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야핑이라는 탁구선수를 기억하십니까?
시대를 초월해서 가장 뛰어난 운동선수를 종목별로 꼽아볼 때
여자탁구 부문에서 최고의 실력자로 인정되는 선수가 중국의 덩야핑입니다.
150 cm 도 채 안되는 작은 키에 보잘것 없는 외모인 그는
1997 년도를 마지막으로 왕난에게그 자리를 내어주게 되는데, 그 때도 실력에 밀려서가 아니라
외압에 의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이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대한 다음의 기사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림픽에서 4개의 금메달을 따고, 탁구 세계대회에서 18차례나 우승한 덩야핑은
지난 1997년 은퇴 후 곧바로 칭화(淸華)대학 영문학과에 진학해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영문 알파벳조차 몰랐던 덩야핑은 새벽 5시에 일어나 밤 12시까지
하루 14시간 이상 영어 공부에 매달리는 강행군 끝에 2001년 이 대학을 졸업했다.
당시 주변에서 스트레스로 머리카락이 뭉텅이로 빠지는 것을 우려하자
"초인적인 노력 없이는 초인적인 성과도 나오지 않는다. 이것이 내가 오랜 세월 동안 경기를 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교훈"
이라며 공부를 계속했다는 일화도 있다.
칭화대학을 졸업한 덩야핑은 곧바로 영국 유학길에 올라 2002년 노팅엄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3년에는 절친한 사마란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석사 학위면 충분하다. 이제 중국으로 돌아가서 일을 하라"고
만류했지만 케임브리지대학 박사 과정에 도전해 당당히 합격했고, 5년 만인 지난해(2008) 졸업에 성공했다.
덩야핑에게 있어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플레이가 너무 완벽했다는 것이었습니다.
탁구를 위해 제작된 머신(machine) 같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한치의 오차도 없는 완벽한 플레이를 펼쳤었는데
오히려 이것이 화근이 되어서 한창의 나이에(24살) 은퇴를 하게 됩니다.
표면적인 이유 뒤에는 그의 탁구가 너무 완벽하기 때문에 승부가 뻔해서 재미가 없다는 실제적 이유가 있었습니다.
외모나 몸매라도 받쳐주었으면 좀 관대했을텐데 불행히 그렇지도 못했지요...
그는 심지어 "탁구마녀"라는, 꼭 출중한 실력을 뜻하는 것만은 아닌 묘한 별명으로 불리었습니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단 한차례도 세계랭킹 1위를 내주지 않고 앞도적인 점수차로 지켜낸 그에 대하여
자존심 강한 현정화조차도 "덩야핑과 마주 대하면 어떻게 해 볼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고백할 정도였습니다.
서설이 여기까지이니 엄청 긴 서론이지요....?
4구에 대해서 글을 쓸려니 오만 감회와 아쉬움이 서러움처럼 밀려와서 잡소리가 이렇게 길어지는군요.
당구의 종주국도 아닌 우리나라에서 창안된 4구에 대하여 정의한다면
"너무 일찍 완벽한 기술이 개발, 보급되는 바람에
그 많은 장점과 매력을 미처 제대로 피워보기도 전에
국제무대에서 인정조차 받아보지 못하고 퇴출되는 신세로 전락하게 된 비운의 종목"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일찍 완벽한 기술수준에 올라 버려서 승부 자체가 단조로와져 버리고 만 것입니다.
세리라는 초극강의 절대기술이 개발되고, 이 기술만 습득하면 웬만한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승부를 끝낼 수 있게 되어 버렸지요.
다양하고 절묘하기까지한 숱한 기술과 묘기들, 이로인해 뒤집어지고 제껴지는 기가막힌 승부의 묘미가,
선수급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동호인 고수급에서 조차 사라져버린 것입니다.
소위 "한 번 잡으면 산수공부 하다가 그냥 끝나는......" 맥빠진 경기가 되고 만 것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클루망 선수의 세리기술 구사모습
- 시리즈로 이어 쓰겠습니다.-
첫댓글 4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리로 치는 점수의 한도를 주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물론 비현실적이긴 하지만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만일 세리를 무한정 인정한다면 1*1의 범위안에서는 3점 이상 쳐서는 안된다는 규정도 사라져야 할것입니다. 현제 4구 공식경기에서 1*1 대각선 범위에서 3점 이상 치고 싶은 경우 공을 1*1 번위 밖으로 뺏다가 다시 넣어서 쳐야 하는데요. 그것은 세리기술보다 더 아려운 기술입니다. 하지만 그 기술을 연구하지 않는 것은 세리로 쳐도 무한정 칠 수 있는데 위험 부담을 안고 굳이 1*1 대각선 범위 안으로 공을 뺏다가 다시 몰아넣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세리를 무한정 인정하는 규정이 이런 기술을 연습하는데 발목을 잡은것이죠. 그렇게 본다면 세리는 25점이상 인정해서는 안된다는것이 제 의견입니다. 25점으로 규정하는데도 이유가 있습니다. 25점도 못칠 공을 굳이 모으기 위해 고생할 선수는 없을것입니다. 한큐씩 쳐도 충분히 칠 수 있는 선수들이니까요. 그러니 공을 모으기 위해 어려움을 감수한 댓가로 25점은 인정해야 하고 그 이상을 치기 위해서는 3개의 공중 하나라도 어느정도 이상의 간격으로 벌린 후 다시 모아 치는 규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은 세리보다 더 어려운 기술일 것이고 상대에게 세리공을 몰아줄 위험이 있는 규정이긴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래서 당구의 묘미가 있는 것이고 세리를 치면서도 디펜스를 염두하는 것은 물론 공을 흩어놓았다가 다시 모아야 하기때문에 매큐마다 3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그야말로 4구당구의 새로운 맛이 아닐까요?
아메리칸세리가 발명(?)된 뒤 하두고님의 말씀대로 무한정 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경기가 만들어졌는데.......그것이 바로 -보크라인-경기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1쿠션게임이요? 그거 아주 재밋겠는데요. 로또님 우리 1쿠션게임도 활성화 시켜요. 제가 1쿠션이 너무 약해서 3쿠치는데 지장이 아주 많거든요. 하수들에겐 큰 도움이 될것 같아서요.^^
보크라인 게임은 테이블 위에 제한 구역을 두고 치는 장소와 횟수를 규제한 게임입니다! 보통 4구 경기에서 숙련자들은 적구 2개가 모아지면 득점을 너무 많이 하게 되어 경기가 지루해 지는 것을 보완하고자 창안된 게임입니다. 자세하게 모두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이 경기는 3구로 경기하며 테이블 안에 정해진 제한 구역 안에 있는 적구 2개를 1회는 그냥 득점을 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샷에서는 적구 중 하나를 반드시 그 구역 밖으로 내보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파울이 되는 것이 이 경기의 개요입니다!
그러니까 4구 짜장면내기칠때가 제일 전성기의 당구에대한 추억입니다. 통금에 쫒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