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 1.지식과 정보는 이제 무한한 자원과 같습니다.폐쇄적인 나라를 제외하고 더 이상 지식과 정보의 교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2.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접하는 그 정보와 지식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며 얼마나 정확한 것인지 확인하는 일은 점점 더 많은 노력을 요합니다.
3.결과적으로 부정확하고 잘못된 지식을 더 많이 접하는 것보다 적은 지식이라도 정확하고 올바른 것을 얻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삶을 보장합니다.
4.자칫 건강한 지식의 욕구가 아니라 지식에 대한 탐욕으로 인해 생각의 뿌리가 오염되기 쉬워졌고 사고체계 전체가 망가질 위험이 커졌습니다.
5.종교의 영역도 예외가 아닙니다.이단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그런데 이단일수록 더 열심히 성경 가르치고 힘을 다해 전도하고 선교합니다.
6.신기한 일입니다.왜 이단이 더 열심입니까?왜 정통이라는 쪽이 늘 수세입니까?어느 쪽 믿음이 참 믿음입니까?얼핏 보면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7.더구나 끝이 달라 이단입니다.처음은 진짜보다 더 진짜 같습니다.더 친절하고 더 다정하고 더 자세하고 더 사랑하는 모습이어서 감동을 줍니다.
8.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바울이 떠난 뒤에 접하게 된 하나님의 말씀은 바울이 전했던 날 선 복음,죄인을 불편하게 하는 말씀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9.그러나 그 말씀은 ‘혼잡한 말씀’이었습니다.마치 도매업자에게서 받은 물건을 넘겨 파는 소매상처럼 차익을 남기려 하고 결국 돈이 목적입니다.
10.모든 이단은 하나같이 시간이 지날수록 교주와 그 가족들은 부자가 되고 교인들은 가난하게 됩니다.때가 되면 성적인 추문도 단골입니다.
11.바울이 그 이유를 알려줍니다.그들은 입으로 하나님을 말하지만 하나님 앞에 있지 않습니다.그리스도를 말하지만 십자가와는 상관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