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예찬(靑春禮讚)
민태원(閔泰瑗)
청춘! 이는 듣기만 하여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청춘! 너의 두 손을 가슴에 대고, 물방아 같은 심장의 고동을 들어 보라. 청춘의 피는 끓는다. 끓는 피에 뛰노는 심장은 거선(巨船)의 기관(汽罐)같이 힘있다. 이것이다. 인류의 역사를 꾸며 내려온 동력은 바로 이것이다. 이성(理性)은 투명하되 얼음과 같으며, 지혜는 날카로우나 갑 속에 든 칼이다. 청춘의 끓는 피가 아니더면, 인간이 얼마나 쓸쓸하랴? 얼음에 싸인 만물(萬物)은 죽음이 있을 뿐이다.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따뜻한 봄바람이다. 풀밭에 속잎 나고, 가지에 싹이 트고, 꽃 피고 새 우는 봄날의 천지는 얼마나 기쁘며, 얼마나 아름다우냐? 이것을 얼음 속에서 불러내는 것이 따뜻한 봄바람이다. 인생에 따뜻한 봄바람을 불어 보내는 것은 청춘의 끓는 피다. 청춘의 피가 뜨거운지라, 인간의 동산에는 사랑의 풀이 돋고, 이상(理想)의 꽃이 피고, 희망(希望)의 놀고 뜨고, 열락(悅樂)의 새가 운다.
사랑의 풀이 없으면 인간은 사막이다. 오아시스도 없는 사막이다. 보이는 끝까지 찾아다녀도, 목숨이 있는 때까지 방황하여도, 보이는 것은 거친 모래뿐일 것이다. 이상의 꽃이 없으면, 쓸쓸한 인간에 남는 것은 영락(零落)과 부패(腐敗) 뿐이다. 낙원을 장식하는 천자만홍(千紫萬紅)이 어디 있으며,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온갖 과실이 어디 있으랴?
이상! 우리의 청춘이 가장 많이 품고 있는 이상! 이것이야말로 무한한 가치를 가진 것이다. 사람은 크고 작고 간에 이상이 있음으로써 용감하고 굳세게 살 수 있는 것이다.
석가(釋迦)는 무엇을 위하여 설산(雪山)에서 고행(苦行)을 하였으며, 예수는 무엇을 위하여 광야(曠野)에서 방황하였으며, 공자는 무엇을 위하여 천하를 철환(轍環)하였는가? 밥을 위하여서, 옷을 위하여서, 미인(美人)을 구하기 위하여서 그리하였는가? 아니다. 그들은 커다란 이상, 곧 만천하(萬天下)의 대중(大衆)을 품에 안고, 그들에게 밝은 길을 찾아 주며, 그들을 행복스럽고 평화스러운 곳으로 인도하겠다는, 커다란 이상을 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길지 아니한 목숨을 사는가 싶이 살았으며, 그들의 그림자는 천고에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현저하여 일월과 같은 예가 되려니와, 그와 같지 못하다 할지라도 창공에 반짝이는 뭇 별과 같이, 산야(山野)에 피어나는 군영(群英)과 같이, 이상은 실로 인간의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이라 할지니, 인생에 가치를 주는 원질(原質)이 되는 것이다.
이상! 빛나는 귀중한 이상, 이것은 청춘의 누리는 바 특권이다. 그들은 순진한지라 감동하기 쉽고, 그들은 점염(點染)이 적은지라 죄악에 병들지 아니하였고, 그들은 앞이 긴지라 착목(着目)하는 곳이 원대하고, 그들은 피가 더운지라 실현에 대한 자신과 용기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상의 보배를 능히 품으며, 그들의 이상은 아름답고 소담스러운 열매를 맺어, 우리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보라, 청춘을! 그들의 몸이 얼마나 튼튼하며, 그들의 피부가 얼마나 생생하며, 그들의 눈에 무엇이 타오르고 있는가? 우리 눈이 그것을 보는 때에, 우리의 귀는 생(生)의 찬미(讚美)를 듣는다. 뼈 끝에 스며들어 가는 열락의 소리다.
이것은 피어나기 전인 유소년(幼少年)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시들어 가는 노년(老年)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오직 우리 청춘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청춘은 인생의 황금 시대(黃金時代)다. 우리는 이 황금 시대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이 황금 시대를 영원히 붙잡아 두기 위하여, 힘차게 노래하며 힘차게 약동하자!
▶ 어휘 풀이
기관(汽罐) : 물을 끓여 증기를 일으키는 큰 쇠가마
동력(零落) : 어떤 일이나 현상을 발전시키고 추진하는 힘
천자 만홍(千紫萬紅) : 울긋불긋한 여러 가지 빛깔의 온갖 꽃
설산(雪山) : 석가모니가 출가하여 처음 찾은 눈 덮인 산
고행(苦行) : 불교에서, 정신적 수련을 위하여 온갖 육체적 괴로움을 쌓는 일
철환(轍環) : 수레를 타고 세상을 두루 돌아다님
군영(群英) : 여러 가지 많은 꽃들
▶ 구절 풀이
끓는 피에 - 같이 힘있다. : 청춘의 정열은 큰 배의 기관과 같은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
이성(理性)은 - 든 칼이다. : 청춘의 열정이 이성과 지혜보다 값있다는 표현. 이성은 사리에 밝아 선악의 시비를 잘 가리지만 지나치게 사리만 앞세우면 인정미가 없다. 또한 지혜는 칼집에 넣어 둔 칼과도 같아서, 사용하지 않으면 소용 없음을 표현하고 있다. 은유법, 직유법, 대구법이 쓰임
사랑의 풀이 - 모래뿐일 것이다. : 은유법과 점층법을 사용하여 사랑이 없는 세상은 갈증을 풀어 줄 물 한 방울 없는 절망의 세계임을 말한다.
낙원을 장식하는 - 어디 있으랴? : 이상이 없으면 부패와 인간 사회는 영락만 남아 있는 세계가 됨을 강조하기 위해 설의법을 사용, 천자 만홍(千紫萬紅)과 과실은 인생을 아름답고 풍부하게 하는 문화의 결실을 말한다.
밥을 위하여서, - 그리하였는가? : 세속적인 욕구와 본능적인 욕망의 충족을 위해 한 일이 아니다.
▶ 핵심 정리
지은이 : 민태원(閔泰瑗 1894-1935) 소설가. 수필가. 언론인. 호는 우보(牛步). 신소설기와 현대 소설기에 걸쳐 활동하였으며, 웅혼한 화려체 산문으로 일가를 이룸. 단편 소설로 “어느 소녀”, 번안 소설 “무쇠탈”, “부평초”, “서유기” 등이 있고, 수필집에 <추억과 희망>, <월남 선생의 일화> 등이 있다.
갈래 : 중수필. 서정적 수필
성격 : 예찬적
문체 : 강건체. 화려체
표현 : 박진감과 생동감을 줌
어조 : 웅변적. 격정적
구성 : 병렬식 구성으로서, 첫째 단락에서는 인류 역사 발전의 원동력인 청춘의 정열을, 둘째 단락에서는 인생에 가치를 부여하고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청춘의 고귀한 이상을, 셋째 단락에서는 생의 찬미를 듣는 듯 건강하고 활기찬 청춘의 육체를 예찬한 다음, 넷째 단락에서는 청춘에게 힘차게 약동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제재 : 청춘
주제 : 청춘에 대한 예찬
▶ 작품 해설
1930년대에 씌어진 이 수필은 뛰어난 수사와 힘찬 호흡을 통해 청춘의 아름다움을 찬미한 글이다.
청춘에 대한 찬미와 당부를 표현한 이 작품은 전반부에서는 청춘이 마땅히 가져야 할 정열을 ‘피’에 비유하고 있다. 젊은이의 정열은 이성(理性)과 지혜보다 값진 것이라는 작가 나름의 주관적인 결론이 비유법, 대구법, 영탄법의 구사로 인해 더욱 박력 있게 펼쳐지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청춘의 이상(理想)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이상이야말로 인생의 부패를 막는 소금이니, 올바른 이상을 가져야만 올바른 삶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필자 자신의 뜨거운 충고가 인류의 성인(聖人)이라는 석가, 예수, 공자의 비유를 통해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청춘의 정열과 이상과 건강하고 활기찬 육체를 예찬한 다음 청춘에게 힘차게 약동할 것을 당부하며 글을 마친다. 적절한 비유와 함축적인 어휘가 서정적이면서도 화려한 문체, 대구와 영탄법을 이용한 정열적 어조 등은 청춘의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켜 독자로 하여금 감동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