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부설원기가 위서라고 주장하는 교수가 있고 그 분이 위작이라고 주장하는 근거가 뭔지 알고 싶기도 해서 우연히 류씨 문중 카페에 들어 왔다가 차문의 족보와 차릉 등 차문에 관한 모든 것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어느 가문이든 족보를 미화하지 않는 가문이 없을 것이고 신라왕릉 조차도 제대로 찾아 주지 못하는 현실에서 차릉에 대한 기록까지로 무시하며 죽기 살기로 나오는 류문에 대해 섭섭하기도 하고 의아함을 느겼습니다
저는 사학자도 아니고 한문에 조예가 깊은 사람도 아니지만 류교수님이 말씀하시는
“저는 이런 일을 집안일로 생각하고 접근하지 않습니다. 종친이나 가문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진실만을 선호하는 것이 아님을 자주 목격하며, 저는 그런 것을 경계합니다. 만일 이런 문헌이 우리 집안에 있었다 해도 저는 동일한 비평을 했을 것입니다. 제게 이것은 역사의 진실의 문제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기를 충심으로 바랍니다” 라는 말에 미안하지만 동의할 수 없습니다
가문과 관련이 없는 어느 교수가 전공도 아닌 역사문헌을 8년이란 시간을 투자해서 조사 연구 하겠습니까? 류차동원이 기록된 차원부설원기를 부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사정이 있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상대를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는 싸움판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판을 키운 사람이 원망스럽지만 이왕 이렇게 된 마당에 의심스러운 점을 밝혀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 점에 대해선 류교수님의 학자적인 면이 바람직하게 보입니다
류교수님이 올려주신 차원부설원기의 번역본을 처음 읽어 보았습니다 침침한 눈으로 대충 읽어 보았는데 차문의 족보와 차릉의 기록과는 달리 미화하거나 과대포장된 점을 찾지 못햇습니다 차원부의 억울한 일을 풀어 주는 후대들의 기록형식으로 이루어진 문헌인 것 같았습니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류교수님이 8년 동안 찾아 내었다는 내용인데 인용하면
“설원기는 저자도 위조되었고(위조된 저자는 한두 명이 아니라 여러 주석자들과 응제시의 저자들까지 포함해서 수십 명입니다), 저작 시기도 위조된 것이 명백하며, 죽은 사람이나 어린 사람이나 심지어 만 2세의 아이가 응제시를 썼다고 나오는 책입니다. 위화도회군이나 왕자의 난 등의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조금만 검토해보면 그 안에 나와 있는 사건의 묘사나 차원부의 행적은 믿을 것이 없고, 왕명으로 지었다는 표현들로 도배를 해놓았지만 이본이 하도 많아서 그 말을 믿을 수 없으며, 그곳에 나온 사실들, 예를 들어 무척 많은 사람들의 귀양 기록이나 혼인 기록을 보면 거짓으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특히 차원부의 윗대의 10여대의 혼인관계 기록이 거짓으로 판명됩니다. 설원기에 파(먹는 파)에 관한 일화가 있는데 그것조차 믿을 수 없습니다. (고려 태조가) 차효전에게 연안을 관향으로 삼도록 했다는 표현도 나오는데, ‘연안’이라는 지명은 그 후 400여년 후에나 나오는 지명이라서 거짓입니다.”라 했는데 위서라고 내세우는 증거로서 미약하다고 봅니다
차원부설원기는 차원부가 직접 쓴 것도 아니고 저자가 한 두 사람도 아니기 때문에 차문하고는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차문에서 작성한 문헌도 아닌데 차문에서 날조했다고 주장하시면 어떻게 합니까 개인적인 이유로 차원부설원기를 위서라고 결론을 내려놓고 부정적으로 보면서 사실을 공평하게 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차원부의 억울한 사연을 후세 사람들이 그 억울함을 풀어 주는 책인데 그 내용까지도 차문에서 책임져야 하는지? 설혹 의혹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치더라도 전체를 봐야 하는데 유독 류차동원에 관한 내용을 부정할려다 보니 무리수를 두는 것은 아닌지요? 만약 이 문제를 재판을 한다고 해도 류교수님이 승산이 없을 것 같군요 조작이고 허위라고 주장하는 부분도 사실 확인이 되었다고 보기 힘들고 (이점은 제가 원문내용을 일일이 비교해서 진위를 판별할 능력이 없어 답변을 못해 드림을 양해바랍니다) 책이 나오고 나서 후세사람들이 참조했던 여러 문헌들로 봐서 역사기록물로 인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 때 같은 형제집안이라고 믿고 지내온 후손입장에서 이런 문제가 불거져 암담하기 짝이 없습니다 차원부설원기를 부정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심정이 아닌 역지사지하는 심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사랑이 증오로 변하니 사랑하지 않음만 못한 것 같습니다 류교수님의 건투를 빌며 부족한 사람 상식선에서 이야기한 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첫댓글 연안님의 당혹, 허탈, 분노감을 이해합니다. 2000년 초 문화류씨대종회에서 연안차씨와 결별한다는 선언을 듣고 저도 놀랬습니다. 형님집과 이별하는 이유였습니다. 연안차씨 홈페이지 유래비에서 문화류씨를 전설, 설화 같이 폄하하는 내용이 그랬습니다. 차원부에 관한 논문 여러편 읽고 있습니다. 부산시 기장 세칭 차릉을 1970년대 전과 후를 관찰하고 있습니다. 2011년12월 부터 문화류씨-뿌리깊은 버드나무 카페와 문화류씨대종회 홈페이지에 차원부설원기독후록이라고 이름 붙여 26회째 졸문을 쓰고 있습니다. 설원기는 거짓말 책이라고 결론합니다. 더불어 설아가야 하는 세상 참으로 살아야 하겠지요. 연안님의 글 고맙게 읽었습니다.
서로의 주장이 팽팽하니 접점을 찾을 수가 없군요 부산 기장에 차씨 집성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차릉에 관한 것이나 설원기에 관한 이야기를 계속 부정적으로 홍보하고 학계에 민원을 제기하면 타성씨들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한뜻님은 설원기독후감을 연재로 실어면서 위서라고 주장하시는 분이니까 당연히 설원기가 거짓이라고 결론 내리고 싶은 것이겠지요 과학적논리나 증거를 원하신다면 마지막으로 유전자 검사로 결론 내리는 것은 어떨지요? 더 이상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는 지름길이라 생각됩니다 빨리 양가문이 제자리를 찾아 서로 발전해 나가야 할 판에..이렇게 서로 반목해서야 되겠습니까?
@연안 재미있는 사실은, 류차관계는 조작된 것이기에 그 단절이 언젠가는 올 일이었지만 의외로 전격적으로 빠른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바로 차문에서 유래비, 족보, 종보, 홈페이지, 단행본 등을 통해 전방위적이고 대대적으로 문화류씨 시조를 부인하는 행태를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문화류씨들은 종친회 차원에서 거국적으로 관심을 보였고 진실을 열심히 탐구했습니다. 조상의 일은 작은 것이라도 잘 바꾸지 않는 것이 어느 종친회건 갖는 특성인데, 진실이라는 100%, 아니 1000%의 확신이 문중 차원에서 들지 않았다면 어찌 감히 류차관계를 부인할 수 있었겠습니까. 이 점에 대해 무겁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안 [이어서] 대한민국의 모든 가문은 서로 잘 지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닌 선계(先系)를 신봉하면서 그 이유 때문에 잘 지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그리고 이미 확연히 밝혀진 일을 가지고 유전자나 다른 후대의 판단을 기다릴 이유는 없습니다. 유전자도 최근 지나(china)의 趙씨들에 대한 연구가 나왔다고 하는데 거기서 보아도 해석이 필요한 일이며 그것 하나로 답이 나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들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채하 류차관계가 조작된 것이라 단절이 올줄 알았다니 참으로 애석한 일이지만 속으로 불복하고 지내온 류문의 속뜻을 늦게 나마 알게 되어 다행입니다..이미 다 결정난 일을 가지고 제가 늦게 끼여 들었나 봅니다 전 집안일에도 잘 다니지 않고 차씨문중중앙회도 어디 있는지 관심 없는 사람이지만 오래된 기록물에 대한 조잡한 연구로 몇 백년 이어온 양 가문의 교류가 끊어진다니 섭섭해서 글을 올렸는데 더 이상의 논의는 불필요 할 것 같군요 제 개인적인 사견입니다만 이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더 이상 이문제를 유포하거나 양가문이 서로 욕 보이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더 이상 글을 올리지 않을려고 합니다 수고하세요~~
@연안 네. 마음대로 하십시오. 그런데 다음에 글을 올릴 때는 제가 제시한 논문들이라도 읽고 올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남의 말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자중해 주셨으면 합니다.
[정정] 번역본은 제가 올린 것이 아닙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이 있어 한마디만 더하겠습니다 설원기번역본은 한뜻 류재준님이 올렸군요 크게 보면 자의적으로 설원기를 해석한 분이 류교수님이 아니신지? 물론 류교수님이 힘들게 작업한 논문을 무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전공이 아니신 분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설원기가 위서로 밝혀 진다면 류교수님은 류문의 영웅으로 존경 받을만 합니다만 만약 아니라면 가문의 얼굴에 먹칠을 한 천하에 몹쓸 인물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문의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힘들게 노력한 점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요즘 21세기입니다 자녀도 한 둘만 낳고 같은 뿌리에서 나온 형제도 몇대가 지나면 남이 됩니다 심지어 다문화 시대입니다
@연안 설원기에서 류차동원을 이야기해서 차문에서 어떤 이득을 얻었는지 무엇이 답답해서 그런 일을 지어 내었을까요 명문거족인 류씨와 같은 선계라고해야 남들로 부터 인정을 받고 위안을 얻었을까요 이 의문의 답으로 차문이 한미했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신분 세탁을 했다고 하니 기가 막힐 지경입니다 차라리 왕족 성이나 기타 다른 명문 성씨와 동원이라고 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요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많은 급제자가 나왔다고 류문에서 주장하나 설원기가 나올 당시 류문에서 크게 성공하신 조상님이 많았는지? 그 당시에서도 대단한 집안 이었나요? 전후사정을 감안해도 차문에서 류문과 동원이라고 주장해서 얻을게 없었다고 봅니다
@연안 말씀하신 내용이 그렇지 않습니다. 얻을 이득은 많았습니다. 제발 그동안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는지 알아보시고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작자로 가장 강력하게 추정되고 있는 분께서 가문의 한미함에 대해 어떤 심각한 반응을 했는지는 조선왕조실록에도 여러 차례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섣불리 판단하지 말아주시고 오직 사안에만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