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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로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
생 애 : 1483~1520
출 신 : 이탈리아
직 업 : 화가, 건축가
대 표 : 아테네학당, 레오 10세의 초상, 율리우스 2세상, 성 미카엘, 성 게오르기우스
특 징 : 성모와 예수 등 종교화를 많이 그림,
개 요 ………………………
라파엘로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아테네 학당>을 그린 것으로 유명하다.
작품은 특히 우미(優美), 온화한 다수의 성모를 그리는 데에 수완을 발휘하여 미술사에 독자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화된 공간 표현·인체 표현 따위로 르네상스 고전 양식을 확립하였다.
1508년부터 로마에서 바티칸 궁을 개조하는 대규모 계획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 계획에는 브라만테가
성베드로 대성당을 재건하고,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에 그림을 그리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라파엘로는 교황이 거처하는 스탄차 델라 세냐투라를 장식(1508~11)하는 일을 맡았는데,
여기에 자신의 가장 중요한 프레스코화인 〈성체에 관한 논쟁〉·〈아테네 학당〉을 그렸다.
생 애 ………………………
라파엘로는 이탈리아 화가, 건축가로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고전적 예술을
완성한 3대 작가 의 한 사람으로 조숙한 천재였으며, 우르비노 지방화가에서 바티칸 교황청 궁정화가까지
최고의 사회적 영예와 세속적 성공을 누린 예술가이다.
1483년 우르비노의 화가 지오바니 산지오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와 페루지아의 화가 페루지노의 문하에서
그림 공부를 했었다. 초기의 작품은 페루지노의 것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했으나 <기사의 꿈>
<삼 미신>에서 <마리아의 결혼>에로의 발전은 서정적인 스승의 예술을 점차 순화하고 형식미로 통일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1504년 예술의 중심지인 피렌체로 옮겨 1508년까지 4년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암법을 위시해서
바르톨로메오, 미켈란젤로의 조형법도 단시일에 익혔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그란듀카의 성모=대공의 성모>등 일련의 우아한 성모 그림과 성가족그림,
초상화 <도니부처>, 그리고 미켈란젤 로의 영향을 나타내는 극적인 <그리스도의 매장>등이 있다.
1508년 말에 고향 친구인 브라만테의 추천으로 교황 율리우스 2세에게 초청되어 포마로 옮긴 라파엘로는
1520년 4월 37세의 젊은 나이로 죽을 때까지 12년간을 바티칸 궁정화가로 율리우스 2세와 레오 10세 아래에서
일하고 시대의 총아로 그의 작업의 정점에 이르렀다
바티칸궁 <서명실>의 벽화 중 특히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상징적 회화라고 할 수 있는 <아테네 학당>과
<성체논의> 등의 벽화 제작은 그의 총체적인 재능이 그리이스 정신과 그리스도교 정신의 총합이라는 교회의
세계주의적인 의도와 혼하연 일체가 되어 르네상스 인문주의 예술의 정화로 되어 있다. 특히 <아테네 학당>은
장대한 건축공간과 다수의 인물군상의 완벽한 통일과 조화를 실현하여 고전양식의 규범이 된다.
건축에도 손을 대 1514년 브라만테의 사후 뒤를 이어 레오 10세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주임에 임명되어
그 조영사업을 지도하였다. 또한 다음해에는 고대 유물 감독관에 임명되고 고대 유품들을 조사하였고,
유적지도의 제작도 시도했으나 미완에 그쳤다. 그의 설계로 알려진 건축작품에는 앞서 말한 키지가의 교회
외에 비드니카파렐리의 저택, 로마 근교의 빌라마다마 등이 있다. 그 작풍은 프란체스코 마우라나와 브라만테를
계승한 우아하고 엄격한 고전주의라 하지만 오늘날 그 작품의 대부분이 대폭적 으로 수정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는 어렵다.
화 풍 ………………………
그의 작품은 유연한 형태와 평이한 구도뿐 아니라 인간의 고결함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적 이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냈다는 점에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라파엘은 붉은 벨벳의 밝은 부분은 붉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검게 함으로써 상체의 양감을
나타내고 있다. 라파엘의 방법은 소묘와 고유색을 중요시한 화법이다.
[1503] 성모의 대관(戴冠)
작품의 구도면에서 페루지노와 핀투릭키오의 흔적이 뚜렷하다. 화면이 상하로 이등분되어 각기 독립적인 구성이 돼 있고, 또한 양면이 분리될 수 없는 내용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라파엘로 고유의 표현은 지상의 많은 성자들의 개성적인 표정에 있고 정적이고 온화한 자세에서 다시 엿볼 수 있다. 그림의 주제가 어떻든 라파엘로는 항상 채색면에서 부드럽고 감미로운 색감과 색조를 나타내며 명쾌함을 주고 있다. 이 그림의 유래는 페루지아의 명문의 여인 오디의 의뢰로 당시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을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1797년 프랑스가 약탈해 갔으나, 1815년에 이탈리아로 반환되어 바티칸 궁에 소장되어졌다.
[1504] 동정녀 마리아의 결혼식
5명의 처녀에게 받들어진 마리아가 손을 내밀고, 중앙의 사제가 요셉의 손을 잡아 그의 약혼녀에게 반지를 끼워 주고 있다.
[1504] 기사의 꿈
"이 그림은 페루지노풍의 평온하고 감미로운 시정이 넘쳐 흐르는 작품이다.
기사의 꿈에 왼쪽엔 전쟁의 여신 아테네가, 오른쪽엔 사랑의 여신 비너스가 있습니다."
[1504] 성 미카엘 (St. Michael)
젊은 참신함만이 아니라 자신의 표현양식을 이루는 요소들을 다루는 능력이 완전히 무르익은 것을 보여주는 서술적 그림의 빼어난 본보기들이다.
[1504] 그리스도의 매장(埋葬)
라파엘로의 화풍과 달리, 이 그림은 너무나 동적이고 격정적이며, 극적인 세속성까지 표출되고 있고, 라파엘로 작품에서 특성이 되고 있는 구도의 통일성과 그 간결한 일체성은 여기서 찾아볼 수 없고, 사방으로 분산되는 동세로 복잡한 선을 구성하고 있다. 부드러운 음율적인 선은 여기서 찾아볼 길이 없다.
[1506] 성 게오르기우스
이 작품의 주제는 성인전에서 발취한 것이다. 그는 3세기 로마의 군인이었고, 소아시아의 카파도키아에서 악룡을 퇴치하여 왕녀를 구출하고, 이 나라를 기독교로 개종케 하였다. 그러나, 그는 로마의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를 받고 참수되었다.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소녀는 카파도키아의 왕녀이다.
[1506] 오색 방울새의 성모
이탈리아의 모직 상인 로렌조 나시의 결혼식 선물로 완성한 그림이다. 어린 요한이 아기 예수에게 검은 방울새를 바치고 있다. 아기 예수가 잡고 있는 작은 새는 하늘을 뜻한다. 이 그림은 1547년 나시 가문의 저택이 붕괴하면서 17조각으로 찢어져 훼손되었다. 가로 77cm 세로 107cm 크기의 패널에 그려진 이 그림은, 못을 이용하여 다시 붙여졌으며 그 이음새를 감추기 위해 그 이후 계속해서 물감이 덧칠되었다.
[1507] 아름다운 정원사의 성모
지혜의 상징인 책을 든 성모 마리아와 요한은 꿇어앉아 동경어린 눈길로 예수를 바라보고 예수는 어머니를 바라보고 있다.
[1511] 성체에 관한 논쟁 (Disputa)
"전 세계 카톨릭 신자들의 성지인 바티칸 산피에트로성당(성베드로성당)
'서명의 방'에는 산치오 라파엘로(Sanzio Raffaello, 1483-1520)가 그린 프레스코 벽화 네점이 있다.
라파엘로를 세계적인 화가로 만든 작품이다.
라파엘로가 25살때, 로마 교황 율리우스 2세 명령으로 각각 '신학', '법학', '철학', '시학'을 나타내는 네 개의 벽화를 그린다.
아버지가 궁중화가이긴 했지만 젊은 나이에 비해 파격적인 일이였다.
그것은 이 성당의 건축을 맡은 르네상스 대표적인 건축가 도나토 브라만테의 추천으로 이루어졌다.
이 벽화를 3년 만에 완성했는데 그 중에 가장 높이 평가받는 것이 '철학'을 상징하는 ""아테네의 학당(The School of Athens)""이다."
"율리우스 2세의 의뢰로 바티칸 서명의 방에 그려진 성체논의(왼쪽 벽)와 아테네 학당(오른 쪽 벽)으로 중앙 윗쪽에 그리스도 지상의 옥좌에는 성모와 세례 요한이 좌우로 반원형의 양 날개에는 왼쪽부터 성 베드로,아담,복음성의 요한,다윗,성 로란, 성 지오르지오,성 에티엔느, 모세,성 자크,아브라함,성 바울로 가 차례로 앉고 그 위에 천사들이 둘러서 있다. 하단에는 성 그레고리오,성 제롬,베르나르,아우구스티누스 등의 위인들과 철학자,시인 등이 있으며 단 테, 라파엘로 자신과 스승 페루지노 등이 그려져있다.
그의 작품은 유연한 형태와 평이한 구도뿐 아니라 우아하고 품위있는 인간의 고결함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적 이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냈다는 점에서 걸작으로 인정 받고 있다. 1508년부터 로마에서 바티칸 궁을 개조하는 대규모 계획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 계획에는 브라만테가 성베드로 대성당을 재건하고,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에 그림을 그리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라파엘로는 교황이 거처하는 스탄차 델라 세냐투라를 장식(1508~11)하는 일을 맡았는데, 여기에 자신의 가장 중요한 프레스코화인〈성체에 관한 논쟁 Disputa〉·〈아테네 학당 School of Athens〉을 그렸다."
[1511]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화, 770cm, 로마 바티칸궁 서명실의 벽화.
플라톤, 유클리드, 아리스토텔레스 고대 그리스의 학자가 학당에 모인 것을 상상한 그림이다.
이 작품은 율리우스 교황의 스탄자(거처)에 그려진 벽화이다. 내부는 거대한 홀로 이루어진 하나의 바실리카(로마의 공회당)처럼 인물 초상화, 브레만테의 건축 기법, 조각, 실내 장식 등을 과학적 원근법을 적용시켜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로 꾸며놓고 있다.
라파엘로가 그린 이 걸작은 조각의 우수한 조형미, 건축의 원근감과 균형, 신화적인 요소와 기독교적인 요소를 혼합한 주제 등에서 전성기 르네상스의 특징을 구현하고 있다.
중앙에 있는 사람의 왼쪽이 관념세계를 대표하는 플라톤이고 오른쪽의 파란 옷이 과학과 자연계의 탐구를 상징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이다. "
"1.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자로 묘사되어 땅을 가리키고 있으며 플라톤은 이상주의자로 하늘을 가리킨다.
2. 무슨 책을 보고 있는 왼쪽 아래 사람이 피타고라스
3. 소크라테스는 손가락으로 자신의 주장들을 일일이 헤아리고 있다
4. 에피쿠러스_ 소박한 즐거움 우정 은둔 등에 관한 윤리철학의 창시자
5. 헤라클레이토스_ 언제나 궁리가 많은 그리스 철학자
6. 넘어져 비몽사몽으로 있는 반라의사람이 디오게네스이다
7. 컴퍼스를 들고 기하학을 가르치는 사람이 유클리드이다
8. 오른쪽에 얼굴만 나오는 라파엘로 자신이 있는데,
자신이 이 위대한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표현된 것이다."
1.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2. 피타고라스 3. 소크라테스
4. 에피쿠러스 5. 헤라클레이토스 6. 디오게네스
7. 유클리드 8. 라파엘로
[1512]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초상
교황은 1510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대패하고 볼로냐에서 중병을 앓았는데 그때부터 수염을 길렀으며 교황은 "프랑스 왕 루이를 이탈리아에서 몰아낼때까지는 수염을 깍지 않겠다"고 공언하였다. 그리고 1512년 4월 라벤다에서 프랑스를 몰아낸 후 수염을 깎고 공식석상에 나타났다. 1512년 제작된 교황의 초상은 흰 수염이 그득하며 고심에 찬 표정이다.
[1513] 시스티나의 성모
아래 두 천사는 아이들의 순진한 모습으로 많이 등장합니다.
[1518] 레오 10세의 초상
초상화로서의 그 사실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 사실성은 인물의 심리적 묘사를 질감 표출과 세부적 사실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의상의 질감은 촉각적 성격까지 유발시키고 있으며, 탁자 위의 서적과 초인종의 세부적인면은 정밀묘사 기법까지 등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라파엘로 화풍의 고유한 고전적인 고귀성과 우아함이 없고, 감각적이고 세속적인 리얼리티가 지배하고 있다. 레오 10세 우측 후면에 있는 인물은 그의 친척인 줄리오 데 메디치이며 훗일 클레멘스 7세 교황이 된다. 또한 좌측 후면에는 레오 10세의 비서를 볼 수 있다. 3인의 위치를 보아 삼각형의 구도로 보이나 각자의 방향은 다르고 표정과 자세도 상이하여 일종의 불안전감을 분위기에서 느끼게 하여 준다.
[1514] 갈라테아의 승리
"후원자인 로마 은행가 아고스티노의 별장 파르네제에 그려진 벽화다. 피렌체의 시인 안젤로 폴리치아노의 시에서 주제를 따왔는데 못생긴 거인 폴리페모스가 아름다운 바다 요정 갈라테아에게 사랑의 노래를 바치지만 그녀는 그의 노래를 조롱하듯 두 마리의 돌고래가 끄는 수레를 타고 파도위를 달려가고 다른 바다의 신들과 요정들이 그녀 주위를 몰려드는 장면을 묘사하였다.
바다의 여신 갈라테아는 두 마리의 돌고래에 이끌려 개선하고 있으며, 그 주변에는 반인반어의 바다의 신 트리톤과 바다의 요정들이 환희에 찬 모습으로 갈라테아를 반기고 있다."
[1519] 젊은 여인의 초상
애인 포르나리나를 그린 것으로 전해진다. 매너리즘적 기질이 강하게 나탄난다. 팔찌에 <우르비노의 라파엘로>라는 문자가 새겨져 있다.
[1519] 그리스도의 변용
마지막 작품(1517 의뢰)에서 그는 혼란스럽고 불안한 새로운 세계를 예견한 듯한 새로운 감성을 보여주었는데, 이 그림의 구도는 이미 바로크적인 표현으로 기울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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