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장군, 이징, 신라의 경문왕, 김정호, 정지상, 이런분들을 다 외국인으로 보아도 되나요?
그럼,
고구려,백제,신라등 세종대왕 이전나라들은 무두 외국나라이겠네요?
그런데 동북공정에는 왜 열을 내시는지....
역사를 올바르게 세우고, 다음에 동북공정을 이야기 해도 됩니다.
동북공정을 꿈꾸는 자들에게 빌미를 주어서는 아니됩니다.
-운학 박경동 올림-
-참고자료-
200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한문영역(한문) -일부-
[13~1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李舜臣, 創智㉠造船, 上設板蓋, 形如伏龜, 謂之龜船.
*李舜臣(이순신) : 조선 시대 인물
-『지봉유설(芝峯類說)』-
1. ㉠의 독음으로 바른 것은?
① 군함 ② 전함 ③ 승선 ④ 조선 ⑤ 상선
2. 위 글의 내용으로 보아 ‘이순신’의 특성으로 알맞은 것은?
① 감수성 ② 도덕성 ③ 창의성
④ 근면성 ⑤ 용맹성
[11~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天下難得者, 兄弟. ㉠易求者, 田地.
-『북사(北史)』-
兄弟, 同氣之人, 骨肉至親, 尤當( ㉡ ).
-『동몽선습(童蒙先習)』-
[15~1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以人視物, ㉠人貴而物賤. 以物視人, 物貴而人賤. ㉡自天而視之, 人與物, 均也.
-『담헌서(湛軒書)』-
6. ㉠에서 마지막으로 풀이되는 것은?
① 人 ② 貴 ③ 而 ④ 物 ⑤ 賤
7. ㉡의 풀이로 알맞은 것은?
① 처음 ② 따로 ③ 저절로
④ ~보다 ⑤ ~로부터
[17~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楚人有盾與矛者, 譽之曰 : “吾盾之堅, 莫能陷也.” 又譽其矛曰 : “吾矛之利, 於物, 無不陷也.” 或曰 : “以子之矛, 陷子之盾, 何如?” 其人弗能㉡應也.
*楚(초) : 나라 이름 *(육) : 팔다
-『한비자(韓非子)』-
8. 위 글에서 인물 ㉠과 관련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은 무기의 제작법을 설명하였다.
② ㉠의 말은 분명하고 조리가 있었다.
③ ㉠은 자신의 창과 방패를 자랑하였다.
④ ㉠은 자신의 창으로 방패를 뚫어 보았다.
⑤ ㉠의 창과 방패를 사람들이 다투어 사들였다.
9. ㉡의 풀이로 알맞은 것은?
① 응답하다 ② 응원하다 ③ 응용하다
④ 사용하다 ⑤ 구원하다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仁, 人心也. 義, 人路也. ㉠舍其路而不由, 放其心而不知求, 哀哉! 人有鷄犬放, 則知求之, 有放心而不知求. 學問之道, 無
他. (㉡)其放心而已矣.
-『맹자(孟子)』-
10. 위 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로 바른 것은?
① 仁을 행한다. ② 義를 따른다.
③ 仁을 행할 수 없다. ④ 義를 따르지 않는다.
⑤ 仁과 義를 중시한다.
11. 위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알맞은 것은?
① 求 ② 哀 ③ 有 ④ 問 ⑤ 道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李澄, 幼登樓而習, 家㉠失其所在, 三日乃得. 父怒而笞之, 泣, 引淚而成鳥. 此可謂忘㉡榮辱於者也.
*李澄(이징) : 조선 시대 인물 *笞(태) : 매질하다
-『연암집(燕巖集)』-
12. ㉠의 풀이로 바른 것은?
① 그는 어찌할 줄을 몰랐다.
② 그가 어디에 있는지 몰랐다.
③ 그가 그림 도구를 잃어버렸다.
④ 그는 그림 둔 곳을 잊어버렸다.
⑤ 그는 집으로 가는 길을 잃어버렸다.
13. ㉡과 짜임이 같은 한자어는?
① 入學 ② 老少 ③ 良藥 ④ 黃土 ⑤ 植木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景文大王, 登位, 王耳忽長如驢耳. 王后及宮人, 皆未知, 唯頭匠一人知之. 然生平不向人說. 其人將死, 入道林寺竹林中無人處, 向竹唱云 : “㉠吾君耳如驢耳.” 其後風吹, 則竹聲云 : “吾君耳如驢耳.”
*景文大王(경문대왕) : 신라의 임금 *驢(려) : 당나귀
*王后(왕후) : 왕비 *頭匠(복두장) : 두건 만드는 장인
-『삼국유사(三國遺事)』-
14. ㉠과 문장 형식이 같은 것은?
① 上善若水. ② 君子不器.
③ 月滿則缺. ④ 愼是護身之符.
⑤ 春月色令人喜.
15.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②
③ ④
⑤
[25~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金正浩, 自號古山子. 素多巧藝, 癖於輿地之學, 博考廣蒐, 嘗作地球圖. 又作大東輿地圖, 能能刻, 印布㉠于世, 詳細精密, 古今㉡無比.
*金正浩(김정호) : 조선 시대 인물
*癖(벽) : 버릇 *蒐(수) : 모으다
-『이향견문록(里鄕見聞錄)』-
16.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① 又 ② 也 ③ 矣 ④ 於 ⑤ 則
17. ㉡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한자어는?
① 無雙 ② 無害 ③ 無限 ④ 無情 ⑤ 無識
18.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김정호는 지구도를 만들었다.
② 김정호는 본래 재주가 많았다.
③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만들었다.
④ 김정호는 지도를 잘 그리고 잘 새겼다.
⑤ 김정호는 지도를 몰래 만들어 숨겨 두었다.
[28~3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江㉠碧鳥逾白, 山靑花欲然.今春看又㉡過, 何日是歸年.
*逾(유) : 더욱
- 두보(杜甫),「절구(絶句)」-
19. (가), (나)에 공통으로 나타나 있는 소재는? [1점]
① 강 ② 새 ③ 산 ④ 비 ⑤ 둑
20. ㉠~㉤의 풀이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 : 푸르다 ② ㉡ : 잘못하다
③ ㉢ : 짙다 ④ ㉣ : 마르다
⑤ ㉤ : 보태다
21.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가)는 색채의 대비가 뚜렷하다.
② (가)의 운자(韻字)는 ‘然’과 ‘年’이다.
③ (가)의 제1구와 제3구는 대우(對偶)이다.
④ (나)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였다.
⑤ (나)는 이별을 슬퍼하는 마음을 담았다.
첫댓글 제2외국어에서도 반가운 존재는 아니지요. 결국 국어과와의 패권다툼에서 밀려 온 것이겠지요. 아무튼 요상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