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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인체가 활동할수 있는 기본적인 에너지는 위에서 섭취한 영양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이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불필요한 노폐물을 방출하는 신진대사 작용을 기와 혈이 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생명활동을 지탱해주는 기와 혈은, 경락을 따라 순환하면서 각 장기와 기관에 필요한 것을 보충시켜주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기혈의 순환이 활발하지 못하면 그 흐름이 정체되어 기와 혈을 통하여 인체의 미세한 곳까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게 됨으로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이 끊기고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낼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신진대사 기능이나 음과 양의 균형이 파괴되어 생체방어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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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뜸의 가장 큰 효능은 양기를 북돋아 주는 것입니다. 인체는 항상 양기가 충만하여 기혈의 순환이 활발해져야 무병장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양기가 부족해 노화현상이 일어나 피로를 잘 느끼고 , 배가 냉해져 추위를 많이 타게 되면서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머리를 차게하고 배는 따뜻하게 하면 할수록 좋다고 합니다. 배가 차게 되면 위와 장이 약해져 만성소화불량, 위염, 복통, 설가사, 변비등이 자주 발생하여 영양분의 흡수를 원할히 하지 못하므로 만성적인 피로와 무기력증, 의욕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정력감퇴가 오게되고, 여자의 경우에는 자궁이 냉해져서 냉대하, 생리불순, 불임, 습관성 유산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않아 허리나 무릎에 관절이 오기쉽고, 손발까지 저리고 시리며 차게 됩니다. 특히 배가 냉하여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얼굴에 여드름이나 기미등 피부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들의 갱년기인 40-50대가 되면서 양기가 떨어져 혈액이 자궁쪽으로 순환하지 못하게 됨으로서 폐경이 빨리오고, 배가 냉해져서 얼굴쪽으로 허열이 오르게 되며 가스가 머리쪽으로 상승하여 오심, 구토 등을 유발하여, 만병의 원인이 되니 본 황제쑥뜸기로 넓은 배 전체를 한시간 이상 쑥뜸을 해 줌으로써 배 속 깊은 곳까지 따뜻하게 해주고 양기를 불어넣어 줌으로써, 상승하는 열을 자연스럽게 복부 아래쪽으로 내려가도록 유도해 드립니다. |
쑥뜸의 원리는 쑥의 뜨거운 열기와 약효성분이 피부의 경혈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어 찬기운과 습한기운이 쌓여 |
어혈이나 담음으로 뭉쳐진 것을 쑥의 뜨거운 불로 덮혀 기와 혈을 활발히 소통시킴으로 각종질병의 원인을 제거 |
해주는 것입니다. |
우리몸의 기가 약하면 혈액이 흐르다가 고이게 되고 이것이 어혈이 되어 피가 막히고 엉켜 가스나 독소가 발생하 |
며 노폐물이 쌓이게 됨으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
이는 시냇물이 흐르다가 고이게 되면 물이 썩게되고 가스나 독소가 발생하는 이치와 같습니다. |
기력이 약해졌을 때 쑥뜸을 하면 기가 왕성해지는 이유는 쑥뜸의 열을 가함으로써 열에 의하여 기가 팽창되어 순 |
환이 빨라지고 왕성해지기 때문입니다. |
이처럼 모든 생명체도 차가운 겨울철에는 활동을 중지하였다가 봄기운 즉, 따뜻한 열이 가해짐으로서 씨앗이 싹 |
트고 나무에서는 햇순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
봄기운 즉, 따뜻한 열이 가해짐으로서 씨앗이 싹트고 나무에서는 햇순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
이렇듯 쑥뜸은 우리인체에 따뜻한 기운, 즉 양기를 북돋아주어 기혈의 순환을 활발히 해주며 피를 맑게하고 백혈 |
구의 수치를 증가시켜 항체 형성세포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누릴수 |
있게 하는 것입니다. |
쑥뜸의 원리는 쑥의 뜨거운 열기와 약효성분이 피부의 경혈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어 찬기운과 습한기운이 쌓여 |
어혈이나 담음으로 뭉쳐진 것을 쑥의 뜨거운 불로 덮혀 기와 혈을 활발히 소통시킴으로 각종질병의 원인을 제거 |
해주는 것입니다. |
우리몸의 기가 약하면 혈액이 흐르다가 고이게 되고 이것이 어혈이 되어 피가 막히고 엉켜 가스나 독소가 발생하 |
며 노폐물이 쌓이게 됨으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
이는 시냇물이 흐르다가 고이게 되면 물이 썩게되고 가스나 독소가 발생하는 이치와 같습니다. |
기력이 약해졌을 때 쑥뜸을 하면 기가 왕성해지는 이유는 쑥뜸의 열을 가함으로써 열에 의하여 기가 팽창되어 순 |
환이 빨라지고 왕성해지기 때문입니다. |
이처럼 모든 생명체도 차가운 겨울철에는 활동을 중지하였다가 봄기운 즉, 따뜻한 열이 가해짐으로서 씨앗이 싹 |
트고 나무에서는 햇순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
봄기운 즉, 따뜻한 열이 가해짐으로서 씨앗이 싹트고 나무에서는 햇순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
이렇듯 쑥뜸은 우리인체에 따뜻한 기운, 즉 양기를 북돋아주어 기혈의 순환을 활발히 해주며 피를 맑게하고 백혈 |
구의 수치를 증가시켜 항체 형성세포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누릴수 |
있게 하는 것입니다. |
뜸뜨는 부위는 혈자리라 하며 이는 침구 치료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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뜸을 뜨는 부위는 혈자리입니다. 이것을 혈위라 부릅니다. 혈위는 침구 치료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이 혈위에서 진찰도 하고 치료도 하는 체표상의 일정한 부위입니다. 이 혈위를 짚어서 진찰, 치료를 합니다. 혈위를 다른 이름으로 기혈(氣穴), 공혈(孔穴), 수혈(輸穴) 등으로 불리오고 있습니다.
전통혈위 구분은
* 경혈(經穴)
* 기혈(奇穴)
* 아시혈(阿是穴) 전통혈위는 모두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신혈의 종류
주요 뜸혈자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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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보감은 이조(李朝) 광해군때 의성(醫聖) 허준선생이 지으신 서적입니다. 다음은 동의보감중에 기록된 뜸자료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제애법(製艾法) ~ 뜸쑥을 만드는 법 쑥으로 모든 병에 뜸을 뜰수 있으나, 삼월 삼일(3월 3일), 오월 오일(5월 5일)에 채집하여 바짝 퇴약볕에 말려서 쓰는데 길가에 덮여서 난것이 좋고 채취한지가 오래된 것이 더 좋은것이다. 오월 오일에 해가 뜨기 전에 미명에 쑥이 많이 난 곳에서 어둠을 헤치고 볼때 사람 키만 한것을 골라 채취하여 뜸을 뜨면 특효가 있고 또 삼월 삼일 삼진날의 쑥이 극히 절묘한 효과가 있다. 묵고 누른 애엽(艾葉)을 절구방아에 찧어서 곱게 부서지고 열이 생기면 꺼내어 체에 쳐서 줄기와 찌꺼기를 버리고 다시 찧고 체에 치기를 여러번 반복하여 가는 솜털같은 것을 만들어 쓴다. 또 거기에 유황을 조금 넣어 비벼 쓰면 좋다. 동의보감은 이조(李朝) 광해군때 의성(醫聖) 허준선생이 지으신 서적입니다. 다음은 동의보감중에 기록된 뜸자료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작애주법(作艾炷法) ~ 뜸봉을 만드는 법 뜸봉 즉 애주는 밑의 너비가 3푼이 가장 적당한데 만약 이보다 작으면 뜸자리인 즉, 공혈이 덮히지 않고 경맥에 맞지 아니하여서 화기가 운행치 못하고 또한 병을 고치지 못하니 체력이 강한 사람은 점점 크게 하여서 쓰고 소아의 경우에는 보리알이나 혹은 참새똥만하게 만들어 쓰는 것이 적당한 것이다. 뜸봉을 대꼬치로 구멍을 뚫어 만들어도 쓰는데 병맥이 굵고 가는 것을 잘 참작하여 맥이 통하도록 하면 효과가 나는 것이다. 만약 뱃속의 병으로 아랫배가 땡기고 생식기가 땡기면서 아픈 병, 뱃가죽이 수축되는 병, 옆구리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 정신병, 수독, 혈독, 체독이 몸안에 응어리가 진 병, 배속에 종지엎어 놓은 것 같은 심적인 병 등을 뜸뜰때는 뜸봉을 크게 만들어 써야 한다. 동의보감은 이조(李朝) 광해군때 의성(醫聖) 허준선생이 지으신 서적입니다. 다음은 동의보감중에 기록된 뜸자료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하화구시법(下火灸時法) ~ 뜸 뜨는 시간 뜸을 뜨는 것은 보통 정오 이후에 하는데 음기가 이르지 아니하며 뜸봉이 잘 붙는 때문이요. 또 오전과 아침은 곡기가 허하여 침뜸을 하면 어지러움증이 일어나는 수가 있으니 삼가해야 한다. 갑자기 급한 경우를 당하였을 경우에는 상기에 준하지 말고 뜸을 떠도 좋다. 비 바람 눈등이 심할때는 밝기를 기다려 침뜸을 하며, 너무 배부르거나 너무 주리거나, 술을 마신 뒤거나, 찬음식 굳은 음식을 먹은 뒤거나, 너무 근심걱정을 하거나, 분노하고 한탄하는 마음이 멎지 않은 상태이거나, 초상등의 불상사를 보고 난 뒤에 바로 뜸뜨는 것을 피한다. 동의보감은 이조(李朝) 광해군때 의성(醫聖) 허준선생이 지으신 서적입니다. 다음은 동의보감중에 기록된 뜸자료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취하법(取火法) ~ 뜸 뜨는 불 예전에는 뜸을 뜨는데 여덟가지의 나무의 불을 금하였으니 소나무, 잣나무, 대나무, 느릎나무, 뽕나무, 대추나무, 탱자나무, 귤나무 등이다. 지금은 목화를 쓰지 않고 참기름을 묻히어 불을 당긴 심지불에 붙여 쓰는데 이 불을 쓰면 뜸자리가 헌데 즉, 구창에 윤이 있고 아프지도 않다. 또 촛불을 써도 좋다. 또 렌즈 즉 화주(火珠)를 햇볕에 쪼여 쑥에 불을 붙여서 쓰기도 한다. 부시 차돌에 쑥을 대고 강철 조작으로 쳐서 불을 대어 붙여서 쓴다. 동의보감은 이조(李朝) 광해군때 의성(醫聖) 허준선생이 지으신 서적입니다. 다음은 동의보감중에 기록된 뜸자료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구법(灸法) ~ 뜸뜨는 법 병을 다스리는 원리에 겨울에는 마땅히 따뜻하게 하고 또 뜸을 떠야 한다. 모든 병에 약이 미치지 못하고 침이 이르지 못하는 것은 뜸을 떠야 한다. 영추에 기록되기를 [움푹 들어간 곳은 뜸을 뜬다]고 하였다. 동원에 기록되기를 [움푹 들어간 것은 피(皮)와 모(毛)가 바람과 추위 즉 풍한을 견디지 못하고, 또 양기가 빠져 나간 것이라] 하였다. 움푹 들어간 곳은 뜸만 뜨고 침을 놓지 않는다. 경(經)에 이르되, '움푹 들어 간곳에 뜸을 뜬다는 것은 천지사이에는 오직 음양이기(陰陽二氣)뿐인데, 양은 밖에 있고 위에 있으며, 음은 안에 있고 아래에 있는 것인데, 움푹 들어가게 된 것은 양기가 쑥 빠져 음에 들어가면 음이 도리어 위에 있으면서 양을 아주 결단내 없어지게 하니 맥증(脈證)에도 나타나고 한(寒)이 밖에 있어 반듯이 뜸떠야 한다는 뜻이다. 내경에 기록되기를 '북방의 사람은 마땅히 뜸을 떠야 하는데 그것은 겨울 추위가 너무 심하여 양이 안에 엎드려있기 때문이라 하였다.' 허한 것을 뜸하는 것은 화기로 하여금 원양(元陽)을 돕는 것이요, 실한 것을 뜸하는 것은 실한 나쁜 기운으로 하여금 불을 따라 발산하도록 하는 것이요, 한(寒)한 것을 뜸하는 것은 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요, 열한 것을 뜸하는 것은 울열한 기를 끌어서 밖으로 발설하는 것이니, 이것이 다 화(火)가 조(燥)에 나간다는 뜻이다. 머리와 얼굴은 모두 양이 모이는 곳이요, 가슴과 명치 부위는 이화(二火)의 바탕이니 많이 뜸하지 말것이며 등과 배는 많이 뜸을 하여도 좋다고 하지마는 음허(陰虛)하여 화가 있는 사람은 마땅히 하지 말아야 되고 오직 사지의 모든 혈에 뜸뜨면 묘한 것이다. 대개 뜸뜨는 순서는 마땅히 양을 먼저하고 음을 뒤에 하여야 하는데 머리로부터 왼쪽을 향하여 점차 내려가고 다음은 머리로부터 오른쪽을 향하여 점차 내려간다. 즉 위를 먼저하고 아래를 뒤로 하는 것이다. 먼저 위를 뜸뜨고 다음 아래를 뜸뜨면 먼저 장수(壯數)가 적은 것을 뜸뜨고 다음 많은 것을 뜸뜬다. 뜸은 대체로 먼저 양을 뜨고 뒤에 음을 뜨며 먼저 위를 뜨고 뒤에 아래를 뜨며, 먼저 적게 뜨고 나중에 많이 뜨는것이 원칙인 것이다. |
쑥뜸을 뜨는 방법
건강
2006/09/06 19: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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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시기 | 최적기 | 비고 |
봄철뜸 | 입춘~하지 | 우수~춘분까지의 45일간 | 쑥뜸의 준비와 마무리 기간까지를 합할 경우 총 3개월이 소모되므로 이를 계산하고 일정을 잡아야 한다. |
가을철뜸 | 입추~동지 | 처서~추분까지의 45일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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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내용 | 소요기간 | 비고 |
준비기 | · 쑥뜸 뜨기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기간 | 15일간 | 전 기간을 통틀어 금기사항을 철저히 지킨다 |
· 몸의 기력을 보(補)하고 마음을 정결하게 한다. | |||
실행기 | · 쑥뜸을 뜨는 기간 | 15~45일간 | |
· 나이, 체력, 병증에 따라 100장에서 1000장까지 | |||
마무리기 | · 고약으로 죽은 피를 뽑아내고 쑥뜸 효력을 유지(保持) 하는 기간 |
30일~6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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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완과 단전을 뜨는 경우에는 한꺼번에 두 곳을 뜨는데 불을 붙일 때는 중완에 먼저 붙이고 조금 사이를 두어 관원(단전)에 붙인다(위에서 아래로). 이때 뜸장은 중완에 놓는 뜸장을 관원에 놓는 뜸장보다 조금 작게 만든다. 특정한 병이 없거나 건강증진을 위해서라면 단전만 뜨면 된다. |
2 | 뜸뜨는 초기에 뜸자리 주위에 물집이 생겼을 때는 다음날 뜸을 뜨기 전에 물집을 바늘이나 이쑤시개 등으로 물집을 터뜨려 짜버리고 난 뒤에 뜸을 뜬다. |
3 | 뜸자리는 치우지 말고 두 세장까지는 그대로 눌러서 계속 그 위에 얹어 놓고 뜬다. 밑의 뜸재가 3~5mm 이상일 때는 다음 장 부터는 뜸재의 허리부분을 털어내고 그 위에 얹어놓고 뜬다. 경우에 따라서 깨끗이 털어내고 뜸을 떠도 좋다. |
4 | 뜸을 뜰 때는 찬바람이 아주 좋지 않다. 문을 닫아 놓고 뜰 것. 또한 그날 뜨고 난 뒤에 뜸재를 털어낼 땐 큰 붓 등의 솔로 쓸어낸다. 뜸자리를 불지 말 것. |
5 | 뜸자리에서 진물이나 피, 고름 등이 흘러도 절대로 화상치료를 해서는 안되고 휴지 등으로 닦아낸다. 또한 떠고 난 뒤 한 두시간 아릴때 찬 물수건 등을 뜸자리 주위에 얹는 따위의 일을 하지 말 것. 5분이상 타는 뜸장을 뜨고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나 약 1~2시간 굉장히 아리다. 후통이라고 할 만큼 아주 고통이 심한 경우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므로 그대로 참는 방법 밖엔 도리가 없다. 무통이 오면 후통이 없다. |
6 | 뜸장이 타고 있을 때 될 수 있는 대로 온 몸의 힘을 빼도록 할 것. 온 몸에 잔뜩 힘을 주거나 몸을 틀수록 사실은 더 아프다. |
7 | 고약은 뜸이 완전히 끝난 뒤에 붙인다. 뜸을 떠서 딱딱한 부위에 그대로 고약을 부쳐서 진물이 흐르면 딱지를 떼고 그 위에 고약을 붙인 후 고름을 빨아낸다. 고약 속에 들어있는 발근고는 빼고 검은 고약만 뜸자리의 크기에 맞게 펴서 붙인다. |
8 | 사람에 따라서 시기는 천차만별이나 뜨다보면 전혀 뜨겁지 않고 훈훈하며 시원한 느낌이 들고 뜨겁지 않은 때가 있다. 이 때는 기회를 놓치지 말고 계속해서 다시 뜨거워질때까지 쉼없이 뜬다. 혼자서는 힘들므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 이런 기간도 몇 시간 혹은 며칠 오는 등 사람에 따라 다르다. 다시 뜨거워질 때는 즉각 중단하고 고약을 붙인다. |
9 | 고약을 붙이는 기간은 고름이 다 빠지고 완전히 새살이 돋아나올 때까지 붙인다. 대개 한달 내지 두달 정도 걸린다. 그리고 금기사항은 완전히 새살이 돋아나 고약을 붙이지 않을 때까지 지켜야 한다. |
10 | 뜸뜨는 기간 및 고약을 붙이는 기간 중에는 감기와 식중독을 특히 조심할것. |
11 | 뜸뜨는 기간 중에는 정신적으로 각자 하나씩의 좋은 기원(소원)을 염두에 두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뜨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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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완 | 명치와 배꼽 사이의 중앙 |
관원(단전) | 치골과 배꼽을 5등분 했을 때 위에서 3번째 점 |
족삼리 | 인터넷을 ‘족삼리’로 검색하여 확인하거나 혹은 한의원의 안내를 받을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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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째(쌀알크기) | 5초~30초 | 9~11장 |
2일째(콩알크기) | 30초~1분 | 9~11장 |
3일째 | 1분~2분 | 9~11장 |
4일째 | 2분~3분 | 9~11장 |
5일째 | 3분~5분 | 9~11장 |
6일째 | 5분~7분 | 9~11장 |
1. 위 표는 하나의 보기이다. 인산선생님의 영구법은 5분 이상 것만 뜸장의 수에(족보에)들어가므로 위 표를
모델로 하되 될 수 있는 대로 5분 뜸장으로 빨리 들어가는 것이 낫다.
2. 본 홈에 소개된 쑥뜸의 자료를 충분히 숙지한다.
3. 하루에 뜨는 뜸장수는 반드시 홀수로 한다. (예 : 9장, 11장, 13장, 15장, 17장)
4.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기 두세 시간 전에 뜬다.
식사를 늦게 했다면 한두 시간 뒤, 소화가 된 뒤에 뜨는 것이 좋다.
5. 찬바람은 쑥뜸과 상극이므로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문을 닫아 놓고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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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원비전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 양성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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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뜸혈자리 설명
■ 상지의 주요혈자리
△ 합곡혈
엄지손가락으로 눌러보면 압통이 강하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머리와 얼굴쪽의 모든질환, 편두통, 치통, 안면마비, 비염, 안구충혈, 소화불량등에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각종 폐질환에도 사용됩니다.
△ 양계혈
합곡혈의 약간위에 위치하며 엄지손가락을 세워 눌렀을때 오목하게 들어가는 곳이며
두통, 치통, 손목관절염에 사용되는 혈입니다.
△ 곡지혈
팔꿈치를 굽힐 때 생기는 주름의 끝에서 안쪽으로 1cm 들어간 곳입니다.
두통, 고혈압, 피부병, 두드러기, 화농성 염증, 반신불구, 심장마비 등에서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 수삼리혈
곡지 아래로 2치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고혈압, 반신불구, 중풍, 감기 등에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 주료,천정,곡지
주료는 팔을 굽혔을 때 곡지 밖으로 1치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천정은 팔을 굽혔을 때 맨바깥쪽 부위 눌렀을 때 안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입니다.
곡지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굽혔을 때 안쪽으로 1cm 들어간 곳입니다.
이들 세혈자리는 손가락마디가 붓고 통증이 오는 모든 관절염, 팔의 통증에 사용됩니다.
■ 하지의 주요혈자리
△ 족삼리혈
피로회복, 저항력증진, 무병장수의 필수혈입니다. 그밖에 중풍, 좌골신경통, 신경쇠약등에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 삼음교혈
뼈마디 안쪽으로 압통이 느껴지는 부위입니다.
부인과질환의 특효혈로 월경불순, 냉대하, 불임증, 자궁내막염에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또한 발이 찬 사람, 남성생식기 질환 등에도 사용됩니다.
△ 태충혈
엄지와 둘째발가락 사이의 혈로 간질환에 응용되며 두통, 어지럼증, 인후통 등에도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 복부의 주요혈자리
△ 중완혈
배꼽 위로 4치상에 위치하며 흉늑각과 배꼽 정중앙을 위치점으로 잡습니다.
중완은 위장병 질환의 주요혈자리이며 식욕부진, 구토, 애역, 복창, 설사, 위궤양, 위하수 등에 사용합니다.
△ 천추혈
배꼽에서 좌/우 양방향으로 약5c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천추혈은 천기(天氣)와 지기(地氣)가 교차하는 중요부위여서 천추라 했으니
특히 대장질환, 변비, 복통, 장염 등에 사용되는 주요 혈입니다.
특히 젊은 여성중 변비, 생리불순, 냉대하 등에도 천추혈에 뜸합니다.
△ 중극혈
배꼽과 음모가 있는 치골부 위를 일직선으로 그어 5등분 했을 때 치골에서 1/5되는 부위로 관원혈에서 1치 아래에 위치합니다.
방광 계통의 질환에 사용되는 혈자리로 소변빈삭, 소변불통, 요실금, 요도염, 전립선 비대 등에 사용됩니다.
△ 관원혈
배꼽아래 3치, 곡골위 2치상에 위치하며 관원혈을 자극하게 되면 음경내의 조직을 강화하므로
정력혈자리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신장질환, 설사, 월경부조, 유뇨, 복통, 이질, 폐경 등에도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 신궐혈
배꼽 또는 제중이라고도 하며 직접구와 침은 금하며 간접구만 가능한 혈자리입니다.
급성장염, 만성장염, 만성이질, 장결핵, 수종, 허탈, 사지궐냉 등에 사용되는 혈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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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 뜸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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