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교감이면 어떨까요?
학교 경영자는 단순한 학교의 관리자가 아니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이다. 이들의 교육관, 학생관, 학부모관에 의하여 교육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다.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학교교육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하는 경영자, 관리자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감의 위치는 규범적 위치 또는 법규적 측면의 위치보다는 창조성을 발휘하여 학교를 안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잘 감당해야겠다.
교감은 학교 경영에 있어서 자율과 책임, 민주화, 전문화를 지향함으로써 교사들이 자기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들은 자기의 소질과 능력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 시설과 자료와 여건을 정비하는 일에도 깊은 안목을 가지고 살필 수 있어야 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지혜와 지식, 기술이 요구된다.
이 시대는 사회의 환경 변화 속도가 참으로 빠르다. 이렇게 빠른 시대의 변화에 교육이 대처하고 교육의 방향을 잡지 못한다면 죽은 학교사회가 될 수 있고 지식의 전달 장소로 학교가 남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변화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므로 교감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식견, 모범성, 논리력, 판단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가. 학교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세우고 추진하는 목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잘 하는 교감
o 학교 교육목표는 교감 혼자만이 세우는 일은 아니고 학교장의 교육철학과 교사, 학생, 학부모의 요구․시대적 상황에 따라 공동으로 수립되는 일이기는 하나 교감이 계획 수립부터 확실한 교육 신념을 가지고 개입하여 교육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수립된 교육목표와 역점사업, 특색사업, 중점사업 등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예산의 뒷받침, 필요한 시설․환경․여건 등이 뒷받침되어야만 교육목표 도달을 위한 세부시책이 추진될 수 있으므로 계획 수립, 집행 과정, 결과 산출까지를 면밀히 살펴보아야겠다.
나. 효과적인 지도성(리더쉽)을 발휘하는 교감
o 레빈의 분류
․권위형 또른 전제형 - 중요한 결정 과정에 지도자가 독단적으로 결정 ․민주형 -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집단 토의로 의사 결정
․자유방임형 - 구성원의 집단이나 개인이 좋아하는 대로 결정
o 미시간대학팀 연구 - 과업중심지도자와 종업원중심지도자
o 헬핀의 연구 - 비효과적 지도성(인화 - , 과업 -)
- 인화중심 지도성(인화 + , 과업 -)
- 과업중심 지도성(인화 - , 과업 +)
- 효과성 지도성(인화 + , 과업 +)
o 브레이크와 모우턴의 관리망 - 무기력형(인간 1, 생산 1)
- 컨트리클럽형(인간 9, 생산 1)
- 중간형(인간 5, 생산 5)
- 과업형(인간 1, 생산 9)
- 팀형(인간 9, 생산 9)
o 상황 접근적 이론 - 지도성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o 허쉬와 브렌챠드
․위임형 - (성숙이 높음, 관계가 낮음)
․참여형 - (성숙이 중간, 관계가 높음)
․설득형 - (성숙이 중간, 관계가 높음)
․명령형 - (성숙이 낮음, 관계가 낮음)
o 리더쉽의 일곱 가지 핵심(경영지에 게재된 논단)
① 하급자를 믿어라. ② 비젼을 제시하라. ③ 냉정함을 유지하라.
④ 위험에 맞서라(책임지라). ⑤ 전문가가 되라.
⑥ 의견 차이를 두려워 말라. ⑦ 단순화하라.
o 허즈버그의 동기 위생이론
․동기이론(직무 만족) - 성취감, 인정감, 책임감, 일 자체, 승진
․위생이론(직무 불만) - 봉급, 인간관계, 근무환경, 개인생활, 신분
o 맥그리거의 X, Y 이론
․X 이론 - 부정적 ․Y 이론 - 긍정적
다. 인간미 넘치는 교감
o 개인적 관심을 가져주는 교감(개인문제, 가정문제 등 상담자로서의 교감)
- 좋은 인간
o 교사를 보호하고 고충을 알아주며 이를 해결해 주려는 열린 마음
o 공평하고 편애하지 않는 분 o 인간적 배려를 아끼지 않는 분
o 칭찬하는 분(교실 방문) o 잘못이 있을 때 솔직히 사과하는 분
o 정직한 분 o 숨어서 도와주고 내색하지 않는 분
o 때로는 알고도 속아주는 분 o 아픔과 기쁨을 같이 나누는 분
o 사석에서는 친구같이, 공석에서는 냉정하게
o 색안경을 쓰지 않는 분 o 청렴한 분
라. 인간관계를 잘 하는 교감
인간관계를 다양하게 접근하고 설명할 수 있으나, 일반적 의미로는 ① 대인관계의 심리적 관계 ② 대인관계 ③ 인화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일정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의 협력 관계를 조성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다.
o 교사와의 인간관계를 잘 하는 분
o 학생, 학부모와의 인간관계를 잘 하는 분
o 교장과의 관계를 잘 하는 분
o 지역사회 및 행정실과 인간관계를 잘 하는 분
․의사결정 기법을 활용하라(참여방법, 참여시기)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활용하라.
- 적극적 경청(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까지 경청)
- 1 message 의 사용
마. 학습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감
o 학년, 교과 내용의 이해가 깊은 분
o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지도 기술이 뛰어난 분
o 교육에 관한 전문적 지식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교내장학을 원활히 하는 분(선택적 장학)
바. 학생 생활지도에 직접 개입하여 도움을 주는 교감
o 학생을 잘 이해하고 사랑의 눈으로 살피는 분
o 시기, 환경에 따라 문제를 분석하고 대책을 세워 학생문제를 미리 예방 할 수 있는 분
o 생활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교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주는 분
사. 업무 능력에 뛰어난 교감
o 법규적 측면에서 학교 업무를 잘 처리하는 분
(내신, 인사서류 등 - 우리나라는 문서주의임)
o 올바른 판단과 원만한 태도로 근무 여건을 편안히 해주는 분
o 교육의 변화를 열린 철학으로 수용하며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안목으로 기획하고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분
o 교무 관리자로서 능력이 있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분
아. 자기 개발에 힘쓰는 교감
o 항상 공부하고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분(실력 앞에는 모두 승복)
o 항상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는 분
o 자기의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분
자. 교장의 입장에서 본 교감
o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하고 책임을 지는 교감
o 교장이 자기 직책을 수행하는 데 조력자로서 바른 조언을 해주는 파트너
o 교장은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일하는 교감을 좋아한다.
o 교장에게 문제 거리를 넘기지 말고 좋은 해결책을 제시한다.
【사람을 가르칠 때는 그 사람이 눈치 채지 못하게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 을 제안할 때는 마치 잊어버렸던 것이 생각난 듯이 제안하라.】
- 알렉산더. 포프 -
o 어느 상사이건 변명듣기를 원하지 않는다.
o 교장에게 직원의 험담을 말하지 말라.
o 항상 예스맨(Yes Man)이 되어서는 안 된다. 평소에 교장의 습성이나 사고방식을 잘 파악해서 그것을 활용하여 좋은 건의를 받아들이도록 하라.(하고 싶은 일은 교장의 이름으로 하라)
o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금전에 깨끗하라.
차. 교사에 대한 교감의 입장
o 관리자는 교사의 노력을 통하여 학교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임을 알게 하라.
o 교사 및 학교 구성원이 각자의 개성을 가진 사람으로 대우하라. 그 분도 중요한 분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라.
o 명령 보다는 제의하거나 의뢰하는 것이 좋다.
o 잘못이 있을 경우 사정을 듣는 것이 좋다.(현상을 인식하고 개선의 길을 열어 놓는다)
o 사람을 신나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책보다는 좋은 행위를 칭찬하는 것이다.
o 개선안을 환영하라.
o 약속을 잘 지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