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0일 핫핑크돌핀스는 다시 한번 제주 남방큰돌고래 서식지 생태탐방에 나섰습니다.
최근 제주 여러 곳에서 남방큰돌고래를 봤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늘도 오전 7시 40분 경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1리 망장포구에서 돌고래 무리를 봤다는 소식이 조인래 님에 의해 전해졌습니다.
프리다이버 조인래 강사님 (www.freediver.co.kr) 이 알려주신 바에 따르면 망장포에도 제주 남방큰돌고래들이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망장포 어촌계장님이 전해주셨는데, 하효쪽에서 망장포까지 제주 돌고래들이 배를 따라서 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먹이 활동을 하는게 아니라 호기심이나 재미로 따라오는 것 같다고 합니다. 배가 서면 배 주위를 돌고래들이 맴도니까요. 요즘에는 방어를 먹으려고 온다고 합니다.
10월 18일 오후에는 애월읍에서 돌고래들이 목격되었기 때문에 오늘 핫핑크돌핀스는 모슬포와 대정읍 사이를 둘러보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흐려서 시야가 그리 좋지 않았지만, 일과2리를 지나 영락리 바닷가를 둘러보던 중 외로이 바다를 헤엄치는 제주 남방큰돌고래를 발견하였습니다!
사진을 찍고, 동영상 촬영을 했으나 외톨이 돌고래가 금방 사라지는 바람에 자세히 기록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돌고래가 꼬리를 수면 위에 내민 상태에서 바닷속으로 쑤욱 들어가 유영하는 모습은 무척 매혹적이었습니다.
돌고래들이 바다에서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래류 불법포획을 근절하고, 우연히 그물에 걸리는 혼획도 줄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도한 어업을 자제해야 하며, 특히 해양 오염의 원인이 되는 대규모 토목공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해양 쓰레기 투기도 즉각 중단해야겠죠. 많은 해양 생물들에게 치명적인 해양 군사훈련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평화로운 해양생태계를 만드는데 같이 힘을 모아야 겠죠?
바다에서 돌고래를 보면 핫핑크돌핀스 이메일 hotpinkdolphins@gmail.com 로 날짜, 시간, 장소, 개체수 등을 알려주세요. 사진을 찍은 것이 있으면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사진: 이길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