 전기(傳記)를 저술하였다.
|
나다니엘 윌리암 |
- 1786
- -1858
|
- 코네티컷주
- 뉴 밀포드
|
- 회중교회
|
- 예일대학 신학부(교수:1822 -1858)
|
- 예일대 드와이트에게 수학한 후 코네티컷의 뉴헤븐제일교회를 담임하였다.
- 뉴헤븐 신학의 대표주자였다.
|
알렉산더 캠벨 테일러 |
- 1788
- -1866
|
- 북아일랜드
|
- 장로교회
|
- 베다니대학
- (설립자겸 총장:
- 1840-1866)
|
- 토마스 캠벨의 아들로서 글래스고우대학에서 공부한 후 크리스천 신앙지 성격의 침례교지를 발간하였고 그리스도의 제자단을 설립하였으며 바턴 스톤과 통합하여 그리스도 교회를 만들었다.
|
찰스 피니 |
- 1792
- -1875
|
- 코네티컷주
- 워렌
|
- 장로교회
|
- 오벨린대학
- (교수:1835 -1866,
- 총장:1851 -1866)
|
- 법률학도로 1821년 회심 이후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 복음전파의 새로운 방법을 착안해냈으며 완전한 성화를 가르쳤고 비처와 네틀턴의 반대를 많이 받았다.
- 정열적인 노예폐지론자였다.
|
60. 19세기 복음주의자들의 사회개혁운동 |
개혁운동분야 |
-
대표적인 복음주의
-
운동가 |
-
개혁에 동참한
-
사회단체 |
결과 |
노예제 폐지 |
- 사무엘 홉킨즈
- (1721-1803)
- 림만 비처(1775-1863)
- 찰스 G. 피니(1792-1875)
- 존 브라운(1800-1859)
- 테오도레 벨트
- (1803-1895)
- 조나단 블랜차드
- (1811-1892)
- 해릿트 비처 스토우
- (1811-1896)
|
- 1807년 : 인류애협회
- 1817년 : 식민지협회
- 1818년 : 미국노예제폐지와
- 아프리카 복지증진협회
- 1833년 : 미국 반(反)노예제협회
- 1840년 : 자유당
- 1848년 : 노예금지 지역당
|
- 1861-1865년 : 남북전쟁
- 1863년 : 노예해방선언
- 1865년 : 제13차 헌법개정
- 1866년 : 제14차 헌법개정
|
금주 (제조, 판매 금지) |
- 라이만 비처(1775-1863)
- 프란시스 윌라드
- (1839-1898)
- 빌리 선데이(1862-1935)
|
- 1813년 : 매사추세츠 금주협회
- 1826년 : 미국절제협회
- 1836년 : 미국절제연합회
- 1840년 : 워싱턴협회
- 1869년 : 절제당
- 1874년 : 기독교 여성 절제연합회
- 1893년 : 술집폐쇄동맹
|
- 1846년 : 메인주 금주법 통과 시행됨
- 1847-1855년 : 13개주 법안에 동의함
- 1919-1932년 : 함부로 금주법안을 수정치 못 하게 함
|
여성의 권리 |
- 엠마 윌라드(1787-1870)
- 메튜 바사르(1792-1868)
- 안젤리나 그림케
- (1792-1873)
- 메리 라이언(1797-1849)
|
- 1848년 : 여성권리집회
- 1869년 : 전국여성참정권협회
- 1869년 : 미여성선거권협회
- 1892년 : 연방여성선거권협회
|
- 1821년 : 뉴욕 트로이에 "여성강좌"가 설립됨
- 1836년 : 홀요크대학 설립
- 1861년 : 바사대학 설립
- 1917년 : 뉴욕주 여성투표권 승인
- 1918년 : 14개 주에서 동조함(참정권 승인)
- 1920년 : 여성참정권 개정법안
|
61. 노예제폐지로 인한 교단분열형태 |
교단 |
분열 시기 |
북부지역 조직형태 |
남부지역 조직형태 |
재통합 시기 |
장로교 |
- 1861년
|
- 미국장로교회
|
- 미주연방 장로교회
- (미국장로교회)
|
- 1983년
|
감리교 |
- 1844년
|
- 북감리교회
|
- 남감리교회
|
- 1939년
|
침례교 |
- 1845년
|
- 미국침례교선교회
- (미국침례교회)
|
- 남침례교회
|
|
성공회 |
- 1861년
|
- 미국성공회
|
- 미주연방 성공회
|
- 1865년
|
62. 19세기 미국의 신흥 사이비종파 |
|
몰몬교 |
예수 재림교 |
-
크리스천
-
사이언스 |
여호와의 증인 |
공식명칭 |
-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
|
-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
- 그리스도 교회 사이언티스트
|
- 위치타워 성서연구협회
|
창시자 |
- 죠셉 스미스
- (1805-1844)
|
- (운동)
- 윌리암 밀러
- (1782
- -1849
|
- (교회)
- 밀러의 추종자들
|
- 메어리 베이커 글로버
- 패터슨 에디
- (1821-1910)
|
- 찰스 테즈 럿셀
- (1852-1916)
|
발생시기 |
- 1830년
|
- 1844년
|
1860년 |
- 1879년
|
- 1844년
|
발생장소 |
- 펜실베니아주 하머니
|
- 뉴욕 북부
|
- 미시간주
- 배틀크라크
|
-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
|
-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
|
주요인물 |
- 브리감 영
- (1801-1877)
|
- 히람 에디슨
- 죠셉 베이츠
- 엘렌 G. 화이트
- (1827-1915)
|
|
- 죠셉 F. 루더포드
- (1869-1942)
- 나단 H. 크노르
- (1905-1977)
|
성서 이외의 경전 |
- 몰몬경
- 교리와 언약
- 값진 진주
- 교회를 통해 지속되는 하나님의 계시
|
- 엘렌 G. 화이트의 저서
- 지속되는 교회 내 예언의 은사
|
|
- 새 세계 번역본 성서
- 뉴욕 본부 브룩클린의 서적들
|
신론(新論) |
- 다신론-하나님은 인간이셨기에 인간은 하나님이 될수 있음
- 하나님은 형체를 지니고 있음
|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 범신론-만물에 하나님이 있음
- 물질은 존재치 않음
|
- 유일신론-삼위일체론을 부정함
|
그리스도의 품성 |
- 그리스도는 神적인 요소이며 독특하지 않음
|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 예수는 인간, 그리스도는 신적 개념으로 구분함
- 영지주의를 참조함
|
- 아리안주의-그리스도는 독특하나 신이 아니고 대천사장 미가엘(최초피조물)과 동등한 존재임
|
그리스도의 사역 |
-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아담의 죄를 없애며 만민에게 부활이 주어짐
|
- 속죄는 부차적이나 완성되지 않았으며 철저한 심판날에 이들의 죄는 씻겨짐
|
- 그리스도는 위대한 생활과학의 실천자이자 의사였음
|
- 그리스도의 속죄로 원죄가 제거된 선하고 신실한 백성들은 영생할 권리가 주어짐
|
성령론 |
- 비인격적인 세력
|
- 정통파
|
- 하나님으로부터 구분되지 않음
|
- 비인격적인 세력
|
인간론 |
-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한존재
|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이분법론자)
|
- 인간은 신과 함께 영원함
- 육체는 존재치 않음
- 원죄는 가상적인 개념임
|
- 원죄는 유전되지 않으며 인간은 단지 불완전한 존재임
|
구원론 |
- 신앙, 회개, 세례를 통해 오며 계약준수여부에 구원은 달려있음
|
- 모세법을 준수하는 신앙에서 비롯함
- (특히 안식일 계명)
|
- 죄와 악의 존재를 인정치 않음에서 비롯함
|
- 신앙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행위(전도)를 통해 옴
|
교회론 |
- 배타주의자-사도요한의 죽음 이래로 1830년까지 교회는 중단되었으며 자신들의 성례전만이 정당함
|
- 배타주의자-구원받을 자(144,000명)
- 곧 참된 신자만이 결국 구원받음
|
- 배타주의자
|
- 배타주의자-모든 다른 종교는 폐지될 것임
|
개인적인 종말론 |
- 사후(死後) 두번의 기회가 주어지고 영원한 형벌은 없으며 인간은 결국 승천하여 하나님처럼 됨
|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 사후(死後) 시련기간을 통해 진리에 이르며 다른 것은 폐지됨(소멸됨)
|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보편적인 종말론 |
- 이스라엘(미국 인디안들)의 회복
- 그리스도가 예루살렘과 미주리주 독립을 제공하는 천년왕국의 통치
- 만민은 영적인 수준에 따라 세 왕국에 분산 수용될 것임
|
- 전(前)천년설
- 의인은 새로운 세계에서 영원한 삶 보장됨
|
|
- 1914년 그리스도의 재림 예언
- 천년왕국은 1975년 아마겟돈전쟁에서 시작됨
- 144,000명(선택된자)은 천국에 들어가며 다른 모든 증인들은 지상낙원에서 살게됨
|
생활 |
- 술, 담배, 커피, 홍차 엄금
- 금식, 십일조, 안식일 준수 요구됨
- 결혼은 일회적이며 영원함
- 임종을 맞이하는 세례 적극 권장함
|
- 구약의 신법(神法)준수
- 안식일 준수, 신자의 세례는 침례이며 세족식 실시
|
- 성례 불필요
- 교회나 정부의 가르침은 에디 여사의 허락없이는 따를 수 없음
- 모든 교회는 보스턴 모(母)교회에 부속되어 있음
|
- 완전한 평화애호주의자
- 정부에 가담하는 일(투표권, 공직, 군대, 국기 충성, 선서 등)과 타인의 피(수혈)거부
|
63.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부흥운동 |
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 교단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드와이트 무디 |
- 1837
- -1899
|
- 매사추세츠주
- 노스필드
|
- 독립교회
|
- 노스필드 신학교(1879)
- 헐몬남자 신학교(1881)
- 시카고복음학교(무디성서학교)(1886)
|
- 7학년 때 제적당한 것이 교육의 전부
- 18세에 회심한 후 보스턴, 시카고 등지에서 구두수선공으로 일했음
- 남북전쟁 기간에 전도여행을 함
- 1873-1875년 영국에서 십자군으로 활약함
- 안수받지 못한 채로 1899년 죽음을 당하기까지 전 미국인의 십자군화사업에 전력함
|
사무엘 포터존스 |
- 1847
- -1906
|
- 앨라배마주
- 오크 보워리
|
- 감리교회
|
|
- 독학으로 공부, 알콜중독자가 개종(회심)
- 금주운동에 앞장섰음
- "남부의 무디"라는 별명을 얻었음
|
루벤 토레이 |
- 1856
- -1928
|
- 뉴저지주
- 호보컨
|
- 회중교회
|
- 무디성서학교 (교장 : 1889-1908)
- 로스앤젤레스 성서학교 (교장 : 1912-1924)
|
- 예일대학 일반부 및 신학부 졸업 후 무디의 동역자였으며 여러차례 국제전도여행을 수행하였음
|
윌버 챔프만 |
- 1859
- -1918
|
- 인디애나주
- 리치몬드
|
- 장로교회
|
|
- 오벨린대학, 레이크 포리스트대학, 레인신학교 수학
- 무디의 십자군운동에 동역자가 됨
- 위노나 레이크성서대회의 책임자였음
|
빌리 선데이 |
- 1862
- -1935
|
- 아이오아주
- 아메스
|
- 장로교회
|
|
- 1883-1891년 프로야구선수로 활약
- 1886년 시카고 태평양 선교대회에 참석, 회심함
- J. 윌버 챔프만의 십자군운동에 가담
- 매우 감정적이고 드라마틱한 설교가임
- 절제생활 강조
- 진화론에 반대함
|
64. 미국 세대주의의 대표 지도자 |
이름 |
연도 |
소속 교단 |
주요 저서 |
-
창설학교 및
-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존 넬슨 다아비 |
- 1800
- -1882
|
- 아일랜드교회
- 플리머드형제단
|
|
|
- 법률공부
- 1825년 목사안수 받음
- 플리머드형제단의 가장 위대한 선교사
- 7차례 미국 선교여행함
|
제임스 브룩크스 |
- 1830
- -1897
|
- 장로교회
|
- 마라나타(재림론)
- 이스라엘과 교회
- 성서는 영감으로 기록되었는가
|
|
- 나이아가라성서협회 창설
- 스코필드의 영향으로 오하이오대학, 프린스턴신학교에서 연구한 후 성 루이스와 데인턴에서 목회함
|
윌리암 블랙스톤 |
- 1841
- -1935
|
- 감리교회
|
|
|
- 시카고 히브리 선교회 창설을 도움
- 시온주의지지
- 이스라엘에 그의 이름을 딴 삼림지가 있음
|
사이러스 잉거슨
스코필드 |
- 1843
- -1921
|
- 회중교회
|
- 스코필드 주해성서
- 분배된 (계시된) 진리의 말씀의 올바른 분배
|
- 필라델피아 성서학교
- (창설멤버 1914)
|
- 연방군대에서 봉사, 법률 연구
- 캔자스주 하원에서 활약, 브룩크스의 영향을 받고 텍사스주 달라스와 매사추세츠주 노스필드에서 목회를 하였음
- 중부 미국선교협회 창설
- 세대주의를 그의 주해성서를 통해 널리 보급함
|
아노 게벨라인 |
- 1861
- -1945
|
- 감리교회
|
- 주해성서
- 계시록 분석강해
- 성서의 빛으로 본 주요 사건들
|
|
- 독일 태생, "Our Hope" 잡지 설립자 겸 편집인
- 볼티모어, 뉴욕, 호보켄에서 목회함
- 이스라엘선교에 대한 남다른 정열을 보임
|
루이스 스페리
세이퍼 |
- 1871
- -1952
|
- 장로교회
|
|
- 필라델피아 성서학교
- (1914-1923)
- 달라스 신학교
- 설립 (1924-1952)
|
- 오벨린대학에서 음악학 연구
- 헐몬남자 신학교에서 교사생활
- 달라스시 스코필드 기념교회에서 목회함
- "Bibliotheca Sacra" 편집 간행
|
65. 계약신학과 세대주의 신학의 비교 |
주제 |
계약신학 입장 |
세대주의신학 입장 |
역사 형태 |
- 아담과의 계약사상 : 그리스도와 연합된 은총의 계약은 선택된 자들에 해당함(때로 그리스도의 구속계액과 선민의 은총 계약 사이에 구별을 두기도 함)
|
- 7단계로 구분 : 무지(타락 이전)→양심(아담)→언약(아브라함)→법(모세)→은총(그리스도 탄생)→왕국(그리스도의 재림)
|
역사관 |
- 낙관주의 : 신국(神國)의 확장
|
- 비관주의 : 심판일(말세)은 교회의 변절자와 세상의 종말현상으로 증명됨
|
역사에서 신(神)의 뜻 |
- 구속사적인 견해
|
- 하나의 목적은 이스라엘 (지상)에게 다른 하나는 교회(천국)에 둠
|
성서의 계약관 |
- 자신들은 은총의 계약의 독특한 수행자임
|
- 그들은 종말의 시기에 자신들에게 신(神)이 특별한 사역을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함
|
구약과 신약의 관계 |
- 신약성서의 의해 폐기되지 않는 한 구약성서의 가르침을 준수함
|
- 구약성서의 시효는 신약성서에서 확인되지 않는 한 유효치 못함
|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 |
- 교회는 영적인 이스라엘이며 구약성서의 참 이스라엘을 지속해 나가야 함
|
- 교회는 神의 영적인 백성으로 이스라엘로부터는 구분되며 하나님의 구현된 백성들의 모임
|
구약성서 예언 |
- 하나님의 백성, 즉 교회에 말씀하심
|
-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씀하심
|
교회 시대 |
-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
- 과거와 미래 사이에 왕국의 모형이 존재함
|
성령의 역할 |
- 성령은 역사 속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내주하심
|
- 성령은 오순절에서 휴거까지 신자들에게 임하심
|
세례 |
- 일반적으로 유아세례를 인정하는 계약에 의거함
|
- 이스라엘(교회)은 종종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신자들의 세례를 권장함
|
사회적인 관계 |
- "문화적인 사명"을 강조함
|
- 세상구원의 유일한 방법은 개인 구원이며 따라서 복음은 "사회행위"보다 선행됨
|
종말론 |
- 무천년설을 받아들이며 거의 후천년설을 따르지 않고 일부만 전천년설을 따름
|
- 전천년설
|
천년왕국 |
- 상징적 이해 : 현대세계와 동등하게 설명함
|
- 문자적 이해 :천년동안 그리스도의 통치가 도래할 것임
|
66. 근본주의 신학논쟁에서 나타난 종파 |
분파 |
분열 시기 |
제2차 집단 |
제2차 집단의 본질 |
-
핵심
-
보수주의자 |
-
인물
-
자유주의자 |
그리스도의 제자단 |
- 1927
|
- 북미 그리스도 제자단 협회
|
- 보수주의
|
- 아이작 에레트
- 존 W. 맥가르베이
|
- 제임스 H. 개리슨
- 허버트 L. 윌렛
|
북미침례교 성회 (미국침례교 성회) |
- 1932
|
- 정통파 침례교 협회
|
- 보수주의
|
- 존 로치 스트라톤
- 야스퍼 C. 맛세
- 암씨 C. 딕슨
- 윌리암 벨 릴레이
- 체스터 툴가
- 로버트 케첨
|
- 윌터 라우센부쉬
- 헤리 에머슨 포스딕
|
- 1947
|
- 보수파 침례교 협회
|
- 보수주의
|
미국장로교회 |
- 1936
|
- 정통파 장로교회
|
- 보수주의
|
- J. 그레샴 메첸
- 폴 울리
|
- J. 로스 스티븐슨
- 헨리 슬로안 카핀
|
연합장로교회 |
- 1973
|
- 미주장로교회
|
- 보수주의
|
- G. 아이켄 테일러
|
|
루터파교회 미주리회의 |
- 1976
|
- 복음주의 루터파 협회
|
- 자유주의
|
- 자콥 A.O. 프로이스
- 랄프 뵐만
|
- 존 티젠
- 아를리스 엘렌
|
67. 20세기 장로교 분열의 대표인물 |
주요 인물 |
연도 |
-
창설학교 및
-
가르친 곳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찰스 브릭스 |
- 1841
- -1913
|
|
|
- 버지니아대학, 유니언신학교, 베를린대학에서 연구한 후 1803년 성서 영감설을 부인한 결과로 장로교회에서 추방됨
- 1900년 성공회에서 안수받고 국제비평주석서(I.C.C.)편집함
|
헨리 프리저브드
스미스 |
- 1847
- -1927
|
- 레인 신학교(교수:1874-1894)
- 암허스트 신학교(1898-1907)
- 미드빌 신학교(1907-1913)
- 유니언 신학교(1913-1925)
|
|
- 암허스트, 레인, 베를린에서 연구한 후 1894년 브릭스를 변호하다가 이단으로 추방됨
|
벤자민 워필드 |
- 1851
- -1921
|
- 웨스턴 신학교(교수:1878-1887)
- 프린스턴 신학교(1887-1921)
|
- 하나님의 구원 계획
- 기적론 소고
- 계시와 영감설
- 완전주의론(근본주의론)
|
- 프린스턴대학에서 연구한 후 브릭스와 스미스를 반대하였으며 하지(Hodges)로부터 내려온 프린스턴 신학의 역사성 강조함
- 프린스턴 신학잡지의 편집장을 역임
|
로버트 딕 윌슨 |
- 1856
- -1930
|
- 웨스턴 신학교(교수:1880-1881,1883-1900)
- 프린스턴 신학교(교수:1900-1929)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공동설립자 겸 교수:1928-1930)
|
- 히브리어 문법
- 다니엘서 연구
- 구약성서의 과학적 연구
|
- 가장 저명한 구약언어학자로 성서의 고등비평에 반대하여 구약성서의 진정성 강조하였음
|
헨리 슬로안
카핀 |
- 1877
- -1954
|
- 유니언 신학교(교수:1905-1945, 총장:1926-1945)
|
|
- 오번선언을 기초하였고, 예일, 에딘버러, 유니언신학교에서 연구한 후 사회복음을 변증함
- 에큐메니칼주의에 참가함
|
해리 에머슨
포스딕 |
- 1878
- -1969
|
|
|
- 자유침례교회 설교자로서 장로교와의 논쟁에 맞선 후 뉴욕주 리버사이드에서 목사안수 받았음
- 오번선언 채택에 협력함
|
그레샴 메첸 |
- 1881
- -1937
|
- 프린스턴 신학교(교수:1906-1929)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설립자 겸 교수:1929-1937)
|
- 기독교와 자유주의 신학
- 동정녀 탄생론
- 바울 종교의 기원
|
- 존 홉킨즈대학과 프린스턴대학 신학부에서 연구한 후 장로교 외방선교회 창설함
- 1935년 반항죄로 성직 박탈당함
- 정통파 장로교회의 대표 지도자였음
|
올리버 부스웰 |
- 1895
- -1977
|
- 휘튼대학(총장:1926-1939)
- 페이스 신학교(교수:1939-1940)
- 쉘톤 대학(교수:1941-1955)
- 카버넨트 신학교(교수:1956-1969)
|
|
- 미네소타대학, 맥코믹신학교, 뉴욕 대학에서 연구함
- 제1차 세계대전의 종군목사였음
- 1936년, 1937년, 1956년 분열에 가담함
|
칼 맥킨타이어 |
- 1906-
|
- 페이스 신학교(설립자:1937)
- 쉘톤 대학(설립자:1941)
|
|
- 1936년, 1937년, 1956년 교회분열에 가담함
- 미국교회협의회에 반대하는 미국 기독교협의회를 창설함
- 세계교회협의회(WCC)에 반대하는 국제기독교협의회(ICC)를 창설함
- 월남전쟁 후원함
|
알람 맥레이 |
- 1902-
|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교수:1929-1937)
- 페이스 신학교(총장:1937-1971)
- 성서신학교(총장:1971-1983)
|
|
- 로스앤젤레스 성서학교(비올라), 옥시텐탈대학, 프린스턴신학교, 베를린대학에서 연구함
- 1936년, 1937년 분열에 가담
- 뉴 스코필드 주해성서의 편집자 역임
- 새번역 국제성경(NIV) 번역위원회에서 봉사함
|
68. 미국 장로교 계보 |
|
69. 미국 침례교 계보 |
|
70. 미국 루터교 계보 |
|
71. 미국 감리교 및 성공회 계보 |
|
72. 미국 개혁교회 및 회중교회 계보 |
|
73. 미국 오순절교회 계보 |
|
74. 미국 메노파교회 계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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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미국 몰몬교 계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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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미국 예수재림파 계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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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목사님 공부할 자료가 어마어마하네요.
주안에서 더욱 강건하시길 기원합니다.
샬 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