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시기 |
주제 |
추진 내용 |
준비물 |
목표 및 기대효과 | |
1 |
(9/14)월 |
오리엔테이션 이름만들기 |
그림으로 자기 이름을 도안하여 소개한다. |
4절도화지, 가위,기본채색재료 |
자아를 인식하기 |
2 |
(9/18)금 |
K-HTP, BGT, KFD |
현재 심리적 상태에 대한 종합적 심리평가 |
HB연필, 지우개, A4용지 |
사전검사 |
3 |
(9/21)월 |
지점토와 배경그림 |
본인이 가지고 싶은 것을 만들어본다. |
지점토, 도화지, 기본채색재료 |
잠재된 자아인식 |
4 |
(9/25)금 |
자화상/꼴라쥬 |
나의 현재와 미래 모습을 꼴라쥬로 표현 |
도화지, 헌잡지책, 풀, 가위 |
자아인식 |
5 |
(9/28)월 |
꼴라쥬 |
평소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표현해 본다 |
도화지, 헌 잡지 책, 풀, 가위 |
자아인식 |
6 |
(10/5)월 |
발테그 묘화기법 / 동물 가족화 |
가족을 동물로 표현해서 상징을 찾는다. |
도화지, 가위, 펜 |
자아 탐색 / 인식 |
7 |
(10/9)금 |
둘이서 함께 그리기 |
도화지 한 장에 둘이 그려본다. |
도화지, 기본채색재료 |
자아 탐색 / 인식 |
8 |
(10/12)월 |
칵테일 파티 |
조를 나눠서 협동화를 만든다. |
전지, 지점토, 기본채색재료 |
자아 탐색 / 인식 |
9 |
(10/16)금 |
한지꼴라쥬 |
한지의 부드러움을 느껴본다 |
한지, 물풀, 도화지 |
자아 탐색 / 인식 |
10 |
(10/19)월 |
무서운 꿈 |
내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
도화지 크레파스 요지 |
자아 더 들여다보기 |
11 |
(10/23)금 |
신체본뜨기 |
신체개념 및 대근육, 소근육 활성화 |
전지, 채색도구 풀, 색종이 |
자아 더 들여다보기 |
12 |
(10/26)월 |
공동벽화 |
집단 협동으로 그림을 그린다. |
전지6장, 크레파스, 채색도구 |
사회성, 인내력 |
13 |
(10/30)금 |
돌려그리기 |
친구를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도화지, 기본채색재료 |
사회성, 인내력 |
14 |
(11/02)월 |
사포그림 |
사포그림을 집단으로 그려 보면서 상호작용을 배운다. |
사포, 크레파스 |
상호작용, 사회성 |
15 |
(11/06)금 |
소망나무 |
꿈과 소망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
전지, 한지, 채색도구, 스핑클 |
자아탐색 |
16 |
(11/09)월 |
만다라(집단) |
만다라 색칠을 통해 내 감정을 돌아보고 집단으로 그려본다. |
만다라양식, 색연필, 풀, 전지 |
상호작용, 사회성 |
17 |
(11/13)금 |
석고 손 본뜨기 |
석고로 손 본뜨기를 해본다. |
석고붕대,붓,아크릴물감,일회용접시 |
자아탐색 |
18 |
(11/16)월 |
셀프상자 만들기 |
상자로 내면적인 나와 사회적인 나를 알아본다. |
상자(각자),색종이,풀,가위,기본채색 |
더 자세히 들여다 보기 |
19 |
(11/20)금 |
K-HTP,BGT,KFD |
사후 검사를 통해 변화를 알아본다. |
HB연필, 지우개, A4용지 |
사후검사 |
20 |
(11/23)월 |
상장 만들기 |
상장을 만들어서 나에게 상을 준다. |
도화지, 색종이, 풀, 기본채색재료 |
격려와 지지 |
2. 제목: 내 마음속의 나
- 대상 : 다문화아동 1~6학년 10명
- 추진시기 : 2009.09.14~11.23 10주간 주 2회 (20회기)
- 장소 및 시간 : 나눔의 교실 1층 월 16:00~17:30(90분)
은빛나무어린이집 토 2.4주 10:00~12:00, 1.3주 14:00~16:00
- 내용 : 미술심리치료 및 체험활동
추진시기 |
주제 |
추진 내용 |
준비물 |
목표 및 기대효과 | |
1 |
(9/14)월 |
오리엔테이션 이름만들기 |
그림으로 자기 이름을 도안하여 소개한다. |
4절도화지, 기본채색재료, |
자아를 인식하기 |
K-HTP, BGT, KFD |
현재 심리적 상태에 대한 종합적 심리평가 |
HB연필, 지우개, A4용지 |
사전검사 | ||
2 |
(9/19)토 |
한복만들기 |
한지를 이용해서 한복을 만들어본다 |
한지, 색종이, 가위, 풀 |
전통의상 배워보기 |
3 |
(9/21)월 |
꼴라쥬 |
평소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표현해 본다 |
도화지, 헌 잡지 책, 풀, 가위 |
자아인식 |
4 |
(9/26)토 |
송편만들기 |
송편을 직접 만들어서 먹어본다 |
쌀가루, 콩, 밤, 깨, 설탕 등 |
전통음식만들어보기 |
5 |
(9/28)월 |
발테그 묘화기법 / 동물 가족화 |
가족을 동물로 표현해서 상징을 찾는다. |
도화지, 가위, 펜 |
자아 탐색 / 인식 |
6 |
(10/5)월 |
둘이서 함께 그리기 |
도화지 한 장에 둘이 그려본다. |
도화지, 기본채색재료 |
자아 탐색 / 인식 |
7 |
(10/10)토 |
북아트 만들기 |
도서관을 체험하고 북아트를 만들어본다 |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등 |
한글의 소중함 알기 |
8 |
(10/12)월 |
한지꼴라쥬 |
한지의 부드러움을 느껴본다 |
한지, 물풀, 도화지 |
자아 탐색 / 인식 |
9 |
(10/17)토 |
도자기 만들기 |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본다 |
점토, 물레, |
전통 그릇 만들어보기 |
10 |
(10/19)월 |
무서운 꿈 |
내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
도화지 크레파스 요지 |
자아 더 들여다보기 |
11 |
(10/24)토 |
전통공예만들기 |
솟대, 장승을 만들어본다. |
나무, 조각도, 아크릴물감, 등 |
전통문화 이해하기 |
12 |
(10/26)월 |
신체본뜨기 |
신체개념 및 대근육, 소근육 활성화 |
전지, 채색도구 풀, 색종이 |
자아 더 들여다보기 |
13 |
(10/31)토 |
전통동요배우기 |
전통동요를 배우면서 한국이해 |
장구 |
전통동요이해 |
14 |
(11/2)월 |
사포그림 |
사포그림을 집단으로 그려 보면서 상호작용을 배운다. |
사포, 크레파스 |
상호작용, 사회성 |
15 |
(11/7)토 |
영화관람 |
영화 관람을 통해 우리문화이해한다. |
영화 입장권, 간식 |
영화 관람 |
16 |
(11/9)월 |
석고 손 본뜨기 |
석고로 손 본뜨기를 해본다. |
석고붕대, 아크릴물감, 붓, |
자아탐색 |
17 |
(11/14)토 |
연 만들기 |
연을 만들어서 소원을 적고 날려본다 |
창호지, 대나무, 실, 얼레 등 |
꿈 날개를 달다 |
18 |
(11/16)월 |
셀프상자 만들기 |
상자로 내면적인 나와 사회적인 나를 알아본다. |
상자(각자),색종이,풀,가위,기본채색재료 |
더 자세히 들여다 보기 |
19 |
(11/21)토 |
액자만들기 |
전통의상입고 사진찍은 후 액자 만든다. |
전통의상, 인화지, 하드보드지, 색지 |
한국민으로 정착감 증진 |
20 |
(11/28)토 |
농촌체험 |
가족과 함께 농촌체험을 한다. |
유기농의 메카 홍성 다녀오기 |
농촌 이해하기 |
3. 제목: 나도 한국인이예요!!!
- 대상 : 다문화가정 10명
- 추진시기 : 2009.09.19~11.28 10 주간 주 1회 (10 회기)
- 장소 및 시간 : 은빛나무어린이집 토 2.4주 10:00~12:00, 1.3주 14:00~16:00
(체험내용에 따라 장소는 달라질 수 있음)
- 내용 : 한국전통문화체험
추진시기 |
주제 및 내용 |
장소 및 시간 |
준비물 |
목표 및 기대효과 | |
1 |
(9/19) 3주 토 |
한지로 한복 만들어보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14:00~16:00 |
한지, 색종이, 가위, 풀 |
전통의상 배워보기 |
2 |
(9/26) 4주 토 |
송편 빚어서 먹어보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10:00~12:00 |
쌀가루, 콩, 밤, 깨, 설탕 등 |
전통 음식 만들어보기 |
3 |
(10/10) 2주 토 |
도서관 이용방법 알아보기 |
연수어린이도서관 10:00~12:00 |
색상지, 색종이, 색연필, 등 |
한글의 소중함 알기 |
4 |
(10/17) 3주 토 |
도자기 만들어보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14:00~16:00 |
점토, 물레, |
전통 그릇 만들어보기 |
5 |
(10/24) 4주 토 |
전통공예 만들기 |
인천시립박물관 10:00~12:00 |
나무, 조각도, 아크릴물감, 등 |
전통문화 이해하기 |
6 |
(10/31) 5주 토 |
우리민요 및 전통동요 배우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14:00 ~ 16:00 |
다기세트, 방석, 한복 등 |
전통음악 알아보기 |
7 |
(11/7) 1주 토 |
영화관람 |
연수 시너스 영화관 13:00~16:00 |
영화 입장권, 간식 |
영화 관람 |
8 |
(11/14) 2주 토 |
연 만들어서 소망적어 날려보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및 공원 10:00~12:00 |
창호지, 대나무, 실, 얼레 등 |
꿈 날개를 달다 |
9 |
(11/21) 3주 토 |
전통의상입고 사진 찍어서 액자 만들기 |
은빛나무어린이집 강당 14:00~16:00 |
전통의상, 인화지, 수수깡, 하드보드지, 색지 등 |
한국민으로 정착감 증진 |
10 |
(11/28) 4주 토 |
가족과 함께 농촌 나들이하고 체험해보기 |
충청도 홍성 9:00~17:00 |
유기농의 메카 홍성 다녀오기 |
농촌 이해하기 |
4. 제목: 우리 것이 소중한 것이여...
- 대상 : 소외계층과 일반주민 15명
- 추진시기 : 2009.09.15~12.03 12주간 주 2회 (24회기)
- 장소 및 시간 : 은빛나무어린이집 화, 목 19:00~21:00
- 내용 : 사물놀이 배워보기
횟수 |
주 |
월일 |
지도내용 |
준비물 |
기대효과 |
1 |
1 |
09월 15일 |
- 사물놀이의 이해 |
꽹과리 징 장구 북 악기채 필기구 악보 |
사물놀이를 배우고 발표함으로써 정체성을 확립하고 건강한 나눔 문화를 확산한다. |
2 |
09월 17일 |
- 장구의 기본자세와 타법 | |||
3 |
2 |
09월 21일 |
- 길군악 기본 | ||
4 |
09월 24일 |
- 길군악 변형(1), (2) | |||
5 |
3 |
09월 29일 |
- 길군악 변형(3), (4) | ||
6 |
10월 01일 |
- 길군악 변형(5), 연결 | |||
7 |
4 |
10월 06일 |
- 반길군악 | ||
8 |
10월 08일 |
- 자진반길군악(1) | |||
9 |
5 |
10월 13일 |
- 자진반길군악(2) | ||
10 |
10월 15일 |
- 자진반길군악(3) | |||
11 |
6 |
10월 20일 |
- 영산다드래기(1) | ||
12 |
10월 22일 |
- 영산다드래기(2) | |||
13 |
7 |
10월 27일 |
- 별달거리 | ||
14 |
10월 29일 |
- 별달거리 구호 | |||
15 |
8 |
11월 03일 |
- 덧뵈기와 벅구놀이(1) | ||
16 |
11월 05일 |
- 벅구놀이(2), (3) | |||
17 |
9 |
11월 10일 |
- 벅구놀이(4) | ||
18 |
11월 12일 |
- 쌍진풀이(1) | |||
19 |
10 |
11월 17일 |
- 쌍진풀이(2) | ||
20 |
11월 19일 |
- 쌍진풀이(3) | |||
21 |
11 |
11월 24일 |
- 쇠와 주고받기 | ||
22 |
11월 26일 |
- 올림채 | |||
23 |
12 |
12월 01일 |
- 맺음 | ||
24 |
12월 03일 |
- 총연습 및 반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