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모의 관점
① 언성을 높이지 않는 교사- 가끔 아이를 데리러 갔을 때 어떤 일이 있었든지간에 교사의 언성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 참 보기 민망하다고 합니다. 다른 반 교사가 그러면 같은 교사가 듣기에도 부끄러운 법이니까요. 아마도 부모님들은 더하시겠죠? 제일 첫 번째는 늘 소곤소곤 이야기할 수 있는 교사가 좋은 교사라는 입장입니다.
② 단정한 교사- 별거 아니지만 부모님들은 단정한 교사를 좋은 교사라고 생각하십니다. 짧은 스커트를 입거나 진한 향수를 뿌리거나,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른 교사가 아이의 담임교사가 되지 않길 원한다는 사실은 단정한 옷차림을 우리 아이가 보고 배울 수 있는 기본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단정한 옷차림이란 어떤 것인지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일단 교사의 관점과 운영장의 관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교사의 단정한 옷차림>
* 머리스타일
(1) 간단히 묶거나 올린 머리. - 어느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앞머리도 못 내리게 되어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만큼 머리스타일은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2) 너무 짙은 염색은 안한다.- 어느 어린이집의 경우 절대 염색하면 안 되는 곳도 있습니다. 탈색이나 염색은 삼가라는 이야기겠죠?
* 화장- 너무 짙은 화장은 피한다.
* 의상
(1) 옷이 너무 깊이 파여 겨드랑이나 가슴이 보이지 않는 옷을 선택한다. - 어린이들도 눈이 있어요! 교사의 몸가짐을 집에 가서 그대로 이야기한답니다.
(2) 옷이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너무 꽉 붙어 몸의 윤곽이 드러나는 옷은 입지 않는다.
(3) 짧은 옷은 피한다.- 짧은 윗옷의 경우는 물건을 집을 때 허리선이 다 보입니다. 얼마나 보기 싫을까요? 바지 역시 너무 짧으면 허벅지가 다 보이며 스커트의 경우에는 의자에 앉으면 속이 다 보이는거 알고 계시지요?
(4) 양말은 계절이나 날씨에 상관없이 꼭 신는다.- 양말 신는 것은 유치원 뿐만이 아니라 집에 손님이 오셨을 때도 기본 매너이다. 발가락이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양말 신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악세서리
(1) 귀걸이- 가능한 안 하는게 좋지만 하고 싶을 때는 제일 작은 것으로 한다. 가끔 주렁 주렁 달고 있는 교사를 보면 아주 불안해 보인다.
(2) 목걸이 - 역시 가능한 잘 안 보이는 것으로 한다.
(3) 반지- 끼지 않는다. 특히 빛나는 큐빅이나 다른 보석이 박힌 반지는 수업시간에 유아의 흥미를 반지로 끌어 집중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교사가 움직일 때 유아의 몸에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반지는 끼지 않기를 권장한다.
③ 메모를 잘하는 교사
부모님들은 메모를 자주 해주는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하였다.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의 특별한 행동이나 사건이 있었을 때 글로 된 이야기를 읽으면 아주 신뢰감이 생긴다고 한다. 가능한 전화와 메모를 동시에 하는 습관을 기르면 좋을 것 같다.
④ 방안놀이시 교실 속에서 찾을 수 없는 교사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교사를 말하는 거겠죠? 유아들과 함께 잡기놀이하고 함께 소꼽 놀이하고, 함께 게임하는 교사는 누가 보아도 예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늘 함께 아이들 속에 묻혀 있는 교사가 되세요!그럼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부모에게 보여주어서는 안 될 5가지 모습과 부모님과의 바람직한 동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화방법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고 원만한 부모와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