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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지각변동 (Churchquake 1999)
요약 : saint
세계적으로 존경 받는 교회 지도자 피터 와그너의 『교회의 지각변동』.
교회 성장과 영적 전투 분야의 세계 최고의 권위자로,
'WLI'를 설립하여 교회 지도자들을 말씀과 은사로 훈련시키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교단시대>에서 <제2의 사도시대>로 넘어가는 세계적인 영적 전환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1970년대와 1980년대의 모범적인 모습을 뒤로 하고
1990년대부터 성장이 멈춰버린 한국교회에 가르침을 전한다.
평양대부흥 100주년을 기념하는 2007년을 맞아 이 책은,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혼자 외롭게 떠돌지 않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전통으로 무장한 한국교회에게 충격으로 몰아넣는다.
사도적 권위를 받은 교회 지도자들의 비전, 현대적인 예배, 효과적인 전도와 선교 방법 등을
가르쳐줌으로써, 대부흥을 갈망하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희망과 미래를 건네고 있다.
아울러 하나님의 새 포도주를 받을 새 가죽부대를 준비할 것을 요구한다.
21세기 시대가 요구하는 교회의 조직과 유형, 목회의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세계의 교회성장과 영적부흥 연구의 최대 권위자인 피터 와그너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의 교회들을 직접 방문하고,
자신의 선교현장의 경험과 방대한 통계자료를 토대로 하여
21세기 시대상황에 가장 적합한 교회구조와 조직을 탐구한 결과 .
성령사역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나며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중시하며 혁명적 전환을 선도하는 교회들로서
신사도적 교회의 등장을 제시한다.
1. 새 가죽부대는 왜 필요한가 ? – 교회역사상 불변의 법칙
폭발적인 세계교회의 성장 속에서도 곤경에 처한 전통 교단들
=> 상황적 요인 탓에서 이제는 제도적 요인 검토로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
교세 감소를 일으킨 일곱 가지 제도적 요인들
1) 당면한 문제 자체를 부인
2) 자유주의 신학
3) 지나친 관용
4) 잘못된 우선순위
5) 전도에 대한 반감
6) 성장에 대한 의구심
7)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불신과 관료적 분권체제
새 부대로서 등장하는 후보들
1) 신사도 교회
2) 주류 교단 내 혁신적 교회
3) 교회 네트워크 (교단 내, 간, 외)
2. 개신교의 새로운 전망 => 신사도 개혁 운동 : 새로운 +
다른 명칭들 : 초교파 / 독립교회 / 은사주의 / 회복교회 / 풀뿌리 / 신교단 / 신 패러다임 / 차세대
사도적이란 말의 뉘앙스
1) 초대교회의 모델 + 2) 전도의 우선순위 + 3) 사도의 은사와 직임
신사도 교회들의 9대 특징 - 피터 와그너
1) 새로운 명칭
2) 새로운 권위 구조
3) 새로운 리더십 훈련
4) 새로운 사역 초점 (셀, 소그룹 목회) : 비전지향
5) 새로운 예배 스타일 : 현대 음악 스타일. 프로젝터. 30-40분 찬양지속. 예배 인도자.
6) 새로운 기도 형태들
7) 새로운 재정
8) 새로운 전도
9) 새로운 능력사역
전통교회에서 신사도 개혁교회로 전환 할 때에 나타나는 변화들
- 구세주 그리스도에서 주 예수로
- 어린양 예수에서 유다의 사자 예수로
- 십자가에서 면류관으로
- 칭의에서 성화로
- 죽음으로 부터의 구원에서 생명을 위한 구원으로
- 물세례에서 성령세례로
- 광야생활에서 요단강을 건넘으로
- 말하는 기도에서 성령 안의 기도로
- 악의 부정과 기피에서 영적 전투 참여로
- 상담에서 축사로
- 훈련에서 기름부음으로
- 죄책감에서 죄를 이기는 승리로
- 정해진 의식에서 자발적 형태로
- 성가대 찬양에서 성령 안의 찬양으로
- 파이프 오르간에서 전자 오르간으로
- 찬송가에서 찬양과 경배로
- 교역자 사역에서 전교인 사역으로
- 말에서 능력 시범으로
- 예측에서 예언으로
- 보고 듣는 데서 분별로
3. 비전과 가치가 이끄는 교회들
– 의심과 불신은 현상유지를 낳고 신뢰와 권한부여가 미래를 창조해간다.
신사도 교회의 5대 중심 가치(Core Value)들
1) 핵심신학 절대기준 : 교리 최소주의, 엄격한 핵심신학과 문화적 순응
2) 세상 향한 교회론 : 영혼구원에 대한 불타는 열정, 천국과 지옥 확신
3) 낙관적 종말론 : 장기적 안목의 비전이 있는 실천적 종말론
4) 인간관계(신뢰) 조직 : 직위에서 비전과 가치로, 개인적 재능 발휘, 엄격성에서 융통성으로,
애매함을 관용, 통제에서 조율로, Why not ? , 한계 철폐, 권한 부여
5) 지도자들을 신뢰 : 성령께서 개인에게 부여한 영적권위의 분량 인정 => 비전이 집중될 수 있다.
지도자들 비전 중심으로 재편
4. 목회자가 교회를 인도한다 – 신뢰는 뿌리, 권한은 열매
전통적 견해 : 고용된 봉급자, 한정된 임기, 조력자, 주술사, 실적평가대상
신사도적 견해 : 비전 제시자, 지도력 전공-관리운영 부전공, 정책 결정자,
운영팀(장로와 교역자), 종신직, 후계자 선정권
모달리티 vs 소달리티 : 소탈리티(목적지향 조직)로서의 역활을 자각하는 교회
사도의 감독은 어려운 숙제 => 감독체계의 연구가 필요함
5. 사도 사역에 관한 5가지 중요한 질문
어떤 직분인가? : 영적 은사, 리더십, 대사로서의 권위 선교사(=타문화권 사역능력)와는 다른 개념,
오늘날도 존재하나? : 사도의 은사와 직임은 모든 변혁기에 존재해 왔다.
얼마나 중요한가? : 기적과 예언의 능력, 세계를 변혁시킬 풍요로움, 대추수 사역의 근간을 형성
권위부여의 원천은? : 영적권위, 열매로 입증, 성령의 인도, 말씀의 확신, 자신과 신뢰자들의 평가
자질은? : 경건한 성품, 영적 부모, 거룩함, 점검은 여러 측면에서 (하나님, 동료, 파송교회)
6. 사도적 네트워크의 세부사항
사도적 네트워크의 공통적 특성들 :
1) 지역을 초월하여 목적중심으로 존재한다.
2) 인간관계(신뢰)에 기초함
3) 한명의 지도자가 중심에 있다 (혹은 사도와 선지자의 팀)
4) 권위는 아래에서 위로 (자발적 존경에 기초)
5) 통제가 아니라 섬김에 기초 (회원의 혜택과 축복)
6) 지역교회 리더십에도 가치를 제고 (자발적 협력의 네트워크)
사도적 네트워크와 관련된 질문들 : 카리스마의 관례화(교단화)를 피할 수 있는 가 ?
사도적 네트워크의 활기를 유지하는 처방은 ?
1) 교회 수의 상한선 2) 새로운 카리스마의 지속적인 개발 3) 네트워크의 수를 배가
기존 교단이 사도적 네트워크로 변화 가능한가 ?
변화를 두려워하는 기존 교단체제의 저항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교단 내 대형교회 목회자들의 탁월한 리더십에 의해 부분적으로 변화 가능하다.
7. 접속된 예배 - 여덟 가지 예배의 변화들 : 성령 / 사운드시스템 / 현대문화 대응
1) 전통고수에서 상황화로 (문화대응)
2) 소수 공연에서 다수 참여로
3) 찬송가에서 현대적 찬양으로
4) 파이프 오르간에서 타악기로
5) 지적 분위기에서 축하(진동)로 : 음악, 몸의 언어, 박수, 흐름을 중시
6) 경외심에서 친밀감으로
7) 절차에서 자유로움으로
8) 묵상에서 전도로
8. 적극적인 전도와 선교에 중점 (외부를 향한 성장)
지역교회 확장 => 교회개척 => 구제사역 => 타문화권 선교
9. 사역자들 양성 : 사역자의 산실로서의 교회
평신도 사역 확대 => 모든 성도의 사역자화로 교회 성장잠재력의 극대화,
사역팀과 소그룹 중심의 훈련장
교회 내부에서 전임사역자들을 양성하여 교회 목적과 성장의 일관성을 유지
전임사역자 양성 기관으로서 실패한 신학교의 일곱가지 묘비명
1) 사역능력보다 학문적 성취를 중시
2) 교수들은 교육보다 동료학자에게 인정받는 것이 더 중요
3) 현실과 동 떨어진 필수과목과 종신교수제
4) 목회 경험이 없는 교수들로 구성
5) 위탁한 교회보다 신학교 인준협회의 요구에 민감
6) 지역적으로 학문적 비판정신을 만연시킴
7) 시장논리에서 벗어난 가격 책정
해결 위한 일곱가지 방법들 : 목적지향적, 실용적, 고객(교회)지향적
1) 학문중시 분위기 탈피 (신학교 학위가 목사 안수를 위한 필수가 아니다)
2) 새로운 부류의 교수진 (생명력, 비전, 기름 부음)
3) 광범위하고 실용적인 커리큘럼
4) 수강생의 편의를 도모하는 강의 체제
5) 주요 감독기관으로서의 지역교회 또는 사도적 네트워크
6) 상호 감독 체제
7) 리더십 개발에 중점
10. 돈? 문제없습니다! - 만성적인 재정문제 중에서도 재정이 넉넉한 교회들의 재정원리
1) 헌금은 당연한 것입니다 : 십일조와 도적질 / 좋은 청지기란? / 목회자의 모범
2) 헌금은 자신에게도 유익한 것입니다 : 번영신학 / 하나님의 보답
3) 헌금은 비전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 선교기관에 기부 / 사적으로도 재정 헌신도를 다룬다
4) 헌금은 즐거운 일입니다 : 개인간증의 능력 / 헌금 시간은 축제 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