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앞날][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백두산 천지
[ 과거와 현재는 미래를 위해서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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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처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h5_IDgIt_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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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역사스페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는 금지곡이었다.](2011/09/22 방영)편을 보면
1902년에 위와 같은 최초의 정부 공식 애국가악보집이 나옵니다.
- '금지곡'이라는 것은 일제에 의해서 이 애국가가 금지곡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전에도 이런저런 형태의 애국가는 있었지만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악보집을 낸 애국가는 위의 것이 처음이라 합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보면 1904년 5월 13일자 ≪황성신문≫을 인용하여 정부 공식 애국가의 가사를 소개하는데 그 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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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上帝)난 우리 황제(皇帝)를 도으소서
성수무강(聖壽無疆)샤 해옥주(海屋籌)를 산(山)갓치 으소서
위권(威權)이 환영(寰瀛)에 치샤 오천만세(於千萬歲)에 복록(福祿)이 무궁(無窮)케 쇼셔
상제난 우리 황제를 도으소셔.
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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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애국가 가사의 요지는 첫 귀절의
" 상제(上帝)난 우리 황제(皇帝)를 도으소서." 라 하겠는데요
이는
" 하느님께서는 제발 우리 고종황제를 도와주소서."라는 기도라 할 수 있겠죠.
한국 등 동아시아에서는 예로부터 [하느님]을 한자로는 [상제(上帝)]로 표현했고
[ 하늘에는 상제(上帝) 땅에는 황제(皇帝) ]라는 인식이 있었죠.
상제(上帝:하느님)의 뜻 즉 천명(天命)을 받들어 행하는 사람이 황제(皇帝)라는 인식이죠.
- 일반적으로 세간에서는 [옥황상제(玉皇上帝)]의 표현을 많이 사용했죠.
위 애국가 가사는 당시에 나라와 임금을 동일시하는 면이 있어서 이렇게 만들었을 것인데요
후에 애국가 가사가 좀 바뀐 이런저런 애국가가 나오고
그 가사들의 내용이 대동소이하다 할 수 있겠는데요
그 가사 중 하나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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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뎨여 우리를 도으쇼셔
반만년의 역사 배달 민족·영영히 번영야
이 무궁하도록 셩디동방의 원류가 곤곤히
샹뎨여 우리 를 도으쇼셔.”
출처 같음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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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가 "샹뎨여 우리를 도으쇼셔"로
즉
"상제(上帝)께서는 우리나라를 도와주소서"로 바뀌죠.
[ 우리 황제를 도우소서 ---> 우리 나라를 도우소서 ]
이러한 가사는 후에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로 바뀌게 되죠.
표현은 좀 달라졌지만 근본적인 뜻은 같다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한국인들은 [하느님(天)]을 믿는 사상이 유달리 강했고
이는 특정종교의 영향이 아니라 태고적부터 내려오는 한국인의 특성이라 하겠으며
지금도 애국가의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라는 귀절이 개인의 종교 여부와 상관없이 한국인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하느님(天) 사상]이 한국인의 근본사상이라서 그리하다 생각합니다.
예로부터 한국 등 동아시아 사람들은 천명(天命), 천도(天道)를 깨달아서 행하는 진정으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 하겠는데요
공자선생이 스스로 "나는 나이가 50세가 되어서 지천명(知天命: 천명을 앎)했다." 한 것은 유명한 얘기죠.
유교 역시 원래는 하늘(天)을 믿는 종교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하겠습니다.
흔히 단군신화(사실은 단군사화(史話))에 대해서는 삼국유사의 기록이 많이 알려져있으나
[조선왕조실록]의 세종실록 지리지에도 단군신화(사실은 단군사화(史話))가 나오죠.
같은 내용인데 표현이 약간 다른 기록이죠.
그 일부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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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고기(檀君古記)》에 이르기를,
“상제 환인(上帝桓因)께 서자(庶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인데, 세상에 내려가서 사람들을 교화하고자 하여
천부인(天符印) 3개를 받아 가지고 태백산(太白山)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강림하였으니, 이가 곧 단웅천왕(檀雄天王)이 되셨다.
(원문) 《檀君古記》云: 上帝桓因有庶子, 名雄, 意欲下化人間, 受天三印, 降太白山神檀樹下, 是爲檀雄天王。
출처-조선왕조실록 세종실록 지리지 / 평안도 / 평양부
http://sillok.history.go.kr/inspection/inspection.jsp?mTree=0&id=k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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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조선왕조실록]은 《단군고기(檀君古記)》라는 책을 인용하여 고조선 건국설화를 전하고 있는데
[상제 환인(上帝桓因)]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나오는 단군고기(檀君古記) <- 관련글
사실 [환인(桓因)임금]이란 표현은 고조선 이전의 고대 한국의 최고지도자에 대한 존칭인데요
고대의 최고지도자(임금)는 천명(天命), 천도(天道)를 받아서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을 했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 하늘(天)과 임금이 동일시되는 면도 있었고
그래서 [상제 환인(上帝桓因)]이라는 표현이 나왔다 생각합니다.
위 기록은 한국이 태고적부터 [상제(上帝 : 하느님)]을 믿는 나라라는 얘기일 것이고요
그래서 현 애국가의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라는 귀절이
개인의 종교 여부와 상관없이 한국인들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서울의 원구단(圜丘壇)과 황궁우 (대한제국 시절)
- 오른쪽 큰지붕 아래가 원구단, 왼쪽 큰 건물이 황궁우.
위 사진은 고종황제가 직접 천제(天祭)를 지내던 [원구단(圜丘壇)]입니다.
- [원구단]은 일제에 의해서 사라지고 지금은 [황궁우]만 남아있죠.
경남 창녕 유리(幽里) 고인돌
한반도에 세계 고인돌의 절반이 몰려있어서
세계 고고학계에서 한국은 [고인돌왕국]으로 유명하다 하는데요
고인돌은 무덤으로 쓰인 것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천제(天祭)를 지내는 것이 그 제1목적이며
남한의 화순 등지에는 8천년전 고인돌도 있습니다.
8천년 전에 한국인들은 이미 천제(天祭)를 지냈다는 얘기이고요
이는 한국의 [하느님(天) 사상]이 외래 종교와는 전혀 상관 없다는 얘기라 하겠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천제(天祭)를 지낸 것은 1만년 이상 전부터라 보는데요
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고대한국 3연성 피라미드란 무엇인가 (간략정리) <- 관련글
감사합니다.
[ 영원(永遠)에 합당(合當)한 삶을 살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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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하는 한국혼(韓國魂)
[홍익인간]의 정신은 [사해동포주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민족, 다른나라 사람이라고 해서 공연히 배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다이나믹 코리아, 게이트웨이 투 더 월드
[밝은 앞날][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첫댓글 잊혀진역사가 많겠죠
잘보고갑니다
잘보았습니다.
잘보았습니다.
하늘=북두칠성에 “상제 환인(上帝桓因)께 서자(庶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인데, 세상에 내려가서 사람들을 교화하고자.....
하늘에서 내려온 사람을 "엘로힘"이라고 합니다.
"엘로힘"은 히브리어로, 영어 GOD의 어원입니다.
GOD은 우리에게 들어와 하느님으로 번역이 되었지요.
하느님은 환웅 환웅님이 하느님으로 발음이 된것으로 유추합니다.
환인=환웅= 엘로힘=GOD=하느님. 기독교 천주교의 하느님은 외계 행성인
북두칠성(하늘)에서 온 환웅들의 그룹을 말하는 것입니다.
같은 것을 다른시각에서 보면서 싸우지들 맙시다.
엘로힘은 6천년전 외계인들이고
환웅은 12000년전 신석기 혁명의 주인공으로 신이 인간으로 화하여 오신거죠. 서자라는건 사대주의자들이 족보왜곡하느라 그런거고요.
환이란 한자는 전국시대이후 생긴거고
그전에는 황을 썼어요, 환웅을 태황 이라 했죠.
하느님은 사기등에 태일로 나옵니다. 태=한, 일= 알의 변형 으로 한알님이 변하여 하느님이 된거죠.
천일 지일 태일의 셋을 삼일신 이라고 사기에 기록하고 있네요. 삼신할미 삼인일체 삼위일체 등이 오랜 옛날부터 있었다는 말이죠