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례/ 법도/ 율법/법률/계명/증거
단어에 대한 질문
1. 율례(律例) -법률율. 법식례(대부분례)
지도자들이 백성을 다스릴 때 사용하는 규정을 말하며-
창26:5-법규. 법률의 모범적인 정례(바른 예절). 율법. 하나님의 법. 계명을 말한다.
2. 법도(法度) - 법법. 법도(제도)도
사람이 생활하면서 지켜야될 예의. 법과 제도. 구액성경에는 규례와 법도라는 말로 많이 쓰이고 있다
(신4:1. 신33:10 등).
▶ 모세가 세운 규례(출15:25)
▶ 유월절규례(민9:14)
▶ 선언하는 규례(민10:8)
▶ 나그네에 대한 규례(민18:8)
▶ 다윗이 선포한 규례(삼상30:25)
▶ 하나님의 정하신 일반적인 규례(사58:2. 눅1:6)
▶ 정부에 관한 규례(롬13:2)
▶ 자연법칙(욥38:33. 렘31:35)
▶ 복종의 규례(벧전2:13)
▶ 성도에게 필요한 규례(엡2:15. 골2:14-20. 히9:1. 10)
3. 율법(律法) - 법률률. 법법
반드시 지켜야할 법을 말한다(출13:9)
[내용]
▶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것(출24:12)
▶ 윤리적인 것(출20:1-17. 신5:6)
▶ 언약적인 것(출20:23-출23:9)
▶ 관련법규(신12장-26장까지)
▶ 새언약이 요구된(렘31:31-34)
▶ 모세를 통해서 주신 것 (요1:17. 마5:17-18)
▶ 하나님의 뜻이 나타나 있다(롬7:7-9)
▶ 율법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히7:19)
▶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다(갈3:24)
▶ 그리스도께서 이루신다(마5:17-18)
▶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에 성취(막14:24)
▶ 일번적인 국가의 법(눅20:20)
▶ 구약전체(롬3:19. 요10:34)
▶ 마음에 새겨진 것(롬2:14-15)
[2의 목적]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한다(롬2:18)
죄를 깨닫게 한다(롬3:20)
행악자를 다스린다(딤전1:9)
하나님의 뜻을 나타낸다(롬7:1-9)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갈3:24)
믿음의 법과 대조된다(롬3:27. 롬7:21)
은혜에 참예하지 못한다(롬6:14. 롬7:6. 갈2:19)
판단하게 한다(약1:25. 약2:10-12)
4. 법률(法律)- 법법. 법률률
법률은 법적인 개념으로 사법부(검찰과 경찰과 재판 등)에 해당된다. 신31:21- ‘새겨놓은 것들’로 변함없는 법을 말하고(왕상2:3)-법과 지켜야할 규율. 강제력을 가진 사회생활의 규범. 법령. 구례. 등으로 사회의 질서와 백성들의 안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법이다.
5. 계명(戒命)- 경계할계. 목숨명
계명이란 ‘~을 하라’ ‘~을 하지마라’ 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명령을 말하고(창26:5)- .
하나님의 명령을 말한다. 특히 십계명을 포함한 율법은 윤리도덕상 마땅히 지켜야할 신앙과 행위의 기준을 말한다.
6. 증거(證據)- 증명할 증. 의거할 거
증거는 본래 하나님을 증인으로 삼는 거룩한 명령(지상명령도 포함)이란 뜻이다(창9:12)
증명할만한 근거. 증언. 증명을 말하는데 성경에서는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에 대하여 증언하고 전도하는 것을 말한다. 복음의 전파. 그리스도인은 증거자이며 박해도 받게 된다(히11: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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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일은 거룩한 주일입니다
신앙절개 잘 지키시고 많은 축복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지켜야할것들이라는 면에서는 다 같은말같은데 단어의 의미들은 아주 미세하게나마 조금씩 차이도 있는것같네용. 오.. 이렇게 세심하게 가르쳐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그렇습니다. 단어만 다르게 사용했을뿐- 다 같이 하나님께서
명하신 말씀이라는 점에서는 통일되는 단어들입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사람들의
특징이 같은 말을 한 문장안에 넣지 않고- 같은 말이라도- 다른 단어들을 사용하지요.
성경도 그렇게 보면 틀림없습니다. 왕이 지켜야할 계명이 따로 있고- 백성들이 지켜야할 계명들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라면 다같이 지켜 행해야될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어떤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폐지된 것(성막중심으로 행해지는 의식적인 율법)도 있고
현재도 미래에도 행해야될 될 말씀들도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