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새로운 선생님이 오신다고 합니다. 1년 사이에 벌써 세 분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아이들은 어떨까요?
다들 도미노게임을 한다고 상자를 바닥에 줄을 세워놓고 놀고 있는데, 안정되지 않고 산만합니다.
아이들도 새 선생님에게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선생님과 간단하게 인사하고 읽어 줄 자리를 잡습니다.
처음 본 아이들이 3명 있습니다.
그 가운데 여자친구 한 명만 책을 보려고 옵니다.
대민이랑 채연이랑 함께 보았습니다. 오늘은 숫자가 적어서 나란히 앉아서 궁둥이 두들기며 읽어주었습니다.

*월요일 아침에~ 비가 옵니다. 다음장을 넘기면 창가에 인형이랑 아이가 비오는 것을 보고
생각에 잠겨 있습니다. 다음장을 넘겨도 사람없는 거리에 비가 쏟아집니다.
아이들은 눈만 말똥말똥!
다음장에 비오는 어두운 거리에 노랑과 분홍빛 옷과 우산을 쓴 임금님이 나타나자 아이들 표정이 밝아집니다. "왕이랑, 왕비랑, 어린 왕자가 나를 만나러 왔어" 그림에 보이지 않는데 목소리만 들립니다. "그러나 나는 집에 없었어" 어린 왕자가 다음 날 오자고 하며 요일이 바뀌고 장면이 반복될 때마다 등장인물이 늘어나는데 아이들이 그걸 아주 좋아합니다. 왕이랑 왕비랑 어린왕자랑 기사랑 근위병이랑... "ㅎㅎ 또 왔어 또 왔어" 소리내어 웃습니다. 다음 장에 누가 더 올까 기대에 가득찬 눈길로 책장을 들여다 봅니다. 마지막 장면에 비가 그치고 해님이 나왔는데 아이 옆 탁자에 왕이랑 왕비랑 ... 카드가 놓여있습니다. 비오는 날 심심한 아이가 카드놀이를 하며 상상놀이를 했나봅니다.
채연이가 슬쩍 책을 자기 앞에 갖다 놓습니다^^
<월요일 아침에/유리 슐레비츠 글. 그림/양녕자 옮김/미래아이>

*아이들과 조랑조랑 말놀이하며 놀려고 말놀이 동시집을 가져갔습니다.
'가'부터 차례로 보여주지 않고 아이들이 펼친 곳을 읽어주었습니다.
처음은 <사-사자>가 나왔습니다.
"사자야 사자야 서커스 사자야 ...마술사 엉덩이를 왜 물었어?"
입말로 되어 있어 아이들도 소리를 내며 따라합니다.
처음 온 친구가 씨익 웃으며 "사자야 엉덩이 왜 물었어?" 합니다.
다들 자기가 보고 싶은 부분을 찾느라 바쁩니다.
순서를 정해 한 명씩 고르고, 제가 읽어줍니다.
대민이는 책 전체를 한 장씩 다 보고 고르고 싶어하고,
채연이랑 다른 친구는 기다리며 채근을 합니다. 그래도 대민이는 꿋꿋하게
한 권을 다 보고 스-스라소니를 골랐습니다. 한참을 고르고 읽고 또 읽고 또 읽어도 아이들은 싫증이 나지 않나봅니다. 다음주에는 <호랭이 꼬랭이 말놀이>를 가져가 또 놀아봐야 겠습니다.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1/최승호 시/윤정주 그림/비룡소>
마치고 새로 오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5시 30분부터 근무하시는데 한 30여명이 이곳 저곳 유치원에서 모이니 정신이 하나도 없으시답니다.
손유희도 하고 책도 읽어주고 ... 제가 가는 8시 전후에는 남을 아이만 남아 있어 안정적이라고 하십니다.
선생님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시느라 힘이 드시나 봅니다.
첫댓글 아, 여러 곳에서 아이들이 오는군요. 잘 만들어진 말놀이책이 많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참 고마워요. 아침부터 5시까지 1차로 유치원에 있고, 이동해서 더러 늦은 아이는 10시까지 있어야하는데 이야기에 들어와 함께 놀아주니까요. 2013년에는 아이들과 조랑조랑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말놀이 책이랑 동시를 꾸준하게 들려주고, 함께 소리내어 낭독도 해 보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