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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zart, Piano Concerto No.21 in C major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Maurizio Pollini, piano Riccardo Muti, conductor Orchestra Filarmonica della Scala 2004
Maurizio Pollini/Riccardo Muti/OFS - Mozart, Piano Concerto No.21 K.467
영화 <엘비라 마디간>. 1967년 작품인 이 스웨덴 영화는 ‘한때 가장 아름다웠던 불륜’을 다룬 영화로 유명하다. 거기엔 여주인공 피아 데게르마르크의 청순하면서도 강렬한 인상과 배경음악으로 쓰인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2악장의 아름다움이 한몫했음은 말할 필요가 없다. 고요한 호숫가에서 미끄러지듯 배를 타는 느낌, 풀밭에서 나비를 잡으며 뛰어다니는 엘비라 마디간의 순수한 모습은 모차르트의 이 곡에 대한 가장 큰 선입견이자, 방방곡곡 유명하게 만든 성공적인 홍보 요인이기도 했다. 이제 영화가 나온 지 40년이 넘었고 점차 영화 <엘비라 마디간>과의 연관성보다는 이 곡이 피아노 협주곡의 명곡이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서 사람들이 주목하는 시점이 왔다고 하겠다. 영화 ‘엘비라 마디간’의 삽입곡으로 유명한 2악장 모차르트가 1785년 2~3월 완성한 이 작품은 1785년에 나온 3개의 협주곡 가운데 두 번째 작품이다. 피아노 협주곡 20번 K.466이 나온 지 불과 한 달 뒤 자신이 주최하는 예약 콘서트에서 모차르트가 직접 독주 파트를 연주할 작품으로 작곡한 것이다. 이 곡은 기존의 협주곡 영역을 탈피해 독주악기와 오케스트라가 교향악적으로 하나가 되는 내용을 지닌 충실한 편성으로 관현악법을 전개시켰다. 그 점에서 피아노 협주곡 20번과의 구조상의 공통점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피아노 협주곡 21번이 주는 우아하고 감미로운 인상은 단조에다가 어둡고 질풍노도와 같은 피아노 협주곡 20번의 인상과는 사뭇 다르다. 행진곡 풍으로 시작하는 곡의 분위기, 끓어오르는 듯 희극적인 정서가 강한 피날레, 중간부터 끝까지 계속되는 아름다운 칸타빌레를 관철시키는 안단테, 곡의 무게중심이 완연하게 피아노 독주에 잡혀 있는 점을 보면, 모차르트가 전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20번에서 탈피하려 했던 사교계의 유흥음악 영역으로 다소 후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전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20번의 숨 막힐 듯 어둑어둑한 격정의 D단조에서 빠져나와 C장조란 맑고 투명한 조성을 고른 모차르트의 심리는 무엇일까? 어쩌면 자신의 악기를 금방 주조한 종처럼 마음먹은 대로 한껏 울려보고 싶어 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해볼 수도 있겠다. 분명 독주자의 기교를 과시하고 있지만 결코 극단으로 빠지지 않는 균형감각과 중용이 돋보이며, 오케스트라와 독주악기가 주고받는 조화로운 모습은 협주곡의 두 가지 성격 가운데 하나인 ‘협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모차르트가 직접 쓴 카덴차가 없는 것이 아쉽다. 1785년 3월 9일 빈에서 완성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필 악보에는 1785년 2월로 나와 있다. 1785년 3월 10일 부르크 극장에서 열린 연주회에서 초연됐는데, 성황리에 개최된 이 음악회에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가 참석해 그 성공에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는 일화가 있다. Dinu Lipatti/Herbert von Karajan/LFO - Mozart, Piano Concerto No.21 K.467 Dinu Lipatti, piano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Lucerne Festival Orchestra Kunsthaus, Luzern 1950.08.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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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니체는....음악 없는 삶은 하나의 오류.....라고
화가 장욱진님의 그림들을 음악으로 바꾸어 표현할 수만 있다면
아마도 그 그림들은 모차르트 음악에 가장 가깝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사로잡힐때가 있다.
모차르트 음악은 천의무봉이며 때 묻지 않은 천진무구한 동심의
세계를 마음속에 지니지 않고서는 결코 표현해 낼 수 없는 음악들이다.
장욱진 그림 또한 그 대부분이 모차르트 음악과 마찬가지로
그 근저에 동심의 세계가 자리하고 있어야만 그릴 수 있는 그림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
사람의 몸은 이 세상에서 다 쓰고 가야한다....중
스웨덴영화....엘비라 마디간
섬세한 자연묘사와 애절한 사랑 못지 않게 영화 전편을 흐르는 모짜르트의 음악,
그리고
이 영화에 나왔던 다른 곡은,
모짜르트 피아노 협주곡만큼 많이 등장하는 곡이 있습니다.
바로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아모로소...입니다.
사랑에 빠진 자들...이라고 번역하지요.
스웨덴의 줄타기 곡예사 엘비라 마디간과
씩스틴 그파레 중위는 각자 자기의 위치에서 도망쳐
덴마크의 숲속으로 도피해 옵니다.
곡마단으로 부터,
군대로부터,
그리고 가정으로부터.
그들이 막 도착해서 행복에 겨워 플밭을 뛰어다닐 때
그들은 수염을 깍고 나비를 잡고 열매를 따먹으며 기쁨이 가득한
천진한 얼굴을 보여줍니다.
이때부터 모짜르느의 곡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처음 잡은 숙소에서 엘비라는 그리운 옛 일(줄타기)을
잊지 못해 여인숙의 빨랫줄을 몰래 가져다가 숲속 나무에 매고
줄타기 연습을 합니다.
치마를 걷어올리고 신발을 벗고 부서지는 햇살 아래서
나비처럼 가볍게 줄을 탑니다.
바로 이때 나오는 음악이 비발디의 바이올린 현주곡....사랑에 빠진 자들...이지요.
철없는 사랑을 말하는 것일까요.
이 사랑에 빠진 자들...은 다가올 막막한 미래에 잠시 접어둔 채 한가롭게,
그리고 평화롭게 숲속의 피크닉을 즐깁니다.
붉은 포도주와,과일,구멍 뚫린 치즈를 바구니에 담아가 펼쳐놓고,
신문자를 보며 치즈를 썰지요.
그러디 엘비라 마디간의 실종기사를 신문에서 발견합니다.
두 사람은 그기사를 보고 깔깔거리며 웃다가 포도주 병을 쓰러뜨리고
쏟아진 붉은 포도주는 흰 수건을 적시고,그 밑에는 치즈를 썰던 칼이 보입니다.
그들의 앞날에 찾아올 비극을 암시하지요.
갖고 있던 돈은 점점 떨어지고 탈영병을 찾는 무서운 눈을 피해 갈 곳 없는
두 연인은 자꾸만 달아납니다.
먹을 것이 없어 산딸기를 따다가 어디선가 구해온 크림에 푹푹 찍어먹을 때도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아모로소...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에 나왔던 또 하나의 귀에 익은 곡이 바로 비발디의 사계중에서...여름...의 3악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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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듣기전에........ㅎ
아, 엘비라 마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