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백서(紅東白西)/
임보
쓸데 없는 참견을 두고
‘남의 집 제사상에 감 놔라 배 놔라 한다’는 속담도 있지만
제사상에 음식을 진설하는 풍습이
지역과 집안에 따라 한결같지 않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맨 앞 줄의 과일을 어떤 순서로 늘어 놓느냐 이다
거야 ‘홍동백서(紅東白西)’라고 했으니
붉은 색 과일을 동쪽에 놓고
옅은 색의 과일은 서쪽에 놓으면 될 게 아닌가?
그러나 생각처럼 간단치가 않다
좌측을 동쪽으로, 우측을 서쪽으로 치지만
제사를 모시려 서 있는 후손 쪽에서 볼 것인가
신위가 계신 조상 쪽에서 볼 것인가에 따라
동서의 방향이 정 반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홍동백서 과일 자리가 혼란스러운가 보다
그런데,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과 고기를 놓는 자리는
집안마다 일치하는 것 같다
이 때의 동과 서는 신위 쪽에서 보는 방위다
생선의 머리를 동쪽으로 향한다는 두동미서(頭東尾西)도 그렇다
좌포우혜(左脯友醯)
포와 식혜의 자리도 혼란이 없다
제사를 모시는 쪽에서 봐서 왼쪽이 포, 오른쪽이 식혜다
옛 어른들이 방위의 기준을 둘로 정한 것으로 보인다
신위의 쪽에서는 ‘동서’로, 모시는 쪽에서는 ‘좌우’로 말이다
그러니 홍동백서는 신위의 쪽에서 보는 방위이니
붉은 과일을 신위가 보기에 좌측부터 놓아야 할 것 같다
또한 조율이시(棗栗梨柿)의 순서를 놓고 설왕설래한다
감이 배보다 붉으니 조율시이(棗栗柿梨)로 놓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래서 ‘감을 먼저 놔라 배를 먼저 놔라’한다는
속담이 생겼는가 보다
이것 저것 따질 것 없이
맛있는 음식부터 가까이 놓아도 괜찮을 것 같은데
우리 조상님들 제례법도가 추상같이 엄하기도 했다
첫댓글 복숭아는 안 놓는다고 하지만, 요즘 바나나니 두리안 같은 열대 과일을 만나게 되면 상에 올립니다.
이 제사상 차림은 예를 중시한 공자님의 유교 사상에서 생긴 것이 아닌가요,
혹여, 중국의 젯상 차림은 우리 나라와 다른가 요,
잘 읽었습니다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이어 가시길 바랍니다.
제례의식은 유교의 효 사상이 근간이 된 것으로 압니다만
현대의 중국은 우리처럼 제례를 잘 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도 요즘은 다른 종교의 영향 등으로 전통적인 제사가 퇴색해 가고 있기는 합니다만---
@운수재 제가 중국에 대해서 쬐끔 아는데요.- 중국은 문화 혁명이후 제사도 차례도 없어지고 세배도 우리처럼 절을 하는것이 아니라
보통 인사처럼 고개만 숙입니다 그래도 세배돈은 준다합니다. 물론 묘지도 없어 성묘도 없구요.
그런데, 일부 소수 민족의 특이한 冠婚喪祭는 그들의 민속축제에서 본 경험이 있습니다.
저도 제사상을 차리다 보니 형식과 내용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어 고심을 하다가
수필(자연님들의 산문방-550신세대 제사)도 올렸지요.
그런데 아들은 저보다 이런 문제를 유연하게 받아들여 내심 흐뭇했습니다.
옛날의 전통적인 법도를 오늘날에도 엄격하게 지킬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현재의 처지나 상황에 맞도록 조상을 섬기는 의식은 가질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신세대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지낼 것도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옛 풍습만을 고집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