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개월넘게 허리 때문에 고생한 동생의 증상을 허리 문제와 천장관절의 문제로 분리해서 찾아보지 못한 나의 주도 면밀하지
못한 약간의 자책감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써 볼려고 한다
위의 그림 푸른색으로 표시한것이 장골 요추인대. 천골장골 인대 이다...
사실 이부분의 문제를 가진 분들이 엄청 많지만 문헌에서는 이부분에 대한 역학적인것, 두께 등등 기본적인 것들에 관해서만
나열하지, 실제 이부분에 대한 손상시 일어나는 구체적 증상을 찾아 보기는 힘들다.
(물론 일부에서 관절과 인대에 생리 식염주사시 방사통에 관한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허리 디스크 손상은 어떤 식으로던지 위의 인대손상을 동반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발목을 심하게 접질러 발목뼈가 부러진다거나, 얼굴을 심하게 다쳐 이빨이 손상될 정도라면 바깥에 있는 살과 , 근육, 인대
등의 연부 조직은 손상 되지 않을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중요한 것 부터 치료하기에 나머지 연부조직에 대한 비중을 적게 두는 것 뿐이다.
허리 디스크 손상도 당연한 것이다.
허리 중앙 안쪽의 디스크에 손상을 줄려면 어떤 식으로던지 외부에 역학적인 손상이 있게된다..
단지 그것이 순간적인 큰 힘(물건을 들다가 허리 삣끗..), 이냐 반복적인 약한 일(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앉았다 일어서다 반복..)
이냐 차이 일수 있다...
그럼 구체적으로 흔히 말하는 허리 디스크나 디스크내장증(섬유륜 손상) 과 이런 인대 손상의 확실한 차이는 무었일까?
사실 동생도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효과를 보지 못한 것은 이 천장 관절의 문제를 정확히 찾아 내지 못한 부분이 크다고 본다.
이 속에는 증상을 정확하게 물어보고 찾아 내지 못한 중재자와,
3개월의 긴시간 동안 증상의 변화와 환자 본인이 증상을 악화 시킬 만한 다양한 활동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이런 변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한 환자와의 소통부재도 한목 한 것도 사실이며,
나 또한 이런 중재자의 한 사람이란 것을 부정 할수는 없다..
사실 어제 치료후 남아 있는 증상들과, 변화된 증상 그리고 내가 알지 못한 그간 본인이 허리와 골반에 행한 만행
(주위 아줌마들의 대단한 궤변들로 이루어진 운동들..ㅠㅠ) 을 듣고서야 확실히 알게 되었고.
새로운 치료를 행하면서 급속도로 좋아 지고 있는 중이여서 그나마 다행이다.
그럼 구체적인 증상은 무었일까?
발목을 삔 인대를 손으로 만져서 아픈것이나, 발목을 움직여서 느끼는 통증은 거의 동일하다.
즉 천장관절의 인대 손상은 아픈 부위를 직접 만지면 원래 통증이 나타나거나 변하게된다.
만약 허리 문제라면 천장관절 주위의 통증이 있더라도 천장관절을 만져서 통증이 나타 나지 않을 뿐더러,
허리뼈를 만질시 천장관절 주위의 통증의 변화가 온다
두번째가 천장관절의 움직임을 통해서 인대에 텐션이 가해지지 않으면 즉시 통증이 감소한다.
(발목을 삐었을시 발목에 테이핑을해서 관절을 바로 잡으면 통증이 감소 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됨).
여기 까지가 살짝 삔 천장 관절 인대 문제이다(살짝 삔 발목의 문제와 같이^^)
사실 다음이 문제이다...
아주 심하게 발목을 삐었거나, 반복적으로 인대에 손상을 준다고 치면 인대 손상이 큰 이유로 발을 짚기도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그럼 천장 관절에 이러한 심한 문제가 생긴다면, 어떨까?? 골반이 심하게 틀리는 경우~~~~~~
바로 아기를 낳을때의 산모와 같은 것이다..
아기를 낳을때 천장 관절은 엄청나게 벌어진다,, 즉 인대가 엄청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천장관절의 인대가 심각하게 손상 받거나 전체적으로 늘어나면은
'산통' 과 똑 같다
그래서 골반이 둘러 빠지고 내려 앉을 려고 한다고 한다.. 이 역시 골반이 상당히 흔들리면서 느끼는 것이다..
이 증상은 섬유성 디스크에서도 간혹 방사 되지만 허리에 벨트 두른 부위의 통증이 없다면 100% 천장관절문제라 보면 된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신경피부 분절을 따르지 않는 방사통이다..
즉 하지 전체의 방사통이 일반적이다..(전기, 불타듯, 아프다 등등)
문헌에서 나오는 방사통 영역은 제 각각 이다.. 다른 말로 하면 정해져 있지 않다는것이다..
치료는 천장관절의 안정을 위한 골반 벨트의 착용, 천장관절의 정상정렬 관절 움직임, 항염증 작용의 약과 치료 기기가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