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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전쟁시대의 CEO(Chief Education Officer)
최 종 문
(전주대 문화관광대학장)
Ⅰ. 21세기의 시대적 특성과 환경
1. 변화(變化), 돌변(突變 ), 격변(激變), 표변(豹變)
가. 변화는 진리다.
1) 만물은 변화한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2) 변화 이외에 영구적인 것은 없다. (로저스 ‘학생용 철학사’)
3)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 는 말뿐이다. (다니엘 벨 Daniel Bell )
나. 변화의 3가지 특징 – 릭크 워렌 ( Rick Warren ) –
1) 더 빠르게 변화 : 돌변(突變 )
2) 더 더 크게 변화 : 격변(激變)
3) 더 더 더 예측하기 어렵게 변화 :표변(豹變)
다. 격변의 세계경제
1) BRICS 팩터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등 요즘 고속성장을 하고 있는 4개국을 뜻하는 용어. 골드만삭스의 작품.
2) CHINDIA (China+India), 또는 INCHINA (India+China) 팩터
가) 인도 : 11억인구. 성장=빈곤해독제. 2005 성장률 8.1%-2006년 10%
나) 재정적자 : 지난해 국내총생산 GDP 의 4.1%를 3.8%로 줄임
다) 제조업 + IT 공장 - 외자유치. 30년 내에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3위. 고이 즈미, 시라크, 부시가 줄줄이 찾아간다.
라) 미국 : 인도에 핵 기술, 연료지원-민수용 핵 협력협정 합의
(2006.3.2) 인도 핵사찰 수용, 중국견제.
3) VISTA 팩터
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5개국의 첫 머리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나) Vietnam, Indonesia, South Africa, Turkey, Argentina
4) 두바이 & 마카오
라. 변화 & 적응
1) 적자생존 適者生存 (찰스 다윈 Charles Dawin)
2) 제때 껍질을 벗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니이체 F. W. Nietzsche)
3) 달리는 자동차의 바퀴를 바꿔라.(잭 웰치Jack Welch)
마. 조직의 내적 변화
1) 구 자경(LG) ‘변하지 않으면 망한다’
2) 이 건희(삼성) ‘마누라와 자식을 빼고 모두 바꿔라’
3) 이 구택(포스코) ‘편하고 익숙한 것과 결별하라’
Ⅱ. 가치전쟁(價値戰爭 Value War)의 이해
1. 발전의 축이자 생존의 축인 가치전쟁 (Value War)
가. 21세기는 ‘가치전쟁 Value War 시대’ 다. 상품, 개인, 기업, 그리고 국가 등 경제단위 주체 사이의 경쟁은 결국 주체별 내재적 가치간의 치열한 싸움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시대라는 뜻이다.
나. 싸움의 결정적 승패요인으로 전쟁 당사자의 외형적 규모나 전투능력 등 ‘기본가치’ 보다는 그들이 지니고 있는 ‘부가가치’와 ‘우위가치’를 꼽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경쟁이론과 구별된다.
다. 가치전쟁은 글로벌 경쟁 시대의 발전의 축(axis)인 동시에 생존의 축이다. 가치전쟁에서의 전략적 우위는 탈(脫)기본가치 부가가치의 확대 우위가치의 확보 과정에서 실현된다.
2. 가치란 무엇인가 ?
가. 기본가치(Fundamental Value)
․ 상품의 품질, 기능성, 근면, 정직, 성실, 건강 등, 사람 됨됨이
나. 부가가치(Added Value)
․ 부가기능, 서비스, 분위기, 엔터테인먼트, 문화& 예술성 따위
다. 우위가치(Superior Value)
․ 경쟁력 있는 가치. 값에 비해 얻는 게 많은 경우
라. 인지가치(Perceptive Value)
․ 실제 지불가격에 대한 인식가치
마. 만족가치(Satisfactory Value)
․ 위의 가치내용에 관계없이 실제로 느끼는 만족의 크기
Ⅲ. 시너지 네트워크의 이해
1. 기쁨 두 배, 보람 2배의 비결-시너지 효과
전설적 테너 엔리코 카루소(1873-1921,이탈리아) 이후의 최고 테너로 꼽히는 루치아노 파바로티(1935년 생) 가 플라시도 도밍고(1941년생, 스페인), 호세 카레라스(1946년생)와 함께 하는 ‘3 테너 콘서트’
가. ‘3 테너 콘서트’의 시너지 효과
(1) 제1회: 1990년 로마 ‘갈리쿨라 욕장’ 유적지에서 6,500명의 청중, 음반 판매량 1천 1백만장
(2) 제2회: 1994년 L.A 다저스 스타디움, 청중 56.000명, 입장료 1천 4백만 달러. 100개국을 상대로 한 위성 중계료와 음반 판매 수입까지 합치면 엄청난 대박이었다.
(3) 제3회: 1998년 파리 에펠탑을 배경으로 한 환상적인 무대효과
(4) 우리나라 : 2001년 6월 22일 잠실 주 경기장, MBC 창사 40주년 및 한일 월드 컵 공동개최기념, 청중 45,000명
나. ‘파바로티 & 친구들 콘서트’의 시너지 효과
(1) 전쟁고아와 난민 돕기의 고 품격 콘서트. 1992년에 시작되어 모두 8회 개최
(2) 엘튼 존, 에릭 클랩튼, 라이오넬 리치, 주케로, 존 본 조비, 리키마틴, 보이존, 나탈리 콜, 글로리아 에스테판, 셀린 디옹, 머라이어 캐리, 패트리셔 카스, 바네사 윌리엄스, 스파이스 걸스 등 출연, 파바로티와 앙상블.
(3) 각자 세계최고라는 자존심과 긍지를 지니고 있지만 자기음악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서 다른 사람과 좋은 하모니를 이루도록 노력할 뿐이다.
다. 플라시도 도밍고 (T), 안나 네트레브코 (S), 롤란도 빌라존(T), 베를린 콘서트
2. 시너지 효과의 주체와 객체
인적 자산, 물적 자산, 지식, 정보, 노하우, 조직, 네트워크
Ⅳ. 신세대 문화 & 풍조의 이해
1. PANTS 세대
가. Personal : 개인적
나. Amusement : 흥미위주
다. Natural : 자연스러움
라. Transborder : 성별구분이 모호
마. Self-Loving : 자기 사랑
2. 그들이 그리는 새로운 모습의 리더십
가. 글로벌 마인드, 끼, 그리고 열정 (엘리트 청소년 196명이 꼽는 리더의 조건. 동아일보2007.1.25)
(1) ‘세계 미래 지도자회의World Leadership Congress’(미국워싱톤) 참가 한국대표 25명 선발대회인 ‘2007 호비 한국 리더십 대회’ 참가 196명 상대 조사 결과
(2) 글로벌 마인드 : 국제무대활동 목표
(3) 공부만 잘 해선 반쪽이 : 이효리, 동방신기 등의 춤, 노래, 전자첼로, 기타 등 연주능력, 잘 놀 줄 알아야 한다.
(4) 미쳐야 미친다. : 설친다 할 만큼 질문
나. 대학강의에 반영된 Fun 중시의 신풍조
(1) 퓨전형 강의 : 해리포터 마술학교(연세대),영화와 역사(서울대), 영화를 통한 법의 이해 (숙명여대), 음악치료학 개론 (이화여대), 미국영화 미국법사상 (고려대)
(2) 실용형 강의 : 포도주 개론(고려대), 화장품과 피부(숙명여대), 유럽여행 디자인(연세대), 정보화와 애완동물(이화여대)
(3) 마니아 형 강의 : 신화와 제의를 통해 본 한국문화, 낭만파 음악 산책(고려대), 한국중세의 왕과 왕실(숙명여대), 대중음악과 함께하는 대학생활, 술과 주조공장 견학(연세대), 뉴욕산책, 프랑스 일간지 읽기 (이화여대)
(4) 기타 : 역사와 역사소설, 역사속의 과학(이상 서울대), 역사로 보는 환경, 현대만화 읽기, 프리젠테이션, 생활문화와 국제매너 (이상 고려대),경제뉴스의 이해, 심리학과 서양고전음악(이화여대), 와인과 칵테일(숙명여대)
3. Fun, Amusement & Entertainment
가. 전통적 장르
연극, 영화, 오페라, 클래식 콘서트, 미술관, 박물관, 독서
나. 새로운 트렌드
뮤지컬, 퍼포먼스, 퓨전 아트
다. 케이스 스터디
사물놀이, 난타, 비보이, 점프
V. 21c형‘수퍼스타’의 모습
1.‘킹카’형 인간
가. 새로운 패러다임과 콘텐츠 의 ‘킹카’
(1) 21세기의 중요한 6개 키워드를 골라내어 그 영문 첫 글자를 떼어내어 결합해서 최종문이 만든 새로운 컨셉트의 용어가 ‘킹카 KINGCA’이다.
(2) 가치전쟁시대를 리드하는 킹카는 세속적 킹카가 아니라 지식, 정보, 네트워크, 세계화, 문화, 예술 등 여섯 가지 덕목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킹카’ 이다.
(가) 지식 Knowledge
(나) 정보 Information
(다) 네트워크 Network
(라) 세계화 Globalization
(마) 문화 Culture&예술Art
나. 필승카드 ‘킹카’
(1) 21세기는 ‘무한경쟁시대’다. 종래의 국가간, 기업간, 개인간의 승리의 축으로서의 경쟁이 아니라 시공을 초월한 생존의 축으로서의 무한경쟁이므로 비장하고 처연한 분위기마저 느껴진다.
(2) 이처럼 무시무시한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가치전쟁에서 승자가 되려면 ‘킹카’ 타이틀을 잡어야 한다.
2. 스페로피언SPEROPION 형 인간
가. 전문가(전문직 포함), 또는 스페셜리스트
과거의 전문가는 ‘생존의 충분조건’, 요즘의 전문가는 ‘생존의 필요 조건’쯤으로 인식되고 있다. 취업난시대에는 전문가가 아니면 직장 얻기도 쉽지 않다. 어쩌다 운 좋게 일자리를 얻는다 해도 승진 승급은 커녕 언제 퇴출 될는지 좌불안석이다.
나. 프로페셔널
전문가에도 아마추어가 있고 프로가 있으므로 전문가라고 만사형통이 아니다. 가령 겉으로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전문가지만 그 수준이 별 볼 일 없다면 제너럴리스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 프로 야구선수라면서 그 수준이 마이너 리그 '싱글A'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아마추어 선수와 별 차이가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다. 챔피언십
3. 이미지 & 브랜드 경쟁력
가. 경륜과 소신, 그리고 뛰어난 리더십을 지니고 있더라도 이미지 때문에 몰락했거나 타격을 입은 정치인이 한 둘이 아니다. 이미지 때문에 몰락한 기업, 브랜드 인지도 때문에 몰락한 아이템도 한 둘이 아니다.
나. 사람 됨됨이나 리더십 보다는 이미지가 좋은 정치인에게 표를 던진다.
다. 옷을 입는 게 아니라 버버리를 입는다. 구두를 신는 게 아니라 발리를 신는다. 핸드백을 드는 게 아니라 루이뷔똥이나 구치를 든다. 베르사체, 프라다, 불가리, 롤렉스 등 세계적 브랜드가 시장을 뒤흔든다. 아파트에서 사는 게 아니라 아이 파크, 타워 팰리스 등 시공사의 브랜드에서 산다. 커피를 마시는 게 아니라 스타벅스를 마신다. 음식을 먹는 게 아니라 브랜드를 먹는다.
Ⅵ.리더십 리모델링 (1): 음악지휘자 따라잡기
1. 오케스트라 효과?
가. 흔히들 조직을 오케스트라, 조직의 리더를 지휘자라고 한다.
옳은 말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스포츠등 세상의 모든 조직이 다 그렇다.
나. 이를 통틀어 ‘조직의 오케스트라 효과’ 라고 부르거니와 각양 각색의 소리를 내는 악기들로 편성되는 오케스트라와 사람의 얼굴모습만큼이나 다른 생각과 능력의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은 그 모습과 조직원리가 그야말로 빼어 닮았기 때문이다.
다. 그런데 문제는 리더의 자질과 능력의 수준이다. 오케스트라의 운명이 지휘자에게서 결정되듯 조직의 운명도 리더의 자질과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좋은 지휘자의 조건
가. 지휘자의 기본책무에 대한 정확한 인식
(1) 지휘자의 기본책무는 작품의 해석과 그에 입각한 음악의 빠르기, 리듬, 박자, 셈여림 및 그것들의 변화, 각 악기플레이어에 대한 연주 참여 싸인, 등을 정확하게 지시하는 일.
(2) 악기의 특성을 완벽하게 살리면서도 작품이 요구하는 하모니를 이루고 개성 강한 단원들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리드하는 일이 지휘자의 기본책무다.
나. 오리지널 악보의 존중과 충실한 해석 및 연주
(1) 특히 오리지널 악보에서 지시하고 있는 악기 편성을 존중하는 등 작곡자가 의도하는 음악세계를 완벽하게 재현하려는 노력이 필수다.
(2) 따라서 과대망상적 자기애에 매몰되어 오리지널 악보에 대한 지나친 자기중심적, 편의주의적 해석에 집착하는 지휘자는 좋지 않은 지휘자다.
(3) 그렇게 할 권한도 없다. 지휘자란 작곡자가 만들어 놓은 악보를 충실하게 따르며 좋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일만 하면 된다.
다. 음악기호 지키기
(1) 악보에 나타나 있는 빠르기표와 셈여림표, 그리고 악상기호를 잘 지켜야 한다. 특히 악보에 그려져 있는 음표와 쉼표를 정확하게, 그리고 쓸모있게 운영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는 지휘자의 책무다
(2) 모든 악보에는 음표와 쉼표가 있다. 일정한 시간동안 소리를 내게 하기 위한 기호를 음표라 하고, 일정한 시간동안 소리를 내지 않게 하기 위한 기호를 쉼표 라 한다. 같은 악보에서 정반대의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음표와 쉼표는 구별되지만, 음악의 내용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이라는 면에서 같다.
음표와 쉼표에 대한 음악적 취급과 대우가 꼭 같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3) 그러므로 모든 연주자는 음표의 길이대로 연주하다가 쉼표가 나오면 이유 불문하고 쉬어야 한다. 표시된 쉼표의 길이만큼 쉬어야 한다.
연주자의 기량이 제 아무리 뛰어나고 그 힘이 항우나 변강쇠처럼 세더라도 쉴새 없이 연주하는 건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하기에 쉼표는 당연히 필요하다. 연주자 기분 대로 아무데서나 마구 쉬어도 된다면 음악의 꼴새가 말이 아니다.
(4) 그러나 쉼표의 진짜 중요성은 여러 음표가 움직이면서 생기는 리듬을 어떤 특정한 모양으로 만들어 내는데 쉼표가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 있다. 이를 테면 ‘전략적 멈춤’인 셈이다
(5) 생동감 있고 박진감 넘치는 음악을 연주하고 싶다면, 다이내믹하고 리드미컬한 조직을 유지하려면 악보에 그려져 있는 쉼표부터 지켜야 한다.
라. 실수와 실패에서 배우는 리더 십 노하우
(1) 리더의 만용과 튀는 행동의 무모함
(2) 치밀한 사전 계획이나 시나리오(요즘에는 로드 맵)에 의한 것이 아닌 즉흥적인 말과 행동은 큰 재앙을 불러 올 수도 있다.
(3) 치기어린 ‘우쭐객기 리더십’ 이나 조금 잘한다는 소리를 듣는다고 천방지축 함부로 나서는 ‘뻔뻔 리더십’ 은 극복돼야 한다.
(4) 큰일은 반드시 최고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며, 아마추어가 제 아무리 실력이 뛰어 난다고 해도 함부로 맡길 일이 아니다. 그래서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널의 영역은 엄격히 구별돼야 함.
Ⅶ. 리더십 리모델링(2) 몸낮추기 & 망가지기
1. 몸 낮추기
가. 부시 대통령은 2007년 2월 3일 오전 민주당 하원의원 수련회에 2시간 참석했다. 민주당의 하원 1인자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초청했고 백악관이 동의하면서 성사된 자리였다.
나. 부시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이라크 전쟁, 재정적자 해소, 사회 보장제 개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호소. 비공개 시간에 5, 6가지 질문도 받았다.
다. 2월 5일에는 새해 예산안에 대한 민주당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안정적 국정을 위해 대통령이 거대야당의 도움을 바라며 구원(舊怨을 뒤로한 채 한발 다가선 것이다.
라. 16분간의 연설에서 21차례 박수가 터졌다. 뜨거운 갈채만은 아니었다. “미지근한 박수도 있었고, 의원들은 동료들이 어떻게 박수를 치나 둘러보기도 했다”(뉴욕타임스) 그러나 부시대통령이 야당 의원들 앞에서 ‘망가지는’성의를 보일 때는 큰 박수
마. “내 말솜씨가 별로지 않습니까. (민주당을 Democratic Party 대신 민주당원의 정당으로 해석될 Democrat Party라고 한) 그 연설은 본의가 아닙니다. 오죽하면 내가 영어를 망친다고 하겠어요. 내방문을 (공화당을 뜻하는 Republican Party 대신에) Republic Party 대표의 방문이라고 칩시다.”
2. 망가지기
가. 연극인 박정자 : 무대인생 43년만에 처음으로 ‘우당탕탕, 할머니의 방’이라는 아동극에 출연하며 ‘아이들(고객들)이 즐겁다면 기꺼이 망가져야죠’(한국일보 2005.3.300).
나. 연극인 손 숙 : 장관까지 지낸 올63세의 손숙 씨가 작품 ‘셜리 발렌타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비키니 수영복 차림으로 무대에 섰다. (동아일보 2005.5.18).
다. 숙대총장 이경숙 : ‘청파 은혜제 및 성년제’무대에서 세라복에 선글래스를 밴드에 맞추어 댄스가수처럼, 치어 리더처럼 노래하고 춤을 췄다(동아일보, 2005.5.20)
3. 역 발상 서비스
체감온도 영하 10도를 웃도는 겨울의 공원묘지 공중 화장실, 여성 화장실은 장사진, 남성의 양해아래 여성들을 모두 남자화장실을 쓰게 해서 문제해결
4. 극한서비스 시대
가.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넘어 ‘고객낙루’(이화대학 최병일 교수) ‘고객혼절’(전주대 최종문 교수 )의 극한 서비스 시대다.
나. 삼성 이재용 2007년도 보직 : CCO (Chief Customer Officer)
다. 필요하다면 재롱도 떨어야 하고, 기꺼이 망가져야 한다.
Ⅷ. 리더십 리모델링(3) 작은 역할 더 잘하기
1.‘심벌즈’플레이어의 손에 달린 명곡의 운명?
가. 브루크너(Anton Bruckner, 1824- 1896,오스트리아)의 ‘교향곡 8번’은 베토벤의 ‘교향곡 9번’에 비견되는 명작인데 3악장 끝에서 딱 한번 나오는 ‘심벌즈’에 대한 걱정과 우려 때문에 지휘자들의 인기가 낮다.
나. 그 작품의 성공여부는 ‘심벌즈’ 연주자에 달려 있다. ‘심벌즈’ 플레이어가 제 때에 정확하게 나온다면 성공하고, 빨리 나오거나, 늦게 나오거나, 아예 빼먹으면 실패다.(지휘자 레너드 슬라트킨L. Slatkin 1944-)
2. 뮤지컬‘노트르담의 꼽추’와‘레 미제라블’
프랑스 뮤지컬의 수준을 뮤지컬 종주국 미국 브로드웨이 수준이상으로 끌어 올린 작품. 관계자 모두의 놀라운 시너지, 특히 조역, 단역들이 꾸민 성공무대
3. 원로 연극배우 백성희
가. 81세의 원로 연극배우 백성희, 그는1945년 20세부터 지금까지 60년넘게 ‘침종’(1962.11하우프트만 작, 서항석 연출) ‘문제적 인간연산’(2003. 9. 이윤택 작,연출) 등 400여 편에 이르는 작품에 출연 거목.
나. 비중이 좀 덜한 배역도 맡으며 대 스타 또는 원로 급 대접을 요구 하지도 않았다. 아들 뻘의 극단장에게 깍듯한 예를 갖춘다. 젊은 단원들과 똑 같이 이른 아침부터 밤늦게 까지 고된 연습에 참여한다.
Ⅸ. 마무리
1. 미완성주의철학(변화의 영원성) : ‘이 세상에 창조력이 있는 한 디즈니랜드는 완성되지 않는다.’(월트 디즈니 Walt Disney)
2. 미래에 대한 상상력 과 선택의 자유의지 (빅터 프랑클 Victor Frankl)
3. 수직적 패러다임 ⇒ 수평적 패러다임
4. 연역법적 방법 ⇒ 귀납법적 방법
5.벽이 없는 조직 (Boundaryless Company)(잭 웰치 전 General Electric회장)
6. 일의 성과 = 능력 * 열의 * 생각방법(이나모리가즈오(稻盛和夫)회장
7. 자신감, 자부심(Self confidence) + 자존심, 자중자애(Self respect)
8. 챔피언십, 프로근성
9. 매력, 몰두, 열정, 동기, 인정, 보답, 충성심
10. 주인의식 VS 청지기 의식
11. 갈등의 에너지'를'화합의 에너지'로 전환(리콴유 李光耀2006. 5. 19)
성공국가의 3대 조건: *리더십 *정권의 안정 *정책의 일관성
앞으로 30~40년 내 ‘중국의 세기’도래 : 한국의 대중(對中) 경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