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지도 진주가 된다
맹지란 무엇인가?
맹지(盲地)란 말은 땅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말 그대로 진입로가 없어 가치가 낮은 맹지를 접도(接道) 상태로 만들수만 있다면 다른 경쟁토지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초보자라도 알수 있는 상식이 되었다.
이러한 맹지를 매입해 도로를 확보한 후 시가에 매도해 높은 수익을 올리는 고수들은 의외로 많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도로확보가 가능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맹지는 그야말로 토지투자에 있어 흙 속의
진주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맹지로 큰 돈을 벌었다' 는 소문만 들었지 '어떤식으로 개발해서 돈을 벌었다' 라는 노하우에 대해서는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한다.
설사 방법을 귀동냥했다 하더라도 현장에서 현황과 법을 모르고 막연하게 매입했다가는 영원히 맹지 상태를벗어나지 못한다. 누구나 쉽게 돈을 벌수 있다면 맹지가 그대로 있을리 만무하다.
맹지가 맹지가 아닌 도로에 접한 토지로의 전환이 전제된 상태에서만이 맹지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도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은 필연적이다.
원가 대비 추가비용을 감안해 주변시가에 비해 얼마나 낮은 가격이며 어느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도 계산에 넣고 토지를 분석해야한다.
그래서 맹지투자는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맹지의 개념은 용도지역과 현황, 그리고 지목을 함께 봐야 한다.
원칙적으로 건축하고자 하는 토지는 너비 4m 이상인 도로에 2m 이상의 진입너비를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너비가 4m를 안되거나, 4m를 넘는다 하더라도 건축할 토지가 도로를 2m 이상 진입로를 접하지 않는다면건축허가는 불가능하다.
위의 두가지 조항에 부합되지 못하는 토지가 바로 맹지인데, 특히 임야나 농지 중에 많다.
맹지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일단 가장 중요한게 지적도이다.(이외에 다른 조항도 있으나 기본 조건은 같음)
지적공부를 중시하지 않고 매물 위주로 답사를 하다 현황도로(현황상으로는 도로가 있으나 지적도에는 지목이 도로가 아닌 도로)만 확인하고 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결정이다.
현황도로는 건축허가를 받을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땅테크바이블' 의 '땅투자의 핵심은 진입로의 확보다' 와 '토지개발 함부로 하지마라' 참고)
산지는 산지대로 구거 또는 하천을 경계로 맹지가 많고, 농지는 대부분 농로와 접해 있어
현실적으로는 개발가능한 토지가 적은게 사실이다.
첫댓글 ㅎㅎ
잘봤어요. ㅎㅎ
유익한 정보 잘보았습니다.즐거운 한주 되시길............
감사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아하 그렇군...쪼금 이해가 덜 되지만 차차 공부하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지인의 땅이 맹지라 저도 눈여겨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2번을 읽었는데 맹지도 잘만 하면 진주가 된다느 핵심 잘 모르겟네요 ㅜㅜ 도로폭을 확보하면 허가가 날 수도 있다는 말씀인지? (주변시세보다 아주 싸게 매입한다면 도로 허가 받는데 돈이 들어가도 진주가 된다?)아무나 하는건 아니란 말씀이 포인트인지?아무튼 감사합니다.맹지 우습게 볼건 아니군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첫댓글 ㅎㅎ
잘봤어요. ㅎㅎ
유익한 정보 잘보았습니다.
즐거운 한주 되시길............
감사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감사
아하 그렇군...
쪼금 이해가 덜 되지만 차차 공부하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지인의 땅이 맹지라 저도 눈여겨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2번을 읽었는데 맹지도 잘만 하면 진주가 된다느 핵심 잘 모르겟네요 ㅜㅜ
도로폭을 확보하면 허가가 날 수도 있다는 말씀인지?
(주변시세보다 아주 싸게 매입한다면 도로 허가 받는데 돈이 들어가도 진주가 된다?)
아무나 하는건 아니란 말씀이 포인트인지?
아무튼 감사합니다.맹지 우습게 볼건 아니군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