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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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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불교 토 론 방 [읽어보세요] 삼세양중인과
후박나무 추천 0 조회 211 07.05.26 03:58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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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5.26 05:52

    첫댓글 식이 입태하는 걸로 묘사된 연기를 제식연기(齊識緣起)라고 학자들은 부릅니다. 전형적인 12지로 묘사되어 있지 않고 10지, 9지 등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한문경전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출전을 소개합니다. 잡아함권 12(제287경), 장아함 권10(대연방편경):디가니까야의 대인연경, 중아함 권54(다제경)입니다. 식의 입태조건을 상세히 묘사한 경은 증일아함 권12(3)입니다.

  • 07.05.26 05:56

    중론 제26장: <십이지를 관찰함>에서도 삼세십이지연기로 고찰하고 있습니다.

  • 07.05.26 06:04

    3세십이지연기는 불교의 세계관과도 관련됩니다. 유(존재)는 삼유를 말합니다. 욕유, 색유, 무색유입니다. 삼계 각각에 살아가는 존재을 말합니다. <삼계 - 욕계, 색계, 무색계>< 욕계 : 감각적 욕망의 세계, 색계 : 미세한 물질의 세계, 무색계 : 비물질의 세계>< 욕유 : 욕계의 존재, 색유 : 색계의 존재, 무색유 : 무색계의 존재>입니다.

  • 07.05.26 06:10

    <욕계 :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이 존재함>< 욕계의 하늘(천상의 욕계) : 감각적 쾌락의 존재들이 있는 하늘(낮은 하늘에서 높은 하늘 순으로); 사천왕천, 삼십삼천 ,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

  • 07.05.26 06:13

    <범천계 : 색계와 무색계가 속합니다> 색계 : 색계선정의 깊이를 조건으로 화생되는 세계(낮은 하늘에서 높은 하늘 순으로) ; 초선천[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이선천[소광천, 무량광천,극광천], 삼선천[소정천, 편정천, 무량정천], 사선천[무운천, 복생천, 광과천, 무상유정천], 불환자의 청정(사선)천[무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유정천]

  • 07.05.26 06:15

    무색계: 무색계 선정의 깊이를 조건으로 화생되는 세계(낮은 하늘에서 높은 하늘 순으로); 공무변처천, 식무변처천, 무소유처천, 비상비비상처천

  • 07.05.26 06:23

    3세십이지연기는 현생에서 어떻게 조건지어짐에 따라 미래생의 존재 양식이 결정된다는 것으로 윤회의 법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잘보시면 식이 머무는 곳을 설명한 7식주 2처와 일치함을 알 수 있으며, 9차 선정론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 작성자 07.05.28 19:47

    간단히 쓰고 싶었는데 연기는 간단하게 설명하기에는 많은 말들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만약 육입이 육근을 의미한다면 무명이 멸할 때 육근도 멸해야 할것입니다 .그렇다면 무명을 멸해 성불하신 부처님은 육근이 없어야 합니다 ]라는 이야기가 12연기를 삼세양중인과(윤회)로 보면 기우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6지나 8지등의 현재만을 말하는 연기가 아닌, 12지 연기를 찰라연기로 설명하는 것은 2가지 무리가 따릅니다. 첫째 생로병사를 모두 마음상태로 설명해야 하는데 12연기의 각지를 설명하는 위글 맨? [12연기 각지에대한 설명]을 보면 무리한 시도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작성자 07.05.28 19:46

    들째 12지 연기는 무명에서 노사까지 순서를 어기지 않는데 찰라연기의 설명은 이 순서가 무의미하게 됩니다. 그래서 5,6,7,8지 연기등은 현재만을 설명하는 수행법으로 설명하고 12지 연기는 거대한 윤회의 흐름(양중인과)으로 설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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