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자료의 처음(1/4)부분과 마지막부분(4/4)를 구할 수가 없네요. 작년(2011년)에 제작된 프로그램이기에 중국측이 발해를 당나라 지방정부로 왜곡하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고자 하는 싯점에 예민한 내용들이 들어있지않나 추측해봅니다. 아래에 올려지는 동영상의 내용도 여간 심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발해라는 우리민족의 나라를 너무 강건너 불보듯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회원님들이라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역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족이나 국가이름의 어원을 연구하는 것이다. 말갈靺鞨의 어원은 물길勿吉이다. 물길勿吉은 '한국어로 물의 길인 커다란강을 말하는 것으로 '아리'인 커다란 강의 신의 다른 이름이었다. 즉 강의신 복희씨의 또다른이름이 '말갈'이다. 그러므로 이는 복희씨의 후손들을 통채로 부르는 이름이다.
첫댓글 이 탐원공정의 심각성은 오히려 서구학계에서 경계를 하고 있죠. 한국학계는 어리벙벙 끌려다니고.....
지나가 저러는건 그만큼 내부의 불만이 위험수위를 넘어섰음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역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족이나 국가이름의 어원을 연구하는 것이다. 말갈靺鞨의 어원은 물길勿吉이다.
물길勿吉은 '한국어로 물의 길인 커다란강을 말하는 것으로 '아리'인 커다란 강의 신의 다른 이름이었다. 즉 강의신 복희씨의 또다른이름이 '말갈'이다. 그러므로 이는 복희씨의 후손들을 통채로 부르는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