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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율법과 복음 무엇이 쟁점인가? - 하토브님의 글에 대한 답변
빛의아들 추천 0 조회 191 12.03.20 22:48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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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3.21 15:40

    첫댓글 "만약 제사법이 정말로 사람을 살렸다면? 바리새인들같은 자들도 제사를 드림으로 결국 살아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리세인들이 드린 제사가 과연 온전한 제사였고? 죄를 사하는 능력을 가진 제사였을까요? 하나님이 받기 싫은 제사 아니었습니까? 결국 율법의 제사기능조차도 인간을 구원하는데 실패한것입니다."

    실패했다고 하시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피제사로 실패했다면 구약의 백성이 어떻게 구원을 얻겠습까?
    말씀하시는 의도는 알겠지만, 그런 주장은 비성경적입니다.

    모형을 믿어도 그리스도를 믿은 것 아니겠습니까?

    율법의 제사기능은 언제나 그리스도 믿는 자를 구원했습니다.

  • 작성자 12.03.21 22:23

    율법의 제사가 성공했다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왜 필요합니까? 구약의 피제사는 분명 죄사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일회성입니다. 구약의 백성들도 오실 메시아를 기다리고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그걸 아직도 모르셨습니까?

  • 12.03.21 23:30

    님이 하신 말씀 다 맞습니다.

    그런데 "결국 율법의 제사기능조차도 인간을 구원하는데 실패한것입니다" 라는 표현은 어디에 내 놓아도 문제가 될 수 있는 발언입니다. 님의 의도는 알겠지만 크게 문제가 될 표현은 다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바꾸기 싫으면 바꾸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여러 사람들과 갈등을 초래할 표현이라는 것에 대해 님에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 12.03.21 23:35

    저도 무척 노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쓰는 표현이 성경이 말하는 진리의 아웃라인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해 극단적인 표현을 씁니다.

    극단적인 표현이 성경이 말하는 진리의 아웃라인을 벗어날 때는, 글을 읽는 이들이 반감을 가지게 되고, 중요하지 않은 지엽적인 문제에 얽매어, 본론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서론에 매이게 됩니다.

    저는 이번 토론이 여러가지로 서론에 매여 본론에 들어가지도 못한 토론이라고 봅니다.

  • 12.03.21 15:58

    이 글은 제가 정독해보았는데 우선 전체 큰 프레임에서는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습니다. 제가 율법으로 구원얻는다거나
    성화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내용으로 들어가면 많은 오해들의 기둥들로 세워져 있음을 보게됩니다. 예를들면 율법이 사망의 법이라는 인식이 우선 잘못입니다. 이런 글에 의하면 구약시대의 모든 선지자들도 구원을 못얻은 것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극단적인 평가입니다.
    이 글에 의하면 하나님은 사망의 법을 주면서 자꾸만 지키라고 한 심술쟁이 악신으로 보입니다. 실제 하나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들이 문제였습니다.

  • 작성자 12.03.21 22:24

    다시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율법은 그리스도안에 있지 않은 자들에게는 사망의 법입니다. 그것을 님은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는것같습니다. 율법 자체는 선하지만 인간에게는 구원을 줄수 있는 그런 법이 아닙니다. 율법은 정죄하고 심판하는 법입니다. 그러므로 사망의 법이라는 말입니다. 그리스도안에 있는 자들은 단지 정죄하지 못할 뿐입니다.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 12.03.21 15:59

    이 글에 대한 반론은 좀 시간이 걸려도 천천히 정리하여 해드리겟습니다. 제가 위에 새로 올려놓은 짧은 글을 읽으시고 답해보시면 진전이 나올 것입니다.

  • 12.03.21 16:00

    << 모형을 믿어도 그리스도를 믿은 것 아니겠습니까?

    율법의 제사기능은 언제나 그리스도 믿는 자를 구원했습니다 >> 중요한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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