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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에서 더 이상 화장장 문제로 불신ㆍ갈등ㆍ불편 없게 됩니다.
부천시민 화장장문제, 화성시와 공동 종합장사 시설 건립으로 항구적인 대책 마련합니다. 인구 100만을 바라보는 우리 부천시 입장에서 고민 중 하나는 증가하는 화장장이용 시민 수요에 불편 없도록 부응해 주는 것입니다. 면밀하지 못했던 정책적 판단으로 생각합니다. 가능성도 없었던 자체 화장장 건립계획 발표로 한 때 지역은 온통 갈등과 대립으로 얼룩져 있었습니다. 대립 없이, 갈등 없이 화장장 문제에 대한 항구적인 대책마련은 제게 남아있는 큰 숙제 중 하나였습니다. 이런 보고를 드릴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뿌듯하고 다행스러운 일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드디어 우리 부천시민의 화장장문제 항구적인 해결을 위한 실타래를 비로소 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부천시와 오랜 기간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던 화성시에서 공동종합장사시설 조성계획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 부천시가 공동사업자로 참여키로 한 것입니다. 지난 5월 10일, 뜻 깊은 MOU 체결을 마쳤습니다.
화장장 문제로 인한 갈등과 고민은 더 이상 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화성시에 들어설 장사시설은 30만㎡ 내외 규모의 땅에 화장로 10기, 장례식장, 봉안당, 자연장지 등을 갖춘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입니다. 사업비는 약 1천2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중 220억 원은 국∙도비로 충당됩니다. 나머지 비용은 8개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지방자치단체간의 수범적인 윈-윈 협력 모델로 좋은 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공동 종합장사시설 조성 프로세스> 부천시민, 부평화장장 사용 조치는 협력을 통한 단기적인 대책 마련이었습니다. 우리 부천의 춘의동에 자체화장장 건립을 발표했을 때 인근 지방자치단체인 서울 구로구와의 관계는 매우 악화되었습니다. 춘의동 인근 주민들 반발은 극에 달했습니다. 지역은 온통 갈등과 불신으로 얼룩져 있었습니다. 불과 3년 전, 화장장문제로 촉발된 우리 부천의 상황입니다. 시장으로 취임 후 부천지역에 자체 화장장 건립계획 백지화를 선언했습니다. 인구 밀집도가 높은 부천, 땅이 협소한 부천에 부천시민만을 위한 자체 화장장 건립은 더 많은 지역적 동의가 필요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광역화장장건립으로 대안을 정리했던 것입니다. 그러면 당장은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였습니다. 광역화장장 건립이 진행되기만을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단기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했습니다. 부평화장장을 우리 부천시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부평화장장은 인천시민 외에는 다른 지역 시민 이용 시 오전 사용이 철저하게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이용비용도 턱없이 비쌌습니다. 다른 지역 시민 이용 시 10배 이상의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는 체제였습니다.(현재 비용 부담부분은 수도권에서 화장장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과 그 외 지역 시민과의 차별화는 공통된 현상입니다.) 부천에서 더 이상 화장장 건립 문제로 불신ㆍ갈등ㆍ불편 없게 됩니다. 2005. 2월 부천시 추모공원(화장장) 예정지를 춘의동으로 발표한 이후 주민들 간, 인근도시 구로구와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은 6년간 지속되었습니다. 불신과 감정의 골이 매우 증폭되었던 시기였습니다. 당시 부천시는 원미구 춘의동을 대상 부지로 내부 방침을 정한 후 도시계획시설(화장장)로 결정고시 하고,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승인을 위한 절차를 이행해 가고 있었습니다만 정작 권한을 갖고 있던 중앙부처 주관부서였던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얻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이 두개 이상의 특별시·광역 시·도와 걸치는 경우에는 관련 시·도지사가 협의하여 공동으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부천시에 추모공원조성을 위해서는 경기도와 서울시가 협의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던 것입니다. 결국 부천시 추모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경기도와 서울시간의 협의가 전제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구로구⇔부천시)와의 날 샌 대립으로 협의자체는 사실상 불가능 했습니다. 부천시에서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던 개발제한 구역 내 관리계획 승인절차는 장기간 지연 및 보류된 채 표류만 되고 있었습니다. 부천에 자체 화장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은 지난 2005년도부터 줄곧 6년간 주민 간, 지자체간 갈등만을 증폭 시켰을 뿐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민선5기 출범과 더불어 부천시민을 위한 화장장 이용 편의제공을 위한 단기(부평화장장이용)∙장기(광역화장장 공동조성)대책을 마련하고, 부천시에서 국토해양부에 추모공원(화장장)이 포함된 '수도권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승인' 취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부천시에 자체 화장장 건립 계획 백지화를 선언했던 것입니다. 이번 화성시와 공동 종합장사시설 건립위한 협약체결은 우리 부천시 항구적 화장장 문제해소를 의미합니다. 더 이상 우리 부천시민들은 화장장 건립 문제로 불신과 갈등을 초래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화장장문제로 불편해야 할 필요도 없게 됩니다. 화장장 문제 해소, 인근지자체와의 연대 협력으로 빛났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바랍니다. 민선5기 부천시장을 맡으면서 역점을 두었던 분야가 인근 지방자치단체와의 연대를 통한 긴밀한 협력을 이뤄가는 일 이었습니다. 이웃도시와 우호협력 및 연대 강화를 위한 중심에 우리 부천이 중심에 섰습니다. 이미 인천의 부평구를 비롯한 계양구,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김포시, 서울의 구로구와는 상호 협력을 위한 MOU체결을 마쳤습니다. 서울의 강서와 양천구간의 관계설정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상호 협력의 체결은 윈-윈, 동반 성장의 시작입니다. 정례적인 정책협의를 진행합니다. 성과는 이렇습니다. 부평에 있는 화장장을 우리 부천시민들이 오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번에 종합장사시설 공동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한 화성시와 우리 부천시는 국내도시로서는 가장먼저,'96년도에 자매결연(국내 7개 도시, 국외 7개 도시)을 체결한 도시입니다. 끊임없이 민간, 행정의 영역에서 긴밀하게 협력을 해 왔습니다. 과거 인근지방자치단체 간의 관계는 긴밀한 협력보다는 냉소적인 경쟁관계가 우세했습니다. 상호 도시가 한 걸음 한걸음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교류와 협력으로 상생의 시너지를 발산해 나가게 된다면 궁극적으로 수혜자는 더 많은 시민들이 될 임에도 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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