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불교
1. 불교(佛敎)라고 주장할 때 벌써 불교 교리와는 어긋난 것이니,
불교 교리는 아집(我執)을 떠난 교리이기 때문이다.
2. 불교의 종지(宗旨)가 악(惡)을 징계하고 선(善)을 장려하는
종교가 아니라,선악이 다 불법인 까닭에 천당·극락의 즐거움이나,
반대로 지옥의 극고(極苦)한 세계가 다 나의 창조물인 까닭이니라.
3. 먼저 대가(代價)없이는 얻어지지 않고,
노력 없이는 성공이 오지 않는 것이 우주의 원리이니라.
4. 일체는 그대로 불(佛)이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이나
조직을 세워서
가르치지 않고,기류차제(機類次第)로 가르칠 뿐이니라.
5. 불교의 유심(唯心)이란 유물(唯物)과 상대가 되는 유심이 아니요,
물심(物心)이 둘이 아닌 절대적인 유심임을 말하는
것이니라.
6. 허공(虛空: 自我·自性)은 마음을 낳고,
마음은 인격(人格: 代表的인 人格者를 佛이라 함)을
낳고,
인격은 행동(現實)을 낳나리라.
7. 세상에는 물심 양면이라면 우주의 총칭(總稱)인 줄
알지만,
우주의 정체(正體)는 따로 있나니라.
8. 불교에서는 신(神)을 초월하여 법신(法身)이 있고,
영혼 위에 진인(眞人)이 있음을 알아,
그것을 증득하는 것으로 구경(究竟)을 삼는데,
육신(肉身)과 신과 영혼의 근본이 법신이요,
그 근본을 잃어버린 육신과 영혼이 서로 교환이동(交換移動)하는
생활이 사바세계(娑婆世界)의 인간이니라.
9. 불교는 전 인류의 자아(自我)를 완성시키는 교육 기관이니,
각자가 다 이미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마음과 마음이 서로 응할 수 있고,
가르치고 가르침을 받을 수 없으되 주고받을 수 없는 그 법을
전불(前佛)·후불(後佛)이 상속하여 가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