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빛의 時原 생명의 時原을 찾아서 ~ ~~ ~~~ 우리는 길을 걸으려 합니다.
(두두미동 정려문)
1906년 병오년 봄 심도기행 화남집의 주인공이신 화남선비의 발자취를 따라서 행보를 옮기며 100년이란 시간차를 가로질러 2005년 강화 역사문화연구소의 1년간의 강독에 이어 2008년 잠자고 있던 사랑의 역사를 깨워간 선각자들의 가슴더운 뜻도 새겨가며,
2008년 6월 장정동과 연미정 고성동주변의 답사를 마친뒤 꼭 보여주고 싶은 아름다운 곳이 있다시며 김형우박사님께서 안내해 주신 이곳은 어린시절부터 늘 오가던 더러는 시제모시는 모습 보곤 했었던 충신 황선신 사당.
* 황선신 : 1636년(인조14) 병자호란이 일어난 이듬해인 1637년 1월 청나라군사가 강화도를 공격하자 강화부중군의 직책으로 강화유수 장신, 충청부사 강진흔, 장관 구원일등과 강화도의 연미정에 주둔하여 적을 방어했으나 중과부적으로 갑곶진에서 전사. 뒤에 뒤에 병조참의에 추증되고 충렬사에 제향되신 분으로 묘소는 청송골 빨래터 바로 우편에 잠들어 계심
* 월곳리 소재 연미정가는 길가
시민연대에서 옛길을 찾아 오늘의 바쁜 우리이웃들께 아름다운 길찾기를 하여 다같이 행복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자는 뜻을 품고 심도기행책과 김형우박사님께서 손수 그려주신 지도를 확대 복사하여 들고 화남길 찾기를 시작하며 화남선비의 생가와 사당사이 길위에서 진달래꽃과 후리지아 삼색과일, 약주술과 소주 그리고 정한수로 조촐한 길재를 모시던 날 지금은 물길바람길의 주인된 김 은미샘과 함께했던 영모당 사당앞에서 한 컷.
* 화남 고재형선비 生家의 봄
* 지난해 화남생가 가는 길의 두룩각시님이 차려주신 즐거웠던 점심상 !!!
* 옛 대청포로 가는 대청수로의 오늘 멀리보이는 산은 혈구산
* 첫서리오셨던 백운곡 언덕위에서의 나들 길벗님들의 심도기행 정기도보(사진 :이룰빛날님작)
* 심도기행 제 4수 옛 인정면 삼동암동 지금은 불은면소재
* 경주골로 향하던 화남길 걷기 정기도보중 길가에 떨어져있던 햇 잣의 열매를 줍던 작은행복 !!! 이룰빛날님은 수로로 내려가서 잣송이를 주워 주시고 사진도 한 컷.(2010년)
* 염씨 산판이 있는 묘소근처의 철종외가
* 이렇게 초록의 길을 걸어 매주 화남길을 찾았던 추억의 길
어딜까요? 머잖아 얼음이 풀리면 곧 맞이하게 될 이곳은 지난 강화역사문화연구소 심도기행 3강때 긴 시간 이야기분분하던 화도돈대. 사진의 오른쪽 하단부 보이지 않는곳에 까페 "바그다드"의 누님께서 하신다는"강화도 짬뽕" 집이 위치하고 도로 맞은편은 복원된 화도돈대가 있음 강화유수 조복양이( 고려왕릉 4기도 모두 이분께서 발굴하여 오늘에 이르게하셨다는 박사님의 말씀이 계셨고) 기문을 짓고 당시 백성들을 위해 애쓰셨다던(연구소 공부식구들은 이제 감이 잡히시죠? )
* 현종 갑진년 (1664) 유수 조복양이 제방등 수문을 쌓았고, 그 후에 유수 이은(1766ㅡ1767년)강화유수로 재직 수문을 수리하고 기문을 지음( 심도기행 8번 대청교편)
* 봄 물실린 만월평 바람의 춤을 추는 이름모를 수초
* 계절 겨울로 가는 절기에 순응한 천연 얼음꽃 !!!
* 정유성공의 독정촌에서 바라본 염하와 강화대교건너 김포 문수산 (이곳까지 걷게 됩니다.)
거칠것없이 흐르는 물속의 수초 무희처럼 춤추던 날 길옆 갈대잎 하나에 수줍은 마음 실어 맑게 부르던 노래실어 그리운 님에게 갈잎편지를 띄우듯
밤하늘의 별만큼이나 헤일수 없는 무수한 이름모를 들꽃들처럼 우리들 저마다의 정원에 혹은 心中에 피어있는 황홀한 꽃들처럼 그렇게 우리들 한 걸음 걸음 꽃피우자고~ ~~ ~~~ 강화나들길에서 화남길에서 서로 하나되어 꽃웃음 웃자고 서로의 가슴결에 닻 내리자고 ^ㅎ^ ^ㅎ^ ^ㅎ^~~ !!!!!!!!!!!
* * 도보일시 : 2011년 2월 13일 (둘째주 일요일) 시간 09 : 30분 * 만남장소 :불은면 면사무소 건너편 불은농협앞 * 도보여정 : 인정면 1.두운리(두두미동) ㅡ2,3.백운동 ㅡ 4.삼동암동 ㅡ 5.서문동 ㅡ6. 마장동 7.석성동 ㅡ8.대청교 ㅡ선원면 9.거말동 ㅡ10.연동 ㅡ11.송공촌 ㅡ12.독정촌 * 도보시간 : 약 5~6시간( 점심시간포함) * 점심은 매식합니다 * 준비물 : 간식,따뜻한 차 혹은 따뜻한 물,모자, 선크림,개인의약품, 겨울이 깊어졌으니 따뜻한 차림,기타등등 * 오시는 방법: ( 자가용은 불은면사무소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군내버스 강화버스터미널출발 : 온수리행 42번 8 :40분, 51번 9 :00분 ** 심도기행 화남길 걷기는 조금 천천히 여유롭게 강화도의 산천경계를 둘러 둘러 마을과 마을을 이어가며 화남선비의 한시를 따라 옛길을 걸어갑니다.
* 유난히 길고 추웠던 겨울이 서서이 입춘지나 봄님께 길 내 줄 채비를 하는 요즘 여러가지 어려웠던 시간들 뒤로하고 밝고 찬란한 강화섬의 내일을 꿈꾸며 심도기행강독에 이은 화남길 첫 행보에 많 은 관심과 참여로 함께 걷는 길벗님들이 서로서로 정겨운 걸음길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고스 럽지만 점심 예약을 해야 하니 댓글로 참석을 알려주시면 쌩유~ 감사 백배구요. ^ㅎ^~~
인천 700번 : 인천신세계백화점 앞-동암역-석남동-공촌4거리-검단4거리-양곡-대곶-초지대교-온수리-강화터미널 70번 : 인천-석바위-제물포-검단-양곡-마송-강화터미널 90번 : 부평-계산동-검단-양곡-마송-강화터미널 . 서울 88번 : 영등포-당산-송정-고촌-김포-장기-마송-김포대-강화터미널 8번 : 송정역-고촌-김포-마송-김포대-청소년수련관-강화터미널 1번 : 영등포-송정역-고촌-김포-마송-강화터미널 3000 : 신촌-송정역-고촌-김포-마송-김포대학-강화터미널 . 일산 80번 : 대화역-일산대교-걸포-지경-장기-마송-김포대-강화터미널 96번 : 일산호수공원-마두역-백석역-김포시청-지경-마송-강화터미널
-------------------------------------------------------------------------------- * 주의사항 01).일회 용품 사용 보다는 도보 참가 시 개인용 수저, 컵 등은 사용 합시다. http://cafe.daum.net/beautifulwalking/JxAS/153 쓰레기 분해 기간 02).모든 걷기의 안전에 대해서는 참석자본인이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동의하는분만 참가신청 바랍니다. 03).필요한 회원분은 여행자 보험을 개별적으로 꼭 가입하시기 바람니다. 04).모임 시간을 꼭 준수합시다.(지각인 경우에는 010ㅡ3959-0269. 야생의 춤)으로 연락주세요. 05).혼자 앞서걷거나 뒤쳐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중간합류,이탈시 주최자에게 꼭 알려 주시길 바람니다.
06).쓰레기나 담배 꽁초 등을 버리지 마세요 07).카페 회원님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동일한 회원입니다. 08).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와 따뜻한 말과 행동으로 행복한 카페 활동을 해주세요^^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말과 행동을 삼가해주세요) 09).흡연 시 타인에게 피해가 안 가도록 배려해 주세요. 10).키높이 신발이나 마사이 워킹 신발은 신고 나오지 마세요.
한국의 아름다운 섬 강화도 심도기행 화남길위에서 단기4344 신묘년 이월 열하루 춤추는 길의 벗
|
첫댓글 긴 겨울 지나고 봄 맞으러 강화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